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포터: 깨어난 마법 VS 호그와트 미스테리, 같은 해리포터 모바일 게임 비교★

호그와트 미스테리를 7학년 졸업직전(메인스토리 업데이트 끝 챕터 58)까지 플레이하고

블로그에 포스팅(◀)한 지 2년 차로서

이번에 나온 해리포터: 깨어난 마법을 며칠 플레이해본 결과

마치 해덕으로서의 거의 의무감 같은 걸 느끼곤

두 모바일 해리포터 게임을 비교해보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최소한 깨어난 마법을 몇 달은 플레이해보고 비교 글을 쓰려했는데

며칠 해보니 더 기다릴 필요가 없음을 깨달았기에)

본격적으로 비교해보기에 앞서

미리 같은 N년차 호그와트 미스테리 플레이어 동지들에게

깊은 사과의 말씀을 전하며 한 마디로 글을 시작해볼까 합니다

호그와트 미스테리와 해리포터: 깨어난 마법의 재미는

어디까지나 제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판단 하에서 말씀드리자면

사실 비교불가 수준입니다

물론 호그와트 미스테리 쪽이 그냥 아주 진짜 엿같다싶을 정도로 멍멍 노잼입니다

해덕에 해덕 블로그라 2년을 했는데 2년치 욕 밖엔 안나옵니다

2년이나 할 정도의 애청자면서 왜 욕이 그리 쌓였나하고 미스테리 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나

옆 카테고리 '해리포터 게임들(35개)' 중에서 참고해주시길 바라며

https://blog.koreamobilegame.com/harrynerdkim/222973283014

잼 시티에서 개발하여 워너 브라더스를 통해 2018년 4월 25일에 출시된 롤플레잉 게임 <호그와트 미스테...

blog.koreamobilegame.com

이제 본격적이되 간략하게 비교 박스 까보겠습니다

※ 아래 글은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같은 호그와트 미스테리 동지들에게 사과말씀 전합니다

미안합니다 탈당해서

① 스토리

원래라면! 스토리 면에선 애초에 비교가 되어서도 안됩니다

왜냐면, 호그와트 미스테리는 진짜 스토리만을 보기 위해 다른 요소가 없는 수준인

100% 스토리 몰빵 게임이고

깨어난 마법은 스토리도 좋지만 그 외에 다른 부가 컨덴츠도 다양하게 잘 갖춰진 카드 액션 게임이다보니

(스토리 30%, 결투 50%, 던전, 무도회, 커뮤, 룸메, 자유도 등이 20% 느낌?)

당연히 100% 스토리 몰빵이, 골고루 섞인 잡채빵보다 최소한 스토리에선

훨씬 재밌어야 하는 것이죠

근데 스토리도 못합니다

▲ 2022년 6월 21일자 글

스토리 전개가, 중간중간 개연성도 없이 뜬금포로 급전개 되는 데다가

전체적인 내용도 단순하고 반전도 깊이가 아주 얕으며

그나마 내용도 불필요하게 엄~~청 늘어뜨린 게 보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최대한 게임 분량을 늘여서 스토리 끝에 도달하는 걸 늦추기 위해 업데이트할 때마다

중간중간에 스토리 챕터를 막 추가했기 때문입니다

실제 예를 들자면

연도

5학년 스토리 챕터 수

(보통 챕터 하나당 3~4일 소요)

2018년

19개

2019년

25개

~2021년

28개

2022년

34개

알다시피, 출시 초기에 만들어놓은 각 학년별 스토리의 처음과 끝을 건들진 못합니다

그래서 중간에 그냥 끼워넣는 거죠 스토리 챕터를

참고로 6학년은 제가 하던 작년에만 챕터 수가 48개였고, 7학년은 현재 58개입니다

문제는 이게 매년 개연성 없는 스토리들을 추가해서 늘릴 계획이라는 것

(7학년은 1차로만 61개까지 예정)

덕분에 그나마 꾸준히 하던 호그와트 미스테리 한국 유저들도 대다수가 떠나서인지

7학년 챕터 51부터는 아예 한국어 지원도 끊기게 됩니다

영어 모르시는 분들은 구글 번역기 돌리며 스토리 봐야 하죠

② 부가 컨덴츠

스토리가 그래도 약간의 차이였다면

컨덴츠 면에서 호그와트 미스테리와 깨어난 마법은

정말 압도적인 차이가 납니다

그냥 차이가 아닙니다 압도적인 차이입니다

특히 깨어난 마법 점술학 강의에선 세 명의 유저가 만나 수정 속 그림을 보고

직접 그린 뒤 그림을 바꿔, 서로 무슨 그림인가 맞추는 부분은

현재 그것만 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을 정도로 재밌습니다

무도회도 음악 별로 선택해서 완전히 리듬게임 하듯이 음악을 들으며 진행하기에

무도회만 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이렇듯, 깨어난 마법의 컨덴츠는 그것만 하고 계시는 분들이 따로 계실 정도로

하나하나가 즐길 만 합니다

이제 호구와트 미스테리를 볼까요?

