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2.27] 오늘의 게임뉴스_엔씨, 콘솔신작 `TL` 공개… "MMORPG만의 감성 살아날 것", 센서타워 "원신, 국내 총소비시간 1위 게임'" 등
쓰론앤리버티가 디렉터스 프리뷰 영상을 통해 베일을 벗었다. 김택진 CCO까지 등장해 힘을 실어준 이번 디렉터스 프리뷰는 하지만...뭔가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는 느낌이다. 기존에 보도자료 등을 통해 공개했던 크로스플랫폼, 날씨와 환경에 따른 전투의 변화, 심리스 던전 등의 요소는 그대로 유지되었고, 여기에 AI 커마 정도의 요소가 조금 새로운 느낌으로 소개된 것 같다. 새롭고 신선한 장르와 세계관으로 다가온 LLL과 비교했을 때 TL은 솔직히 새로운 와우 팩터가 없는 수준인 듯. 게다가 김택진 사장의 "모바일에서는 느낄 수 없는 MMORPG만의 가치와 감성이 PC와 콘솔에서 살아날 수 있다고 믿는다."라는 코멘트는 어떻게 보면 엔씨의 메인 게임인 리니지 시리즈와 그 유저들에게 던진 셀프 디스로 느껴지기도 했다. 아예 공감이 안가는 코멘트는 아니긴 하지만(모바일에서 MMO하기 싫어하는 1인), 현재 엔씨 게임의 주력 플랫폼인 모바일을 굳이 까내리듯 말할 필요는 없었는데.
아이러닉한 점은 쓰론앤리버티의 주 타겟이 결국은 리니지라이크류를 좋아하는 그들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다. 거대한 게임의 스케일과 환경에 따라 전투의 방식이 변화하는 등의 요소, 심리스 던전도 매력적일 수 있겠지만, 결국은 공성전과 길드간의 치열한 전쟁터를 PC와 콘솔 기반에서도 만들어내려는 의도가 있지 않았을까 싶어서. 뭐 엔드콘텐츠를 공성전으로 가져간 이상 TL이 The Lineage라는 '오해'는 완전 벗어던지기 어려울 수 있겠다.
근데 엔씨의 무서운 점은...막상 뚜껑 열었을 때 다 뻔해 보였던 것들이 굉장히 웰메이드여서, 큰 새로움 없이도 재미있게 만들어 낸다는 점인 것 같다. 그래서 또 기대가 되는 면도 있고. ㅎㅎ
내년 상반기 공개 예정. 디아4와 맞대결 예상.
▶관련기사1. 모습을 드러낸 '쓰론 앤 리버티', 어떤 게임인가? - 인벤 (inven.co.kr)
▶관련기사2. 엔씨소프트 신작 TL, 변화무쌍한 월드와 전투 선보이겠다 (gamemeca.com)
▶관련영상: 쓰론앤리버티 디렉터스 프리뷰 풀 버전
1. 엔씨, 콘솔신작 `TL` 공개… "MMORPG만의 감성 살아날 것"
디지털타임즈
김택진 대표 프리뷰 영상서 소개 "국가·세대 초월해 즐기는 게임" "모바일에서는 느낄 수 없는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만의 가치와 감성이 PC와 콘솔에서 살아날 수 있다고 믿는다." 김택진(사진) 엔씨소프트
n.news.koreamobilegame.com
"모바일에서는 느낄 수 없는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만의 가치와 감성이 PC와 콘솔에서 살아날 수 있다고 믿는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겸 CCO(최고창의력책임자)는 27일 공개된 디렉터스 프리뷰 영상에서 내년 상반기 출시할 예정인 PC·콘솔용 게임 신작 'TL(THRONE AND LIBERTY·쓰론 앤 리버티)'을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TL은 '차세대 MMORPG'를 목표로 개발 중인 엔씨소프트의 첫 콘솔 게임 도전작이다. 개발 단계부터 PC와 콘솔을 염두에 뒀다.
