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4.12] 오늘의 게임뉴스_'구글 갑질 사실이었다' 공정위, 과징금 421억원 철퇴, 엔씨, 리니지W 콘솔 버전 개발 ‘속도’…개발인력 충원 등

공정위에서 구글에 과징금 421억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사유는 앱마켓 시장 경쟁 저해로, 구체적으로는 구코와 구글 본사가 제3자 마켓에 해당되는 원스토어에 주요 게임들이 출시되지 못하도록 막으며 사실상 구글의 독과점 지배 구조를 공고히 했다는 것. 구글 플레이 반경쟁행위는 원스토어가 출범한 2016년 6월부터 공정위가 조사를 개시한 2018년 4월까지 계속되었다. 보고서는 구글플레이가 3N 포함, 대형/중소 게임사에 피쳐드 및 해외 진출 지원, 공동 마케팅을 내세워 원스토어에 게임을 출시하지 못하도록 유도(사실상 강요)했다는 내용이 골자다. 원스토어 출범 초반부터 엄청나게 견제를 했던 셈.

사실 개발사 입장에서는 다른 것 보다도 '돈'이 되어야 여러 마켓에 출시할 의지가 생기는데, 그런 측면에서는 원스토어가 아주 매력적인 선택지는 아니었을 것이다. 물론 지금은 꾸준한 마케팅으로 고래 유저들을 불러 모으며 어느 정도 게이머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난 상태고, 고로 개발사 입장에서도 출시를 충분히 고려할 만한 플랫폼이 되었지만. 어찌 되었든 게임을 어떠한 플랫폼에 출시할지 말지의 결정은 개발사 스스로 해야하는 것인데, 구글의 강력한 견제/방해가 영향을 주었던 것은 팩트라고 할 수 있겠다. 요 사례로만 봐도 소비자는 다양한 플랫폼을 이용하거나 할인 혜택을 받아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상실하였으니, 플랫폼의 독과점 및 반경쟁행위는 소비자에게도 악영향을 미친다는 시장의 논리는 여기서도 증명되었다. 이번 일을 계기로 플랫폼의 경쟁이 보다 활성화되고, 소비자의 선택할 권리, 혜택 받을 권리가 강화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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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위원회는 구글이 모바일 게임사들의 경쟁 앱마켓(원스토어) 게임 출시를 막아서 앱마켓 시장의 경쟁을 저해한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421억 원(잠정)을 부과하기로 11일 결정했다. 공정위 결정에 원스토어는 환영했고, 구글플레이는 유감을 표명했다. 원스토어 측은 "오랫동안 개발사들을 대상으로 행해진 구글의 불공정 행위가 공식적으로 확인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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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위원회는 구글이 불공정 거래 행위로 1조 8,000억 원가량 거뒀다고 추정했다. 유성욱 시장감시국장은 "구글은 구글 플레이 독점 출시 조건으로 모바일 게임 매출에 매우 중요한 피처링, 즉 구글 플레이스토어 1면 노출과 해외 진출 지원 등을 제공함으로써 게임사들이 자유롭게 원스토어에 게임을 출시하지 못하도록 했다"라며 "구글은 이러한 행위를 이른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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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글 갑질 사실이었다' 공정위, 과징금 421억원 철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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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한기정, 이하 공정위)는 구글이 모바일 게임사들의 경쟁 앱마켓(원스토어) 게임 출시를 막아서 앱마켓 시장의 경쟁을 저해한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421억 원(잠정)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공정위는 "구글이 안드로이드 앱마켓 시장에서 압도적인 시장지배적 사업자로서 모바일 게임 매출 등에 매우 중요한 플레이스토어(이하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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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한기정, 이하 공정위)는 구글이 모바일 게임사들의 경쟁 앱마켓(원스토어) 게임 출시를 막아서 앱마켓 시장의 경쟁을 저해한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421억 원(잠정)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공정위는 "구글이 안드로이드 앱마켓 시장에서 압도적인 시장지배적 사업자로서 모바일 게임 매출 등에 매우 중요한 플레이스토어(이하 구글 플레이) 1면 노출(피처드) 및 해외진출 지원 등을 구글 플레이 독점 출시 조건으로 제공하여 게임사들이 자유롭게 원스토어에 게임을 출시하지 못하도록 했다"라고 밝혔다.

공정위 조사에 따르면, 구글은 이러한 행위를 원스토어가 출범한 2016년 6월부터 공정위가 조사를 개시한 2018년 4월까지 지속됐다. 이른바 3N(넷마블, 넥슨, 엔씨소프트) 등 대형게임사뿐 아니라 중소게임사까지 포함하여 모바일 게임시장 전체에 대해 실행했다.

이로 인해 후발주자인 원스토어는 정상적으로 신규 게임을 유치하지 못하였고, 이는 직접 매출하락의 원인이 되었을 뿐 아니라 원스토어의 플랫폼으로서의 가치를 떨어뜨렸다는 게 공정위 결론이다.

