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스냅] 2022년 12월 15일: 현시점, 아임빅이 생각하는 마블스냅의 문제점 + 개선안

<문제점>

(1) 4풀 / 5풀 카드 얻기가 너무 힘들다.

=> 현재 마블스냅 유저들은 1-2풀은 뭐 좋다 넘어간다치고, 3풀부터 꼬움을 겪고있다. 이런 상황에서 4풀, 5풀까지 추가되었으며 대부분의 신규카드나 배틀패스에 포함되는 카드들은 전부 5풀에 추가가 되는데 .. 콜렉터 상자로 먹을 확률은 매우 희박하다. 근데? 성능은 날이 갈수록 좋은 카드들, 메타를 뒤흔드는 효과들로 나오고 있어서 민심이 안좋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뭣보다 꼬운 점은 뭐 4풀, 5풀 카드 나와도 .. 정작 돈이 있는 사람들조차 저걸 써볼 기회가 바로바로 없다는 것이다. 지금 상황은 무과금유저 - 중소과금유저 - 헤비과금유저 셋 다 불만인 상황이다. 개인적으로 5풀까지는 아직까지 필요없어보이고, 설사 5풀카드를 정말 남기고 싶다면 '타노스' 라든가 '갤럭투스' 처럼 마블 세계관에서 매우 상징적인 캐릭터 일부만 남기거나, 배틀패스 기간 지나버린 카드들? 정도만 냅두는게 맞지 않을까 싶다.

4-5풀 카드가 그냥 단순 서브카드 정도면 뭐 그럴수도 있는데, 성능들이 메타를 뒤흔드는 카드들이 많아갖고 (슈리, 바스트, 업소빙맨 등등) 유저들이 많이 꼬운 상태이다. 최근에 토큰샵이 추가가 되었지만, 5풀 카드는 무려 토큰을 6000이나 요구한다. 일주일에 매일 일퀘깨면서 게임을 하더라도 1000토큰도 못모으는 경우가 많은데, 도대체 어느 세월에 6000토큰을 모으라는 소리인건가?

(2) 얻을 수 있는 토큰의 양이 너무 적다

=> 1번과 연결되는 문제점이다. 이 게임은 3풀카드부터 콜렉터상자에서 무작위 확률로 먹거나, 번들을 사거나, 토큰샵에서 카드를 구매하는 방식으로 콜렉팅을 한다. 근데 이 콜렉터상자에서 나오는게 카드만 나오는게 아니라 칭호, 프로필아바타 같이 개 쓰잘데기없는 꽝들도 많고 3풀 카드도 거의 70장-80장 가까이 되기 때문에 거기서도 성능이 갈려갖고 누구는 매그니토, 에어로 등 좋은 카드 빨리 먹어서 티어덱부터 돌리면서 시작하고 누구는 컬렙 막 3000 다되어서야 매그니토 먹고 이런 꼬라지를 또 겪는 것이다.

이게 너무 심해서 사람들이 불만 폭주하니까, 개발진이 '토큰샵' 이라는 것을 추가해줬다. 이거 때문에 번들 같은거 구입하면 얻는 토큰으로 나에게 당장 필요한 비장의 카드들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3000토큰을 쓰면 4풀카드, 6000토큰을 쓰면 5풀카드도 바로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이거만 보면 참 좋다.

근데 토큰을 얻을 수 있는 양이 너무 적다. 콜렉터 상자에서 일정 확률로 부스터 대신 토큰이 나오는데, 3풀 카드를 다 모으기전에는 100토큰밖에 안나온다. 문제는 1000 컬렉션레벨부터는 박스가 나오는 구간이 더 벌어지기 때문에, 박스를 까는 거 자체가 힘들어지는데 .. 그렇게 간간히 가끔 박스를 까면 (칭호 / 100토큰 / 변형스킨 / 프로필아바타 / 없는카드) 여기서 확률싸움을 또 해야한다는 것이다. 이게 너무 최악이다.

상자를 까서만 100토큰, 즉 인게임으로 공짜획득 가능한 수치가 이 정도라는건데 .. 턱없이 적다. 번들에서도 토큰이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토큰이 포함이 되어있더라도 현재 번들 판매하는 방식도 존나 씹창렬 수준이어갖고 문제가 많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항목에서 언급하기로 한다. 여튼 현시점에서 진짜 개헤비과금이라 할지라도, 인게임이든 현질로든 얻을 수 있는 토큰의 양이 너무 적어 뭐 매주 신카드가 나온다고 해도 거의 딴세상 얘기가 되어버리니까 그냥 현탐이 오게 되는 것이다.

(3) 과금 판매 아이템 가격이나 구성이 너무 별로다.

=> '마블스냅' 도 결국을 수익을 거두기 위한 게임이다. 과금을 유도하는거? ok 게임 재미있으니까 인정한다 이거다. 근데 밴브로드는 이 게임을 10년 넘게 즐길 수 있는 롱런게임으로 만들고 싶다라는 포부를 밝혔는데, 아직 갈 길이 멀지 않았나 싶다. 무엇보다 중요한 과금 판매 아이템 구성이나 가격이 너무 씹창이다.

현시점에서 '마블스냅' 의 과금 요소는 '변형스킨 구입' '토큰+없는 카드를 노리기 위한 번들 구입' 정도밖에 없다. 토큰만 따로 판매하고있진 않으며 (나중에 생길거 같긴한데), 변형스킨 번들 중에서는 토큰이 포함되어있지 않은 것도 많다. 현재 마블스냅에서 콜렉터상자를 통한 카드 얻는 방식으로는 진행속도가 너무너무 느리고 답답하기 때문에, 결국 현질을 해서 토큰이 있는 상품을 구매해 토큰으로 내가 당장 필요한 카드 + 신카드를 구매하거나, 골드를 현질해서 크레딧으로 바꿔갖고 카드업글을 존나 해대면서 컬렉션 레벨을 올려 상자를 많이 까거나 뭐 이 정도인데 ..

