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탕특공대 : 기본 무기, 선택형 무기, 지원품

안녕하세요 게임킹 입니다.

오늘은 탕탕특공대 의 기본 무기와 게임중 선택형 무기 및 지원품들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무기]

1. 쿠나이

가장 가까운 대상을 자동으로 조준해 발사한다. 인게임 내에서 무기를 강화할 수록 던지는 쿠나이 양과 데미지, 그리고 공격 속도가 증가한다.

돌파 전에는 자동 조준 외에 볼 이점이 거의 없지만 돌파 후에는 개틀링건에 맞먹는 공격속도로 자동조준을 하여 공격하는 놀라운 성능향상을 보여준다.

단일 대상 데미지도 굉장히 강하고 자동조준이라는 말도 안되는 이점 덕에 쿠나이는 리볼버와 함께 보스전 1티어라는 타이틀을 당당히 가져가게 된다.리볼버와는 달리 보스전에서 이론적으로 무적이 되는 수도 있다

하지만 진짜 쿠나이의 전성기는 레전드 옵션을 해금하면서 부터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일단 만들기만 하면 왜 쿠나이가 보스전 최강의 무기라고 평가받는 지를 단번에 알 수 있다. 레전드 옵션은 적이 쿠나이에 맞았을 때 쿠나이가 3개로 분할되는 것인데 보스의 경우 스프라이트가 커서 분할된 쿠나이가 다시 곧장 보스에게 적중(!)하여 사실상 4배의 데미지를 넣는 꼴이 된다. 잡몹전에서도 분할된 쿠나이로 인해 타격수가 4배가 되니 좀 더 웨이브를 버티는 데 수월해진다.

자동조준이라 특별한 컨트롤이 필요없고, 단일대상 딜찍누가 가능한 좋은 포텐의 무기이지만 그만큼 잡몹 웨이브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보스전용 딜찍누는 엘리트 파츠를 장착한 드론이 대체 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잡몹 웨이브를 주무기(빛을 쫒는 자, 파괴의 힘, 야구 방망이)로 해결하고, 보스전을 드론과 드릴로 해결하는 빌드와 비교해서, 시작부터 보스전 전용무기를 들고 잡몹전을 해야하는 쿠나이의 안정성은 낮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쿠나이는 돌파스킬로 닌자스크롤을 요구하는데, 게임의 특성을 고려해봤을 때, 이 스킬은 레벨링을 하기 위해 스킬포인트를 레벨링 스킬에 투자해야한다는 아이러니한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주무기를 돌파하는 것이 쿠나이에게 아주 중요하므로 보통 닌자스크롤 1렙만 찍고 쿠나이 돌파를 노리는 데, 닌자스크롤 1렙의 효과인 경험치 8%증가는 정말 쥐꼬리만한 수준이다. 쿠나이는 결국 스킬 돌파를 위해 전투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스킬을 강제로 찍어야하는 단점이 있다. 이로 인해서 공격력, 범위 증가, 쿨타임 감소, 이동속도 등의 필수적인 패시브 스킬을 찍고나면 남은 자리 하나는 이미 닌자스크롤이 차지하고 있어 부가적인 패시브를 선택하는 다양성이 크게 제한받는다.

단 신의 주조를 3단계까지 올리면 돌파스킬 없이 돌파가 가능해져, 위의 단점은 무의미해진다. 특히 S등급 장비들의 경우 해당 장비들을 얻어야만 신의 주조가 가능하지만, 쿠나이의 경우 일반 장비이기 때문에 신의 주조가 훨씬 쉽다는 장점도 가진다.

정리하자면 쿠나이는 잡몹에 의한 압사에 취약하고, 돌파 스킬로 전투에 쓸모없는 패시브를 요구하며, 그로인해 패시브 스킬 선택의 자유도가 상당히 제한받고, 무기 돌파 이전에는 무기의 성능이 비교적 엄청 저열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에 걸맞는 단일 대상에 대한 자동조준 극딜 능력이 있는, 보스전 전용 무기라고 할 수 있다.

보스를 잡는 데에는 정말 탁월하기 때문에 템포가 빠른 일일도전에서 쿠나이만 빠르게 돌파하고, 보스를 집중적으로 노리는 전략이 아주 유효하여 일일도전에 있어서는 쿠나이가 상당히 선호되는 편이다.

업데이트가 진행됨에 따라 새로운 캐릭터 탕순이가 출시 되었고, 전반적인 커뮤니티의 여론에 따르면 탕순이의 고유스킬 달빛 슬래시가 쿠나이와 궁합이 좋다고 한다.

