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2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 (6월 23일) - 6월 29일 추가 패치 노트

12.12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 (6월 23일) - 6월 29일 추가 패치 노트

친애하는 용의 땅 탐험가 여러분, 패치 노트가 돌아왔습니다!

12.12 패치에는 다양한 변경사항이 적용되지만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과도하거나 일부 저조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 요소들의 밸런스를 조정하고, 1단계 챔피언의 위력을 낮추며, 다양한 특성 및 유닛의 내구력을 감소시켜 전투의 속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 로저 "MinionsRpeople2" 코딜

추가 패치 노트

6월 29일 추가 패치 노트

예정보다 빨리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현 시점의 메타에서는 일부 조합이 나머지에 비해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 패치가 라이엇의 여름 휴식기를 위해 7월 13일로 미뤄졌기 때문에 그에 앞서 이번 추가 패치를 통해 가장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유닛 및 특성을 하향하고 저조한 성능을 보이는 유닛 및 특성을 상향합니다. 이번 추가 패치는 일반 추가 패치에 비해 규모가 크며 그 자체로 정규 패치의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증강

가장 약한 증강 중 하나인 별 영혼은 효과 역시 상당히 모순적입니다. 별 특성에 1명이 추가된다 하더라도 보장된 별 유닛을 획득하여 모든 유닛을 3성으로 만들려는 목표에는 도움이 되지 않죠.

용술사 심장이 있으면 6 용술사를 너무 빨리 달성할 수 있고 비취나 분노날개 같은 추가 특성까지 활성화하여 게임 중반까지도 강력함을 유지할 수 있어 실버 증강체에게 지나치게 많은 이점을 가져다줍니다.

별 영혼이 삭제되었습니다.

용술사 심장이 삭제되었습니다.

특성

현재 유닛들은 암살자가 도약하는 동시에 천천히 이동을 시작합니다. 이 때문에 보호하려고 모아둔 핵심 유닛에게 암살자가 곧바로 달려들 수 있죠. 이런 상황이 항상 벌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는 절대 일어나지 않도록 했습니다.

별 특성은 게임 초반에 위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었음에도 너무 약합니다. 유닛의 별 등급을 올리는 것은 재미있어야 하지만 해당 유닛들의 부족한 위력과 3성을 달성하지 못하는 상황 등으로 인해 그 재미가 반감되고 있습니다.

6 용술사 조합은 현재 압도적인 차이로 게임 중반을 지배하고 있으며 핵심 유닛도 스웨인, 리 신, 볼리베어 등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게임 초반에 6 용술사를 달성하면 엄청난 내구력을 자랑하는 핵심 유닛이 막대한 피해까지 입힐 수 있습니다. 이는 아직 상대 조합에 대한 대응책보다 자신의 조합을 구성하는 데 초점이 맞춰지는 게임 중반에는 상대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나 용술사의 축복이 잠재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폭을 넓혀 용술사 영웅이 게임 후반에 과도하게 약해지지 않도록 했습니다.

이제 암살자가 다른 유닛들이 움직이기 전에 먼저 도약합니다.

별 특성 별 상점에 등장하는 별 유닛의 최소 개수: 2 ⇒ 3

포병대 공격력 비례 폭발 피해량: 150/200/250/300 ⇒ 150/210/280/350%

용술사 영웅 추가 체력: 450/1,350/2,250 ⇒ 300/750/1,400

용술사 영웅 추가 주문력: 20/60/100 ⇒ 15/35/60

용술사 별 등급당 용술사 영웅 추가 체력 및 주문력 증가량: 10% ⇒ 20%

축제 폭죽 마법 피해량: 150/175/225/275 ⇒ 140/170/225/300

비늘혐오자 추가 마법 피해량: 20/50/80% ⇒ 15/50/100%

속삭임 추가 공격력 및 주문력: 1/2/4/6 ⇒ 1/3/5/8

유닛: 1단계

조련사와 팀을 이룬 탐 켄치는 게임 초반에 가장 강력한 시작 조합 중 하나입니다. 높은 기본 피해량을 가진 축제 특성을 일찍부터 사용할 수 있는 이 뇸뇸이 조합은 초반에 상대하기 매우 까다롭습니다.

블라디미르는 용의 땅 유닛 중 가장 많은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만성 빈혈 요술사 블라디미르에게 무척이나 필요했던 철분을 몇 가지 상향을 통해 공급해주고자 합니다.

