원신 4.1 버전 캐릭터 성능 티어표 (자세한 해설 포함)
*이 글은 제가 10월 15일 티스토리 블로그에 썼던 글 입니다.
*11월 8일 푸리나/샤를로트 출시 이전 기준입니다.
※ 다른 가짜정보, 원신도 모르면서 그냥 퍼오기만 하는 블로그 가지말고 여기로 오세요 ㅠㅠ
원신 4.1버전 기준 캐릭터 성능 티어표입니다.
※ 5성 전부 명함 기준, 4성 전부 6돌파 기준입니다. 5성 돌파는 아래의 해설을 참조하세요.
※ 캐릭터들의 한 등급안에서 좌우 순서는 성능순위와 무관합니다.
SS
이견없는 최고의 성능 캐릭터.
S
SS캐릭터에 비해 약간 떨어지는 정도의 캐릭터이나 분명한 성능캐릭터.
A
최고수준은 아니지만 현역 메인 캐릭터들. 혹은 1등에게 밀린 비운의 2등 서포터, 섭딜들
B
현재 메타 파티에서 SS~B 캐릭터가 없는 경우, 대체 역할을 수행하는 편임.
또는 특정한 파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나 대체 가능함.
메인캐릭터의 경우 인플레에서 밀려난 캐릭터.
C
비주류 조합에 나름대로 쓸만하게 사용되거나 다른 파티에서 대체요원으로 쓰이지만 역시 주류는 아닌 편.
보통 퇴물소리 듣는 캐릭터들이 많습니다...
D
애정이 아니라면 쓸 이유가 없는 성능
해설
SS
베넷
명실상부 불의 신, 압도적인 공격력 버프와 높은 힐을 겸비합니다. 원소스킬의 쿨타임도 매우 짧아 불 원소 에너지를 충전하기도 매우 쉽죠! SS급 캐릭터 중 유일한 4성 캐릭터이며 모든 4성 캐릭터 중 성능이 가장 뛰어난 캐릭터입니다. 공격력을 기반으로 하는 모든 캐릭터의 최고의 서포터이며 4.2에서 푸리나가 출시되어도 죽지않고 계속 사용될 예정입니다.
종려
최고의 보호막 서포터이자 전체 내성깎 서포터. 단순히 보호막만 단단하다고 최고성능인게 아닙니다. 거의 항상 모든 내성을 20%감소시키는 디버프능력은 딜링에도 엄청난 도움이 되죠.
야란
원소폭발을 켜면 평타로 엄청난 서브딜링과 온필드딜러에게 피해증가 버프를 제공하는 서포터. 자세히 설명할 필요가 있을까요? 최고의 서브딜러 중 하나입니다.
카에데하라 카즈하
압도적인 몹몰이 능력에 확산한 속성 피해증가 약 40%의 버프, 게다가 청록셋을 활용해 내성깎 40%까지. 2돌파를 하면 원마까지 200 더 얹어줍니다. 현재 버프량으로써는 원신 전체 1위 캐릭터. 불, 물, 얼음, 번개 단일속성 기반의 조합에는 거의 반드시 들어가며 단일속성이 아니더라도 각종 편의성때문에 온갖 파티에 들어갑니다. 과거엔 카즈하의 단점은 카즈하가 1명이라는 말도 있었죠.
나히다
Alkanist 피셜 현재 원신에서 성능 전체 1위 캐릭터 나히다입니다. 과거 카즈하의 단점은 카즈하가 1명이라는 말이 있었다면 요즘은 나히다가 그 주인공이 되어버렸죠. 나히다의 단점은 나히다가 1명이라는 것입니다... 나히다의 경우 풀 부착능력에 있어서 다른 풀 캐릭터와 차원이 다른 강력함을 보여주기에 혼자뿐이라는것이 더욱 부각되죠.
느비예트
무려 메인딜러(온필드딜러)중에 유일하게 SS에 안착한 느비예트경입니다! 데미지도 엄청나, 범위도 넓어, 사거리도 길어, 원충도 크게 문제되지 않아, 체력도 높아, 자힐능력도 있어, 1돌하면 경직도 면역이야, 명함에 4성무기 들고도 연월 12층 솔로플레이가 가능해... 이쯤 되면 온필드딜러 캐릭터를 SS에 놓을 수 있답니다.
