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게임 방법 초간단 설명

일본에서 성공한 게임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항마력도 항마력인데 뭐 어쩌라는 건지 가이드가 영 불친절하다. 정확히 말하자면 성장 구조가 잘 그려지지 않는다. 무턱대고 1~2일만 삽질하면 이해는 되지만.. 다른 게임에 비해 시행착오가 큰 편이다. 그래서 준비한 디아나의 게임 가이드 ?

업로드일

포스팅 내용

6/25(토)

✔ 우마무스메 게임 가이드 (전체적인 게임 방식 설명)

6/26(월)

우마무스메 더비 & 서포트 카드 뽑기 및 육성

6/28(수)

적성별 더비 육성 & 훈련 방식 팁

<제독도 마스터도 프로듀서도 단장도 지휘관도 사령관도 지배인도 선생도 키시쿤도 여행자도

죄다 경마하러 가서 돌아오지 않는다>로 유명한 우마무스메

01 우마무스메를 시작하기 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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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마무스메는 <더비(캐릭터)를 육성 시켜서 최종 리그에서 우승하는 게 주요 목표인 게임>이다.

    우마무스메는 <더비(캐릭터)를 육성 시켜서 최종 리그에서 우승하는 게 주요 목표인 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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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번 우승하고 끝나는 건 아니고 회차를 거듭하면서 더 좋은 기록(스탯, 스킬)을 가진 말을 키워내는 게 핵심. 반복해야기 때문에 어느샌가 애정(=노가다)을 쏟는 나를 발견할 수 있다.

    한번 우승하고 끝나는 건 아니고 회차를 거듭하면서 더 좋은 기록(스탯, 스킬)을 가진 말을 키워내는 게 핵심. 반복해야기 때문에 어느샌가 애정(=노가다)을 쏟는 나를 발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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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가 춤추고 노래하는 장면은 스킵하면 된다. 또 특정 리그에 우승해야만 해금되는 구조라 거부감이 크지 않다. 게임은 '하악하악 캐릭터짱 너무 좋아' 보다 오히려 교육열 강한 부모가 된 느낌이 든다.

    캐릭터가 춤추고 노래하는 장면은 스킵하면 된다. 또 특정 리그에 우승해야만 해금되는 구조라 거부감이 크지 않다. 게임은 '하악하악 캐릭터짱 너무 좋아' 보다 오히려 교육열 강한 부모가 된 느낌이 든다.

    02 우마무스메의 성장 루프

    진짜 경마를 생각하자. 경마는 말 스포츠이기 때문에 결국 '우월한 유전자'가 중요하다. 유저는 더비를 육성하며 좋은 기록을 가진 명마(名馬)를 배출해낸다. 이후 명마가 된 더비의 유전자를 사용하여 더 우월한 명마를 키워내는 방식이다. 즉 반복을 많이 하게 되는데, 성장 시뮬레이션처럼 되어 있어 지루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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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말 뽑기

    좋은 말 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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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뽑은 말로 육성 시키기

    뽑은 말로 육성 시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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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그 최종 우승하기 (좋은 기록을 가진 말 획득)

    리그 최종 우승하기 (좋은 기록을 가진 말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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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번의 말들을 부모로 하는 새로운 말 획득

    3번의 말들을 부모로 하는 새로운 말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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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번 반복

    2~4번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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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들로 팀 편성, 다른 컨텐츠 하기

    말들로 팀 편성, 다른 컨텐츠 하기

    03 [성장 루프1] 좋은 말 뽑기

    더비(말) 뽑기는 유료다. 그외 기본 튜토리얼로 더비 5개를 얻을 수 있고 런칭 이벤트, 보상을 통해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육성 시 리그에 우승하면 더비 1회 뽑기권 등을 보상으로 주기도 해서 부담없이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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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25 기준 3성 더비 2개 획득 - 3성 선택 티켓 & 한정 미션 7일차 보상

    6/25 기준 3성 더비 2개 획득 - 3성 선택 티켓 & 한정 미션 7일차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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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비마다 적성이 있다(경기장 적성/거리 적성/달리기 작전). 적성에 맞게 훈련을 시켜야 한다.