이즈리얼 신비한 화살 피해량: 150/225/300 ⇒ 155/215/285

스카너 수정 외골격 보호막 흡수량: 275/325/375 ⇒ 300/360/420

탐 켄치 체력: 700 ⇒ 650

탐 켄치 두꺼운 피부 기본 보호막 흡수량: 250/300/350 ⇒ 240/250/275

블라디미르 체력: 650 ⇒ 700

블라디미르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40 ⇒ 45

블라디미르 수혈 체력 회복량: 200/250/300 ⇒ 270/300/330

유닛: 2단계

모두가 사랑하는 릴리아에게 몇 가지 변경사항을 적용하여 요술사 및 기병대를 전반적으로 상향하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릴리아 버그 수정: 이제 근처 대상 대신 현재 전투 대상에게 스킬을 사용합니다.

릴리아 마나 조정: 0/60 ⇒ 0/50

릴리아 이익, 쿵! 기본 피해량: 175/250/350 ⇒ 215/275/350

릴리아 이익, 쿵! 중앙 지점 추가 피해량: 175/250/350 ⇒ 150/225/350

키아나 마나 조정: 30/90 ⇒ 40/100

유닛: 3단계

올라프 하향이 없다구요!?!? 사실상 올라프를 하향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올라프는 암살자 조합에서만 압도적인 위력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키아나와 다이애나 및 비늘혐오자와 암살자 특성을 하향하여 이를 해소했습니다.

다이애나 구체 개수: 6/7/8 ⇒ 5/6/7

리 신 용의 분노 피해량: 300/375/500 ⇒ 280/360/480

스웨인 용의 승천 피해량: 75/115/175 ⇒ 65/105/165

사일러스 페트리사이트 폭발 보호막 흡수량: 300/350/400 ⇒ 365/415/475

사일러스 페트리사이트 폭발 피해량: 100/150/200 ⇒ 110/170/240

유닛: 4단계

아래 나열된 하향 내용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특성 효과나 별 등급에 관계 없이 아무 조합에나 들어가도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유닛들이죠. 깃털 좀 치워주세요. 단순히 강력한 유닛만 선택하여 모아 놓은 조합보다는 해당 유닛을 염두에 두고 구성된 조합을 중심으로 이전만큼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길 바랍니다.

사이펜은 이 하향 목록의 다른 유닛들과는 반대가 되는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1성 사이펜은 특히 약하며 아이템이 없을 경우 더욱 심각합니다. 사이펜의 기본 능력치를 상향하여 속삭임 조합이 전보다는 큰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코르키 마나 조정: 0/70 ⇒ 20/80

코르키 대형 미사일 피해량: 125/200/500 ⇒ 110/170/600

이다스 황금 비늘 피해량 감소: 50/75/300 ⇒ 35/50/300

이다스 황금 비늘 보호막 흡수량: 200/300/2,000 ⇒ 180/275/2,000

이다스 황금 비늘 보호막 추가 공격 속도: 40% ⇒ 30%

오른 쇄도 공격 속도 둔화 지속시간: 3초 ⇒ 2초

오른 쇄도 기절 지속시간: 1.5/2/8초 ⇒ 1.25/1.75/8초

소나 크레센도 피해량: 190/275/1,000 ⇒ 200/300/1,000

사이펜 공격력: 100 ⇒ 110

사이펜 마나 조정: 120/200 ⇒ 120/175

사이펜 난동 깨물기 공격력 계수: 450/500/2,500% ⇒ 500/525/2,500%

자야 깃털의 비상! 깃털 회수 피해량: 15/20/50 ⇒ 12/20/40

자야 깃털의 비상! 깃털 공격력 계수: 25% ⇒ 20%

아이템

용의 땅의 많은 유닛들은 용처럼 거대하며 발톱과 날개가 달려 있습니다. 물론 체력 바의 크기도 초대형이죠. 큰 체력바로 인해 일부 아이템은 용을 상대로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거인 학살자 기본 피해량 증가: 25% ⇒ 20%

최대 체력이 2,200 이상인 적 대상 거인 학살자 기본 피해량 증가: 50% ⇒ 45%

태양불꽃 망토 체력: 400 ⇒ 300

버그 수정

이제 챔피언의 왕관을 전투 중에 착용해도 즉시 효과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6월 24일 밸런스 변경사항

많은 하향과 대규모 변경 및 유닛 업데이트 사이에서 몇 가지 상향이 과도하게 적용되었습니다.

다에야를 변경할 때 가장 염두에 두었던 부분은 돌풍의 파동이 전체 피해량에서 더욱 많은 비중을 차지하도록 하여 다에야를 스킬 중심의 챔피언으로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현재 파동은 충분히 의도했던 만큼의 위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파동의 위력을 높이는 아이템(무한의 대검과 보석 건틀릿)을 장착할 경우 기본 공격의 피해량도 증폭되므로 기본 공격이 전체 피해량에서 여전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에야의 공격력과 기본 지속 효과의 적중 시 피해량을 하향하여 적을 쓰러뜨리려면 더욱 큰 바람의 힘이 필요하도록 했습니다.

