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트 크로우 레이 트레이싱 갤럭시 S24 울트라, 플러스, 아이폰 15 프로 맥스 비교리뷰
최근 삼성전자와 협력한 게임 나이트 크로우에서 레이 트레이싱 업데이트가 이뤄졌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지금 보시면 안드로이드 버전 나이트 크로우에는 레이 트레이싱 옵션이 있지만, iOS 버전에는 레이 트레이싱이 없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그런데 좀 특이한 사항이 뭐냐면, iOS 버전은 RT코어가 탑재된 아이폰 15 프로 맥스에서도 레이 트레이싱 옵션이 닫혀 있지만... 인게임 해상도는 오히려 안드로이드 버전보다 더 높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S24 울트라하고 아이폰 15 프로 맥스 풀옵션 인게임 그래픽을 비교해 보면, 3D 렌더링 영역뿐만 아니라 UI 해상도 부분에서도
아이폰이 갤럭시보다 좀더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더라고요.
다만 그림자 그래픽의 경우에는 레이 트레이싱 덕분에 갤럭시가 좀더 나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두 기기 모두 FSR을 꺼두고 사용했을 때 기준입니다.
나이트 크로우에서 제공하는 FSR 옵션은 원신이나 스타레일에서 MetalFX를 켜면 그래픽이 더 좋아지는 것과 작동 방식이 다릅니다. (원신이나 스타레일 MetalFX는 원본 그래픽 해상도를 기반으로 거기에 업스케일링 + 후처리를 먹임)
나이트 크로우 FSR은 해당 옵션을 켜면 해상도를 약간 낮춘 다음 업스케일링과 후처리를 해서 화면을 출력하는 식으로 작동해서, 깔끔한 풀옵션 그래픽을 원한다면 끄고 사용하는 편이 좋았습니다.
다음으로는 레이 트레이싱 그래픽 품질을 한번 살펴보자면, 전체적으로 바위나 나무판자처럼 필드에서 고정되어 있는 큰 물체의 그림자 처리 부분에서는 육안상으로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된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다만 잔디처럼 다소 자잘한 물체의 경우에는 레이 트레이싱 On/Off 차이를 체감하기 어려웠습니다. (* 적용이 되는데 안 느껴지는 것인지, 적용이 안 되는 것인지를 명확하게 모르겠음. 확대해서 봐도 그림자가 없는 풀은 레이 트레이싱 켜도 계속 그림자가 안 생김)
여담으로 워썬더 모바일의 경우에는 탱크 (+전함) 본체의 그림자 부분에만 레이 트레이싱을 적용해주는 모습을 보였는데, 나이트 크로우는 필드에 있는 여러가지 물체에 레이 트레이싱 효과를 넣어주었다는 부분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자동전투 테스트를 한번 진행해 보았는데, 아이폰이랑 갤럭시 그래픽 세팅이 너무 다르기도 하고 지금 측정 프로그램이 최신 버전 iOS 대응을 제대로 안 하는 상황이라 게임 풀옵션 + 레이 트레이싱 ON + FSR OFF 상태에서 엑시노스 S24+와 스냅 S24U를 비교하는 쪽으로 테스트를 했습니다.
화면 밝기는 두 기기 모두 50%로 맞춰 두었고, 각 기기마다 한번씩 테스트 중간에 게임 자체 절전모드가 걸려서 수동으로 각 기기마다 1번씩 풀어 주었습니다.
테스트는 각각의 기기로 같은 맵에서 10분씩 자동사냥을 돌렸는데, 전력 소모량 측면에서는 둘 다 3.4W ~ 3.5W 사이로 비슷하게 나옵니다.
프레임의 경우에는 엑시노스가 프레임이 살짝 더 튀던데 이게 뭐 엄청 드라마틱한 차이는 아니지만 워썬더 모바일의 경우에는 엑시노스 2400이 8 Gen 3을 확실히 이겼는데 (안드로이드 그래픽 하향 패치 전 기준) 나이트 크로우는 반대의 결과가 나왔다는 점이 좀 신기하더라고요.
이렇게 해서 나이트 크로우 게임의 갤럭시 S24 울트라, 갤럭시 S24 플러스, 아이폰 15 프로 맥스 기종에 대한 기기별 특성을 한번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