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리율과 KODEX 미국달러선물인버스 2X

안녕하세요. 2022년 올해의 막바지에 들어서는 만큼, 고배당주나 가치평가절하된 주식들을 찾고 있으실 것 같아요.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공적인 투자 이어가시기를 바랍니다.

2022.11.10 (현지일자) 미국 CIP 지수 발표로 미국 인플레이션이 잡힐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당일 새벽 다우지수와 나스닥 시장이 급등 상승으로 출발하였습니다. 금일 2022. 11.11 한국 주식도 아침부터 힘찬 상승을 보여주었는데요. 카카오 뱅크나 카카오주식 등 카카오 계열사가 특히 많은 상승을 기록하였습니다.

카카오뱅크/카카오 2022.11.11

그리고 계속해서 지켜봐 왔던 환율인데요. 예상한 것 이상으로 환율 하락폭도 엄청난 모습입니다.

KODEX 미국달러선물인버스2X

달러 상승이 계속해서 이어지는 와중 반대로 인버스 상품을 알아보면서 몇달간 가지고 있던 KODEX 미국달러선물인버스2X 입니다. 달러가 점점

2022.11.11 장중

장중에 나온 사진을 보면 괴리율이 - 0.53이 되어 있지만 계속 변하고, 장마감에는 -0.64로 되어있습니다.

잠깐! ETF란?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상장지수펀드를 말합니다.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고, 특정 주가 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펀드

그래서 저는 오늘 평소 정확하게 알지 못했던 괴리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괴리율 때문에 투자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한번 체크해 보고 가야할 부분이죠.

우선 검색하시면 두가지가 나옵니다.

괴리율과 ETF 괴리율이죠.

괴리율

① 보통주와 우선주 간의 차이. ② 전환사채의 시장가격과 패리티간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전환사채의 고·저평가 여부를 알려주는 지표이다. 이 때 패리티란 전환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할 때 전환가격에 대한 주가의 비율을 말한다. 괴리율이 (+)로 나타나면 전환사채의 시장가격이 높게 형성되어 있어 이 가격으로 전환사채를 매입하여 즉시 주식으로 전환하여 매각하면 매매차손이 발생하며, 반대로 (-)로 나타나면 전환사채의 시장가격이 낮게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재정이익을 획득할 수 있다.

ETF괴리율

ETF가 거래되는 시장가격과 순자산가치(iNAV) 간 차이를 뜻하는 지표다. 괴리율이 음수(-)이면 시장가가 순자산가치보다 저평가된 상태, 양수(+)이면 고평가된 상태를 의미한다.

괴리율이 높아질수록 적정 가격을 벗어난 가격에 매매가 이뤄지기에 해당하는 차이만큼 투자 손실을 입을 수 있다.

출처 [ 지식백과] ETF 괴리율 (매일경제, 매경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