12.12 패치에서 전설 특성 및 볼리베어의 무자비한 폭풍에 적용된 상향을 볼리베어의 공격 속도를 제외하고 전부 원래대로 되돌렸습니다.

밸런스 변경사항 외에도 쉔의 마나 조정 수치가 정확히 반영되도록 패치 노트를 수정했으며 공격 속도가 변경되었다고 잘못 표기되었던 부분을 삭제했습니다. 이러한 변경사항은 편리하게 확인하실 수 있도록 아래에 작성해두었습니다.

다에야 공격력: 40 ⇒ 20

다에야 돌풍 기본 지속 효과 적중 시 마법 피해량: 55/85/300 ⇒ 30/45/200

볼리베어 무자비한 폭풍 사용 시 추가 체력: 550/1,000/1,800 ⇒ 375/650/1,200

볼리베어 무자비한 폭풍 3번째 공격 추가 마법 피해량: 170/180/190 ⇒ 160/175/190

전설 특성 주문력 흡수량: 50% ⇒ 40%

(패치 노트 수정) 쉔 마나 조정: 60/90 ⇒ 60/105

6월 24일 버그 수정

보물 용 라운드와 스테이지 5-1 사이의 라운드 전환이 삭제되면서 초고속 모드에서는 라운드 전환 경험치를 획득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라운드 전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도록 수정했습니다.

8레벨 및 9레벨 달성 시 한 라운드 늦게 반영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패치 하이라이트

대규모 변경사항

모두의 LP 획득량만큼이나 큰 변경사항입니다.

보물 용

보물 용 라운드에서 스테이지 5-1로 넘어갈 때 자연스럽게 전환될 수 있도록 자동 상점 새로고침과 골드 획득을 삭제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보물 용 라운드는 다른 전략적 팀 전투 라운드와는 다른 형태이므로 자동 상점 새로고침을 예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상점 잠그기 또는 유닛 구매를 깜빡하거나, 지나치게 오래 대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12.12 패치에서는 보물 용 라운드 전환 시 획득하던 약간의 추가 골드가 사라집니다.

이제 스테이지 5-1 (보물 용 다음 라운드) 진입 시 라운드 골드가 지급되지 않으며 상점도 자동으로 새로 고쳐지지 않습니다.

스테이지 4-7에서 스테이지 5-1로 넘어갈 때 3초의 대기 시간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제 스테이지 4-7(60초)이 종료되기 2초 전에 보물 용 전리품이 자동으로 선택되지 않습니다.

전투 속도

용 관련 농담 금지. 용 관련 농담 금지. 용 관련 농담 금지.

전투를 늘어지게 하는 전방의 버티기'용' 챔피언을 약간 하향하여 게임 초중반의 전투 속도를 높였습니다.

이런.

난동꾼 체력: 200/350/500/800 ⇒ 200/325/450/700

용 체력: 750 ⇒ 700

수호자 최대 체력 비례 보호막 흡수량: 35/50/65% ⇒ 30/45/65%

신기루, 빛의 인도자의 투지 최대 체력 비례 체력 회복량: 50/75/75(두 번 회복)/150(두 번 회복)% ⇒ 40/70/70(두 번 회복)/125(두 번 회복)%

형상변환자 추가 최대 체력: 50/100/150% ⇒ 45/90/135%

특성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특정 단계의 특성을 하향했으며 전설 특성이라 보기 힘든 일부 특성은 상향했습니다.

빛비늘은 아이템 간 성능 차이를 줄여 빛비늘 특성이 보다 일관된 위력을 발휘하도록 했습니다.

암살자 추가 치명타 피해량: 20/40/60% ⇒ 15/30/50%

포병대 5번째 공격 공격력 계수: 150/175/225/275% ⇒ 150/200/250/300%

전설 주문력 흡수량: 40% ⇒ 50%

분노날개 공격 속도 50/150/250% ⇒ 50/125/225%

분노날개 모든 피해 흡혈: 30/50/80% ⇒ 30/50/70%

빛비늘 고유 아이템 수: 1/2/3/5개 ⇒ 1/2/4/5개

빛비늘 아이템, 드레이븐의 도끼 최대 중첩 도달 시 골드 획득량: 10골드 ⇒ 8골드

빛비늘 아이템, 도박꾼의 칼날 공격 시 골드 획득 확률: 5% ⇒ 6%

빛비늘 아이템, 쓸데없이 큰 보석 골드 획득 기준이 되는 생존한 아군 유닛 수: 2명 ⇒ 3명

민첩사수 칸 하나당 공격 속도: 12/25/40% ⇒ 10/20/40%

유닛: 1단계

많은 1단계 유닛이 단계에 비해 과도한 위력을 보여주므로 가격에 맞춰 위력을 하향했습니다. 이 변경사항은 대규모와 소규모 변경사항 항목에 모두 표시됩니다.

