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 (게임,파워볼,만들기,코딩,벽부수기,무한의,계단,브롤스타즈,얼불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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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리 여부
비영리
사이트
개설일
대한민국
행정구
속령
2013년 (11주년)
일본
행정구
속령
2019년 10월 31일
서비스
종료일
일본
행정구
속령
2024년 3월 31일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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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2. 주요 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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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기: 엔트리를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는 메뉴. 주어진 미션을 코딩으로 해결하고, 영상을 시청하며 소프트웨어를 제작할 수 있다. 첫걸음과 발견, 두 가지 단계로 나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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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기: 엔트리를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는 메뉴. 주어진 미션을 코딩으로 해결하고, 영상을 시청하며 소프트웨어를 제작할 수 있다. 첫걸음과 발견, 두 가지 단계로 나뉘어 있다.
생각하기: 엔트리를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는 메뉴. 주어진 미션을 코딩으로 해결하고, 영상을 시청하며 소프트웨어를 제작할 수 있다. 첫걸음과 발견, 두 가지 단계로 나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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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기 화면: 엔트리를 통해 작품을 만들어볼 수 있는 메뉴. 코딩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도 쉽게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다. 또한 블록 코딩에서 텍스트 코딩으로 넘어가는 중간다리 역할을 하는 '엔트리파이썬' 모드에서는 텍스트 코딩 언어의 구조와 문법을 쉽게 배울 수 있다.
만들기 화면: 엔트리를 통해 작품을 만들어볼 수 있는 메뉴. 코딩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도 쉽게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다. 또한 블록 코딩에서 텍스트 코딩으로 넘어가는 중간다리 역할을 하는 '엔트리파이썬' 모드에서는 텍스트 코딩 언어의 구조와 문법을 쉽게 배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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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하기: 엔트리에서 만든 작품을 공유할 수 있는 메뉴. 작품을 공유하려면 엔트리 정책에 따라 소스코드 공개, 복제/배포, 리메이크/변형 등을 허용해야 된다. 또한 '공유하기' 화면에서는 다른 유저들이 만든 작품을 실행해 볼 수도 있다.
공유하기: 엔트리에서 만든 작품을 공유할 수 있는 메뉴. 작품을 공유하려면 엔트리 정책에 따라 소스코드 공개, 복제/배포, 리메이크/변형 등을 허용해야 된다. 또한 '공유하기' 화면에서는 다른 유저들이 만든 작품을 실행해 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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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엔트리 유저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다. 묻고 답하기, 노하우&팁, 엔트리 이야기, 공지사항, 탐험하기 5개가 있다.묻고 답하기: 엔트리를 이용하면서 궁금한 점이 생겼을 때 질문할 수 있는 게시판이다. 유저들은 게시판에 질문을 올리거나, 올라온 질문에 답변을 달 수 있다.노하우&팁: 자신이 아는 노하우나 팁을 다른 유저들과 공유할 수 있는 게시판이다.엔트리 이야기: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는 공간이다. 트위터처럼 간단하게 글을 올릴 수 있으며, 500자 이내로 써야 한다.공지사항: 엔트리의 새 업데이트나 중요한 공지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운영자를 제외한 일반적인 사용자는 공지 게시물을 올릴 수 없다.탐험하기 : 자신만의 월드를 다양한 오브젝트와 타일들로 꾸미고 다른 유저의 월드도 방문할 수 있는 커뮤니티.
커뮤니티: 엔트리 유저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다. 묻고 답하기, 노하우&팁, 엔트리 이야기, 공지사항, 탐험하기 5개가 있다.묻고 답하기: 엔트리를 이용하면서 궁금한 점이 생겼을 때 질문할 수 있는 게시판이다. 유저들은 게시판에 질문을 올리거나, 올라온 질문에 답변을 달 수 있다.노하우&팁: 자신이 아는 노하우나 팁을 다른 유저들과 공유할 수 있는 게시판이다.엔트리 이야기: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는 공간이다. 트위터처럼 간단하게 글을 올릴 수 있으며, 500자 이내로 써야 한다.공지사항: 엔트리의 새 업데이트나 중요한 공지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운영자를 제외한 일반적인 사용자는 공지 게시물을 올릴 수 없다.탐험하기 : 자신만의 월드를 다양한 오브젝트와 타일들로 꾸미고 다른 유저의 월드도 방문할 수 있는 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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묻고 답하기: 엔트리를 이용하면서 궁금한 점이 생겼을 때 질문할 수 있는 게시판이다. 유저들은 게시판에 질문을 올리거나, 올라온 질문에 답변을 달 수 있다.
