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신의 탑: 새로운 세계] 신규 동료 칼라반 소개
이 게임은 확률형 아이템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신의 탑: 새로운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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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 탑 새로운 세계 녹 속성 신규 동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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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 탑 새로운 세계 탱커형
신의 탑 새로운 세계 칼라반
안녕하세요 선별인원님들
이번 주 신의 탑: 새로운 세계 소식을 가지고 온
마블챌린저 22기 김제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새로 추가된 칼라반을 중점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신규 동료
'[무의 정수] 칼라반' 스킬
[필살기]
아토믹 익스플로젼
상태 이상 면역 상태로 주먹에 힘을 모은 뒤 적군에게 강력하게 내질러
원형 범위에 공격력 400%의 대미지를 4회 입히고 매 타 경직시킨다.
이때, 마지막 타격은 반드시 명중하며 적군을 3초간 기절시킨다.
해당 공격을 할 때 물리 관통률이 40% 증가한다.
스킬 시전, 초반 타격, 마지막 타격 순서입니다.
[액티브]
움켜쥔 신념
양 팔을 신수로 폭발시켜 주변 적군에게 공격력 400%의 대미지를 2회 입힌 뒤
자신은 10초간 물리 저항률과 마법 저항률이 40% 증가한다.
이후 10초간 상태 이상에 면역되고 기본 공격의 공격력 계수가 추가로 300% 증가한다.
[액티브]
러시 봄버
10초간 자신의 방어력을 80% 증가시킨 뒤 전방 범위에 봄버를 빠르게 5번 발사하여
각각 공격력 320%의 대미지를 입히고 경직시키며 밀어낸다.
추가로 입힌 피해의 50%만큼 체력을 회복한다.
[패시브]
무의 정점
필살기와 스킬 사용 완료 시 가장 멀리 있는 적 뒤에 백 봄버가 터져 공격력 400%의 대미지를 입히고
2초간 넉백시킨다.
백 봄버가 발동할 때마다 무의 정수가 생성된다.
무의 정수는 20초간 유지되며 하나당 공격력이 80%, 방어력이 40% 증가하며
최대 체력 15% 이하의 대미지를 받을 경우 0으로 만든다.
15% 초과하는 대미지를 받을 경우 대미지를 흡수한 뒤 무의 정수가 1개 사라진다. (최대 5개)
무의 정수가 사라질 때마다 액티브 스킬의 쿨타임이 2초 감소한다.
여기 뒤에 보이는 타원이 백 봄버입니다
◆ [무의 정수] 칼라반 레볼루션 스킬 정보 ◆
레볼루션 단계
내용
4단계
무의 정수 하나당 필살기 관통률이 15% 증가한다.
5단계
전투 시작 시 액티브 스킬의 쿨타임이 각각 1초씩 감소한다.
6단계
아레나 콘텐츠에서 공격력이 50%, 체력이 100% 증가한다. (버프 제거 스킬로 제거 불가)
◆ [무의 정수] 칼라반 전용 장비 스킬 정보 ◆
Lv
내용
1
전투 시작 시 경직 및 기절 상태에 면역된다.
2
[러쉬 봄버] 스킬의 공격력 계수가 50% 증가한다.
3
[무의 정점] 스킬의 무의 정수 하나당 공격력과 방어력이 10% 증가한다.
4
[무의 정점] 스킬의 무의 정수 하나당 공격력과 방어력이 추가로 10% 증가한다.
칼라반 스킬 및 구성 리뷰
칼라반은 탱커라고 표기되어 있지만, 내부 스킬 구조 및 딜 사이클을 보게 된다면
전사형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유사한 포지션이 바로 리랼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리랼의 패시브 스킬을 보았을 시,
1. 부리미의 재능 (패시브 스킬)
전투 시작 시 자신의 능력치 120%에 해당하는 퓨마를 소환한다.
출혈 상태의 적군에게 대미지를 입히면 자신과 퓨마가
최대 체력의 10%를 회복하고
전투 종료 시까지 공격력과 방어력이 8%씩 증가한다. (최대 20중첩) - 리랼
리랼의 경우에는 이 스킬 하나로 탱킹을 담당하는데,
<리랼 탱킹 딜 사이클>
1. 용맹한 일격 (광역 스턴, 광역 출혈)
2. 퓨마와 함께 연속적인 스택 상승 (모든 스킬이 광역기기에, 스택 쌓기가 수월)
칼라반과 유사한 점은, 스킬을 사용해야만 탱킹의 시작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리랼과 칼라반의 차이는 칼라반은 스택을 쌓고 유지하는 점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즉, 스택을 쌓지 못한 상황(초반)에서의 급사에 취약하다는 점이죠.
<칼라반 탱킹 딜 사이클>
1. 액티브 스킬 사용
2. 백 봄버, 무의 정수
BUT 무의 정수는 15% 이상의 데미지를 받을 시, 사라집니다.
= 탱커로서 사용되는 칼라반에게 공격력 80% 방어력 40% 버프를 중첩 유지하는건 무리가 있음.
즉 탱커로서의 포지셔닝은 하 유리와 상당히 유사합니다. (스킬을 써야만 탱킹이 가능하다는 점)
1.신수 방울 (패시브 스킬)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신수 방울을 활용하여
3초간 유지되는 공격력 계수의 보호막을 생성한다" - 하 유리
스킬을 쓰지 않는다면, 기초적인 탱킹 스킬이 모호하다고 볼 수 있어
탱커로서는 단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궁극기의 경우에도 "물리 관통력"을 상승시켜주는 부가 효과를 지녔기에, 포지셔닝이 모호합니다.