(▼ 호그와트 미스테리 모든 컨덴츠 찍은 녹화 영상 존재)

결투를 가장한 가위바위보 게임입니다

공격 > 속임수 / 속임수 > 방어 / 방어 > 공격 규칙으로

하나를 선택해서 이기면 해당 공격에 있는 주문들 중 하나를 골라 공격하는 방식입니다

문제는

주문들 간에 상위 호환이 확실해서

어차피 쓸 주문들은 공격, 속임수, 방어 각각 1~2개씩으로 정해져 있다는 겁니다

데미지 10이 전부인 주문 / 데미지 5 + 기절효과 / 데미지 12 + 기절효과

가 있는 주문 3개가 있다면 당연히 마지막 주문만을 쓰겠죠

그래서 실질적으로 그냥 단순 가위바위보 게임이다

다음은 호그와트 미스테리에서 유일하게 동적인 컨덴츠

퀴디치입니다

단순합니다 그냥 저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원을 타이밍 맞춰 터치해주면 됩니다

딱 한번 하면 질립니다

대체 무슨 생각으로 저런걸 컨덴츠라고 만든건지

차라리 초등학생 때 갖고 놀았던 물 뽁뽁이가 더 재밌습니다

진짜 진심으로

다음은 깨어난 마법의 머글학, 마법 역사 강의와 비슷한 퀴즈 쇼입니다

호그와트 미스테리의 유일한 컨덴츠죠

곱스톤 / 여친과 데이트 / 연회장에서 친구와 식사 / 친구와 맥주 / 기숙사 퀴즈

전부 다 퀴즈쇼입니다

문제는 퀴즈 문제 질문 보기들이 전부 5~6개뿐이라 한번씩만 해봐도

답변을 모두 외우게 됩니다

더 큰 문제는, 그나마도 여러분의 특성 레벨이 높으면 문제를 틀려도

보너스 가산점 점수로 어차피 통과란 겁니다

장담하건데, 저거 만든 개발자 본인들도 안할 겁니다

고로 컨덴츠 면에서도 깨어난 마법과 미스테리는 비교가 되질 않습니다

호그와트 미스테리깨어난 마법의 모든 컨덴츠 영상들 비교▼

③ 게임성

보다시피

호그와트 미스테리는 4분마다 무료 충전되는 에너지를

각 스토리 과제가 요구하는 만큼 써서 진행하며 스토리를 보는 방식입니다

제한시간 8시간 이내에 별 5개짜리(필요에너지 120개) 과제를 받았으면

8시간 내에 120개를 써야 하는데

4분마다 무료 Full 충전된 에너지 + 성 곳곳 보너스 에너지를 썼음에도

현업이 바빠서 깜박하여 에너지 10개 정도 남기고

8시간이 지나갔다?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는거죠

사실 초창기 모든 유튜버분들과 일반 게임 유저들이 이런 이유에서

1학년 때 거의 그만두었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걸러져, 진성 해덕을 제외하곤

7학년까지 간 사람은 거의 손에 꼽을 정돕니다

더 심각한 건, 그나마 참고 영어 번역까지 하며 업데이트된 스토리 끝을 보고 나면

호그와트 미스테리는 진짜 할 게 1도 없어진다는 것

할 거라곤 아까 저 위에 엿같은 부가 컨덴츠들 뿐인데 그걸 왜 하고 있겠습니까

그냥 접고 말지

반면에

깨어난 마법은 컨덴츠들이 워낙 탄탄하다보니 스토리 끝을 본다 해도 할 게 많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게임 하면 환장하는 요소들이 있죠

커뮤니티 / 티어 경쟁 / 카드 전략 / 리듬 게임 / 액션감

깨어난 마법엔 다 있습니다

자신만의 기숙사 룸에 다른 유저들을 초대하여 룸메이트가 될 수도 있고

(아직 룸메이트를 안구해서 없는데 구하면 3명까지 저 방에서 같이 지낼 수 있습니다)

클럽(길드)에 들어가 클럽원들과 함께 수다를 떨며 팀 결투 또는 금지된 숲(던전)을

함께 돌 수도 있죠

소속감과 유대감이 장난아닐 겁니다

(벌써 클럽 단톡방도 만들어 초대할 정도입니다)

사실 깨어난 마법이 앞으로도 자리 잡고 꾸준히 인기를 이어가겠다 싶은

가장 큰 이유가 바로 티어 시스템입니다

롤에서도 아이언/ 브론즈 / 실버 / 골드 / 플레 / 다이아 / 마스터 / 그랜드 마스터/ 챌린져

로 나위어, 매 시즌 별로 티어 구간에 대해 굉장히 예민해하죠

거의 사회 직급 다음으로 중요한 수준입니다

군대에서 처음 만난 사람이 롤 얘기를 하는데 아이언이다?

뭔가 신체에 문제가 있나?

라고 생각할 정도가 우리나라에서의 티어 인식입니다

롤과 오버워치에선 아예 돈 받고 랭게임 1:1 과외까지도 해줄 정도죠

깨어난 마법도 완전히 롤과 똑같은 티어 시스템을 도입했던데

깨어난 마법도 약간 시간이 지나 지금의 거품이 꺼진다 해도 롤마냥

"이번 시즌 뜨고 있는 뉴메타 카드덱입니다 참고하세요!"

"플레까지 가고 싶어? 이거 봐! 신개념 카드덱"

라는 식으로 꾸준히 자리 잡고 인기를 이어갈 겁니다

최소한 호그와트 미스테리보다는요

호그와트 미스테리 때문에 할 말이 많아, 글이 길어졌습니다만

솔직히 정말 쓰고자 하면 이보다 할 말이 훨씬 더 많지만

그랬다간 스크롤 크기가 마우스로 클릭도 못할 정도로 짧아질 거 같아서

이 쯤에서 글을 마무리해볼까 합니다

깨어난 마법이여 영원하라!!

호구와트 미스테리 카아아악 퉷!!

미스테리 동지들에겐 미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