탐 켄치의 피해 반사에 적용되는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은 명확성이 부족했습니다. 따라서 스킬 사용 후 3회의 공격에 대해 반사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했습니다. 축제와 함께 사용하면 이전보다 훨씬 유용할 것입니다. 또한, 3성 탐 켄치는 내구력이 너무 높으므로 보호막 흡수량을 하향했습니다.

이즈리얼 신비한 화살 피해량: 175/250/350 ⇒ 150/225/300

하이머딩거 마나 조정: 40/80 ⇒ 50/100

하이머딩거 알 던지기 피해량: 225/300/400 ⇒ 225/325/450

하이머딩거 알 던지기 기절 지속시간: 1.5/1.75/2초⇒ 1.5초

카르마 내면의 열정 피해량: 225/275/350

이제 내면의 열정이 카르마가 공격하는 대상의 앞쪽이 아닌 대상을 중심으로 폭발하므로 전보다 확실하게 모여있는 적 모두를 맞힐 수 있을 것입니다.

세트 주먹다짐 공격력 계수: 170% ⇒ 150%

탐 켄치 업데이트: 이제 탐 켄치가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 없이 자신에게 적중하는 다음 3회의 공격에 대해 반사 피해를 입힙니다.

탐 켄치의 툴팁에서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에만 추가 피해를 입힌다는 내용을 삭제했습니다. 신규 툴팁: 같은 시간 동안 탐 켄치가 받는 다음 3회의 공격에 대해 반사 피해를 입힙니다.

탐 켄치 두꺼운 피부 보호막 흡수량: 250/300/425 ⇒ 250/300/350

유닛: 2단계

쉔 마나 조정: 60/90 ⇒ 75/105

쉔 공격 속도: 0.65 ⇒ 0.7

유닛: 3단계

다이애나는 자체적으로도 강력하지만, 몇몇 버그가 챔피언의 위력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다이애나의 버그를 수정하고 위력을 하향하여 다이애나가 너무 강력해지는 것을 방지했습니다.

올라프의 기본 공격력을 10 낮추었습니다. 2성 및 3성 유닛의 경우 기본 능력치가 각각 180%와 320% 증가하므로 공격력이 2성에서는 18, 3성에서는 32가 감소합니다. 올라프는 일반적으로 3성을 달성하려는 유닛이므로 이번 하향이 보이는 것에 비해 크게 다가올 것입니다.

용술사의 축복으로 체력이 증가한 리 신은 피해를 입어서 회복한 마나로 스킬을 지나치게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 신의 군중 제어 효과는 매우 강력하므로 리 신이 발차기를 너무 자주 사용하지는 못하지만 사용했을 때에는 확실한 피해를 입히도록 조정했습니다.

사일러스가 보다 안정적으로 보호막을 획득하고, 스킬 2회 사용 시 마나 소모량 증가 효과가 적용되고 범위가 2칸으로 증가하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현재 볼리베어는 특성을 채우는 용도로만 겨우 사용됩니다. 12.12 패치에서 볼리베어가 강력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대폭 상향했습니다.

애니비아 프리즘 폭풍 피해량: 300/400/600 ⇒ 325/450/700

다이애나 버그 수정: 이제 다이애나의 구체가 모두 폭발한 후에 보호막이 중첩되는 대신 초기화됩니다. 이제 다이애나의 구체에 주문력이 적용됩니다.

다이애나 은빛 가호 구체 피해량: 100/110/120 ⇒ 80/90/100

일라오이 우주의 채찍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흡수량: 40% ⇒ 33%

리 신 용의 분노 피해량: 275/325/425 ⇒ 300/375/500

리 신 마나 조정: 0/70 ⇒ 40/100

올라프 공격력: 60 ⇒ 50

사일러스 업데이트: 이제 사일러스가 첫 번째로 사용한 페트리사이트 폭발에 적중된 적의 마나 소모량이 증가하지 않으며 마나 소모량이 늘어난 적에게 스킬이 적중해도 보호막을 얻지 않습니다.

사일러스 신규: 이제 사일러스가 처음 스킬을 사용하면 보호막을 얻습니다.

