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 '리니지W'의 흥행에 힘입어 역대 최고 연매출 기록
1.엔씨소프트 - '리니지W'의 흥행에 힘입어 역대 최고 연매출 기록
1)엔씨소프트
ㄱ)아시아와 북미유럽의 로열티 매출이 각각 40%, 44% 성장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인 받았다는 보도
@리니지W의 성공과 해외 시장 확장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다른 시장을 개척한다는 구상
ㄱ)엔씨소프트 - 2022년 연간실적
@매출액 : 2조 5718억원 - 전년대비 11% 증가, 역대 최대 실적
@영업이익 : 5590억원
@당기순이익 : 4526억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각각 49%, 14% 증가
ㄱ)엔씨소프트 - 4분기 실적은 동종 게임사와 마찬가지로 주춤
@매출액 : 5479억원
@영업이익 : 474억원
@당기순손실 : 165억원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각각 9%·67% 감소
@전년동기대비 28%·57% 감소
ㄱ)엔씨소프트 - 해외 및 로열티 매출이 역대 최대 성과를 거둔 점에 주목
@전년대비 29% 증가
@엔씨소프트 전체 매출의 37%를 차지
@한국 : 1조 6246억원
@아시아 : 6252억원
@북미·유럽 : 1650억원
@전년대비 아시아와 북미·유럽 매출이 각각 40%, 44% 성장
ㄱ)엔씨소프트 - '모바일 게임'이 실적을 견인
@총 매출의 약 75%에 달하는 1조 9343억원 기록
@리니지M : 5165억원
@리니지2M : 3915억원
@블레이드&소울2 : 556억원
@리니지W : 9708억원
ㄱ)엔씨소프트 - PC온라인 게임 매출은 3904억원 기록
@리니지 : 1067억원
@리니지2 : 941억원
@아이온 : 683억원
@길드워2 : 950억원
ㄱ)엔씨소프트 - 리니지W를 비롯한 모바일 게임의 성과를 발판삼아 해외를 적극 공략한다는 구상
@중국 게임 시장에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상황
@중국 게임 시장 진출에 대해 내부적으로 준비 중
@중국에서 세컨 웨이브가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하고 있는 상황
ㄱ)중국
@2022년 12월 국내 게임사를 포함해 외자 판호를 발급한 바 있음
@업계 안팎에서는 이날 판호 발급 목록에서 제외됐던 엔씨가 향후 중국 내 판호를 발급받을 것이란 가능성을 내놓기도 했음
ㄱ)엔씨소프트 - 구체적으로 어떤 IP를 중국 시장에 선보일지 말씀드리긴 어렵다고 사측은 주장
@과거를 봤을 때 PC 블레이드&소울의 중국 매출이 국내 대비 4배에 육박할 정도로 중국내 IP 영향력이 있다고 판단
ㄱ)엔씨소프트 - TL(Throne and Liberty)
@2월 21일 파이널 테스트를 앞두고 있음
@이후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거쳐 상반기 내 TL을 출시한다는 구상
@TL 파이널테스트는 국내 이용자 대상이며 파트너사 선정에 대한 발표가 이뤄지면 글로벌 테스트, 마케팅에 대해 상세하게 발표 예정
ㄱ)엔씨소프트 - 2023년 다양한 신작을 내놓을 예정
@퍼즐 신작 '퍼즈업(PUZZUP)'을 비롯해 프로젝트R·프로젝트G·BSS를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
@공격적으로 신작을 발표할 예정이지만, 인건비와 마케팅비는 보수적으로 집행할 예정
@비용효율화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것
ㄱ)엔씨소프트 - 임직원이 증가하는 비율은 지속적으로 감소
@2020년 : 13%
@2021년 : 9%
@2022년 : 2%
ㄱ)엔씨소프트 - 마케팅비도 전체 매출의 7% 수준
@전년대비 33% 감소한 규모
@2023년 글로벌 게임을 다수 출시할 예정으로 마케팅비 증가 전망
@전체 매출액 대비 10%를 넘기지 않는 선에서 조정하겠다고 사측은 주장
(2월 9일 뉴스1 보도내용을 요약/정리한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