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니아 PC 세팅 공략, 창모드·단축키·그래픽 품질 최적화 방법

9회 말 2아웃 상황. 몸 쪽 빠른 직구를 세차게 휘둘러 중전 안타를 쳤다. 촉망받던 유망 타자였지만, 첫 등판에 여러모로 긴장한 티 역력하다. 그래도 다행인 건 빠른 판단 끝 역전의 물꼬를 트는 데 성공했다는 거. 컴투스 그룹에게는 '제노니아'가 딱 그런 느낌이다.

그래서 감명받았다. 매운맛 생각에 한껏 긴장했으나, 막상 포장 뜯고 보니 순한 맛이다. 그게 론칭 직후 우중충한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거다. 그래서 적는다. 다가올 주말 즈음 열릴지 모를 신 서버에 발 들일 초보자를 위한 PC 버전 세팅 방법을 빠르게 정리 드린다.

#1. 전체 모드는 숨 막혀, 다중 게임 즐긴다면 창모드 세팅부터

짧고 굵게 제노니아 PC 세팅 공략을 적는다. 딱히 남기는 거 없기에 의심 말고 따라 하시면 될 것. 그리고 먼저 해보건대 내 기준에 지금 소개할 세 가지가 참 번거롭고, 답답하게 느껴졌다. 다들 매한가지 아닐지. 그래서 거두절미하고 적는다.

가장 먼저 고쳐야 할 건 '전체 모드'를 '창모드'로 바꾸는 일이다. 큰 화면에서의 재미를 찾는 분들도 물론 계실 것. 하지만, 대부분의 과정을 '오토매틱'으로 즐길 수 있는 리니지 라이크 장르이기에 굳이 '제노니아'만 고집해 플레이하는 일은 없으실 거다.

말인즉, 다중 클라이언트를 설치해 '오딘', '아키에이지 워', '나이트 크로우' 등을 동시에 즐기려 한다면, 간편한 컨트롤을 위해 창모드로의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일 거다. 말이 길었다.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다.

① 우측 상단 메뉴를 누르시라. ② 가장 밑 단의 환경 설정을 누르시라. ③ 상단 메뉴 세 번째, 환경 버튼을 누른 뒤 그래픽 설정 부분에서 '디스플레이 모드'를 '창 화면'으로 바꾸시면 된다. ④ 창 크기를 키우거나 줄이고 할 때는 굳이 설정을 건드리지 마시고, 창 끝을 잡아 밀고 당시시면 된다.

#2. 갑자기 물약이 안 빨리네, 단축키부터 통일해야 해

창모드 설정을 마쳤다면, 그다음 해야 할 일은 단축키를 동일하게 세팅하는 일이다. '뜬금없이 이걸 왜'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다. 아니다. 그리고 동 장르 타이틀을 다수 즐기는 분들이라면, 익히 당혹스러운 일이 생길 수 있다.

예컨대, 'Q' 키가 그렇다. '나이트크로우'에서는 자동 사냥을 개시할 때 'Q'키를 누르는 식. 하지만, '제노니아'에서는 'Q'키가 자동 물약의 ON, OFF를 설정할 때 쓰인다. 말인즉, 무의식적으로 사냥터로 이동해 Q 키를 눌렀다가는 수 분도 채 되지 않아 마을에서 잠을 청하고 있는 캐릭터를 발견하게 될 거라는 거.

따라서, 그 참극을 막기 위해서는 평소 즐기는 타이틀들과 동일하게 단축키를 세팅할 필요가 있다. 특히, 메인 퀘스트 17-2 이후 구간부터는 젓가락으로 콩 집듯 하나씩 몬스터를 꾀 내어 잡는 정교한 컨트롤을 요하기에 미리미리 시작 선상에서부터 맞출 필요가 있다.

아무튼 간에 방법은 이렇다. ① 우측 상단 메뉴를 누르시라. ② 가장 밑 단의 환경 설정을 누르시라. ③ 상단 메뉴의 첫 번째 '게임'을 누른 뒤, 좌측 두 번째 '기능' 버튼을 누르시라. ④ 그 뒤 '전투 화면 단축키 설정'을 누르시면 된다.

참고로 Q 키는 오토 모드에 단축키로 활용하시면 되고, 기존 물약 사용 ON, OFF는 단축 설정을 제외하시는 걸 권한다. 어차피 자동 사용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으니까. 또한, 효과적인 퀵 메뉴 컨트롤을 위해서는 좌우 이동 설정 키를 '['과 ']'로 변경하시는 걸 권한다.

#3. 내 미래처럼 뿌연 그래픽, 이거 누르면 밝고 선명하게

제노니아 PC 세팅의 가장 마지막 팁은 높은 버전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분들께는 해당되지 않는다. 말 많았던 '뿌옇게 연기가 찬' 느낌의 그래픽 효과는 최소 사양 간신히 넘긴 PC에 한해서 문제시되곤 해서다.

거두절미하고 답을 먼저 드리건대, 환경 설정에서 마찬가지로 옵션 한 가지만 갈아치우면 비교적 밝고 선명하게 플레이를 이어가실 수 있다. 예컨대 RTX 2060 이상이나 동급의 그래픽을 사용하실 경우는 딱히 설정하실 필요 없으니 그냥 넘기셔도 좋다.

① 우측 상단 메뉴를 누르시라. ② 가장 밑 단의 환경 설정을 누르시라. ③ 상단 메뉴 세 번째, 환경 버튼을 누른 뒤 그래픽 설정 부분에서 '비주얼 효과 품질'을 '하'로 바꾸시면 된다. 딱 이것만 건드리셔도 뿌옇게 잔상이 끼는 느낌은 덜 받으실 거다.

사실, '제노니아'의 경우는 여타의 타이틀 대비 최적화의 정도가 떨어지는 편에 속한다. 향후 진행될 대형 업데이트의 전후로 전반의 요구 사양이 개선될 여지가 있다. 당장에는 불편함이 있더라도 알려드린 방법대로 세팅을 마치시면 될 것. 이 정도면 충분히 원활하고, 편안한 플레이가 가능하실 거다.

예상 그대로다. FGT 피드백은 반영되지 않았다. 기껏해야 한 달 남짓한 막바지 담금질 구간이었기에 당...

blog.koreamobilegame.com

'제노니아'가 쾌조의 스타트를 끊었다. 기대를 밑돈 건 분명하다. 다행히, 주말의 시작과 함께 ...

blog.koreamobilega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