사일러스 신규: 사일러스가 이미 보호막을 획득한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하면 범위가 2칸으로 증가하고 적중된 모든 적의 마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사일러스 신규: 이제 사일러스의 보호막이 중첩됩니다.

사일러스 페트리사이트 폭발 보호막 흡수량: 700/750/800 ⇒ 300/350/400

사일러스 페트리사이트 폭발 피해량: 150/225/350 ⇒ 125/200/300

사일러스 마나 조정: 50/100 ⇒ 60/120

라이즈 체력: 650 ⇒ 600

볼리베어 공격 속도: 0.7 ⇒ 0.75

볼리베어 무자비한 폭풍 사용 시 추가 체력: 375/650/1,200 ⇒ 550/1,000/1,800

볼리베어 무자비한 폭풍 3번째 공격 추가 마법 피해량: 160/175/190 ⇒ 170/180/190

유닛: 4단계

탈론은 적 팀에 뛰어들어 적의 핵심 유닛 사이에서 날뛰는 암살자 유닛입니다. 지금까지 탈론의 그림자 공격에는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는 버그가 존재했으나, 암살자 특성이 활성화된 탈론 조합은 손쉽게 적 핵심 유닛을 처치했습니다. 버그를 수정하는 동시에 피해량을 하향하여 탈론이 다른 4단계 챔피언보다 지나치게 높은 피해를 입히는 것을 방지했습니다.

용의 땅에는 공격 속도 기반 유닛이 많습니다. 신기루의 경우 이미 요네가 있으므로 다에야를 전통적인 주문력 기반 유닛으로 변경했습니다. 다에야는 여전히 공격 속도 기반 유닛으로 활약할 수 있지만 최대 마나가 감소했으므로 예전만큼 효율을 보여주지 못할 것입니다.

이제 코르키 미사일 폭격의 마지막 대형 미사일이 계속해서 날아가는 대신 목표 지점에서 폭발합니다.

다에야 업데이트: 이제 다에야의 3중 공격이 스킬 사용 후 10초 동안 지속되는 효과가 아닌 기본 지속 효과로 변경됩니다.

다에야 마나 조정: 90/120 ⇒ 0/100

다에야 공격 속도: 0.8 ⇒ 0.6

다에야 돌풍 기본 지속 효과 적중 시 마법 피해량: 35/55/200 ⇒ 55/85/300

다에야 돌풍 기본 지속 효과 적중 시 마법 저항력 감소량: 3 ⇒ 5

다에야 돌풍 피해량: 100/175/1,000 ⇒ 225/350/1,500

다에야 돌풍의 타격 시점이 시각 효과에 맞게 조정됩니다.

이제 그림자 공격 범위 안에 적 유닛이 없으면 탈론이 스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탈론 버그 수정: 그림자 공격의 칼날이 되돌아올 때 경로에 있는 적에게 정상적으로 피해를 입힙니다.

탈론 그림자 공격 공격력 계수: 100/100/200% ⇒ 75/75/200%

버그 수정 이후 총 피해량: 150/150/400%

유닛: 5단계

크고 아름답고 강력한 불을 뿜는 쉬바나가 고전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화염 숨결의 적중도가 낮기 때문입니다. 쉬바나가 보다 만족스럽고 안정적으로 적을 불태울 수 있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그리고 3성 쉬바나를 만들게 된다면 상대를 통구이로 만드는 모습을 꼭 커뮤니티에 자랑해 주세요.

쉬바나 업데이트: 쉬바나의 지능과 분노가 상승합니다.

쉬바나 용의 강림 착지 시 피해량: 250/400/750 ⇒ 100/175/500

이제 쉬바나가 변신하는 즉시 화염 숨결을 사용합니다.

쉬바나의 움직임에 따라 화염 숨결의 방향이 전환됩니다.

화염 숨결 범위 안에 대상이 없으면 쉬바나가 새로운 대상을 공격합니다.

이제 화염 숨결을 사용하는 동안 쉬바나가 격분 상태를 유지합니다.

쉬바나 화염 숨결 지속시간: 1초 ⇒ 3.5초

쉬바나 화염 숨결 피해 주기: 0.25초 ⇒ 0.5초

쉬바나의 화염 숨결이 최소 3회의 피해 주기 동안 지속되고 최대 피해량 도달 시 종료됩니다.

쉬바나 화염 숨결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30/40/200% ⇒ 45/60/300%

쉬바나 마나 조정: 0/30 ⇒ 45/75

3성 쉬바나는 훨씬 더 영리하고 머리끝까지 화가 난 상태입니다.