그러나, 이는 탱커로서 바라볼 때의 기준인데요
딜러로서, 전사형 동료로서 칼라반은 다재다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모호함'이란 전사형 캐릭터로 바꿔서 보게될 시,
1. 탱, 딜, 힐 3박자가 다 어우러지는 캐릭터
2. 15% 대미지를 계속해서 한 턴 막아내는 딜러 (각성 라크가 떠오르네요)
3. 딜링, 탱킹 능력 또한 전사형 기준에서는 매우 우수
등등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는 캐릭터로 변모합니다.
저는 현재 녹 속성의 덱을 통해 등단을 하고 있는데요
제 덱에 칼라반을 넣는다면, 경쟁자는 하 유리가 아니라, 리랼과의 대체를 고민할 것 같습니다!
3줄 요약을 해드리면
1. 칼라반은 전사형으로 덱에 배치하는 게 적절하다고 보여짐 (낮은 초반 생존력)
2. 탱커라기엔 딜러, 전사형 딜러
3. 높은 포텐셜, 그러나 상황에 따른 조합과 배치가 중요
칼라반 캐릭터 조합,
개발자 노트 언급
칼라반에 대해 많은 애착을 가지고 있는 선별인원님의 건의라 생각듭니다. 저희도 칼라반을 많이 신경써서 만들었는데요, 굉장히 좋다는 말씀도 있지만 사용법이 어렵다, 모호하다는 말씀도 있으셔서 저희가 활용하는 설계의도와 사례를 조금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칼라반의 경우 스킬 사용을 통한 무의 정수를 초반에 쌓는 게 중요합니다. 무의 정수를 얻을 때마다 증가하는 방어력으로
칼라반이 받는 대미지가 줄어들기 때문에 무의 정수가 사라지는 경우가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조합의 경우 같은 녹속성인 [치유의 불꽃] 연 이화와 같이 사용하시게 되면 초반에 무의 정수가 쌓이기 전에
사망하는 경우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동료 조합을 통해 무의 정수를 쌓을 수 있는 시간을 초반에 조금만 벌어준다면 점점 증가하는 방어력과 공격력으로 강력한 탱킹력과 딜링 능력을 둘 다 보여줄 수 있습니다.
-15th 개발자 노트 중-
개발자 노트에서도 볼 수 있듯, 칼라반은 연이화와 상당히 좋은 궁합을 보여줍니다.
다양한 버퍼, 힐러들과 좋은 궁합을 보여주는데요
저도 많은 조합을 시도해봤는데,
가장 좋은 조합은 칼라반+연이화 였습니다.
연이화의 다양한 힐 스킬을 통해 칼라반의 취약한 초반 생존력을 상승시켜줌으로서
패시브 스킬인 '무의 정수' 스택을 보다 많이 쌓을 수 있도록 만들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두 캐릭터 다 녹 속성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어 보다 조합 버프를 받기도 수월합니다.
특히, 연 이화의 생명의 불꽃 스킬을 통해 칼라반의 급사를 최대한 방지할 수 있어
기대치가 매우 높은 조합입니다.
(생명의 불꽃은 아군의 체력이 5% 미만으로 떨어지는 대미지를 입을 경우, 대상의 체력을
연 이화의 최대 체력의 일정 비율만큼 회복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저는 하유라와의 조합도 많이 시도해보았는데, 하유라는 스택을 없는 상태로 부활시켜줘
이미 체력이 낮은 상태에서는 칼라반이 변수로서 작용이 되지 않는 점이 아쉬워
추천 캐릭터 조합에서는 배제하였습니다. (연 이화가 없다면 고려 대상이긴 합니다.)
칼라반 시동 무기 조합
칼라반의 낮은 초반 생존력, 애매한 탱킹을 보완해줘
높은 포텐셜을 뽑아줄 수 있는 시동 무기는 바로 셀라 입니다.
시동 무기 셀라의 세트 효과는
2세트: 전투 종료 시까지 방어력이 20% 증가한다.
4세트: 전투 중 소환수를 제외하고 생존한 적군 1명당 물리 저항률과 마법 저항률이 6%씩 증가하고
적군이 사망할 때마다 셀라의 붉은 꽃으로 자신의 최대 체력을 20% 회복한다.
즉, 초반에는 저항률을 전부 30% 상승시켜주며, 교전이 지속되면 지속 될수록
체력 회복을 통해 끈질긴 생존력을 보장해주는 아이템입니다.
또한, 칼라반의 강화 단계가 높을 시엔 베르가못도 추천 대상인데요
베르가뭇의 세트 효과는
2세트: 전투 종료 시까지 대미지 흡혈이 20% 증가한다.
4세트: 체력이 30% 이하가 될 경우 즉시 최대 체력의 40%만큼 회복하고
전투 종료 시까지 대미지 흡혈이 20% 추가 증가한다. (1회 제한)
베르가뭇의 경우는 칼라반의 액티브 스킬 중 하나인
러시 봄버의 데미지 비례 회복 효과와 조합이 좋으며
순간적으로 무의 정수 스택을 전부 잃을 경우의 급사를 최대한 막아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들 칼라반은 잘 사용해보셨나요?
제가 예상한 스킬과는 약간 다르게 나와서 놀랐지만,
강력하고 매력적인 캐릭터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는 것 같습니다.
다음 업데이트는 무려 화이트가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말 웹툰에서는 매 화마다 평이 올라가고, 내려가던 매력적인 악역이었는데
어떻게 출시될지가 너무 기대됩니다.
오늘의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도 재밌고 유익한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