S
백출
안경배꼽쫄바지가 매우 부담스럽지만 그의 성능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풀반응을 기반으로 한 파티에서 대단히 큰 안정성을 주며 반응 보너스까지 챙겨주죠.
향릉
불의 여신이라고도 불리는 캐릭터입니다. 아직 육성이 덜된 초보분들은 향릉이 왜 S씩이나 되는지 잘 모르실 수 있어요... 향릉은 캐릭터들이 육성되면 육성될수록 파티조합빨을 잘받으며 원소폭발의 위력이 무시무시하게 강해집니다. 또한 현재 4.1버전 기준 불 부착능력이 원신의 모든 캐릭터 중에서 가장 뛰어난 점도 빼놓을 수 없죠. 4성캐릭터 중 종합 성능은 3등이지만 요즘 4등인 시노부에게 항상 3등의 자리를 노려지고 있습니다.
행추
야란출시 이전에 물의 신이라고도 불리던 성능캐릭터입니다. 원소폭발 발동 시 긴 시간동안 평타로 꾸준한 물부착이 가능해지며 자신이 받는피해 감소, 피격시 힐, 그리고 적과 비비기로 추가적인 물부착에 원소스킬 데미지도 높은편이죠. 모든 4성캐릭터 중 성능은 2등이라고 평가받습니다.
라이덴 쇼군
더 이상 SS의 지위를 유지하기 어려워진 쇼군님입니다. 2돌파 이상을 하는 경우 딜링능력은 여전히 충분하지만 명함 수준의 라이덴은 최근 나오는 강력한 딜러들(리니, 라이오슬리, 나히다기반의 풀 파티)에 비하면 떨어지는게 사실이죠. 하지만 딜링능력이 아니더라도 원소충전능력과 압도적인 원소부착능력때문에 더 이상 아래로 내려가진 않을것 같습니다. 원마덴은 명함에서도 엄청나게 강력하거든요...
리니
4.0 버전 폰타인 업데이트와 동시에 출시된 최초의 폰타인 자해딜러입니다. 파티원에 불 캐릭터를 강제하며 다른 원소반응을 쓰기 어렵다는 조건이 걸려있지만, 그 조건을 지켜준다면 상상을 초월하는 엄청난 딜링능력을 보여주는 캐릭터입니다.
쿠키 시노부
연월 날먹의 여신, 4성캐릭터 중 성능 4등으로 평가받는 시노부입니다. 요즘은 3등인 향릉을 가끔 이기기도 하죠. 시노부는 나히다-행추와 함께하는 통칭 나행시 엔진에서 만개반응을 발동시키는 역할을 맡고 있는데요, 만개딜은 단순히 원소마스터리만 높으면 그만이라 세팅을 맞추기도 쉽고 시노부가 힐 능력이 있어 파티 안정성까지 늘려줘 수많은 초보 원신유저들에게 연월 등반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알하이탐
현존하는 최고의 명함딜러! 였지만 4.1 느비예트 출시로 2등으로 밀렸다고 생각되는 알하이탐입니다. 발산과 만개 모두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어 저점이 낮은 풀반응 특성상 연월 날먹이 쉽죠. 또한 짧은 내부쿨(ICD)로 발산반응이 다른 풀캐릭터보다 훨씬 자주터져 더욱 강력한 캐릭터입니다.
산고노미야 코코미
현존하는 최고의 물뿌리개이자 범위힐러입니다. 원신에서는 '물을 잘 뿌린다'만으로도 성능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물 원소는 다양한 반응의 핵심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증발, 만개, 빙결) 따라서 물을 굉장히 잘 뿌리면서 뛰어난 힐 능력을 가진 코코미는 성능이 좋다고 평가될 수 밖에 없습니다. 출시될 당시에는 참담했지만 빙결팟, 개화팟, 만개팟 등으로 계속해서 주가가 상승했군요.
타이나리
상시캐릭터 중 성능 1등, 탈상시 소리를 듣는 딜러입니다. 원소스킬 발동 후 매우 빠르게 강공격 3번을 넣을 수 있는데, 이게 촉진반응을 받으면 정말 강력합니다...
