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무과금 신성검사 레벨77, 무관의 망토 vs 마법 망토, 무조건 마법 망토를 사용하게 되어 있다.
현재 내가 유일하게 하고 있는 모바일게임 리니지M.
지금까지 리니지M 말고도 다른 여러가지 모바일게임들을 해봤지만 결국 아직까지도 하게 되는 것은 리니지M이 유일하다.
이것은 리니지M이 수많은 풍파와 논란 그리고 경쟁작들에도 불구하고 매출 순위 1위 2위를 장기간 유지하며 롱런하는 것만 봐도 나만 그렇게 느끼는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랜 시간 다져져 온만큼 기본기가 탄탄하다고 해야할까? 완성도가 매우 높음을 하면할수록 알 수 있다.
난 레벨 77의 신성검사지만 무과금이기 때문에 상태가 상당히 허접하다.
어짜피 심심풀이 재미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스펙이나 장비 이런 것에 크게 연연하지 않는다.
장비들을 보면 공짜로 재료들을 주워서 제작 가능한 것들이나 상점에서 살 수 있는 것들 그리고 아주 어쩌다 소량의 다이아를 주고 산 아이템들로 셋팅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의 주제는 마법 망토 vs 무관의 망토다.
난 리니지M을 처음 시작하고 얼마 안되서 운좋게 무관의 망토를 얻었는데 어떻게 얻었는지 기억이 나지는 않는다.
아무튼 게임 초반에 얻기 힘든 희귀 아이템인 무관의 망토를 얻었기에 너무나도 소중하게 생각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무관의 망토는 +6 까지 강화를 한 후 창고에 고이 모셔두고 마법 망토를 계속 쓰고 있다.
내가 쓰는 마법 망토는 +8 까지 강화를 한 후 축복 강화서였나? 이름이 확실히 기억안나지만 그걸 해서 마법방어력이 +1 추가로 붙는다.
마법 망토는 상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반면 무관의 망토는 희귀 아이템이라 나같은 무과금 유저에게는 구하기가 쉽지는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법 망토가 월등하게 장점이 많기 때문에 결국은 마법 망토를 쓰게 될 수 밖에 없다.
보다시피 무관의 망토와 마법 망토의 차이는 기본옵션이 무관의 망토가 HP를 +20 시켜주는게 있고 물리 방어력이 1이 더 높다.
추가로 틱 당 HP 회복 +3 의 기능이랑 마법 방어력 +6 의 성능이 있지만...
결정적으로 무관의 망토는 강화를 해도 물리방어력만 증가할뿐 마법 방어력이 늘어나지 않는다.
반면에 마법 망토는 강화를 할 때마다 물리방어력 뿐만 아니라 마법 방어력도 늘어나는데 1 강화당 무려 +2 씩 늘어난다.
+8 강화에 성공한 경우 무려 마법 방어력이 +16 이 붙는다.
무관의 망토는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6 까지 안전강화를 하면 그 이후는 사실상 강화가 불가능이라 봐야한다.
반면에 마법 망토는 상점에서 쉽게 무한으로 구할 수 있기 때문에 +7 +8 그리고 그 이상까지도 시도해볼 수 있다.
무관의 망토에 붙는 HP와 회복 관련 옵션보다 마법 망토에 붙는 마법 방어력 옵션이 월등하게 좋다는 것은 누가봐도 알 것이다.
신성검사 같은 경우 마법 방어력을 올리기 위해서 힘을 찍은 후 WIS를 찍게 되는데....
그만큼 리니지M에서 마법 방어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무조건 마법 망토를 착용하게 되어 있다.
더군다나 무관의 망토는 강화를 아무리 해도 HP와 회복 관련 옵션에는 추가 스탯이 붙지 않는다.
마법 망토를 상점에서 계속 사재기하면서 높은 강화를 시도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불가급으로 마법 망토의 압승이 아닐까 생각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