    더비마다 적성이 있다(경기장 적성/거리 적성/달리기 작전). 적성에 맞게 훈련을 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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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중에 팀을 편성하려면 여러 적성을 가진 말을 고루 키워는 게 좋다. 모든 더비가 꼭 3성일 필요는 없음

    나중에 팀을 편성하려면 여러 적성을 가진 말을 고루 키워는 게 좋다. 모든 더비가 꼭 3성일 필요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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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능력치가 좋은 더비는 추후 포스팅 참고

    능력치가 좋은 더비는 추후 포스팅 참고

    04 [성장 루프2] 뽑은 말로 육성 시키기

    더비를 뽑은 후에는, 홈 화면 '육성' 버튼을 눌러 컨텐츠를 즐길 수 있다. 좋은 스탯으로 최종 리그에서 우승하는 게 육성의 최종 목표. 이때 육성에 도움이 되는 게 서포트 카드인데.. 예상했듯이 유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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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년 동안 매 턴을 소비하면서 훈련이나 레이스에 나갈 수 있다.

    3년 동안 매 턴을 소비하면서 훈련이나 레이스에 나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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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훈련은 5 종류다. 더비 적성에 맞게 훈련시켜야 한다, 예를 들어 선행-선입으로 뛰는 더비의 경우 파워가 부족하면 가속도를 내야할 때 다른 더비들에게 갇혀서 못 빠져나온다.

    훈련은 5 종류다. 더비 적성에 맞게 훈련시켜야 한다, 예를 들어 선행-선입으로 뛰는 더비의 경우 파워가 부족하면 가속도를 내야할 때 다른 더비들에게 갇혀서 못 빠져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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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훈련 종류) 스피드는 달리는 속도, 스테미너는 최고 속도나 체력, 파워는 뭉쳐있는 구간에서 뚫고 나가는 힘, 성은 지구력, 지능은 스킬 발동 관련

    (훈련 종류) 스피드는 달리는 속도, 스테미너는 최고 속도나 체력, 파워는 뭉쳐있는 구간에서 뚫고 나가는 힘, 성은 지구력, 지능은 스킬 발동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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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훈련을 하면 체력이 깎이거나 컨디션이 바뀔 수 있다. 체력이 낮으면 휴식, 컨디션이 안좋으면 외출, 상태 이상이 생기면 양호실을 간다. 턴을 소비한다.

    훈련을 하면 체력이 깎이거나 컨디션이 바뀔 수 있다. 체력이 낮으면 휴식, 컨디션이 안좋으면 외출, 상태 이상이 생기면 양호실을 간다. 턴을 소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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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훈련의 핵심은 '최대한 덜 쉬면서 한 번에 많은 능력치가 오르는 것'. 서포트 카드를 사용하면 체력이 덜 깎이거나 더 많은 능력치를 올리게 해준다 (ex-체력 소모 감소, 훈련 시 스피드 증가)

    훈련의 핵심은 '최대한 덜 쉬면서 한 번에 많은 능력치가 오르는 것'. 서포트 카드를 사용하면 체력이 덜 깎이거나 더 많은 능력치를 올리게 해준다 (ex-체력 소모 감소, 훈련 시 스피드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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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포트 카드는 유료, 지금 SSR 1장 무료 티켓을 주고 있다. 튜토리얼 끝나는 유료 재화로 SSR 등급 서포트 카드 3~4장 가져가는 게 이상적. 리세마라를 많이 한다. 육성 시 친구 서포트 카드 1장을 무조건 써야 한다.

    서포트 카드는 유료, 지금 SSR 1장 무료 티켓을 주고 있다. 튜토리얼 끝나는 유료 재화로 SSR 등급 서포트 카드 3~4장 가져가는 게 이상적. 리세마라를 많이 한다. 육성 시 친구 서포트 카드 1장을 무조건 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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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효과는 서포트 카드에 나온 더비와 같이 훈련하면 발동되고, 그들과 호감도가 오르면 스킬을 배우는 데 드는 포인트를 낮춰주기도 한다.

    이런 효과는 서포트 카드에 나온 더비와 같이 훈련하면 발동되고, 그들과 호감도가 오르면 스킬을 배우는 데 드는 포인트를 낮춰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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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이스에 나가면 팬을 늘리거나 스킬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레이스마다 경기장 적성이 다르며, 얻을 수 있는 팬 수도 다른 편

    레이스에 나가면 팬을 늘리거나 스킬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레이스마다 경기장 적성이 다르며, 얻을 수 있는 팬 수도 다른 편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3명의 더비들과 스테미너 훈련을 하여 스킬 힌트를 받는 장면

    서포트 카드가 발동하여 훈련 능력치를 크게 올리는 장면

    05 [성장 루프3] 리그 최종 우승하기

    더비마다 나가야 하는 목표 리그들이 있다. 목표를 모두 달성하거나 또는 목표를 미달할 경우 육성이 종료된다. 예를 들면 프린세스 메이커 엔딩 회차 별로 캐릭터들을 모아둔 걸로 이해하면 된다. 육성을 끝내더라도 한 번 획득한 더비는 계속 육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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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성을 끝낸 더비들은 종료 시점의 스탯에 따라 각각 등급이 매겨진다. 당연히 높은 능력치와 스킬 수가 많을 수록 등급이 높다.