닐루
연월 날먹의 여신 닐루입니다. 닐루 eeee를 누른 뒤 나히다로 사진을 찍고 나머지 캐릭터 대충 사이클 굴리다보면 한 방이 끝나있죠. 원신 최초의 무지성 딸깍딸깍 캐릭터입니다... 세팅도 그냥 체력만 올리면 되서 너무 쉽습니다.
A
벤티 - 몹몰이 능력은 뛰어난게 맞으나 12층 환경에선 통하지 않으며 카즈하라는 사실상 상위호환 캐릭터가 존재합니다.
피슬 - 유일한 A급 4성 캐릭터입니다. 풀반응 파티에 투입 시 촉진반응이 굉장히 잘 뜨며 매우 강력한 딜링을 넣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4성 캐릭터 중 성능 5등이라고 생각합니다.
호두 - 성유물 세팅과 조합이 잘 갖춰진 경우 딜링능력은 아직도 최상급입니다. 다만 다수전에서 불리하고 컨트롤 요소 다른 캐릭터보다 중요하죠. 불편하다는 단점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신학 - 유일한 5성 특화 서포터입니다. 다른 특화 서포터들이 B인것에 비해 신학만 유일하게 A입니다. 얼음 서포팅 능력만큼은 부정할 수 없이 최상급입니다.
아야카 - 명함 수준에서도 매우 강력한 원소폭발 딜링이 가능한 캐릭터입니다. 솔직히 사용의 불편함을 고려했을 때 B로 내릴까도 싶었지만 호두도 A에 있는 마당에 아야카도 완성된 조합에서 충분히 강력하기에 A로 뒀습니다.
B
바바라 - 개화와 만개가 아니었으면 C였을 캐릭터. 물 부착과 힐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행추야란코코미를 쓸 수 없는 상황에서 개화조합과 만개조합에서 대체요원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디오나, 레일라, 키라라 - 무난한 4성 보호막 요원입니다. 종려나 백출로 안정성을 챙기지 못하는 경우 보통 이 셋이 보호막 요원으로 선택되죠.
모나 - 원소폭발 발동 시 피해증가 60%라는 엄청난 버프가 있어 각종 약팔이 조합에 사용됩니다. 4.2 버전에서 상위호환격인 푸리나가 출시되어 더욱 퇴물이 될 예정입니다. 아직은 제가 그래도 호야모종으로 씁니다.
설탕 - 카즈하도, 벤티도 없을 때 사용하는 청록요원.
감우 - 제가 악질 감우맘이지만 감우는 이 자리가 맞는것 같습니다. 매우 슬픈 현실이네요... 빙결조합을 사용하는 경우 신카코가 완성된게 아니라면 약하며, 보통은 융해조합으로 많이 씁니다. 하지만 고인물이 되면 편한 빙결조합을 쓰게 되더라구요... 6돌파까지 뚫어야 간신히 S까지 올라갑니다. 그 이하는 B가 맞는것 같습니다.
각청 - 각청이 풀반응 이후로 떡상한건 맞습니다만 A에 올라갈 체급이냐 하면 그건 아닌것 같습니다. 아직도 나히다나 카즈하 유무로 차이가 좀 많이 나긴 하거든요. 야란 나히다 백출 붙이면 매우 강하긴 하지만 그건 리사를 붙여도 강합니다.
소 - 과거 호감대전에서 밀려 퇴물이 되었지만 파루잔의 출시로 호흡기를 붙인 바람 딜러입니다. C로 갈뻔했으나 C에 있는 캐릭터 수준의 퇴물은 아닌거같아 B에 생존했습니다.
요요 - 개화팟 등지에서 힐러로 채용되는 캐릭터입니다. 풀부착과 힐이 동시에 수행 가능하죠. 풀부착능력만 보면 C급으로 가야할것 같으나 힐러 덱압축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B로 봐줬습니다.
운근 - 평타딜러 전용서포터입니다. 서포팅능력 자체는 준수하나 원소충전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으며 전용서포터인 이상 사용처가 제한적입니다.
이토 - 자세한 설명이 필요할까요...? 극단적으로 경직된 조합을 사용해야하지만 충분히 강하긴 한 딜러입니다. 그러면서 A급에 있는 캐릭터들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냐하면 그정도는 아닌것 같습니다.
고로 - 바위조합에서 뛰어난 시너지를 보여주지만 그뿐입니다.