묻고 답하기: 엔트리를 이용하면서 궁금한 점이 생겼을 때 질문할 수 있는 게시판이다. 유저들은 게시판에 질문을 올리거나, 올라온 질문에 답변을 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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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하우&팁: 자신이 아는 노하우나 팁을 다른 유저들과 공유할 수 있는 게시판이다.
노하우&팁: 자신이 아는 노하우나 팁을 다른 유저들과 공유할 수 있는 게시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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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 이야기: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는 공간이다. 트위터처럼 간단하게 글을 올릴 수 있으며, 500자 이내로 써야 한다.
엔트리 이야기: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는 공간이다. 트위터처럼 간단하게 글을 올릴 수 있으며, 500자 이내로 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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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엔트리의 새 업데이트나 중요한 공지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운영자를 제외한 일반적인 사용자는 공지 게시물을 올릴 수 없다.
공지사항: 엔트리의 새 업데이트나 중요한 공지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운영자를 제외한 일반적인 사용자는 공지 게시물을 올릴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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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험하기 : 자신만의 월드를 다양한 오브젝트와 타일들로 꾸미고 다른 유저의 월드도 방문할 수 있는 커뮤니티.
탐험하기 : 자신만의 월드를 다양한 오브젝트와 타일들로 꾸미고 다른 유저의 월드도 방문할 수 있는 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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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및 건의: 청원 형식의 게시판으로, 꼭 추가되거나 바뀌었으면 하는 기능을 건의할 수 있으며, 좋다고 생각되는 건의에 자유롭게 동의할 수 있다. 동의 수 100명이 넘으면 그 건의는 답변 대기 상태로 전환되며, 엔트리 운영자가 해당 건의에 직접 답변을 해 준다.
제안 및 건의: 청원 형식의 게시판으로, 꼭 추가되거나 바뀌었으면 하는 기능을 건의할 수 있으며, 좋다고 생각되는 건의에 자유롭게 동의할 수 있다. 동의 수 100명이 넘으면 그 건의는 답변 대기 상태로 전환되며, 엔트리 운영자가 해당 건의에 직접 답변을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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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태프 선정: 엔트리의 운영자들이 매주 화요일에 선정하는 작품들이다. 한 번 선정할 때에 4개씩 선정하며, 선정된 작품들은 메인 화면 상단에 노출된다. 보통 스태프 선정이 되면 엔트리 운영자가 선정된 이유를 해당 작품에 댓글로 알려준다. 스태프 선정에 대한 기준은 다음과 같다.1. 독창성: 기존과 다른 새로운 유형의 작품을 선정하며, 제작자가 의도적으로 다른 유사 작품/게임/애니메이션 등과 차이점을 만든 경우를 포함한다.2. 완성도: 작품에 오류가 없는지, 다양한 이미지나 소리가 활용되었는지 등 다양한 요소를 통해 해당 작품의 완성도를 파악한다.3. 발전 가능성: 작품 제작에 소요된 시간과 업데이트 주기, 추후 더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이 되는지 등 다양한 기준을 통해 발전 가능성을 판단한다.
스태프 선정: 엔트리의 운영자들이 매주 화요일에 선정하는 작품들이다. 한 번 선정할 때에 4개씩 선정하며, 선정된 작품들은 메인 화면 상단에 노출된다. 보통 스태프 선정이 되면 엔트리 운영자가 선정된 이유를 해당 작품에 댓글로 알려준다. 스태프 선정에 대한 기준은 다음과 같다.1. 독창성: 기존과 다른 새로운 유형의 작품을 선정하며, 제작자가 의도적으로 다른 유사 작품/게임/애니메이션 등과 차이점을 만든 경우를 포함한다.2. 완성도: 작품에 오류가 없는지, 다양한 이미지나 소리가 활용되었는지 등 다양한 요소를 통해 해당 작품의 완성도를 파악한다.3. 발전 가능성: 작품 제작에 소요된 시간과 업데이트 주기, 추후 더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이 되는지 등 다양한 기준을 통해 발전 가능성을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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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독창성: 기존과 다른 새로운 유형의 작품을 선정하며, 제작자가 의도적으로 다른 유사 작품/게임/애니메이션 등과 차이점을 만든 경우를 포함한다.