엔씨소프트가 내년 상반기 PC·콘솔 신작 'TL(THRONE AND LIBERTY·쓰론 앤 리버티)'를 출시한다. 엔씨소프트 제공
김 대표는 이날 TL의 특징을 가장 잘 표현하고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이 PC와 콘솔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MMORPG는 정답이 없는 게임"이라며 "출발점은 모두 동일하지만 누군가는 보고 싶은 것을 위해 세상 저 너머로 여행을 떠나고, 누군가는 세상의 정점이 되고 싶다는 목표 하에 집단을 만들기도 한다"고 했다. 이어 "이런 자유가 제가 MMORPG를 좋아하는 이유이며 그런 세상이 바로 TL"이라며 "국가와 세대를 초월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플레이 포 올(Play For All)'이라는 슬로건 아래 TL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에 따르면 TL에서는 배틀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전투와 경쟁으로 이뤄진 '쓰론', 환경이 살아있는 월드에서 모험과 자유를 만끽하는 '리버티', 국가와 세대를 초월해 함께하는 '앤드'를 만나볼 수 있다.
TL은 날씨와 환경에 따라 게임 플레이도 영향을 받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동일한 지역 안에서도 날씨가 바뀌면 지형도 변하고 바람의 방향에 따라 전투 흐름이 달라지는 식이다. 안종옥 TL 개발 PD는 "날씨와 환경은 현실감을 강화하는 시각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살아 숨 쉬며 유저에게 영향을 주는 유기적인 콘텐츠"라며 "살아있는 월드는 환경에 잘 적응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유저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 생명체들의 생태에 변화가 생기기도 하고 이를 토대로 촉발되는 콘텐츠들도 존재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변화는 게임에서 설계한 자연법칙에 따라 개연성을 갖고 일관되게 나타나는 현상"이라며 "유저들은 규칙을 이해하고 응용해 환경 변화를 스스로 만들어낼 수도 있다"고 전했다.
TL은 이용자가 참여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PvP(이용자 간 대결) 시스템을 택했다. TL의 필드는 대부분 안전 지역이고 보스나 지역 이벤트 등 경쟁 콘텐츠가 시작되면 해당 영역이 전투 가능한 지역으로 바뀐다. 경쟁 참여 여부는 전적으로 유저가 결정하며 자신이 위치한 지역에 어떤 콘텐츠가 예정돼 있는지 미리 알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인 플레이는 물론 예상치 못하게 PvP 상황에 노출되는 일이 없다. 엔씨소프트는 TL을 PC와 콘솔을 목표로 개발을 시작했지만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즐길 수 있도록 모바일에서도 스트리밍 플레이가 가능하게 한다는 방침이다.
최문영 엔씨소프트 PDMO(수석개발책임자)는 "TL의 모든 요소들은 '모두를 위한 플레이'라는 방향성과 일치한다"며 "PC와 콘솔 각 디바이스에 맞는 UX(사용자경험)와 UI(사용자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더 많은 유저가 TL을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는 한편 글로벌 이용자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구현하겠다"고 덧붙였다.
#TL #Throneandliberty #쓰론앤리버티 #NC #NCSOFT #엔씨 #김택진 #디렉터스프리뷰
2. 센서타워 "원신, 국내 총소비시간 1위 게임'"
인벤
시장조사업체 센서타워는 '원신'이 국내 모바일 게임 총소비시간 1위를 기록했다고 27일 발표했다. 또한 센서타워는 '원신'이 올해 누적매출 40억 달러(추정치, 약 5조 원)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센서타워 집계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원신은 왕자영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에 이어 매출 3위로 집계됐다. 원신 올해 누적매출 40억 달러
www.inven.co.kr
시장조사업체 센서타워는 '원신'이 국내 모바일 게임 총소비시간 1위를 기록했다고 27일 발표했다. 또한 센서타워는 '원신'이 올해 글로벌 누적매출 40억 달러(추정치, 약 5조 원)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센서타워 집계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원신은 왕자영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에 이어 매출 3위로 집계됐다. 원신 올해 누적매출 40억 달러 중 한국은 6.2%를 차지해 4위로 조사됐다. 중국 34.3%, 일본 23.3%, 미국 16.5% 순이다.