    육성을 끝낸 더비들은 종료 시점의 스탯에 따라 각각 등급이 매겨진다. 당연히 높은 능력치와 스킬 수가 많을 수록 등급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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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같은 등급을 가진 더비라도 세부 능력치는 모두 다르다. (육성 과정이 달랐기 때문에)

    같은 등급을 가진 더비라도 세부 능력치는 모두 다르다. (육성 과정이 달랐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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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성이 끝난 더비들은 새로운 더비 육성의 유전자가 되어준다. 이건 아래 내용 참고

    육성이 끝난 더비들은 새로운 더비 육성의 유전자가 되어준다. 이건 아래 내용 참고

    목표 리그와 육성을 계속 할 수 있는 조건들이 있다

    최종적으로 육성이 끝나면 랭크가 매겨진다

    육성이 끝난 더비들을 각각 확인할 수 있다

    06 [성장 루프4] 새로운 말 획득

    처음 육성을 시작할 때 '계승'으로 다른 더비 2개를 선택하라고 한다. 계승은 내가 키울 더비의 엄마/아빠라 생각하면 된다. 서울대 부모님 밑에서 태어나면 머리가 좋은 것 처럼 랭크가 좋은 말들을 계승으로 선택하면 처음 시작하는 스탯 자체가 뻥튀기 될 수 있다. 이것도 혈통 싸움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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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성을 끝낸 더비를 계승으로 선택하면 계승된 더비의 능력치를 보정받을 수 있다. 이 능력치가 좋아야 스킬이나 능력치가 S급이 될 수 있기에 반복해서 좋은 랭크의 더비를 많이 만드는 게 중요하다

    육성을 끝낸 더비를 계승으로 선택하면 계승된 더비의 능력치를 보정받을 수 있다. 이 능력치가 좋아야 스킬이나 능력치가 S급이 될 수 있기에 반복해서 좋은 랭크의 더비를 많이 만드는 게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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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승 더비에 연결된 2명의 더비는 계승 더비(엄마아빠)의 계승 더비(할머니 할아버지).. 이제 이게 노가다 게임이라는 게 이해가 가는지?

    계승 더비에 연결된 2명의 더비는 계승 더비(엄마아빠)의 계승 더비(할머니 할아버지).. 이제 이게 노가다 게임이라는 게 이해가 가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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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비'는 캐릭터 자체, 육성하는 더비를 '우마무스메'로 부르는 것 같다. 확실하지는 않음

    '더비'는 캐릭터 자체, 육성하는 더비를 '우마무스메'로 부르는 것 같다. 확실하지는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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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승 중 1개는 친구의 더비를 데려올 수 있다. 친구 추천에서 높은 랭크 더비를 가진 사람들을 팔로우하면 굿. 제 친구 번호(player ID)는 121921149699 !!

    계승 중 1개는 친구의 더비를 데려올 수 있다. 친구 추천에서 높은 랭크 더비를 가진 사람들을 팔로우하면 굿. 제 친구 번호(player ID)는 121921149699 !!

    골드쉽은 B랭크의 더비들에게 태어난 새로운 더비인 거

    육성 시 3년 동안 3번에 걸쳐 스탯을 나눠서 보정받는다

    07 [성장 루프5] PvP, 이벤트

    육성을 끝낸 더비들을 모아서 레이스나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하나만 열심히 키울 게 아니라 단거리, 마일, 중거리, 장거리에 따라 적합한 더비들을 키워내야 한다.

    대표 더비를 앞세워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육성한 더비들로 팀을 이뤄 PvP 레이스에 참여할 수 있다

    여기까지!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어렵다'고 생각하신 분들을 위한 최소한의 정리! 이 구조를 이해한 다음에 서포트 카드 리세마라를 하고, 좋은 스킬을 확인하고, 인자를 맞춰 보고 등등을 할 수 있는 것 같다. 경마에 대한 컨셉도 잘 살렸고, 특히 계승이 현실 고증이 잘되어 있어서 놀랐다.

    좋아하는 건 독서인데 하는 일은 게임 사업 일이다 보니.. 이웃 분들께는 약간 갑자기?스러운 포스팅 일 수도 있을 것 같다. ^_ㅠ.. 혹시 관심 있는 분이 계시다면 해보세요..! 다음엔 더비/서포트 카드 정보로 올게요.. 걔는 이미 널린 정보가 많아서 좀 쉬울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