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 마인블루 - ['하카리 아츠코' : 회피 탱킹 겸 분대 지속 회복을 담당하는 탱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입니다.

* 다음날부터 4일간 동미참 훈련이 있다라는 점에 있어서 글을 3~4일 정도 쉴 예정이 있습니다.

한 번쯤은 이렇게 연달아서 글을 작성하는 것에 있어 쉬어야하는 시간을 가져야하는데...최근 1주일에 2번 정도로 쉬는 타임을 늘렸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힘든 부분이 있기도 합니다.

ㅡ 댓글도 달아줘야하는데 아직 달지도 못한 글이 몇몇 있더라고요.

픽업에 있어서 필자같은 경우에도 [나기사] [토키]를 입수하는데 성공을 한 상태입니다. 하필 양쪽 다 사용처가 분명한 곳인데다가 인지도가 높은 캐릭터들인지라 가챠 의욕이 생긴 부분이 있긴한데

덕분에 안그래도 거덜난 청휘석을 어떻게든 쥐어짜서 입수를 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뽑더라도 '육성'하는 것에 있어서 발목잡히는지라

게임 자체가 굉장히 어렵고 난해하다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냥 스토리만 딱 보고 끝낼 정도로 가볍게 플레이하는 마인드로...하고 있습니다.

ㅡ 정말 정신나갈 것같더라고요.

다음 가챠 시즌이 다름 아닌 [코유키]이긴한데...코유키의 특징이라면 스킬 효과 자체가 랜덤성을 띄는 부분이 있는 대신 기관총을 사용한다라는 점에 있어서 깡공격력이 높은 딜러 캐릭터입니다.

ㅡ 다만, 하필 가챠 타이밍이 타이밍인지라...여유를 가지고 뽑을 유저들은 사실상 잘 없을 것같습니다. 코유키 자체가 매우 높은 선호도를 가진 캐릭터는 아니기 때문.

이후 나오는 캐릭터 순서가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는데, 아마 신춘광상곡 제68번 이벤트가 복각될 시기에 카요코(새해)/하루카(새해) 쪽으로 순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포스트같은 경우에는 아리우스 분교 소속 학생이자, 해당 학교 내에서의 최정예부대인 '스쿼드' 소속 학생 [하카리 아츠코]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간단하게 아츠코라고 하겠습니다.

[아츠코]는 스쿼드에 속한 막내지만, 스토리 상에 있어서는 로얄 블러드라는 고귀한 혈통을 가진 후손입니다. 캐릭터에 있어서 특이점이라면 평소에 방독면(특수 마스크)를 착용한다라는 점이 있는데 이는 본론에 따로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츠코 전열 포지션 탱커 캐릭터입니다. 다른 캐릭터들과 동일하게 전투에 직접 참여를 하는 '스트라이커형 캐릭터'입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입니다. * 최근 들어서 가챠 일정이 굉장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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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트였던 '히무로 세나'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하카리 아츠코 ㅡ

이름 : 하카리 아츠코

소속 : 아리우스 분교 '스쿼드' 소속 1학년

취미 : 꽃 손질

"이 길에도 꽃이 많이 피어 있으면 좋겠네"

1) 캐릭터성

"메인 스토리 에덴조약 스포일러가 담겨있습니다"

[아츠코]는 블루 아카이브 인게임 주 무대인 [키보토스] 내에 존재하는 분교 학원인 '아리우스 분교' 소속 학생입니다.

본래 아리우스 분교는 여러 분파로 나뉘어져 분쟁이 자주 일어났던 트리니티에 소속되었던 분파들 중 하나였으며, 시간이 흘러 하나의 [트리니티 종합학원]으로 통합되는 부분에 있어서 거부를 하고 반대를 하고 저항을 했지만,

그 분쟁에 있어서 패배를 하고 본교사까지 빼앗긴 분파로서 트리니티에 대한 증오심을 가지고 있던 학교입니다.

* 블루 아카이브 세계관 내에서 가장 암울하고 잔혹한 설정을 가지고 있으며, 우당탕탕 키보토스와는 거리가 상당히 멀 정도로 분위기가 굉장히 어둡습니다.