기존의 쿠나이는 잡몹에 의한 압사를 막기 위해 수호자를 사용했는데 넉백은 좋지만 광역딜링이 모자랐다. 그 모자란 딜링을 넉백은 부족할지언정 딜링은 잘 해주는 달빛 슬래시로 보완하는 전략이 잘 통하는 것으로 보인다.

빛나는 장갑과 쿠나이를 같이쓰면 살인병기가 될수 있다

하지만 단일 딜에 치중되어 잡몹의 러시를 버티기 힘들다는 단점이 무의미해지는 스펙에 도달하면 여타 자잘한 범위 스킬로도 충분히 몬스터 러시를 막아내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압사 걱정이 없어진 이상 대두되는 유일한 문제는 '보다 빠르게 보스를 잡는것'이다. 때문에 스총, 스검등으로 불리우는 s등급 무기를 포함, 그 어떤 장비도 쿠나이의 단일딜을 따라올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종결무기의 자리에 있다. 그 어떤 커뮤니티던 공격력이 5만부터 6~7만에 달하는 플레이어들은 상시 쿠나이를 사용하는 실정. 이는 종말의 메아리, 일일 스페셜 이벤트 등 쿠나이가 거의 필수시 되는 컨텐츠들이 있기 때문에 매인 챕터는 이미 전부 밀어 두었고 애초 그 매인 챕터 또한 쿠나이 하나로 밀어버리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레전드 등급의 s장비들을 만들어두고도 스왑의 필요성이 없어 사실상 관상용이 되어버린다.

하지만 실제로 혼돈의 검이 나와보니 종말의 메아리에서 쿠나이에게 밀려 쿠나이는 여전히 굳건한 입지가 있다.... 그러나 s검이 주조를 받아 버리며 잡몹에서 밀리고 보스전에서 비등비등한 상황이 나와 다시 입지가 좁아졌다.

2. 리볼버

일정시간동안 총탄을 충전하고 총탄이 충전되면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총탄을 발사한다. 인게임 내에서 무기를 강화할수록 총탄 재장전 시간, 공격력 등이 증가한다.

순수한 데미지 자체는 매우 뛰어나지만, 자동조준도 아니며 범위가 너무 좁아서 사용 난이도가 높아 보스전에서나 겨우 빛을 발한다. 돌파 후에는 한번에 두발을 쏘게 되고 탄창이 두배로 늘어나긴 하지만 여전히 범위는 변하지 않기에 사용난이도가 극악이다.

엘리트 옵션의 적을 죽이면 탄창 충전이 되는 효과 덕에 무한으로 쏠 수 있긴 하다. 또한 레전드까지 강화해 '적 처치시 작은 폭발 발생'을 해금하는 경우에는 유일한 단점이었던 범위를 해결할 수 있으나, 여전히 극악의 조준난이도는 변치 않고 폭발 범위도 소규모라 좋게 평가되지 못하고 있다.

탕탕특공대는 잡몹 몇백마리가 한번에 몰아치는 게임이기 때문에 리볼버의 공격 속도로 적을 모두 정리하는 것은 터무니 없는 일이고, 길을 뚫어서 적의 포위를 뚫는 것도 어렵다. 거기다가 리볼버가 제대로 빛을 발하는 보스전에서는 리볼버의 매우 좁은 범위 탓에 조준이 어렵고 보스쪽으로 몸을 돌려야 하기에 패턴 회피에 차질이 생긴다. 이는 고인물에게도 마찬가지. 특히 패턴이 어렵고 재빨리 피해야 하는 체어맨이나 돌연변이 시장같은 보스들을 상대할 때는 더욱이 그 단점이 두드러진다.

결국 완벽한 상위호환인 파괴의 힘이 나온 이후에는 카타나와 함께 관짝 신세로 전락했다.

3. 야구 방망이

공격 방식

바라 보는 방향으로 스윙을 해 넉백 시킨다. 인게임 내에서 무기를 강화하면 스윙 범위, 공격력 등이 증가한다.

출혈, 밀치기 효과 등이 있어서 무난하게 사용하기 좋다. 대미지도 적당해서 나쁘지 않다.

레전드를 만들면 90° 휘두르기에서 360° 휘두르기로 바뀌기때문에 1렙부터 발군의 성능을 자랑한다. 돌파와 무기 범위를 늘려주는 패시브 스킬인 고성능 연료를 함께 쓴다면 잡몹 처리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종종 졸음 유발 무기라고도 하는데, 잡몹이 몰려 오는 웨이브 구간에서 움직일 필요가 없기 때문에 게임 도중 졸아버리는 일이 많다는 뜻이다. 탕탕특공대 공식카페 내에서도 방망이를 이용하는 유저가 상당 수 있으며, S등급 아이템이 아님에도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무기이다. 스윙할 때마다 작은 투사체 (군인좀비의 총알, 작은돌멩이 등)를 막아 주는 것은 덤.