센서타워는 올해 한국 모바일 게임 매출 TOP 8인 리니지W, 리니지M, 오딘: 발할라 라이징, 리니지2M,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히어로즈 테일즈, 피파 온라인 4 M, 원신 중 총소비시간이 가장 높았던 모바일 게임은 원신이라고 분석했다.
원신은 5월 이후 총소비시간이 성장세를 보여 11월에 정점을 찍었다. 센서타워는 4월 말 업데이트와 11월 출시 캐릭터가 효과적이었다고 설명했다.
원신 11월 총소비시간은 1월 대비 117% 증가했다. 같은 기간 '피파 온라인 4 M' 총소비시간보다 약 2.9배 더 높은 수치다. 센서타워는 "원신 유저 인게이지먼트(몰입 능력)가 매출 상위권에 있는 다른 모바일 게임보다 높다는 것이 확인된다'라고 전했다.
센서타워 관계자는 "원신이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업데이트와 신규 캐릭터 공개는 흥행 가도를 이어가는 데 중요한 원천이 될 것이다. 또한 미호요는 모바일과 PC, 그리고 플레이스테이션을 넘어 닌텐도 스위치로도 원신을 플레이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는데, 플랫폼의 추가는 장기 흥행의 분수령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귀멸의 칼날 제작사로 유명한 유포터블은 원신 애니메이션을 함께 작업한다는 소식을 알렸다. 이렇듯 퍼블리셔의 원신 IP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행보도 모바일 게임 인기를 계속해서 견인하는 데 크게 일조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원신 #genshin #미호요 #호요버스 #원신IP #국내모바일게임총소비시간1위 #센서타워
3.라인게임즈·시프트업·라이온하트…중견 게임사 내년 도약 노린다
이데일리
올해 주목받았던 국내 중소·중견 게임사들이 내년에도 한 단계 도약을 이룰 수 있을까. 라인게임즈, 라이온하트스튜디오, 시프트업 등 올해 활발한 움직임을 보였던 중견 게임사들이 내년에도 공격적인 사업 추진으로 도약의
n.news.koreamobilegame.com
라인게임즈 ‘퀀텀 나이츠’. (사진=라인게임즈)
- [jd
- [jd
라인게임즈 상장 추진, 내년 신작 승부수
- [jd
라인게임즈 상장 추진, 내년 신작 승부수
라인게임즈 상장 추진, 내년 신작 승부수
올해 ‘언디셈버’와 ‘대항해시대 오리진’으로 시장의 주목을 받았던 라인게임즈는 최근 상장 주관사를 선정하기 위해 국내 주요 증권사들에게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발송하는 등 기업공개(IPO) 추진을 위한 준비에 나서고 있다.
라인게임즈는 올해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각 출시한 ‘언디셈버’와 ‘대항해시대 오리진’으로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 ‘언디셈버’는 지난 1월 국내 출시 직후 모바일 양대마켓에서 매출 순위 ‘톱10’을 기록했으며, 지난 10월엔 ‘스팀’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로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스팀 신작 인기 1위, 동시 접속자 4만명 이상을 기록했다.
지난 8월 출시한 ‘대항해시대 오리진’은 유료 확률형 아이템이 없는 과금모델(BM)을 채택했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중상위권 매출 순위를 유지했다. 또 게임성을 인정받아 ‘2022 게임대상’에서 최우수상을 비롯해 총 4관왕을 차지하기도 했다.