본래 아츠코 계율 수호자의 고귀한 혈통, 로얄 블러드를 지닌 특별한 학생이라는 점에 있어서 실제로 아리우스에 있어서 학생회장의 뒤를 이을 일종의 세습받을 학생였습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학교 내에서 [아츠코] 공주로 불리는 경우가 많았지만,

게마트리아에 존재하는 '베아트리체'의 정신나간 짓거리로 인해 아리우스를 정복하는 부분에 있어서 아리우스가 트리니티를 증오하는 부분을 세뇌시키고 교육함으로써 '증오심'이라는 것을 당연하게 만들어버리는 행적을 보여줬고,

그렇게 점거하는 과정에 있어서 본래 [아츠코]는 고귀한 혈통을 지닌 세습받을 존재였던 부분이 베아트리체의 분교 점거로 인해 '모두에게 존경받는 고귀한 존재이기에 산 제물로 바쳐져야한다'라는 여론에 밀려 순식간에 공주에서 제물이 되버린 특이한 케이스인데,

이런 부분에 있어같은 소속의 사오리는 이런 부분을 받아드리지 않음으로써 베아트리체의 협박을 따르고 [아츠코]얼굴을 가리기 위한 방독면(특수 마스크)를 강제로 장착하고 목소리 또한 감추기 위해 수화로만 대화를 함으로써 이야기가 시작되는 캐릭터입니다.

성격을 보자면 상당히 차분한 성격과 함께 이상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하지만

[아츠코]가 공주라고 불리는 것에 있어서 상당한 통제를 받았다는 점에 있어서 궁금한게 많은, 즉 호기심이 많은 학생입니다.

스쿼드 내에 동료들과 비교를 하면 엄격하고 냉혹한 사오리, 허무주의가 가장 심한 미사키, 자기 비하와 함께 음침한 분위기를 가진 히요리와 비교하면 아츠코는 상대적으로 분위기가 밝은 편.

꽃을 좋아하며, 취미가 꽃 손질인만큼 스쿼드 활동에 있어서 여유가 있거나 한 자리에 오랫동안 정착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주변 공터에 꽃밭을 만드는 활동을 합니다.

베아트리체로 인한 아리우스의 왜곡한 사상으로 인해 증오심과 함께 교육을 제대로 받지 않았다는 점에 있어서 '교육'이나 '배움'에 있어서 여러모로 미숙한 부분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보통 블루 아카이브하면 학생이 생각나고, 학생하면 교육을 받고 배우면서 지식을 터득한다라는 부분으로 상식이 들어가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아리우스 분교는 베아트리체가 죄다 망쳐버린 부분이 있다보니 제대로된 교육을 받지 못했습니다. 즉, 배우고 노력해서 성취를 하거나 달성한다라는 개념 자체가 안잡혀있다라는 것.

스토리가 끝나고 본인의 족쇄에서 벗어나다보니 결국 다시 원래 모습대로 수화를 하지 않고 대화를 하는 부분이 있고 더 이상 얼굴을 가리지 않고 활동을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물론 여전히 아리우스에게 쫓기는 신세이긴 하지만, 적어도 증오심만 가득했던 곳에서 증오에 대한 강압적인 교육에서 벗어나서 같은 스쿼드 일원들과 함께 키보토스를 돌아다니면서 생활을 하며,

주인공(선생)이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이를 받아드려 함께 사건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활동함으로써 키보토스에 무사히 소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캐릭터 속성

전열 포지션 탱커이며, 스트라이커 캐릭터입니다. 공격 타입은 '폭발'이며, 경장갑에게 강력하지만 특수장갑에 취약합니다.

방어 타입같은 경우에는 '특수장갑'으로, 폭발 공격에 강력하지만 신비 공격에 취약합니다.

(전투 시작 시 행동)

장비같은 경우에는 '신발' + '뱃지' + '목걸이'이며,

전투 환경같은 경우에는 [시가전 : B / [야전 : D] / [실내전 : S]입니다.

3) 캐릭터 스킬

[EX 스킬 : 이것도 나의 힘......?]

(아츠코의 아이덴티티)

[아츠코]의 가장 큰 특징은 포지션이 탱커 포지션임에도 불구하고 아군을 회복시켜주는 별도의 치유 스킬이 존재합니다.

한 틱의 회복량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총 30초에 걸쳐서 5초마다 회복을 하기 때문에 5~6틱분의 총 회복량을 가지게 되며 이는 분대 유지력을 올리는데 크게 일조하는 구조를 보여줍니다.

특이점이라면 일반적인 회복 장판을 가진 캐릭터들과 다르게 [아츠코] EX스킬은 본인을 따라가는 별도 '치유 드론'이 아츠코를 그대로 따라간다라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범위 회복 스킬은 한 공간에 고정되어 지속 회복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츠코]드론이 아츠코 본인을 그대로 따라가기 때문에

캐릭터 전체 이동이나 지역 이동에 있어 힐 누수가 나타나지 않고 온전하게 회복을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 스킬 : 숨을게]

30초마다 자신을 중심으로 연막탄을 투척하여 본인을 포함한 주변 아군들의 회피 수치를 증가시키는 일종의 생존기입니다.