아이템

전투가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유닛들의 공격 횟수도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죽음의 검이 제공하는 공격력의 가치도 증가했으므로 공격력을 하향했습니다.

죽음의 검 공격력: 40/70/100 ⇒ 40/60/80

빛나는 죽음의 검 (찬란한 죽음의 검) 공격력: 60/100/140 ⇒ 60/90/120

태양빛 망토 (찬란한 태양불꽃 망토) 체력: 800 ⇒ 600

증강

용의 땅에서는 초월 증강이 발동할 때까지 기다리는 일이 매우 쉬워졌습니다. 용들이 초월한 존재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사실은 전투가 길어졌기 때문에 초월이 지나치게 자주 발동하는 것입니다.

다른 태생은 게임 전체에 걸쳐 특성 효과를 발동하지 않고 조합을 구성하는 전략을 위해 만들어진 증강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른 태생으로 게임 초반에 연승한 후에 아예 이 증강을 버리는 플레이어가 많습니다. 다른 태생의 위력이 스테이지에 비례하도록 변경하여 초반에 연승할 확률을 낮추는 대신 게임 후반의 위력을 증가시켰습니다.

곱빼기의 밸런스는 적당하지만 증강 자체는 흥미롭지 않습니다. 따라서 게임 초반 팀 구성에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왕관 및 영혼 증강이 지급하는 아이템을 업데이트하여 게임 초반에 선택하더라도 만족스러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초월 등급: 실버 ⇒ 골드

별 심장 등급: 골드 ⇒ 실버

이제 이중 공중 보급이 무작위 조합 아이템을 추가로 지급합니다.

다른 태생 업데이트: 이제 스테이지 2부터 스테이지 5까지 스테이지에 따라 위력이 증가합니다. (초고속 모드에서는 스테이지 4부터 스테이지 8까지)

다른 태생 I: 체력 300 및 공격 속도 50% ⇒ 체력 250/300/350/400 및 공격 속도 40/50/60/70%

다른 태생 II: 체력 400 및 공격 속도 60% ⇒ 체력 300/400/500/600 및 공격 속도 50/60/70/80%

다른 태생 III: 체력 500 및 공격 속도 70% ⇒ 체력 400/500/600/700 및 공격 속도 60/70/80/90%

포병대 왕관 지급 아이템 거인 학살자 ⇒ 루난의 허리케인

비취 영혼 지급 아이템 이온 충격기 ⇒ 거인의 결의

무모한 소비 피해량 증가: 40% ⇒ 50%

도탄 포병대 튕기는 피해량 감소: 66% ⇒ 50%

형상변환자 영혼 지급 아이템 정의의 손길 ⇒ 태양불꽃 망토

거대한 힘 체력 비례 공격력 증가량: 2% ⇒ 1.5%

교환의 장+ 신규: 라운드마다 무료 상점 새로고침을 획득합니다. 5골드를 획득합니다.

교환의 장+는 스테이지 3-2에서만 등장합니다.

곱빼기 업데이트: 무작위 2성 1단계 챔피언 하나와 무작위 2성 2단계 챔피언 하나를 획득합니다.

정기 흡수 일깨우는 자 마나 흡수량: 4 ⇒ 5

명상 아이템을 장착하지 않은 아군 유닛 마나 회복량: 5/7/10 ⇒ 4/6/8

작열 분노날개의 5번째 피해 피해량 증가: 40% ⇒ 33%

황금 알 부화에 필요한 라운드 수: 10 ⇒ 11

재생의 바람 잃은 체력 회복량: 50/75% ⇒ 40/60%

루덴의 메아리 I 피해량: 70/90/110/130 ⇒ 60/80/100/120

루덴의 메아리 II 피해량: 100/125/150/175 ⇒ 85/110/135/160

루덴의 메아리 III 피해량: 140/180/220/260 ⇒ 120/160/200/240

소규모 변경사항

모두의 LP 손실만큼이나 작은 변경사항입니다.

특성

별을 보조 특성으로 사용하는 조합에 비해 9 별은 저조한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 별 상징이 돌아옵니다. 별 상징을 지닌 유닛이 별 상점에 등장하는 점을 이용해 해당 유닛의 3성을 손쉽게 달성할 수 있으며, 6 별이나 9 별에 이 3성 유닛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강은 잠재력이 높으므로 공동 선택 라운드에서는 별 상징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별 주문력: 5/30/60 ⇒ 5/30/70

별 상징이 다시 활성화되지만 공동 선택 라운드에서는 등장하지 않습니다.

조각상 옆에서 전투를 시작하면 전투 내내 효과가 지속된다는 내용을 툴팁에 추가했습니다.