야에 미코 - 매우 뛰어난 번개뿌리개이지만 명함에서 딜러로써의 성능을 기대하긴 다소 힘든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오프필드 번개딜러로써는 뛰어난게 사실이죠. 피슬은 6돌이라 A에 있는거고 야에는 명함이라 B에 있을뿐입니다. 야에가 2돌파쯤 되면 피슬정도는 비교할 수 없는 레벨이 되죠. 2돌 야에는 S입니다.
아야토 - 최근 느비예트라는 분명한 상위호환이 출시되어버린 비운의 딜러입니다. 어느팟에 들어가도 어떻게든 1인분은 하지만 명확한 아야토만의 장점이 없는 그런 느낌이었습니다만 뭐 아무튼 아무튼입니다...
사이노 - 딜만보면 강력한게 맞지만 그놈의 원충이 발목을 잡으며 만개등을 위해 교체플레이를 해야하지만 지속시간과 쿨타임이 매우 긴 변신형 원소폭발때문에 그러기가 쉽지 않은 대풍기관님입니다.
데히야 - C로갈까도 고민했습니다만 일부 파티에서 분명히 데히야를 매우 좋게 써먹을 수 있는 경우가 있어 턱걸이로 B에 안착했습니다. 리데카베나 감향데베, 방파데베등의 파티가 있거든요. 데히야의 딜러로써 성능은 C에서 D입니다.
파루잔 - 여느 특화/전용 서포터가 그렇듯이 파루잔도 B입니다.
방랑자 - 방랑자는 돌파할수록 급격히 강해지지만 이 티어표는 명함기준입니다. 명함 방랑자는 이 자리가 맞는것 같습니다.
타르탈리아 - 탈향카베 원툴인 재미도르 타르탈리아입니다. 개인적으로 그다지 재미는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고점이 높다는건 부정하진 않으나 그 정도의 컨트롤을 요구하면서 높인 고점이 높아 티어를 올려야한다면 B에 속한 대부분의 딜러들의 티어를 높여줘야할겁니다.
라이오슬리 - 이 글 작성시점으로 출시되지 않은 캐릭터이긴 하나, 정보는 모두 풀려있지요. 명함 수준에서는 B가 맞습니다.
C
다이루크, 유라, 클레 - 인플레에서 밀려난 비운의 딜러들입니다.
진 - 현 시점에서 명함 진은 아무데에도 쓸 데가 없습니다. 다만 4.2에서 푸리나가 출시된다면 진은 B에서 A쯤으로 올라갈겁니다.
알베도 - 인플레에서 밀려난 서브딜러입니다. 제가 뉴비이던 시절만해도 호행종알이 1티어 파티였으나 지금의 알베도는 슈퍼점프 외에 아무런 가치가 없죠. 심지어 바위파티에서도 야란에게 자리를 밀리는데 푸리나까지 나오면 더 답이 없습니다.
케이아 - 풀돌로 얼음조각을 4개 생성하면 꽤 괜찮은것 같으나 그걸 활용할 조합이 다이루크 정도 외엔 보이지 않습니다. 사실 괜찮은 서브딜러라고 하면 케이아보다 좋은 캐릭터가 너무 많기에 케이아를 우선 고를 이유도 없습니다.
노엘 - 뉴비는 보호막용으로 잘 쓸 수 있으나 고인물은 장난감이 아니라면 쓸 이유가 없습니다.
레이저 - 최근 레인보우 레이저라는 다반응팟, 발화만개팟 등이 반짝했으나 그뿐입니다. 비주류중의 비주류죠.
로자리아 - B에 넣을까 고민했습니다만 C가 맞는것 같습니다. 섭딜량 자체는 준수한편이나 궁딜러라는 점, 궁의 범위가 매우 좁다는 점이 감점요소입니다. 그래도 제가 연월 4성트라이 할때 간간히 들고가는 픽이긴 합니다...
북두 - 심각한 원충문제, 약한 딜링능력으로 C입니다. 강공격에도 궁의 추가타가 발동되는것에 착안에 느비예트 조합에 넣자는 의견도 보입니다만, 피슬이 훨씬 낫습니다.