단점은 레전드 업그레이드 이전의, 보스 전에서의 낮은 영향력. 기본적으로 근거리 공격 아이템이고, 레전드 등급 전에는 1방향만 공격하므로 비교적 정교한 컨트롤을 요구하게 된다. 반대 성능을 지녔다고 말하기 쉬운 쿠나이, 리볼버와 다르게 보스 구간에서는 적성에 맞지 아니한다.

4. 샷건

공격속도가 낮고, 쿠나이랑 다르게 자동조준도 아니며, 범위도 업그레이드를 해야 넓어지는데다, 데미지도 높은 편이 아니다. 돌파시키면 개틀링으로 변하고 범위가 좁아지는 대신에 연사로 변한다. 연사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웬만한 적들은 쓸어버릴 수 있다. 초반 버티기가 힘들지만 돌파만 한다면 훌륭한 성능을 보인다. 딜량이 유령수리검과 리볼버와 비슷하다.

그러나 초반엔 조준이 어려운 데다가 돌파를 시켜도 잡몹전은 빛을 쫓는 자와 파괴의 힘이 있고, 보스전은 쿠나이와 혼돈의 검이 있기 때문에 굳이 이 무기를 쓸 이유는 없다. 합성 재료로 쓰는 게 낫다.

5. 카타나

흔히 S검이라고 불리는 빛을 쫓는 자가 이 무기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S검의 완전한 하위호환 무기.

모든 부분에서 S검과 갭차이가 너무 심하다. 업그레이드를 해도 제대로 달라지지도 않고, 보스전에서 처참한 성능과 완벽한 상위호환의 존재(빛검) 덕에 카타나는 믿고 거르는 무기로 전락했다. 거기다가 레전드 옵션도 허접하기 짝기 없는 것이, 적 한명마다 3% 회복을 해줘야 쓸만한 무기를 공격 한번을 맞췄을 때 겨우 3% 회복인 세상 허접한 옵션을 달고 나왔다.

돌파를 하면 악마의 검이 되며 생각보다 대미지가 크고 텀 1회당 체력까지 회복하기 때문에 필드에서 쓸데없이 안정적인 편이다.

그러나 역시 아직도 해외에선 쓰레기 무기이다.

근데 사실 카타나도 잘 쓰기만 하면 좋은 무기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이 분야를 통달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에 입문자들이 엘리트까지만 올려놓고 쓸데없는 무기라며 버리는 경우가 많다. 연습만 하면 된다. 하드한 것이 문제이다. 그래도 입문자들은 S검 쓰자. 카타나 어려운 무기다.

[선택형 무기]

기본 장착된 무기를 제외하고 선택 가능한 무기로, 레벨업 시 지원품과 같이 랜덤으로 등장한다.

모든 무기들은 특정 지원품 또는 다른 무기와 조합하여 돌파가 가능하며, 번개 발사기와 레이저 발사기, 로켓 발사기와 두리안같이 두개의 무기가 하나의 지원품을 공유해서 지원품 칸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이렇게 돌파를 하게 되면 지원품 공간이 남아서 공격력 상승이나 자석 등의 유틸성 지원품을 찍어줄 수 있기 때문에 효율성이 올라간다. 특히 드론이나 번개+모듈형 지뢰같이 무기끼리 합체해서 돌파되는 경우 돌파 후 빈 칸에 무기를 하나 더 뽑을 수 있어서 더욱 도움이 되지만 그만큼 레벨업도 신경써야 한다. 특히 5레벨을 두번이나 올려야 돌파가 가능한 무기+무기 조합의 특성상 초중반까지 돌파가 이뤄지지 않아서 DPS에 큰 손실이 있을 수 있으며, 15분 풀타임이 아닐 경우 경험치 부족으로 전부 올리지도 못하고 게임이 끝나기도 한다. 특히 A+B형 드론과 같이 무기 두개를 합체할 생각으로 올렸다가 다른 조합이 나오지 않으면 한 자리만 차지하고 돌파는 안 되는 참사가 벌어질 수도 있다. 그나마 번개 발사기는 원래 조합이 있지만, 모듈형 지뢰랑 드론은 답이 없다.

1. 번개 발사기

적이 있는 곳 중 랜덤으로 번개를 내리쳐 공격한다. 데미지용 스킬 중 범위가 가장 넓고 데미지 또한 상당해 보스뿐만 아니라 좀비가 대거 출현해도 무빙만 잘한다면 상황 모면이 가능하다.