비늘혐오자 추가 마법 피해량: 25/50/80% ⇒ 20/50/80%

전사 강화된 공격의 공격력 계수: 120/200/300% ⇒ 120/200/350%

유닛: 1단계

전투 속도를 높이기 위해 레오나의 내구력을 하향했습니다.

레오나 체력: 700 ⇒ 650

니달리 태고의 생명력 추가 공격 속도: 50/55/60% ⇒ 45/45/45%

유닛: 2단계

쓰레쉬는 이제 투우사입니다.

나미 마나 조정: 40/80 ⇒ 50/90

징크스 마나 조정: 60/120 ⇒ 50/100

이제 쓰레쉬가 적이 이동하기 전에 스킬 대상을 지정합니다. 따라서 쓰레쉬로부터 가장 먼 지점에서 전투를 시작하는 기병대 유닛에게 쓰레쉬가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닛: 3단계

룰루와 누누가 PC방에 갔지만 10시가 지나 다시 집으로 돌아갑니다.

룰루 마나 조정: 70/140 ⇒ 75/150

누누와 윌럼프 잡아먹기 피해량: 350/500/900 ⇒ 350/500/800

스웨인 용의 승천 피해량: 70/110/165 ⇒ 75/115/175

유닛: 4단계

자야도 이번 하향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2성 자야도 다소 강력한 모습을 보이긴 했지만 3성에 도달하면 말도 안되는 위력을 자랑합니다.

자야 깃털의 비상! 발사되는 깃털 수: 2/2/5 ⇒ 2/2/4

자야 깃털의 비상! 깃털 피해량: 15/25/75 ⇒ 15/20/50

유닛: 5단계

아오 신 체력: 950 ⇒ 900

아우렐리온 솔 체력: 950 ⇒ 900

야스오 3번째 스킬 사용 시 공격력 계수: 300% ⇒ 250%

이제 조이가 데이지를 자신의 위치 대신 대상의 위치에 소환합니다.

조이 잔나 소용돌이 기절 지속시간: 1.5초 ⇒ 1.25초

증강

이제 잔혹한 계약이 스테이지 2-1에만 등장합니다.

문제가 두 배 III 공격력, 주문력,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55 ⇒ 50

고무 공격 속도: 60% ⇒ 70%

간이 대장간 구의 시각 효과가 오른의 아이템 구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축제 시간! (축제) 적 처치 시 공격 속도: 75% ⇒ 80%

이제 준비가 스테이지 4-2에서 등장하지 않습니다.

찬란한 유물 무기고 선택지: 4 ⇒ 5

게임 모드

더블 업

나눔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더블 업 게임의 라운드 표시기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거나 화면을 누르면 연대의 룬 등장 라운드를 안내하는 UI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초고속 모드

뇸뇸이가 지나치게 빨리 자라고 있습니다.

빛비늘 아이템, 드레이븐의 도끼 최대 중첩 도달 시 골드 획득량: 10골드 ⇒ 8골드 (초고속 모드: 8골드⇒ 7골드)

빛비늘 아이템, 쓸데없이 큰 보석 골드 획득 기준이 되는 생존한 아군 유닛 수: 2 ⇒ 3 (초고속 모드: 1 ⇒ 2)

빛비늘 아이템, 거물의 갑옷

(초고속 모드 최대 중첩 시 골드 획득량: 4골드 ⇒ 3골드)

이제 조련사가 항상 간식을 2개 먹이는 대신 일정 확률로 간식 하나당 추가 간식 1개를 먹입니다.

버그 수정

사이펜 툴팁의 계수 관련 표기를 업데이트했습니다.

말로만 흡수: 아오 신의 스킬은 적의 현재 마나를 흡수하는 것이 아니라 감소시키므로 이를 반영하도록 툴팁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아오 신은 이 효과로 마나를 얻지 않습니다.

빛보다 빠른: 이제 아트록스가 스킬을 사용해도 무기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제 폭풍 특성이 비활성화되면 폭풍의 눈이 추가 주문력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이다스의 손: 이제 이다스의 보호막이 보호막 흡수량 및 체력 회복량 탭에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이제 3성이 아닌 별 유닛이 존재하는 한 별 상점에 별 유닛이 정상적으로 등장합니다. (아우렐리온 솔 제외)

이제 별 특성을 비활성화해도 새로고침 횟수가 유지됩니다.

별 심장 또는 영혼 증강을 보유한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버그를 방지하기 위해 3성 별 유닛의 개수에 따라 구의 가치가 조정되는 방식을 개선했습니다.