연비 - 뉴비때 초반지역 스토리 밀기에는 과부화를 곁들여 굉장히 좋지만 고이면 고일수록 쓸 일이 없어집니다. 딜링 구조자체는 괜찮지만 높은 원충요구도와 낮은 계수가 발목을 잡습니다. 냉정하게 말해서, 향릉이 훨씬 더 강합니다.
사라 - 라사카베 이외에는 쓰이지도 않는 전용 서포터. 다른 전용서포터들은 대부분 B지만 사라는 C입니다. 버프시간이 굉장히 짧고 원충문제가 그 누구보다 심각하기 때문이죠.
사유 - 고인물의 장난감 조합이 아니라면 연월에서 쓸 이유가 없는 캐릭터입니다. 그래도 필드에서 수정나비 채집이나 구르기 이동용으로는 괜찮습니다.
헤이조 - 애정픽으로 쓰이는 딜러 중에선 나름대로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그 외에는 청록+호박 서포터로 가끔 쓰입니다.
토마 - 발화조합 원툴입니다만 그 발화조합도 시노부 만개조합이 더 편하기때문에 거의 안쓰입니다. 그나마 라이오슬리가 나온다면 B로 올릴까 말까하는 여지가 좀 있네요.
요이미야 - C에 있는 유일한 2.0 이후 5성캐릭터입니다... 냉정하게 요이미야 명함에 절대 좋은 평가를 줄 수 없습니다. 원소폭발은 대체 왜 이따위로 만들었는지 이해가 가지도 않고 강력한 서포터 없이 혼자서 뭐 할수 있는것도 없으며 사실상 1:1딜링만 가능해 몹 수가 많으면 도저히 답도 안나오는데 그렇다고 1:1 딜링능력이 호두급으로 강한것도 아닙니다.
콜레이 - 콜레이는 2돌파를 하면 놀랍게도 오프필드 풀 부착능력이 전체 2등입니다. 하지만 1등과의 격차가 너무나도 큽니다. 그래도 제가 4성 연월을 돌 때 만개팟쪽에 반드시 투입하는 캐릭터이긴 합니다.
도리 - D에 넣을까 심히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만, 그래도 가끔씩 쓴다는 사람이 보이는 정도라 잘 봐줘서 C에 넣었습니다. 원충을 살짝 지원하는 번개 힐러지만 온필드 힐 한정에 힐이 그렇게 뛰어나지도 않습니다.
미카 - 이녀석도 전용서포터이지만 사라처럼 C입니다. 사용처가 운근보다 훨씬더 한정되어있는데 그럴거면 파루잔처럼 서포팅능력이라도 압도적이어야 하는데 딱히 그렇지도 않습니다.
카베 - 개화팟 보조요원입니다만 그냥 딱 보조요원 정도입니다. 온필드로 써야하기때문에 별도의 힐러를 챙겨줘야하는데 나히다 카베 닐루 물힐러 이런게 거의 고정적이겠군요.
리넷 - 고인물 장난감 외에 별 다른 가치가 없습니다. 그래도 D보단 강해서 C입니다. 나름대로 파티 공격력 버프 능력도 있고 청록도 쓸 수 있구요.
프레미네 - 4성치곤 꽤 강한 온필드 딜러입니다만 연비도 C인데 프레미네가 B 이상 갈 리가 없죠.
D
엠버 - 구원이 불가능합니다.
리사 - 억지로 만개요원으로 쓸 수 있습니다. 번개 캐릭터 중 적절한 딜세팅을 했을 때, 딜링 능력이 가장 약합니다.
중운 - 얼음 인챈트가 가능하지만 그걸 활용하는 캐릭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 신학 풀돌을 쓰는 딜종려는 가능하겠군요.
응광 - 1:1딜링능력은 연비에 비비는 수준은 되는거 같습니다만 몹이 둘이라도 되는 순간 원소폭발 딜링도 반토막이 납니다. 그나마 호박을 들고 궁힐러로 쓰는 쪽이 차라리 보편적입니다만 그 시점에서 D를 탈출할 수 없습니다. 애당초에 그건 호박힐만 보고 채용하는거였으니까요.
치치 - 구원이 불가능합니다.
신염 - 구원이 불가능합니다.
캔디스 - 구원이 불가능합니다. 중운도 그렇지만 이 게임에서 타 캐릭 인챈트만큼 쓸모없는 기능은 달리 없습니다.
에일로이 - 구원이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