에너지 큐브와 조합할 수 있으며 조합 시 천둥 배터리가 된다. 중지 덕분에 공격 쿨타임을 줄여주거나 범위 증가를 올려주는 스킬만 찍어주어도 좋다. 부품을 통해 바꿀 수 있는 주요 강화 옵션은 번갯불 2개 증가와 천둥 배터리의 범위 2배 증가이다. 잡몹전과 보스전 둘다 좋은 성능을 보여주며 조합되는 패시브 또한 채용 최우선 순위인 에너지 큐브이기 때문에 여러모로 단점이 없는 좋은 스킬로 평가받는다 .

부품의 효율 또한 매우 좋은편인데 특히 변변찮은 스킬을 찍지 못한 초반에 강력하다. 번갯불 2개 증가 옵션은 번개 발사기를 찍자마자 적용되기 때문에 단순 계산으로 부품을 착용하지 않았을 때보다 공격력이 300%로 증가 된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 물론 이 효율은 번개 발사기를 찍으면 찍을수록 줄어들어 마지막 5성을 찍었을땐 40%까지 감소하나 이정도 데미지 증가량도 효율이 좋은편이다.

모듈형 지뢰랑 조합시 벼락 폭탄이 된다. 천둥 배터리보다 피해량이 더 높으며 3초마다 3개가 생성되는데 폭탄이 터지면 천둥 배터리 1개가 각각 3개의 폭탄이 터진곳에 내리친다. 중복은 되지 않으며 기존의 폭탄이 터지고 새로운 폭탄이 생성되는 식이다. 천둥 배터리는 잡몹이든 보스몹이든 어디서나 효율이 좋지만 벼락 폭탄은 잡몹에선 효율이 떨어지고 대신 보스몹에선 천둥 배터리와 비교도 안될 만큼 효율이 좋다.

2. 부메랑

부메랑을 적에게 던져 다시 돌아오게 한다.

탄력 자석과 조합할 수 있으며 조합 시 마그네틱 다트가 된다. 원거리 투사체를 막아주는 메리트가 있으나 DPS도 낮은데다가 독 제거/넉백/둔화등의 보조능력도 없어서 초급자들에게나 고인물들에게나 선택받지 못한다.

과학 기술 부품 중 '열전도 보조기'로 부메랑을 잡아서 빠르게 던질 수 있는데, 부메랑 둘 중 하나만 잡으면 놓친 하나를 날리지 않는 심각한 버그가 있다. 둘 다 놓친 후에야 다시 두 개를 날린다. 최종 옵션에서의 '아크'가 무엇인지 모를 수 있는데 두개의 마그네틱 다트를 연결하면서 데미지를 주는 선이 생겼다고 보면 편하다. 문제는 보라색 진화 옵션과 빨간색 진화 옵션이 각각 부메랑, 다트 서로에게만 메리트를 준다는 것인데, 다트는 보라색 옵션 효과의 메리트를 받지 못하고 부메랑은 빨간색 진화 옵션의 메리트를 받지 못한다.

빨간색 부품 옵션의 아크 자체는 다트의 문제점을 해결해주어 괜찮긴 하지만 스킬 자체의 문제점과 부품 옵션의 문제점, 마지막으로 다른 스킬들이 부품을 강화함 으로써 얻는 메리트가 더 크다는 사실 때문에 부메랑은 부품이 생겼음에도 180도 달라진 드론과는 다르게 패치되지 않는 이상 빛을 보기 힘든 스킬로 남게 된다.

그래서 현재로썬 랭킹 최하위까지 떨어져 게임을 갓 시작한 뉴비이거나 스킬이 심하게 잘못 나오지 않는 이상 쓰는 경우를 거의 보기 힘들어졌다.

3. 화염병

화염병을 던져 땅에 불이 생기게 해 지속 데미지를 넣는다.

석유채와 조합할 수 있으며 조합 시 기름통이 된다. 넓은 범위와 화력으로 좀비 떼를 순식간에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데미지가 그렇게 높은 것이 아니라 쩔쩔매는 상황 또한 많이 나온다. 게다가 조합 스킬인 석유채 또한 효과가 골드 증가밖에 없어서 파밍 목적 아니면 잘 쓰이지도 않는다. 따라서 돌파를 하지 말고, 5성만 찍어주는 편이 낫다. 부품은 필수다. 지원품 중에서는 지속시간과 범위를 찍는 편이 좋다.

독 장판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엘리트 부품 특성인 불이 퍼지는 효과는 최대 3타까지 들어가 제법 쏠쏠한 대미지가 들어가지만(화염폭탄도 동일) 부품이 없다면 초보구간이 아닌 이상 애매한 대미지로 인해 가치가 적다.