이제 6 별과 9 별의 특성 아이콘이 올바른 색으로 표시됩니다.

지크의 조화(찬란한 지크의 전령)가 10% 대신 0.1%의 모든 피해 흡혈 효과를 제공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변신의 달인: 니코가 가장 가까운 아군에게 일관적으로 연결하도록 수정했습니다. 이제 니코가 항상 연결한 대상으로 변신하며 다른 아군으로 변신하지 않습니다.

신기루의 전기 과부하 피해량이 적 유닛이 아닌 신기루 유닛의 최대 체력에 비례한다는 것을 툴팁에 표시했습니다.

요술 남용: 이제 요술사가 스킬을 추가로 사용하는 동안 마나를 획득할 수 없으며, 기본 스킬 사용 시간 동안 마나 획득이 제한됩니다.

아이템을 장착할 때 나미와 키아나의 유닛 크기를 실제 모델에 맞춰 업데이트했습니다.

이제 누누와 윌럼프가 잡아먹기로 존야의 역설 또는 다이아몬드 손 같은 피해 면역 효과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누누와 윌럼프는 해당 아이템을 장착한 유닛을 집어삼키지만 곧바로 다시 뱉어냅니다.

듬직한 친구 II가 스테이지 2-1에서 자주 등장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어디에 있나요: 이제 고대의 기록 보관소 I 및 저주받은 왕관의 아이콘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키아나가 가끔 스킬을 두 번 사용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코르키가 가끔 대형 미사일 발사 이후 공격을 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 버그는 수정된 것이 거의 확실하지만 지속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니코가 변신한 아군의 주문력을 복사하는 대신 자신의 주문력에 해당 아군의 주문력을 더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사일러스와 세주아니가 고속 연사포를 장착하고 있을 때 스킬을 사용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영리한 라이즈: 라이즈의 주 대상이 밤의 끝자락 은신 또는 존야의 역설 경직 등으로 인해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거나 죽으면 라이즈가 대상을 변경하는 방식을 보다 안정적으로 개선했습니다.

정확한 체력 회복: 이제 나미가 체력 절대값이 가장 낮은 아군이 아닌 체력 비율이 가장 낮은 아군을 회복시킵니다.

이제 헤카림이 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대상을 바라보며 분노가 가득찬 상태로 전투를 시작할 때 잘못된 방향으로 스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근육왕 브라움: 브라움의 기본 치명타 피해량을 150%에서 130%로 수정했습니다.

특정 상황에서 니코에게 무한의 대검 효과 및 능력치가 이중으로 부여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고대의 기록 보관소 전리품 구를 파란색에서 금색으로 수정했습니다.

도둑 무리 전리품 구를 금색에서 파란색으로 수정했습니다.

재활용 ***통 전리품 구를 금색에서 파란색으로 수정했습니다.

밴시의 발톱 버그

이제 밴시의 발톱이 볼리베어의 스킬 피해를 막습니다.

이제 밴시의 발톱이 사이펜의 공중에 띄우는 효과를 막습니다.

이제 밴시의 발톱이 나르의 기절 효과를 막습니다.

이제 밴시의 발톱이 스웨인의 화염구를 막습니다.

이제 밴시의 발톱이 일라오이의 스킬을 막으면 일라오이가 저항력을 흡수하지 않습니다.

이제 밴시의 발톱으로 인해 바드의 스킬이 아무도 기절시키지 않는 경우 음표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이제 밴시의 발톱이 뇸뇸이의 스킬을 막습니다.

이제 대상이 밴시의 발톱 효과를 받고 있어도 누누와 윌럼프의 스킬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이제 세나의 스킬로 인한 마법 피해와 물리 피해가 모두 밴시의 발톱 최대 피해 흡수량에 반영됩니다.

이제 릴리아의 스킬 중심 범위 추가 피해와 광역 피해가 밴시의 발톱 최대 피해 흡수량에 반영됩니다.

더블 업: 이제 영원한 보호 증강으로 파트너의 조각상을 희생하여 자신의 유닛을 보호할 수 없습니다.

더블 업: 자신과 파트너 모두 참회 증강을 보유한 경우 상대에게 비취 조각상의 참회 효과가 별도로 적용됩니다.

더블 업: 파트너를 지원할 때 얼어붙은 심장의 공격 속도 둔화 오오라가 파트너의 유닛에게도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초고속 모드: 이제 바드의 툴팁에 초고속 모드에서는 음표가 두 배로 적용된다고 표시됩니다.

모바일 튜토리얼: 일부 UI 관련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출처: https://www.leagueoflegends.com/ko-kr/news/game-updates/teamfight-tactics-patch-12-12-n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