1. 독창성: 기존과 다른 새로운 유형의 작품을 선정하며, 제작자가 의도적으로 다른 유사 작품/게임/애니메이션 등과 차이점을 만든 경우를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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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완성도: 작품에 오류가 없는지, 다양한 이미지나 소리가 활용되었는지 등 다양한 요소를 통해 해당 작품의 완성도를 파악한다.
2. 완성도: 작품에 오류가 없는지, 다양한 이미지나 소리가 활용되었는지 등 다양한 요소를 통해 해당 작품의 완성도를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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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발전 가능성: 작품 제작에 소요된 시간과 업데이트 주기, 추후 더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이 되는지 등 다양한 기준을 통해 발전 가능성을 판단한다.
3. 발전 가능성: 작품 제작에 소요된 시간과 업데이트 주기, 추후 더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이 되는지 등 다양한 기준을 통해 발전 가능성을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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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작품: 스태프 선정과는 달리 유저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작품, 즉 단시간 내에 좋아요, 북마크, 댓글을 많이 얻은 작품들 중에서 매일 상위 4개의 작품을 자동으로 선정한다. 또한 최근 선정된 8개 작품 중 4개가 랜덤으로 사이트 메인에 노출된다. 사이트 메인의 "더보기"를 클릭하여 인기 작품 목록을 볼 수 있다.
인기 작품: 스태프 선정과는 달리 유저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작품, 즉 단시간 내에 좋아요, 북마크, 댓글을 많이 얻은 작품들 중에서 매일 상위 4개의 작품을 자동으로 선정한다. 또한 최근 선정된 8개 작품 중 4개가 랜덤으로 사이트 메인에 노출된다. 사이트 메인의 "더보기"를 클릭하여 인기 작품 목록을 볼 수 있다.
3. 스크래치와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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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는 학습 기능, 교육자료, 강의 기능 등 학습과 관련된 기능이 많이 발전되어 있어 더 교육 중심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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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는 학습 기능, 교육자료, 강의 기능 등 학습과 관련된 기능이 많이 발전되어 있어 더 교육 중심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엔트리는 학습 기능, 교육자료, 강의 기능 등 학습과 관련된 기능이 많이 발전되어 있어 더 교육 중심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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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는 글상자 기능이 있고, 스크립트로 글의 내용을 바꿀 수 있는 반면, 스크래치는 말하기 블록으로 처리하는 것을 제외하면 글을 띄워서 스크립트로 내용을 바꿀 수 있는 기능은 없다.
엔트리는 글상자 기능이 있고, 스크립트로 글의 내용을 바꿀 수 있는 반면, 스크래치는 말하기 블록으로 처리하는 것을 제외하면 글을 띄워서 스크립트로 내용을 바꿀 수 있는 기능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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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는 '장면'이라는 기능이 있어 스크래치에서 오브젝트 숨기기/보이기 블록으로 처리해야 하는 부분을 엔트리에서는 간단히 장면 전환으로 처리할 수 있다.
엔트리는 '장면'이라는 기능이 있어 스크래치에서 오브젝트 숨기기/보이기 블록으로 처리해야 하는 부분을 엔트리에서는 간단히 장면 전환으로 처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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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는 인공지능 블록들과 확장 블록, 하드웨어 블록 등 스크래치에 비해 더 많은 외부기능을 지원한다.
엔트리는 인공지능 블록들과 확장 블록, 하드웨어 블록 등 스크래치에 비해 더 많은 외부기능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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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는 공유 변수/리스트와 실시간 변수/리스트의 네 가지가 존재하지만, 스크래치에는 실시간 변수밖에 없다.
엔트리는 공유 변수/리스트와 실시간 변수/리스트의 네 가지가 존재하지만, 스크래치에는 실시간 변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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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는 테이블 코드가 존재하지만 스크래치는 테이블을 지원하지 않는다.
엔트리는 테이블 코드가 존재하지만 스크래치는 테이블을 지원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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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는 정지를 해도 스프라이트와 변수가 그대로 남아있는 반면, 엔트리는 처음 상태로 돌아간다.