불이 보스의 공격 표시를 가려서 일부 맵에서 쓰기 힘들다.

4. 수호자

짧은 시간동안 최소 2개에서 최대 6개의 팽이를 자신의 주변에 소환하여 적들을 공격한다. 소환체는 적들의 투사체 공격을 막아낸다. 외골격 갑옷과 조합할 수 있으며 조합 시 수비수가 된다.

조합 스킬인 외골격 갑옷과 최고의 케미를 자랑하며 수호자를 쓰고 싶다면 외골격 갑옷은 필수이다. 이외에는 범위 증가가 궁합이 무난하다. 데미지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원거리 공격 방어에 극강의 효율을 보여주고 외골격 갑옷의 지속시간 증가는 범용성이 썩 나쁘지 않은 패시브기 때문에 후반 챕터에서도 종종 채용한다.

수호자를 DPS로 판단하지 말자. 수호자는 어디까지나 적들을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cc기와 원거리 투사체 방어 전용 스킬이다.

여담으로 이름이 상당히 특이한데 한글 번역 이름이 수호자인 이유는 영문이 Defender이기 때문이다.

레벨이 낮으면 수호자와 수호자 사이의 빈공간이 넓어서 적들을 밀치기에는 부족하지만 점점 지속시간이 증가하고 돌리는 속도도 증가하며 개수도 증가하면서 빼곡히 차게 되고 돌파를 찍으면 DPS를 제외하면 유일한 단점인 늦은 재장전 시간을 아예 보충하다 못해, 지속시간을 무한으로 만들고 방어에 대해서는 거의 최상급인 무기가 된다. 과학 기술 부품으로 강화시 넉백 거리가 2배가 되어 정말 공방일체가 가능해진다. 쿠나이를 쓴다면 필수로 들고가야 한다.

다만 아무리 적을 잘 밀치는 수호자라고 해도 돼지 등의 밀치기 면역 수치가 높은 적은 잘 밀치지 못한다. 과학 기술 부품을 레전드로 만들 시 수비수 한정으로 수비수 팽이가 팽이를 펼쳤다가 다시 거두어 들인다. 원래 범위가 넓은 수비수에 말그대로 사기템으로 만들어 주는 부품이다.

5. 방어막

수호자와 함께 방어형 공격 스킬 중 하나로, 자신을 중심으로 생성된 방어막 내에 있는 몬스터들에게 피해를 준다.

에너지 드링크와 조합할 수 있으며 조합 시 중력장이 되며 적들이 느리게 한다. 본인이 안전하게 플레이하고 싶다하면 가는 스킬이다.

좀비들이 약한 초반에 성능이 좋으며, 이때는 무빙 안치고 몸으로 들이박기만 해도 적들이 녹는다. 그 덕분에 초반 에너지 수급에 1등 공신이다. 그러나 중반 이후로 가면 데미지가 따라가지 못한다. 그나마 4성 정도를 찍거나 범위 스킬을 같이 찍어야 데미지가 들어가는 정도. 물량 공세에는 4성 이후 수호자와 함께 쓰면 괜찮으나, 수호자나 로켓발사기 같은 스킬이 없다면 매우 넓은 범위 공격임에도 죽는 상황이 많이 나온다. 그러니 지원품은 범위와 데미지를 찍어 다른 무기를 쓰는게 아니라면 방어력과 체력 회복 또는 이동 속도 증가에 초점을 맞추는 게 좋다.

낮은 챕터에서는 게임을 쉽게 풀어갈 수 있게 해주는 고마운 존재라서 거의 필수로 쓰이지만, 챕터가 올라갈수록 좀비가 강해져서 후반으로 갈수록 존재감이 없어질...줄 알았는데 이 스킬은 80, 96~99챕터에서 빛을 발휘한다. 투명 귀신들의 이동속도를 늦춰주고 후반부까지 강해진 특공대의 공격력을 앞세워 컨트롤을 해주면 귀신들은 녹아내린다.

6. 벽돌

돌파이전 상단으로 임의로 적에게 벽돌을 투척하는 스킬로, 대미지 자체는 범위 대비 약한 편이다.

피트니스 안내서와 조합할 수 있으며 조합 시 덤벨이 된다. 덤벨 자체는 데미지가 좋아 몹들이 몰려올 때 유용한 편이나, 벽돌은 데미지가 센 편이 아니여서 쓰기 애매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위권에서 벽돌이 애용되는 이유는 덤벨의 넉백 능력 덕분인데 팔방으로 넓게 퍼지는 공격이 적들을 밀쳐내기에 돌파 조합과 더불어 생존력에 보탬이 된다. 지원품은 공격 속도와 데미지가 선호된다.

