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무과금 마검사 육성기 3 - ~70레벨 사냥터, 슈퍼 소닉 후기, 화염던전 가는 방법
제 마검사는 70 레벨 기준으로 메인 화면 기준, 근접 대미지는 65에 -131방입니다. 대미지는 에테르 웨폰 중첩 10 스택, 전투 강화 주문서를 이용하면 78, +5 기사단 룬소드를 아덴 기사단 룬소드로 변경하여 착용하면 최대 81 댐까지 나오는 점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70 레벨 기준 영웅 스킬은 팔랑크스(에이스), 에테르 웨폰(에이스), 슈퍼 소닉까지 배운 상태입니다. 슈퍼 소닉의 효율은 포스팅 하단의 근황에 같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리니지M 무과금 마검사 육성기 2 - ~65레벨 사냥터, 프리미엄 패스 후기
1. 70 레벨까지의 사냥터
1) 특수 던전(고대 정령의 무덤)
65 레벨을 달성하면 열리는 특수 던전에는 고대 정령의 무덤이 있습니다.
하루 1시간 입장 가능하며, 입장 가능 시간 리셋은 새벽 5시에 됩니다. 사냥 중 귀속으로 떨어지는 고대 정령의 무덤 시간 충전석으로 1시간씩 더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각 속성별 구역으로 나뉘어 있는 던전으로, 속성별 정령 몹들과 맘보 토끼, 보스로는 맘보 킹과 정령 감시자가 나옵니다. 정령 감시자는 파란색 계열의 데몬처럼 생겼습니다.
고대 정령의 무덤 지도(출처 : 리니지 파워북)
최근엔 원거리 캐릭터들도 레벨이 높아지면서 왠만한 시간에는 사람이 미어터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더 수월한 사냥을 하려거든 새벽 시간대를 이용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정무의 주요 드롭 아이템은 각종 재료입니다. 가죽, 보석, 철, 천이 최고급 등급까지 드롭되고, 젤이나 데이도 심심치 않게 나옵니다. 또한 각 속성별로 피혁도 드롭되는 데, 불의 피혁이 가장 비싸기 때문에 불 속성 지역에서 사냥하는 게 그나마 대박을 만날 확률이 높을 수 있겠습니다.
각 속성 정령 중 OO의 주인이라는 몹들은 영웅 등급 무기인 오리하루콘 단검까지 드롭한다고하니, 설정에서 선공 몬스터 우선 공격 항목을 체크해 두시면 조금이나마 득템 확률을 높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2) 월드 던전(오만과 신념의 탑)
68레벨이 되면 드디어 오만과 신념의 탑이 오픈됩니다.
일주일에 7시간을 이용할 수 있는 던전으로, 매주 수요일 정기점검 후 이용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던전 내에서 드롭되는 충전석으로 1시간씩 충전이 가능하며, 특수 던전과는 달리 충전석이 비각인으로 나오기 때문에 거래소에 판매하여 다이아를 수급하거나, 필요하다면 충전석을 구매하여 사냥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기사단 장비만으로 사냥을 할 경우, 2, 3층까지가 사냥하기 편합니다. 아무래도 4층부터는 커스 포이즌 데미지가 아프게 다가오는 편이라 마방을 높이거나, 레벨을 조금 더 높인 후 사냥하는 게 편합니다.
물론 자주 확인하며 물약을 보충하러 왔다갔다 할 생각이 있으시다면 4층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사냥하는 데 있어 내구성이 떨어진다 뿐이지 잡히는 속도는 아덴 기사단 무기로도 충분히 빠르게 잡으실 수 있습니다.
무과금에게 있어서는 파템이나 층 주문서, 시간 충전석으로 다이아를 수급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 점검 전까지는 7시간을 꽉 채워서 사냥하시기 바랍니다.
3) 일반 던전(화염 던전)
83.화룡 둥지에서 꼭대기까지 이동하면 입장할 수 있는 던전으로 68 레벨에 입장이 가능합니다.
화염 던전 가는 방법
화염 던전으로 가기 위해서는 83번 화룡 둥지 텔을 타고 위 지도와 같이 화둥 정상 쪽으로 가시면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입장에는 10만 아덴이 필요하니 입장료를 잊지 않고 준비해 가시면 되겠습니다.
화염 던전에서는 화염의 증표라는 컬렉션 아이템이 드롭됩니다. 이 증표를 모아 대미지+1, AC-1, MR+2 컬렉션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시면 됩니다. 각 컬렉션에 5,000개의 증표가 필요하기 때문에 꽤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마검사의 경우 1층은 아덴 기사단 장비만으로도 바로 풀 사냥이 가능했고, 2층은 68레벨에는 몹이 몰릴 경우 물약이 필요했으나 레벨이 조금 더 오른 상태에서는 물약 사용 없이 풀 사냥이 가능했습니다.