아군을 직접적으로 보호한다라기에는 범위가 상당히 좁은데다가 본인 바로 밑에다가 연막탄을 투척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아츠코]의 또다른 생존기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안그래도 아츠코의 회피 수치가 상당히 높은 편인데 기본 스킬 자체가 회피 수치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유지력에 있어서 큰 지분을 차지하는 스킬입니다.

옹기종기 모여있는 경우가 아닌 이상 일반적으로 다른 아군들이 [아츠코]의 연막탄 효과를 그대로 받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정도로 범위가 좁긴 하지만,

애초에 [아츠코] 자체가 적들의 공격을 온전히 다 받아내는 탱커 포지션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본인의 회피 수치를 한 층 더 끌어올리면서 생존력에 특화되어있다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 단, 지속시간이 20초에 쿨타임이 30초이기 때문에 10초라는 공백기가 존재합니다.

[강화 스킬 : 가르침에서 배운 것]

[아츠코]회피 수치를 영구적으로 증가시키는 패시브입니다. 안그래도 캐릭터 자체가 회피 탱커로 설계가 되어있는 부분이 있다보니 대부분 스킬들이 전부 회피력에 치중되어있는데

그 패시브 마저 회피 수치를 더 올리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유 무기 성작을 통한 강화 스킬을 업그레이드하는 경우에는 '치유력 증가'가 내장됩니다.

[서브 스킬 : 아픈 건 익숙해]

체력 비율에 따라 발현되는 스킬입니다. [아츠코]체력이 30% 이하로 떨어진 시점에서는 본인의 회피 수치를 증가시켜주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회피 수치는 상당히 높게 잡혀있는 부분에서 조건부로 회피 수치를 더 올려버리기 때문에 조건이 충족한 경우에는 정말로 잘 안잡힐 정도로 회피력이 장난없는 수준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다만, 후술하겠지만 [아츠코]가 회피 수치는 높더라도 탱커로서의 기본적인 생존력을 보장할 수가 없을 정도로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한 번의 강력한 극딜이 허용되어 그대로 들어가는 경우에는 서브 스킬이고 회피고 뭐고 공중에 증발하기 때문에 효용성 자체를 놓고 보자면 다른 스킬들에 비하면 상당히 떨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EX스킬과 아군의 지원을 통한 분대 유지력에 크게 일조하는 구조인데 이미 개피가 된 시점에서 안정성이 꽤 떨어지기 때문.

4) 아츠코의 장점

첫 번째 : 아군 회복기를 가진 '탱커'

[아츠코]의 가장 큰 특이점. 일반적으로 블루 아카이브 내에서 스트라이커 캐릭터가 회복 스킬을 가진 경우가 상당히 드뭅니다.

보통 구조를 보자면 탱커라고 할 지라도 자가회복이 달린 경우가 많고, 힐링기를 가진 스트라이커같은 경우에도 일반적으로는 딜러 포지션이거나 서포터인 경우가 많습니다.

* 이를 제외하면 대부분은 스페셜 학생이다보니 스트라이커 내에서의 치유 스킬을 가진 캐릭터는 더더욱 찾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전부 재쳐두고 [아츠코]는 아군을 적의 공격으로부터 전부 공격을 감당하는 '탱커' 포지션인데,

그런 탱커가 자신을 중심으로 넓은 범위의 지속 회복 장판을 깔아두기 때문에 실질적인 분대 유지력 효율이 상당히 뛰어난 탱커 캐릭터입니다.

보통 탱커 자신만 회복을 하거나, 다른 힐러 캐릭터를 채용하거나 또는 그런 힐러 캐릭터가 단일 대상에게만 치유를 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탱킹도 하고 아군 전체 회복'도 시켜주는 탁월한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ㅡ 보통 이런 경우에는 회복량이 처참한 경우가 많은데, 아츠코의 회복량은 처참하지 않고 준수한 편인지라 더더욱 생존력을 크게 올려줍니다. 예로니무스 기믹 수행에 있어서도 크게 일조를 할 정도.

두 번째 : 정신나간 회피력

블루 아카이브 탱커는 크게 두 가지로, 방어력을 믿고 탱킹하는 장갑형 탱커와 회피력을 믿고 탱킹하는 회피형 탱커가 있습니다.