파츠는 '중력 제어기'로 벽돌이 적을 관통하고 덤벨은 수비수처럼 회전 후 날아간다

7. 축구공

축구공을 차서 적에게 맞춘다. 외관상으로는 일반 좀비 하나도 못 잡을 것 같지만, 탕탕특공대 스킬 중 가장 평균 DPS가 높다. 실제로 딜표를 보면 딜량이 20%는 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단일 공격이지만 튕기기 때문에 사실상 단일 공격이 아닌 스플래쉬 무기이며 초반부터 후반까지 매우 세다.

운동화와 조합 할 수 있으며 조합 시 양자 공이 된다. 운동화는 이동속도를 증가시켜서 보스전에서 좋으며 양자 공 데미지도 워낙 살벌해서 진화시키는 편이 좋다. 이외에도 데미지와 공격 속도를 올려도 잘 맞는다. 영원의 장갑이 있으면 크리티컬로 더 세진다.

과학 기술 부품 중 '양자 편광판'으로 강화가 가능하다. 부품 강화 옵션은 드론처럼 완전히 달라지는 건 아니지만 짧고 굵은 옵션들로 구성되어있다. 엘리트 등급 옵션인 대미지 30% 증가는 대미지 하나로 사기가 된 축구공으로써 말그대로 완벽한 옵션이며, DPS로는 이길 자가 없지만 지속시간이 짧은 양자공 의 지속시간을 1초 늘려줌으로써 외골격 갑옷을 사용하면 사실상 무한 양자공을 만들 수 있다.

덤으로, 축구공이 잡몹 처리에 안좋다고 생각할 수 있다. 안좋은 건 맞지만, 만약 대미지가 부족해서 적들이 마구 몰려오는 상황이라면 축구공은 잡몹 처리의 신으로 돌변하게 된다. 축구공의 튕기는 특징 덕분에 적한테 포위당했을때 이 적에서 저 적으로 미친듯이 튕겨다니는 이유이다.

양자공은 말할 것도 없다. 거기다가 어느정도 별이 높아지면 보스에서도 미친 대미지를 선보이는 축구공이기 때문에,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어떤 무기를 쓰든 어떤 맵이든 축구공은 들고가자. 게임이 정말 매우 편해질 것이다. 단점이라면 거의 지원품 중엔 올라운더인 고성능 연료와의 궁합이 별로라는 점.

8. 로켓발사기

랜덤으로 적에게 로켓(미사일)을 쏘는 범위형 무기로, 범위 대비 데미지는 로켓발사기가 제일 세다.

고성능 연료와 조합 할 수 있으며 조합 시 상어부리포가 된다. 로켓발사기는 큰 데미지와 준수한 범위의 메리트가 챕터마다 다르게 작용한다. 보스전 자체는 좋은 편이다. 다만 좀비가 몰려올 때는 공속이 느리기 때문에 큰 효과를 보기 어려우며, AI가 이상한 것인지 많이 모여있는 좀비보다 적게 모여 있는 좀비 위주로 쏘는 느낌이 강하다.

과학 기술 부품 중 '고성능 유지장치'로 강화할 수 있고 마지막까지 진화하면 상어부리포를 한번에 두개를 쏠 수 있게 된다. 높은 DPS와 넓은 범위 덕에 좋은 스킬로 평가받으며 부품 효율도 좋은 편에 속한다. 스킬 2는 공격 속도와 데미지를 위주로 찍는게 좋다.

9. A형 드론

후술할 B형 드론보다 데미지가 약하고 연사력이 높다. 그리고 탄을 오랫동안 쏘며 재장전 시간이 길다.

일정 시간마다 수많은 미사일을 시계 방향으로 쏘는 무기로, 같은 스킬인 B형 드론과 조합이 가능하다.

조합 시 파괴자가 되며 미사일을 쏜다. 지원품은 데미지 혹은 범위를 찍으면 된다. 초반에는 좀 약하지만 중반에는 나름 괜찮다. 그러나 조합하려면 A, B형 드론 모두를 5성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문제.

파괴자를 만드느니 차라리 다른 조합템 두 개를 만드는 게 더 이득이고, 그렇다고 조합템을 포기하면서까지 A형 드론과 B형 드론을 쓸 만큼 성능이 좋은 건 아니라서 자주 쓰이지는 않았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과학 기술 부품 중 '정밀 유도 시스템'을 강화하면서 180도 바뀌게 된다. 정밀 유도 시스템의 옵션에 의해 드론이 정해진 방향만 공격하는게 아니라 적이 있는 위치를 선택적으로 공격하는 시스템으로 바뀌면서 낮은 명중률이라는 단점이 상쇄되고 높은 DPS 빛을 발하게 된다. 거기다가 파괴자가 되는 순간 현자타임이 완전히 사라지게 되면서 양자 공과 휘파람 화살 같은 1티어 스킬들과 나란히 어깨를 지게 된다. 게다가 그 부품을 레전드로 만드는 순간 파괴자는 괴물이 된다.