스크래치는 정지를 해도 스프라이트와 변수가 그대로 남아있는 반면, 엔트리는 처음 상태로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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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는 엔트리에 없는 색인식 블록, 추가 블록의 새로고침 없이 실행하기 기능이 존재한다.
스크래치는 엔트리에 없는 색인식 블록, 추가 블록의 새로고침 없이 실행하기 기능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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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보다 스크래치가 작품의 화질이 더 좋다.
엔트리보다 스크래치가 작품의 화질이 더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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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스크래치와 달리, 엔트리는 한국어만을 지원한다.
매우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스크래치와 달리, 엔트리는 한국어만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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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는 화면 비율이 16:9지만, 스크래치는 4:3이다.
엔트리는 화면 비율이 16:9지만, 스크래치는 4: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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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에서는 문자/숫자값을 집어넣는 동그란 칸에 판단값(육각형 모양)을 집어넣을 수 있지만, 엔트리에서는 불가능하다.
스크래치에서는 문자/숫자값을 집어넣는 동그란 칸에 판단값(육각형 모양)을 집어넣을 수 있지만, 엔트리에서는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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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라이트나 배경을 그릴 때 벡터 형식과 비트맵 형식을 지원하긴 하나, 스크래치에 비하면 벡터 형식에서의 기능들이 좀 부실하다.
스프라이트나 배경을 그릴 때 벡터 형식과 비트맵 형식을 지원하긴 하나, 스크래치에 비하면 벡터 형식에서의 기능들이 좀 부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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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 면에서는 스크래치 쪽이 압도적으로 좋은 편.
최적화 면에서는 스크래치 쪽이 압도적으로 좋은 편.
4.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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ㄷㅈㅅㄱ (= 등장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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ㄷㅈㅅㄱ (= 등장신고)
ㄷㅈㅅㄱ (= 등장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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ㅌㅈㅅㄱ (= 퇴장신고)
ㅌㅈㅅㄱ (= 퇴장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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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프 (= 확장 프로그램)
확프 (= 확장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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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작 (= 인기 작품)
인작 (= 인기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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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선 (= 스태프 선정)
스선 (= 스태프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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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인 (= 스선+인작)
스인 (= 스선+인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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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접 (= 엔트리 접는다)
엔접 (= 엔트리 접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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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미 (= 게시판 미스(게시판에 맞지 않는 글을 썼을 때 사용))
게미 (= 게시판 미스(게시판에 맞지 않는 글을 썼을 때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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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테 (= 좋아요 테러)
좋테 (= 좋아요 테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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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테 (= 팔로우 테러)
팔테 (= 팔로우 테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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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테 (= 알림 테러 또는 알고리즘 테러(23년도 초반에 많았고 요즘은 없음))
알테 (= 알림 테러 또는 알고리즘 테러(23년도 초반에 많았고 요즘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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ㄱㅅㅊ (= 글삭추: 글을 삭제하는 걸 추천한다는 뜻)
ㄱㅅㅊ (= 글삭추: 글을 삭제하는 걸 추천한다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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ㅅㅅㅇㅅ (= 신성의식: 밤 12시 정각에 사용하는 단어이다)
ㅅㅅㅇㅅ (= 신성의식: 밤 12시 정각에 사용하는 단어이다)
5. 관련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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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교육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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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교육 플랫폼)
스크래치(교육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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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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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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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능력마스터: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주관했던 관련 기술자격.
코딩능력마스터: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주관했던 관련 기술자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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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활용능력: 코딩능력마스터를 파이썬마스터와 통합하여 폐지하고 신설한 관련 기술자격.
코딩활용능력: 코딩능력마스터를 파이썬마스터와 통합하여 폐지하고 신설한 관련 기술자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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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사고능력: 코딩능력마스터의 대한상공회의소 버전.
컴퓨팅사고능력: 코딩능력마스터의 대한상공회의소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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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
Pyth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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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의 엔트리 보안관
우리들의 엔트리 보안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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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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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님(lyh2315) : 엔트리 2기 자문단, 도서 '나는야 엔트리 화가'의 저자
205님(lyh2315) : 엔트리 2기 자문단, 도서 '나는야 엔트리 화가'의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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