따라서 직접 사냥을 해보시고, 현재 내 캐릭터의 변신/마법 인형/성물 컬렉션 수준에 따라 사냥 가능 여부를 판단하고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4) 필드 사냥
70레벨까지의 필드 사냥은 선택지가 몇 가지 있습니다만, 이미 원거리 다중 클라 유저들이 사냥터를 모두 점령하고 있기 때문에, 사냥터의 상태를 보고 이용하셔야 합니다.
첫 번째 사냥터는 83. 화룡 둥지입니다. 무과금 마검사라도 화룡 둥지는 사냥이 쉬운 편입니다. 특히 영웅 스킬인 팔랑크스(에이스)를 배웠다면 내구도가 확 오르기 때문에, 물약 없이도 충분히 사냥이 가능합니다. 다만, 진 이프리트나 피닉스와 같은 보스가 등장하는 장소이므로, 종종 보스에게 죽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사냥터는 79. 풍룡의 둥지입니다. 정상에는 사람도 많지만, 그만큼 몹이 끊임없이 리젠되기 때문에 선점기로 사냥이 가능합니다. 다만, 자동 사냥을 돌려놓으면 선점기가 없는 타이밍에 몹을 따라가면서 버려지는 시간이 많고, 정상을 벗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종종 확인이 필요한 사냥터입니다.
세 번째는 42. 엘모어 격전지, 43. 엘모어 전초기지입니다. 엘모어 시리즈 몬스터가 나오는 곳으로 무과금 마검사라도 사냥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다만 몹이 언데드 계열이다 보니 언데드 추타를 쉽게 넣을 수 있는 원거리 캐릭터들이 많아 사냥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물론 다른 사냥터도 비슷한 분위기이기 때문에 사냥터 상태를 보고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밖에도 설벽이나 무너진 설벽도 사냥이 가능하시다면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2. 마검사 슈퍼 소닉 사용 후기
커뮤니티를 보면 슈퍼 소닉의 효율이 너무 큰 차이를 보인다는 얘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슈퍼 소닉과 룬 마스터리(에이스)를 두고 고민하다 70만 명예 코인을 주고 슈퍼 소닉을 먼저 배웠습니다.
사용 후기라고 하기엔 너무 간결할 수 있겠지만, 왜 슈퍼 소닉을 우선으로 추천하는지 알 수 있을 정도로 효율이 좋은 스킬입니다.
간단한 비교를 해보자면, 과거의 말하는 섬에서 마력의 조각 획득량을 말씀드리는 게 가장 쉬울 것 같습니다.
앞서 같은 레벨, 같은 능력치로 슈퍼 소닉이 없는 상태에서 거미 숲에서 사냥을 할 경우, 1시간에 평균 100개에서 120개 정도를 획득했었습니다.
그런데 슈퍼 소닉을 배운 후엔, 평균 200개 내외로 획득하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적정 사냥터에서 몹의 수만 충분하다면 사냥 효율이 1.5배 이상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사냥터에서 효율이 나오는 건 아닙니다.
예를 들어, 그림자 신전 2층이나 고대 거인의 무덤과 같이 마비되는 디버프를 거는 사냥터에서는 디버프를 맞는 횟수가 너무 많아지는 바람에 사냥이 불가능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디버프로 인한 내구성 문제가 없는 사냥터에서는 슈퍼 소닉을 이용한다면 사냥 효율을 200%로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 대미지 증가의 효과뿐 아니라, 선점의 효과도 있기 때문에 자동 사냥의 효율이 그만큼 더 높아진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로써 제가 추천하는 마검사 영웅 스킬 우선 순위는 팔랑크스(에이스) > 슈퍼 소닉 > 일루전 카운터(에이스) = 룬 마스터리(에이스) > 에테르 웨폰(에이스)으로 결정할 수 있겠네요.
3. 정리
오늘은 70레벨까지의 사냥터와 슈퍼 소닉의 효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제 경험을 기반으로 작성하다 보니 이견이 있을 수 있겠지만, 제가 전달해 드린 정보만으로도 충분히 성장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특수 던전은 고대 정령의 무덤에서 각종 재료 수급 및 영웅 등급 무기인 오리하루콘 단검 득템을 노릴 수 있습니다. 월드 던전인 오만과 시련의 탑에서는 현재 캐릭터 사냥 가능 여부에 따라 2~3층에서 사냥하거나 4층을 목표로 성장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반 던전은 화룡의 둥지 정상에 있는 화염 던전에서 증표를 모아 컬렉션을 하셔야 합니다. 필드 사냥은 화룡의 둥지, 풍룡의 둥지, 엘모어 격전지등 현재 사냥터에 사람이 얼마나 있는지, 사냥할 수 있는 여건이 되는지 고려하시고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무과금 마검사분들은 슈퍼 소닉을 팔랑크스(에이스)와 같이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진행하신다면 더 빠른 성장이 가능하시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