10. B형 드론

상술했던 A형 드론보다 데미지가 강하고 연사력이 낮으며 탄을 적은 시간동안 쓰고 재장전 기간이 짧다.

일정 시간마다 여러 미사일을 반시계 방향으로 쏘는 무기로, 같은 스킬 1인 A형 드론과 조합이 가능하다.

조합 시 파괴자가 되며 미사일을 쏜다. 미사일 데미지 자체는 좋은 편이며 여러 발을 쏘기에 좀비가 몰려와도 무빙만 좋으면 대처가 가능하다. 다만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지원품은 공격 속도 위주로 찍고 데미지와 범위도 조금씩 찍어두면 좋다. B형 드론 또한 앞서 설명했던 A형 드론과 파괴자처럼 과학 부품 덕에 떡상 롤러코스터를 타게된다.

어느순간부터 B형드론의 외형이 바뀌었다!

원래는 흰색에 가운데에 초록색 에너지큐브(?)가 있던 외형이였지만, 갑자기 초록색만 파란색으로 바뀌었다. 아마 의료용 드론의 등장으로 색이 겹쳐서 그런것인 듯. 하지만 가끔 탕탕특공대 광고를보면 (구)디자인을 가진 초록색 B형드론이 나온다.

11. 두리안

챕터 5때 새롭게 추가되는 스킬.

두리안을 던져 일직선으로 계속 나아간다. 현재 캐릭터 화면 기준으로 모서리에서는 튕긴다. 즉 위아래 혹은 사방이 무한인 맵에서는 캐릭터가 두리안의 진행방향으로 계속 움직이면 튕기지 않고 끝까지 나아간다.

고성능 연료와 조합할 수 있으며 조합 시 가시창이 된다. 기존 두리안에서 이동 속도가 상승하고 시계 방향으로 가시를 날린다. 대미지는 준수하며 범위도 증가한다. 길 뚫기의 장인이라 불도저라는 애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대미지가 강력하고 피해 범위도 넓어서 꽤 자주 쓰인다. 다만 보스 상대로는 진짜 안 맞아서 별로인 편. 그냥 측면 넣기에만 좋다.

지원품은 특이한 능력 때문에 대미지 상승만 올려줘도 무방하다. 문제는 부품인데, 두리안의 이동범위가 줄어든다는게 사실 좋은 게 아니다. 오히려 플레이어가 한곳에서 신경쓸 때 다른 곳 적들을 대신 두들겨 패거나 좀비 돼지에게 압사당할 위기에 처했을때 탈출할 길을 개척해주어 목숨을 부지할 수 있게 해주는 게 두리안의 메리트인데 이 부품이 생김으로써 더이상 적들을 자기 몸으로 밀어붙일 수 없는 몸이 되어버린다. 즉 두리안은 부품의 메리트를 받지 못한 스킬인데, 그래도 두리안 자체가 좋아서 여전히 쓰인다.

아니면 범위, 탄속 등을 보조로 사용해도 된다. 이 경우 오히려 부품이 빛을 발한다.

태생부터 지속시간이 무한인 무기다.

12. 드릴샷

드릴을 던져 적을 공격한다. 관통이 되며 데미지는 초반에는 약하다. 그리고 벽에 튕겨다닌다. 이는 두리안과 동일하게 플레이어가 이동하는 화면 내에서만이다.

탄약 추진기와 조합할 수 있으며 돌파 시 휘파람 화살이 된다.

휘파람 화살은 드릴의 개수가 1개로 감소하는 대신 속도 상승, 자동 추격, 대미지 증가, 벽에 튕기지 않음 등이 강화된다. DPS가 매우 증가하며 보스에겐 원모양으로 돌아가며 높은 대미지를 가한다. 다수의 적도 상당히 잘 잡는 편으로 보조 무기 1티어에 올랐다. 또한 지속시간이 무한이 되며, 중간중간에 사라져 대미지를 못 넣게 되는 양자 공과는 비교된다.

지원품은 탄속, 범위 등을 추천한다.

여담으로 휘파람 화살은 욘두의 화살이 모티브이다. 애초에 모티브가 워낙 독특하기도 하긴 하다

13. 레이저 발사기

두리안과 함께 챕터 5때 새로 추가되는 스킬.