[아츠코]는 여기서 후자 쪽인 회피탱커인데, 실제로 캐릭터의 기본 성능을 포함하여 보유하고 있는 스킬들과 장비들이 전부 '회피 수치'에 몰빵되어있을 정도로 공격을 흘릴 수 있는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오리의 강력한 공격을 흘려버리는 구조"

기본 스킬이 본인 중심으로 회피 수치를 늘려주기 때문에 버프형으로 회피 수치를 늘려주는 모습을,

강화 스킬은 영구적으로 본인의 회피 수치 증가, 서브 스킬같은 경우에도 체력 30% 이하로 도달하는 경우 회피 수치가 또 증가...

거기에 장비에 있어서도 뱃지가 7티어 이상으로 올리면 체력 뿐만 아니라 회피 수치를 또또 올려주는지라 극단적으로 회피를 끔찍하게 올려서 탱킹을 하는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목걸이같은 경우에도 특히 아츠코 EX스킬이 광범위 회복 장판 스킬을 가지고 있기에 큰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 : 분대 유지력 강화에 특화된 구조

장기전에 특화된 이유. [EX스킬]의 독특한 구조로 인해 분대 유지력을 크게 올려줍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일반적인 범위 회복 스킬과는 다르게 아츠코 본인을 중심으로 치유 장판이 나타나기 때문에 누수될 일이 없다는 것입니다.

* 실제로 하나코처럼 설치식인 경우에는 아군이 이동하는 순간 남은 시간들이 전부 버려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아츠코]치유 드론이 아츠코를 중시으로 따라가기 때문에 다른 아군과 함께 이동하는 경우가 많은 게임 특성상 거의 상시적으로 아군이 범위 회복을 온전히 받을 수가 있는데다가,

회복 범위가 굉장히 넓기 때문에 사거리가 [아츠코] 본인보다 긴 아군 스트라이커에게도 온전하게 다 들어갈 정도로 굉장히 안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실제로 아츠코만 집어넣으면 분대 유지력이 아츠코 하나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본인이 탱커 포지션이기 때문에 적의 공격을 회피하면서 탱킹할 수가 있고, 힐러 대신 아츠코를 편성함으로써 분대의 딜러 비중을 더 높힐 수 있다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5) 아츠코의 단점

첫 번째 : 물몸

탱커 포지션임을 감안하더라도 캐릭터 기본 성능에 있어서 체력이나 방어력이 낮게 잡혀있을 정도로 물몸입니다.

극단적으로 높은 회피 수치와 아군 회복이라는 특이점을 가지고 나온 일종의 패널티인데, 실제로 회피를 끔찍하게 잘하지만 그 회피가 뚫리는 순간 탱킹력이 굉장히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장갑 탱커가 아니기 때문에 기본 방어력도 처참하다못해 아예 전무한 모습을 보여주며, 체력같은 부분에 있어서도 장갑 탱커보다 낮은 수치를 가지고 있고 그 마저도 다른 일부 회피 탱커보다 체력이 낮습니다.

때문에 공격을 피한다할 지라도 한 번의 상성 속성을 가진 공격에 제대로 맞는 경우에는 탱커 치고는 빠르게 작살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나마 [특수장갑]이라는 점이 위안이긴 하지만 그 마저도 상성이 안좋으면...

* 이 때문에 서브 스킬 효용성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닙니다. 잘 안뚫리지만 한 번 뚫리면 체력이 금방 나가리되서 30% 이하로 도달하지 않고 곧장 헬기행이 될 가능성이 꽤 크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 회피 자체의 불안정성

[아츠코]는 블루 아카이브 캐릭터 내에서 회피 수치를 하면 최상위권에 속할 정도로 회피 수치가 상당히 높은 캐릭터입니다.

스킬 1개가 치유와 관련되어있고, 남은 스킬 3개가 전부 본인의 회피 수치를 증가시켜주는 극단적인 '회피 탱커'라는 점에 있어서 본래 받을 공격을 그대로 피해버리거나

장갑 탱커가 방어력을 가지고 있더라도 극딜을 맞고 그대로 뻗는 상황이 있는 반면, 회피 탱커인 [아츠코]는 그런 극딜을 흘려서 온전히 무시할 수 있는 차별점을 보여주기는 합니다.

문제는 바로 그 '회피'라는 것 자체의 불안정성. 어디까지나 회피는 공격을 흘릴 수 있거나 피할 수 있는 [확률]입니다.