과금 상품 구성과 가격이 솔직히 너무 별로다. 토큰도 없고 심지어 일러스트 퀄리티도 구린데 갬빗+로그 이렇게 카드를 2개 얻을 수 있다고 현금 4만5천원을 내야된다. (아포칼립스 번들은 내용만 따지고 보면 나쁘진 않아서 비싸긴한데 일단 넘어감) 가격들이 전체적으로 너무 비싸고, 구성품도 혜자가 아닌게 많다. 아니 아무리 과금을 유도해서 수익을 창출해야되는 모바일 게임이라지만 .. 이거 좀 너무한거 아닌가 싶을 정도의 수준.

(4) 불합리한 매칭 시스템

=> 매칭을 도대체 어떤 기준으로 하는지 모르겠다. 개인적으로 이 게임은 딱히 뭐 핑차이 느낄것도 없기 때문에 글로벌 매칭으로 돌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난 한국인만 만나서 게임하기 싫다. 태국인, 일본인, 브라질인, 미국인 등 전세계 사람들과 마블스냅으로 만나고 싶다. 근데 한국인만 자꾸 만나게 되니까, 승부욕에 미치고 인성질 존나 해대갖고 스트레스를 더 받게 된다.

두번째로는 나의 카드보유량과 안맞는 헤비유저들과 만나는 경우가 잦다는 것이다. 나는 뭐 그나마 좀 운이 좋기도 하고, 현질도 하고 해갖고 카드가 어느정도 있긴 해갖고 티어덱을 굴릴 수 있으니까 완성덱을 만나더라도 그러려니 뭐 하는데 .. 나보다 카드 보유량이 적거나 좋은 카드가 별로 없는데도 불구하고 완성덱들, 헤비유저들 만나갖고 카드 덱파워 차이로 찍어눌리니까 불평불만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다못해 컬렉팅레벨이 비슷한 사람이랑 매칭을 시켜줘야하는게 아닌가?

(5) 리플레이 시스템이 없는게 말이 되나?

=> 이 게임은 애초에 모바일을 베이스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엄청 가볍다. 게임 구조도 솔직히 다른 게임에 비해 심플하게 되어있을것이다. 근데 이보다 복잡하고 용량도 많이 잡아먹는 마듀, 섀도우버스 이런 게임에서도 리플레이 저장+재생 기능이 있는데 .. 이 게임은 이렇게 심플하게 만들어졌으면서 리플레이 저장+재생 기능이 없는게 말이 되나? 나도 좀 클립 따거나 옛날 경기들 다시보기 하면서 되새김질 좀 해보고 싶다.

=======

<개선안>

(1) 5풀을 없애거나, 5풀에는 매우 상징성 있는 캐릭터와 패스기간 지나버린 카드들 임시로 냅두는 용도로만 쓰자.

=> 나중에 카드 숫자가 몹시 늘어난다면 뭐 나중에 바뀔수도 있는 문제이지만, 지금 당장 기준으로는 5풀 카드 때문에 꼬운 사람들이 너무 많다. 안그래도 구하기도 힘든데, 토큰으로도 빡세고 근데 운좋게 먹은 애들한테 성능으로 찍어눌리니까 암걸린다 이거임.

(2) 콜렉터 상자에서 '프로필 아바타' , '칭호' 는 좀 빼자. 그리고 콜렉터상자에서 나오는 토큰은 최소 500토큰 정도로 늘리고, 일퀘&주간퀘로도 100토큰씩 토큰을 먹을 수 있게 해줘야한다고 본다.

=> '프로필 아바타' '칭호' 이런 명예? 콜렉팅용 상품은 배틀패스 보상으로 줘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콜렉터상자에서 이거 2개 생각하고 까는 사람이 있을까? 무조건 카드, 변형스킨 먹으려고 하지? 유저들이 너무나도 원하지 않는 상품을 콜렉터상자에 넣는것은 에바라고 생각한다.

(3) 리플레이 저장+재생 기능을 추가한다.

=> 이게 추가가 되면 '클립' 같은거 따기도 쉬워지니까, 유저들이 2차 3차 창작하기도 좋고 유튜브나 트위터 같은데 클립 올리기도 좋고 서로 이야깃거리 하기도 좋고 유저들에게 너무나도 좋다고 생각한다.

(4) 번들 가격을 최소 30-40% 낮추고 , 번들 상품의 내용을 더 풍부하게 해준다.

=> 롱런을 하고 싶다면, 적어도 과금을 하는 사람에게 불쾌감을 줘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지금 번들 가격 솔직히 너무 비싼게 팩트고, 심지어 비싸면서 내용물도 별로인게 최악이다. 좀 생각을 하고 상품을 만들었으면 좋겠다.

(5) 매칭 시스템을 개선하여, 글로벌 매칭 시켜주고 비슷한 컬렙끼리 매칭 시켜주자. 아니면 비슷하게 카드를 갖고있는 사람들끼리만 매칭을 시켜주던가.

=> 이거는 솔직히 정답을 잘 모르겠다. 일단 글로벌 매칭이라도 무조건 시켜줘야한다고 생각하고, 컬렙끼리 매칭을 시켜주던가 .. 아니면 비슷한 카드 보유량을 지닌 사람들끼리만 매칭을 시켜주던가 .. 뭐 그래야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