이어 "특히 앱마켓 시장의 독점화는 연관된 모바일 생태계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이 시장의 경쟁을 회복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므로 의의가 크다"라며 "앞으로도 공정위는 시장을 선점한 플랫폼사업자가 독점적 지위를 유지·강화하기 위해 행하는 반경쟁적 행위에 대해 국내·외 기업 간 차별 없이 엄정하게 법을 집행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 자료: 공정거래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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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엔씨, 리니지W 콘솔 버전 개발 ‘속도’…개발인력 충원

디지털데일리

엔씨소프트가 개발인력을 충원하며 ‘리니지W’ 콘솔 버전 출시에 속도를 낸다. 11일 엔씨소프트(이하 엔씨)는 회사 공식 채용 홈페이지에 리니지W 콘솔 버전 개발을 위한 ‘콘솔 기획자’ 채용 공고를 게시했다. 앞서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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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가 개발인력을 충원하며 ‘리니지W’ 콘솔 버전 출시에 속도를 낸다.

11일 엔씨소프트(이하 엔씨)는 회사 공식 채용 홈페이지에 리니지W 콘솔 버전 개발을 위한 ‘콘솔 기획자’ 채용 공고를 게시했다. 앞서 지난달 27일에는 리니지W 콘솔 버전 이용자 인터페이스(UI) 연출 디자이너(아트) 모집도 시작했다.

UI 연출 디자이너는 ▲그래픽 리소스 제작 ▲데이터 관리 및 보수 ▲엔진 개선 및 툴 개선작업 지원 ▲이펙트 제작 연구개발(R&D) 및 툴 개선작업지원 ▲효율적인 일정 및 인원관리 등 업무를 진행한다. 콘솔 기획자는 ▲서비스를 위한 기반 시스템 기획 ▲보상·전투 밸런스 및 콘텐츠 데이터 관리 ▲수익모델(BM) 및 이벤트 관리 등을 맡게 된다.

엔씨는 “리니지 지식재산권(IP)으로 언리얼엔진을 사용해 3차원(3D)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을 멀티플랫폼으로 제작하는 글로벌 프로젝트”라며 “콘솔 서비스에 필요한 밸런스 및 시스템 업무를 담당할 기획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리니지W는 지난 2021년 11월 출시된 엔씨 대표 IP ‘리니지’ 시리즈를 잇는 MMORPG다. 엔씨는 리니지W 출시를 앞두고 쇼케이스를 통해 해당 게임을 콘솔·PC·모바일 등 풀크로스플랫폼 기반으로 개발을 진행 중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현재는 모바일 서비스를 기반으로 PC에서는 엔씨 크로스 플레이 서비스 퍼플(PURPLE)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다만, 출시 이후 1년5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콘솔 버전 출시 관련 소식은 없던 상황이다. 이에 이번 인력 충원을 통해 엔씨가 리니지W 콘솔 버전 서비스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한편, 엔씨는 지난해 2월 진행된 2021년 연간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리니지W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북미·유럽 시장에 선보이겠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지난해 11월에는 블록체인 개발사 미스틴랩스에 1500만달러(한화 약 200억원)를 투자도 단행했다.

엔씨 관계자는 “(리니지W) 출시 전 쇼케이스에서 공개한 것과 같이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리니지W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며 “구체적인 사항이 정해지면 안내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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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게임업계, 투자·협업 활발…“신작 공백 메꾸고, 부가 산업 확장”

디지털데일리

게임업계가 투자와 협업으로 새로운 활로 찾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투자·협업 대상과 목적은 다양하다. 신작 공백기에 직면한 게임사는 투자를 통해 간접적으로 신규 게임 타이틀 확보에 나섰다. 굿즈·대체불가능한 토큰(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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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계가 투자와 협업으로 새로운 활로 찾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투자·협업 대상과 목적은 다양하다. 신작 공백기에 직면한 게임사는 투자를 통해 간접적으로 신규 게임 타이틀 확보에 나섰다. 굿즈·대체불가능한 토큰(Non Fungible Token, 이하 NFT) 등 다양한 부가 사업 확장을 위해 타사와 협력 체계를 구축한 게임사도 있다.

11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크래프톤·컴투스홀딩스·펄어비스 등 국내 주요 게임사가 다양한 협업·투자 활동으로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낸다.

◆신규 타이틀 공백기 메꿔라 “신작 대신 투자”=크래프톤은 최근 폴란드 비디오 게임사 피플 캔 플라이(People Can Fly, 이하 PCF)에 435억원 규모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 이는 PCF 전체 지분 10%를 인수한 금액이다.

PCF는 지난 2002년에 설립된 유럽 슈팅 게임 명가로 이름을 알린 게임사다. 2004년 ‘페인킬러’를 시작으로 ‘불릿스톰(2011년)’ ‘기어즈 오브 워:저지먼트(2013년)’ ‘아웃라이더스(2021년)’ 등 오랜 시간에 걸쳐 다양한 게임을 개발한 바 있다. 최근에는 ‘프로젝트 빅토리아’ ‘프로젝트 비프로스트’ 등을 개발 중이다.

