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흥행으로 긍정적 전망

위메이드는 PC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의 개발, 유통, 판매 사업, 지식재산권 활용 사업 및 블록체인 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로는 '미르의 전설2', '미르의 전설3', '이카루스'와 같은 PC 온라인 게임, 그리고 '이카루스M', '미르4', '미르M' 등의 모바일 게임이 있습니다. 또한, IP 라이선스 게임인 '열혈전기', '열염용성', '열화뇌정', '일도전세' 등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메이드는 창립 초기부터 MMORPG 장르의 PC 온라인 게임인 '미르의 전설2', '미르의 전설3'를 시작으로 모바일 게임 개발 회사들을 설립하고, 역량 있는 개발회사들에 대한 투자를 통해 게임 사업의 기반을 구축해왔습니다. 특히 2020년 출시한 '미르4'부터는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플레이 가능한 '크로스플레이'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더 많은 유저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메이드는 '미르의 전설' IP를 활용하여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게임시장에서의 '미르의 전설' IP에 대한 높은 수요를 바탕으로 중국 시장에서의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미르' IP 라이선스 사업 및 게임 사업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위메이드는 2019년부터 블록체인 사업을 시작하여 '위믹스(WEMIX)'를 기반으로 글로벌 블록체인 시장에서 주요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자체 메인넷 '위믹스3.0'을 출시하고,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 NFT / DAO 플랫폼 '나일', 탈중앙금융 플랫폼 '위믹스 파이' 등을 통해 디지털 이코노미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세계에서 가장 신뢰받는 블록체인 생태계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위메이드는 '나이트 크로우'의 글로벌 흥행으로 1분기 실적이 기대치를 상회했습니다. 특히 '나이트 크로우'의 글로벌 성과로 인해 적자 폭 축소와 흑자 전환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613억원, 영업손실은 376억원으로,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의 출시 후 3일 만에 매출 1000만달러를 돌파하고 최고 동시접속자 40만명을 기록하는 등 성과를 이뤘습니다. 이후에도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의 트래픽 지표가 양호하게 유지되고 있어 2분기 이후에도 지속적인 매출 성과가 예상됩니다.

위메이드는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을 통해 모바일 매출액 중 상당 부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은 3월 일평균 29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위믹스 플랫폼의 거래액이 증가하면서 블록체인 매출액도 140% 증가했습니다. 나이트 크로우의 3월 매출이 571억원으로 초기 양호한 성과가 매출에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위메이드는 굉장히 공격적인 기업이며 선제적으로 돌파하려는 기업입니다. 자금의 여유를 많이 두지 않고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하고 있으며 신기술에 굉장히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한국이 법과 규제가 너무 엄격하기 때문에 다른 업체들이 포기할 때 해외로 시야를 돌리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위믹스가 닥사에 의해서 강제로 상장폐지 당할 때에도 역시 적극적인 행보와 해외로 시야를 바꿔서 다시 한번 성공을 했습니다.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영업이익이 적자이기도 하지만 중국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그런 것이며 앞으로 나이트크로우가 실적에 반영되면서 기업은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인공지능이 발전하면서 위메이드는 원가 절감을 급격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더 많은 좋은 게임을 싸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경영 마인드가 굉장히 뛰어난 회사입니다. 물론 현재 대표이사가 바뀌어서 과거에 비해서는 광폭 행보가 안 될 것으로 보이나 이것은 이전 대표이사를 보호하기 위해서 뒤로 뺸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한국이라는 나라는 눈에 띄면 손해를 보기 때문에 문제입니다.

과거의 전고점 까지 갈 지 여부는 미지수입니다. 너무나 급등하였던 시기였고 다시는 저런 시기가 안 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현재 가격보다는 계속해서 우상향하고 기업이 성장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적 재산권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성장성과 안정성은 좋아질 것입니다. 오히려 하나만 성공하는 게임 기업보다 위메이드 같이 다양한 시도와 적극적인 행보를 하는 기업이 단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위험해 보여도 장기적으로는 더욱 성장할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위메이드는 여러 게임을 통해서 성장할 것이고 신사업 부문에서 계속적으로 적극적인 움직임을 통해서 신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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