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이모탈 지옥2 난이도 딱 60레벨에 입성 후기 1220만 되면 똑같다

뭐 크게 달라진 건 없지만, 달라지는 부분이 있긴 있더군요. 디아블로 이모탈의 지옥2는 정복자 30레벨에 한번 맛보긴 했었는데 전투평점이 딸리는 상태로 하니까 너무 아파서 필드사냥만 되더라고요. 강령술사여서 가능한 것이고 사실상 뭐 근접 캐릭터 분들은 아예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죠. 저도 요새 부캐로 야만용사 키우는데 역시 생존이 문제.

이거 좀 개인적으로는 쇼킹하네요... 저는 원래 RPG든 대전이든 뭐든 탱딜을 선호하기 때문에 기승전공...

blog.koreamobilegame.com

지옥2에 딱 정복자 60레벨에 입성했는데요. 입성해 보고 나서 알게 된 부분과 궁금했던 부분들에 대해 정리해 보면서 후기를 써볼까 합니다.

1. 일단 '이것'이 판쳤다...

지옥1보다 지옥2가 '매크로 밭'이더군요. 지옥1은 거의 졸툰 쿨레 도서관에만 매크로가 있었고 비밀공방 같은 특정 구역에서만 있었는데... 지옥2는 졸툰 도서관은 뭐 죄다 매크로들 판치고 있는데 아이디랑 길드 잘 보면 '그놈이 그놈입니다.'

즉, 돌리는 새O들만 하루 종일 계속 돌립니다. 이 새O들이 교대근무라도 서는 것인지... 뒤지면 부활시켜주기도 하고 그러는 것 같기도 합니다. 자세히는 모르겠는데 아무튼 매크로 부분은 돌리는 새O들만 돌리는 것 같습니다. 전체 유저들이 대부분 사용하는 건 절대로 아니니 보이면 그냥 신고만 눌러줍시다.

근데 지옥2는 졸툰만이 아니라 '다른 필드에서도' 꽤 심심치 않게 매크로가 보였습니다. 와... 다른 의미로 대단하더군요. 정복자 레벨은 하나같이 높았습니다. 주야장천 매크로 돌리니까 레벨은 계속 오르는가 봅니다.

그리고 지옥1보다 지옥2에 있는 악성 유저들이 사용하는 매크로가 좀 더 다양해 보였습니다. 스킬 사용도 하고 움직이기도 했습니다.

이게 보니까 주옥같긴 하더군요. 아래에서 더 이야기할 것이지만, 저도 닥사 좀 하려고 하면 이건 뭐 효율 좋은 곳은 죄다 매크로가 판치고 있고 또 매크로가 아니어도 유저들이 많이 몰려서 경쟁도 높고 최소 매크로만 없어도 이게 좀 순환이 될 텐데... 매크로들이 고정적으로 차지를 하고 있으니...

뭐 저는 특별히 스트레스이거나 그런 건 아닌데 좀 주옥같긴 하더라고요. 확실히 박탈감은 느껴지는 듯합니다. 재미지게 즐기면서, 열심히 게임하면서 지옥2도 입성하고 기분도 좋고 한데 이 매크로 새O들은 그냥 하루 종일 매크로나 돌리면서 올라왔을 것이잖아요.

나는 재밌게 즐기고 있긴 한데... 이게 온라인 게임이다 보니까 뭔가 좀 주옥같긴 합니다. 내가 열심히 하는 게 다 부질없어 보이는 것이죠.

2. 지옥2의 평점은 '1220'

아마 '1250'으로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실 거예요.ㅋ_ㅋ 왜냐면 저도 1250으로 생각하고 '아~... 아직 안 되겠지?'하면서 지옥1 놀다가 다시 보니까 '1220'이더군요... 제 전투평점이 딱! 1221이었고 바로 지옥2 갔습니다.

30차이도 이거 며칠 더 걸리잖아요. 과금이 아닌 이상.

3. 그래서 말하는 과금과 무과금의 전평 1220

저는 특별히 작업을 하거나 그런 거 없이 그냥 즐기기만 했습니다. 즉, 아주 매우 지극히 평범한 절대다수의 '일반 유저'입니다. 과금은 배틀패스 했기 때문에 소과금인데 소과금이나 무과금이나 똑같죠. 그래서 그냥 무과금이라 말합니다.

어쨌거나, 정말 딱!!!... 딱! '정복자 60레벨'에 전투평점이 1220되었습니다. 이 말은 무엇이냐, 지옥 난이도2의 설명을 보면 '최소30~최대130'으로 되어있고 지옥1은 '1~60'으로 되어있습니다.

즉, '최소 전평'은 '과금러 기준'이고 '최대 전평'은 '무과금 기준'이라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딱, 물 흘러가듯이 딱딱 맞습니다.

당연히 유저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편적으로 보면 무과금은 '정복자 60레벨'에 전투평점 1220이 된다고 보이네요. 왜냐면 앞서 말했듯이 저는 특별히 작업을 하거나 하지 않고 해야 할 것들 적절히 챙기면서 게임 그냥 즐기기만 했습니다. 거의 다 비슷한 속도일 것이고 여기서 좀 더 매니악한 성질이 있으신 분들은 무과금으로도 정복자 60레벨 전에 지옥2로 갈 수 있으시겠죠.

맹점은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정복자 30레벨에 지옥2로 넘어가는 건 안된다는 것입니다. 디아블로 이모탈이 과금러와 무과금러가 모두 공존할 수 있게 해놓았기 때문에 그 기준점이 다소 다르다고 보시면 될 거예요.