크래프톤은 지분 투자와 더불어 PCF가 향후 선보일 신작 프로젝트 빅토리아·비프로스트 퍼블리싱 우선협상권도 확보했다. 현재 크래프톤은 ‘펍지:배틀그라운드(PUBG: BATTLEGROUNDS)’ 흥행 이후 이렇다 할 신작이 없는 실정이다.

크래프톤 산하 몬트리올 스튜디오가 소설 원작 게임 ‘눈물을마시는새’ 개발을 진행 중이나 출시 예정일까지는 시간이 많이 남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신작 공백기 사이 퍼블리싱 타이틀 확보로 사업 확장을 이어가겠다는 전략이다.

크래프톤은 “올해 세컨드 파티(Second Party) 퍼블리싱으로 더 많은 지식재산권(IP)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역량 높은 글로벌 게임 개발사 PCF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글로벌 게임사로 도약하겠다”고 전했다.

펄어비스도 올해 하반기까지 신작 공백이 예상된다. 콘솔 기반 게임 ‘붉은사막’을 선보일 예정이었으나 출시가 연기되면서 올해 하반기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2021년 처음 공개된 예정작 ‘도깨비(DokeV)’ 출시 일정도 아직 확정 짓지 못했다.

이에 펄어비스는 투자를 진행한 빅게임스튜디오를 통해 신작 타이틀을 간접적으로 선보인다. 펄어비스는 빅게임스튜디오 설립 초기 시드 투자 때부터 주요 투자사로 참여한 바 있으며, 지난해 말 기준 빅게임스튜디오 지분 38.14%를 보유 중이다.

빅게임스튜디오는 지난 2020년 설립돼 다음달 중 첫 타이틀 ‘블랙클로버모바일’ 출시를 앞두고 있다. 블랙클로버모바일은 일본 인기 애니메이션 ‘블랙클로버’ 원작을 고증한 턴제 역할수행게임(RPG)이다. 출시 이전부터 애니메이션 IP 팬들을 이용자층으로 유입시킬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굿즈부터 NFT까지 협업 분야도 ‘각양각색’=신작 타이틀 개발과는 무관하지만, 부가 사업 확장을 위해 투자·협업을 진행하는 게임사도 있다.

대표적으로 넥슨은 최근 굿즈 제작·판매 플랫폼 ‘마플샵’을 운영 중인 마플코퍼레이션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고, 마플코퍼레이션과 굿즈 사업 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마플샵은 개인이나 기업의 아이디어 및 콘텐츠를 현물 굿즈로 제작해주는 플랫폼이다.

넥슨은 보유 중인 게임 IP를 활용해 글로벌 게임 이용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게임 굿즈를 선보일 방침이다. 이를 위해 넥슨은 올해 중으로 공식 굿즈샵인 ‘넥슨 글로벌 IP 샵’을 개장하고, 회사가 보유한 게임 50여종 IP를 활용해 의류·휴대폰 케이스·모자·쿠션·가방 등 상품을 출시한다.

컴투스홀딩스는 블록체인 협업 생태계 확장을 위해 애니메이션 제작·배급사 대원미디어와 손잡았다. 대원미디어는 국민 인기 애니메이션 ‘영심이’ ‘두치와뿌꾸’ 제작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아머드사우르스’를 선보인 바 있다. 해외 인기 애니메이션 ‘도라에몽’ ‘주술회전’ ‘나의히어로아카데미’ 등 다양한 작품 수입·배급사업도 영위 중이다.

컴투스홀딩스는 자회사 컴투스플랫폼이 운영 중인 ‘엑스플래닛(X-PLANET)’을 통해 대원미디어 애니메이션 IP를 활용한 NFT 상품을 출시한다. 인기 애니메이션 IP 파워를 바탕으로 회사 블록체인 사업 성장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전략이다.

앞서 컴투스홀딩스는 지난해 자체 블록체인 메인넷 ‘엑스플라(XPLA)’를 공개했다. 이후 컴투스 그룹이 보유 중인 게임·드라마 IP를 블록체인과 결합해 플레이투언(Play to Earn, 이하 P2E) 게임을 제작하거나, NFT를 발행하는 등 활발한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컴투스홀딩스가 이처럼 블록체인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는 이유는 분명하다. 국내에서는 각종 논란 및 규제·금지법으로 블록체인 게임 산업 성장세가 한풀 꺾인 추세지만, 해외에서는 여전히 P2E 게임 시장 소비가 활발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편, 글로벌 블록체인 시장 조사 플랫폼 ‘댑레이더’가 발표한 지난해 블록체인 게임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P2E 게임 시장 규모는 2021년 7억7690만달러(한화 약 1조161억원)로 평가된다. 이곳은 P2E 게임 시장이 오는 2028년까지 28억4510만달러(3조7236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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