상하단으로 지그재그 방향으로 움직이는 레이저가 나간다. 1-2성에서 Y축으로 공격범위가 긴 편이고, 3성부터 X축으로 범위가 확장되는 대신 Y축 범위가 축소된다. 화염속성 판정으로 독 장판을 소거한다.

번개발사기 조합에 들어가는 "에너지큐브"가 같이 들어가 지원품슬롯 1칸의 절약이 가능하고, 탄약 추진기(투사체 속도 증가)나 고성능 연료(범위증가)와 조합하면 단일유닛에게도 다단히트로 명중시킬 수 있다.

하지만 돌파를 찍더라도 그 낮은 DPS는 무시 못하기에 대미지를 올리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돌파를 찍으면 화면이 매우 눈이 부시다는 단점이 있다. 파랗고 붉은 레이저가 서로 돌고돌아 중앙으로 모이게 된다.

이때, 그 순간 하나하나마다 딜이 들어가기 때문에 보스전에서 무시 못하는 딜이 나온다.

14. 모듈형 지뢰

10월 21일 업데이트로 추가된 보조 무기.

10챕터부터 쓸 수 있다.

지뢰이다. 몹이나 보스가 지뢰의 사정거리에 닿으면 터진다. 5렙이 되면 캐릭터를 중심으로 3개를 생성한다. 에너지 큐브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쿨타임은 3초다. 5렙을 찍으면 번개 발사기나 화염병과 조합해 벼락 폭탄이나 화염 폭탄이 된다. 돌파하지 않아도 DPS가 높지만, 돌파하면 그야말로 무식한 한방 데미지를 보여준다. 보스전에서 쓰자.

아무리 봐도 광산과는 일절 관련 없어보이는데, 정황상 Modular Mine에서 Mine을 지뢰가 아닌 광산으로 오역한것으로 보인다.

현재 모듈형 지뢰로 패치되었다.

15. 달빛 슬래시

탕순이의 전용 스킬. 돌파 전에는 s검처럼 슬래시를 전방으로 발사한다. 각성 후에는 360도 커버가 되며 데미지도 쏠쏠하게 들어간다.

16. 의료용 드론

12월 14일 업데이트로 추가된 케이티스의 스킬. 신 캐릭터 케이티스 전용 스킬로, 케이티스로 플레이 시에만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유일하게 선택형 무기 스킬로 분류된 주제에 공격 스킬이 아니지만, 5렙을 찍으면 파괴자와 추가 조합이 되어서 '신성한 파괴자'라는 무기가 된다.

딱히 좋은 능력은 아니지만 체력을 지속적으로 회복하여 안정적인 플레이와 드론능력이기 때문에 무기 자리가 넉넉하게 플레이 하기 가능하다.

2023년 5월 후반 업데이트로 펫도 이 드론의 치유영역에서 체력을 회복한다.

17. 비밀 도청

월머의 전용 스킬이다. 약점을 감지하게 되면 그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히게 된다. 종말의 메아리 등에서 쓸만하다.

범위 내의 적은 위에 깨진 방패 모양의 표식이 생기며 오래 노출될수록 남색>보라색>빨간색으로 색이 바뀐다. 빨간색에 가까울수록 주는 피해가 증가된다.

18. 전자 수류탄

탕철이의 전용 스킬이다.

데미지는 뛰어나지만 딜레이가 매우 길다. 그렇기 때문에 압사 웨이브에서 버티기 힘들어질 수 있다. 탕철이보다 더 좋은 헤롱이가 있기 때문에 이걸 쓰는 일도 많이 없을 것이긴 하지만...

[지원품]

패시브 스킬이며 능력치 증가, 이동속도 · 공격속도 증가 등 서포트 스킬이 많다.

이름

설명

돌파 조합

고성능 연료

모든 탄약 및 무기 범위 +10%

로켓, 두리안

고화력 총알

공격력 +10%

리볼버, 샷건, 전자수류탄

닌자 스크롤

EXP 획득 +8%

쿠나이

부랑자의 갑옷

받는 피해량 감소 -10%

카타나, 빛을 쫒는 자, 달빛 슬래시

석유채

골드 획득 +8%

화염병

에너지 드링크

5초마다 HP 1% 회복

방어막

에너지 큐브

모든 공격 시간 간격 -8%

번개, 레이저

외골격 갑옷

효과 지속 시간 +10%

수호자, 파괴의 힘

운동화

이동 속도 10% 증가

축구공

탄약 추진기

총알 비행 속도 +10%

드릴샷

피트니스 안내서

최대 HP +20%

벽돌, 야구 방망이

탄력 자석

아이템 흭득 범위 100%

부메랑, 혼돈의 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