저도 정복자 30레벨 되고 전평이 권장에 너무 딸려서 이거 내가 캐릭터 잘못 키운 거 아닌가... 의구심이 들었기도 했죠. 하지만 명확한 건, 그냥 디아블로 이모탈이 그렇게 프로세서를 맞춰뒀을 뿐이에요. 지금 정복자 30레벨 분들은 너무 실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ㅎㅎ 즉, 정복자 30레벨에 지옥1에서 노는 건, '당연한 것'입니다.

저는 이 부분 매우 만족스러웠어요. 다른 모바일 게임에선 상상도 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아예 못 즐기잖아요.' 천천히 하면 된다? 그 천천히가 몇 년이 걸리도록 만들어놨죠.-_-a... 그런 게임이 태반인데 디아블로 이모탈은 말 그대로 정말 CD게임 하듯이 천천히 할 사람들은 천천히 하면 되고 빨리 오르고 싶은 사람들은 빨리 올리면 되고 그렇게 기본 게임성은 제공하면서 온라인 게임이고 모바일인데~ 아 우리도 돈도 좀 만지겠다~ 하면서 핵과금도 가능하게 만들어 놓았죠.

제 생각엔 이 정도면 '갓겜'이라 보네요.

4. 전설 장비 차이 및 드랍

지옥1과 지옥2는 장비 성능 차이가 있습니다. 지옥2가 더 높은 장비를 드랍하는데 사실상 운빨이라서 지옥1에서 이미 높은 전평의 장비들을 맞추고 지옥2로 넘어오기 때문에 처음에는 별 차이가 없지만, 전설 장비를 계속 파밍하다 보면 확실히 지옥1보다 지옥2가 더 높은 전평의 장비들이 나왔습니다.

근데... 어째 정복자 레벨이 오를수록 전설 장비가 더 안 나오는 느낌적인 느낌이고 지옥1보다 지옥2가 더 전설 장비가 안 나오는 듯한 느낌적인 느낌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그냥 제 느낌입니다.-_-a...

5. 지옥2 권장 전평은 어떻게 맞추나

그냥 게임하시면 됩니다. 일반보석 업글, 전설 보석 업글, 장비 업글, 지옥성물함 업글, 33같은 좋은 전설 장비 파밍... 그냥 게임하면서 얻어지는 것들로 계속 업글하면 됩니다.

이게 앞서 말했듯이 정복자렙에 30인데 전평이 너무 딸려서 이거 내가 너무 느린 거 아닌가... 생각하기 쉬운데 웬만한 분들은 다 비슷합니다. 지옥2를 너무 급하게 생각할 게 없다는 말이죠.

6. 필드 사냥, 유저수

개인적으로 그냥 체감상인데... 지옥1보다 지옥2가 더 활발한 것 같고 유저가 많은 것 같았습니다. 뭐 게임 출시일을 생각해 보면 지금 지옥1도 사람이 많지만, 지옥3로 가는 길은 지옥1에서 지옥2 가는 길보다 훨씬 빡세기 때문에 이미 지옥2에 와서 계속 놀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고 지옥2에 있는 분들이 그만큼 더 활발히 게임을 하는 듯합니다.

더구나 이제 노하우도 있고 하니까... 확실히 좀 이게 다르네요.

저는 좀 비주류 사냥터 자주 다니는데 거진 혼자 독점하기가 쉬웠는데 지옥2에서는 조금만 효율 있는 사냥터면 정말 대부분 말뚝 박고 닥사하는 분들 많더라고요. 거의 항상 있더군요.-_-a... 진짜 놀라버림...

제가 주로 가는 사냥터들은 웬만하면 다 있어서;; 저는 아예 새로운 닥사 사냥터들을 파고 있습니다... 뭣보다 사람 없는 사냥터가 제일 꿀맛.

웬만한 곳들은 닥사 사냥터가 아니어도 파랭이, 노랭이, 주랭이 뜨면 어디 계셨는지... 보이지도 않았는데 바로 달려와 잡고 가시더군요.-_-ㅋ... 필드는 지옥1과는 많이 달랐네요...

7. 아픈가?

지옥1보다는 아프죠. 제가 지금 전투 평점이 1312인데 사냥에 무리는 전혀 없습니다. 전투평점이 참 중요하다는 것이죠. 전투평점 권장 수치 안될 때는 미친 듯이 아팠는데 딱 1220만 되어도 그냥... 그냥 지옥1 사냥하는 것 하고 똑같습니다. 즉, 전투평점만 맞으면 그냥 정상적인 전투가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겠어요.

저도 좀 궁금했거든요. 지옥2니까 난이도가 그만큼 극심하게 올라가지 않을까? 보통 모바일 게임들은 그렇잖아요. 그래서 과금 없이는 게임이 불가능하게 만들어놓는데 디아블로 이모탈은 '아니었습니다.' 물론 지옥3은 어떤지 모르지만, 아마도 동일할 것이라 생각되네요.

여하튼 지옥2라고 해서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한다거나 그런 건 아니라는 점입니다. 해서 전투평점만 1220 맞추면 되고 바로 지옥2 가도 됩니다.

아 그리고... 이게 왜 그런지 모르겠는데 지옥 난이도가 자기 맘대로 바뀌어있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고요. 아마도 자기 맘대로라기보다는 뭔가 지옥1이나 보통에서 해야 하는 걸 하고 난 뒤에 바뀌었는 것도 같은데... 항상 서부원정지에서 확인을 잘 해야겠습니다.-_-a... 난이도 변경된 지 모르고 뻘짓하는 경우가...

뭐 난이도 변경 방법이야 다들 아시겠지만, 서부원정지에서 미니맵 클릭하고 오른쪽 상단에 있는 해골 마크 왼쪽에 화살표 클릭해서 바꾸면 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