라인게임즈는 내년 ‘대항해시대 오리진’의 글로벌 서비스 시작과 함께 신작 라인업 ‘퀀텀나이츠’,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퀀텀나이츠’는 루트슈터 장르 PC 게임으로 글로벌 게임 박람회 ‘게임스컴 2022’에서 영상을 공개한 바 있다. 또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출시 예정인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은 국산 명작 SRPG ‘창세기전’과 ‘창세기전2’를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 언리얼 엔진을 통해 그래픽을 한층 향상시켰으며, 원작 콘텐츠를 충실히 보강한 완전판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시프트업 ‘승리의 여신:니케’. (사진=시프트업)
- [jd
- [jd
‘니케’로 주목받은 시프트업, 콘솔 도전
- [jd
‘니케’로 주목받은 시프트업, 콘솔 도전
‘니케’로 주목받은 시프트업, 콘솔 도전
올 하반기 미소녀 건슈팅 게임 ‘승리의 여신:니케’(이하 니케)로 흥행에 성공한 시프트업도 내년에 기대를 모으는 게임사다.
시프트업이 개발하고 중국 레벨 인피니트가 서비스 중인 ‘니케’는 지난달 출시 후 6일만에 1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국내 양대 마켓 매출 순위 1위는 물론 미국, 일본, 대만 등 주요 국가 앱마켓 매출 순위에서도 최상위권 진입에 성공했다. 출시 후 한 달 만에 약 13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중에서 4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시프트업은 내년에도 트리플A(AAA)급 콘솔 타이틀 ‘스텔라 블레이드’를 준비하고 있다. ‘스텔라 블레이드’는 지난해 소니 공식 쇼케이스에서 ‘프로젝트 이브’라는 제목으로 트레일러가 처음 공개돼 많은 관심을 받았다. 특히 이 게임은 국내 콘솔 타이틀 중 최초로 플레이스테이션5 기간 독점으로 출시될 예정이라 더욱 기대를 받고 있다.
시프트업은 지난 7월 1조원 이상의 가치를 인정받으며 유니콘 기업 명단에 올랐다. 이에 중국 기업 ‘텐센트’의 지분 투자과 함께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MISA)와도 업무 협약을 맺은 바 있다. 내년에는 IPO 추진도 예상되고 있다.
라이온하트 ‘오딘:발할라 라이징’. (사진=라이온하트)
- [jd
- [jd
라이온하트, 신규 프로젝트 3종 기대감
- [jd
라이온하트, 신규 프로젝트 3종 기대감
라이온하트, 신규 프로젝트 3종 기대감
지난 10월 상장을 철회했던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의 개발사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도 내년 IPO 재추진이 예상된다.
지난해 출시한 ‘오딘’은 출시 후 양대 앱마켓 1위를 달성했으며 약 6개월 만에 매출 5000억원을 돌파했다. 게임성까지 인정받아 ‘2021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비롯해 기술창작상 그래픽 부문, 스타트업기업상, 우수개발자상을 수상하며 4관왕을 기록했다.
이후 올초에는 대만, 홍콩, 마카오로 서비스를 확대했으며 대만에서는 구글 매출 2위까지 오르며 흥행에 성공했다. 내년에는 일본 진출을 시작으로 차차 북미 및 유럽으로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신작도 준비 중이다. 지난 9월 증권신고서 제출을 통해 신규 프로젝트 3종이 소개됐다. 우선 내년 하반기 출시될 ‘프로젝트C’는 서브컬처 수집형 RPG로 ‘오딘’의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다. ‘프로젝트S’는 루트 슈터 장르로 신규 지식재산(IP) 게임으로 PC·콘솔 플랫폼으로 제작 중이며 오는 2024년에 출시가 목표다. 심리스 오픈월드 MMORPG ‘프로젝트Q’는 오는 2025년에 출시될 예정이다.
#라인게임즈 #대항해시대오리진 #언디셈버 #니케 #시프트업 #스텔라블레이드 #라이온하트 #오딘 #IPO #상장추진
#게임뉴스
- [jd
- [j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