실제로 회피는 명중과 함께 상호작용되어 서로 카운터 격에 위치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적의 명중 수치에 따라 회피 수치의 실용성이 크게 달라질 수가 있고,

본래 맞아야하는 상황인데 이걸 안맞고 버티면서 게임을 승리하거나 안정적인 빌드를 짤 수 있는 반면,

안맞아야할 상황이거나 안맞길 바라는 공격이 운 나쁘게 맞아버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확률 싸움이 상당히 심할 정도로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 즉, 아무리 회피 수치를 극단적으로 크게 올리더라도 100% 회피 개념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언젠가는 뚫릴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 : 순간적인 극딜에 취약한 구조

앞서 언급했던 물몸과 회파라는 매개체 자체의 불안정성으로 인해 나타나는 단점.

공격을 잘 피하면 기대치 이상의 탱킹력을 보여주지만, 한 번의 공격 자체가 아츠코에게 치명적인 경우에는 강점이였던 회피 밸류가 줄어들고 그대로 직격으로 맞아버리는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극단적인 회피 수치를 자랑하는 것에 대한 패널티인 낮은 체력아군 회복 메커니즘 자체 또한 즉발이 아닌 지속 회복이기 때문에

분대 전체가 위협적인 공격을 그대로 받는 경우에는 [아츠코] 본인 뿐만 아니라 아군 전체가 순식간에 위험해질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6) 카운터 및 상성

[아츠코]특수장갑이기 때문에 신비 공격에 굉장히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높은 회피 수치를 기반으로 공격을 피하는 경우에는 상상 이상의 탱킹력을 자랑하지만, 그걸 상대하는 적의 명중 수치가 높은 경우에는 뚫려버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높은 명중률과 함께 투사체 관통형으로 극딜을 날리는 [하루나], 강력한 탱크 주포 공격과 함께 타겟팅으로 높은 피해를 날려버리는 [이로하]에게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ㅡ 아리스같은 경우에도 위협적이지만, 아리스 자체가 명중률이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높은 회피로 어떻게 무마가 가능은 합니다, 다만 확률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뚫린다는 점이 흠...

7) 기타 정보

[아츠코]의 메모리얼은 인연 랭크 5에서 잠금해제가 됩니다. 사용 총기는 [CZ 스콜피온 EVO 3]입니다.

아츠코는 현재 기준으로 별도 바리에이션 스킨 캐릭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른 스쿼드 학생들과 함께 이벤트 스토리에 출현을 한다면 아츠코도 함께 바리에이션 캐릭터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가면에 있어서 특이점이 있는데 해당 가면같은 경우에는 스토리 상으로 [아츠코]헤일로를 보호하는 방독면입니다.

체리노의 가짜 수염처럼 [아츠코] 또한 해당 방독면을 로비에서 On/Off 형태로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만 이쁜 외모를 가졌다보니 굳이 방독면을 끼울 이유는 없스니다. SD 쪽에 있어서는 여러모로 유저들에게는 한이 맺힌 상태.

* SD 모델링이 기본적으로 가면을 착용한 상태로 고정이 되어있기 때문에 SD 모델링에 있어서 방독면을 벗은 모습을 현재 기준으로는 볼 수가 없습니다.

그나마 바리에이션 스킨 캐릭터가 나오고 방독면을 온전하게 벗는 경우라면 기대할 수 있겠지만, 블루 아카이브 업데이트 속도를 보자면 엄청 나중에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밈에 있어서 굉장히 얼척없는 밈 하나를 가지고 있는데, 공식 만화에 있어서 본래 해당 컷에 입이 그려지지 않은 장면이 상단의 사진처럼 이빨이 완전 드러나는 활짝 웃는 미소를 합성한 짤이 [아츠코]의 가장 대표적인 밈입니다.

* 취지는 모르겠는데 그냥 어떤 유저가 심심풀이로 합성한걸 그대로 올리다가 유명해진 부분이라 보시면 됩니다.

이 때문에 보통 밈 관련 창작을 보면 대부분 이빨이 드러나는 미소와 관련된 소재거리로 나오는 경우가 많고

이런 밈 자체를 아예 다른 캐릭터에게 그대로 붙어벼리는....진짜 정신나간 개또라이같은 상황이 나오기도 합니다.

원래 전혀 연관이 없거나 어울리지 않았던 부분이 단순 합성으로 대박이 터져버린 상황.

스킬 육성에 있어서 [님루드 렌즈] [에테르]를 사용합니다. 에테르가 메인으로 사용되는 오파츠, 렌즈 쪽이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아츠코] '아리우스 분교' 소속 학생이기 때문에 해당 학교와 관련된 기술 노트와 전술 교육 BD를 사용합니다. 별도로 기본/강화/서브 스킬을 10레벨로 올리기 위해서는 [비의서]가 필요합니다.

[극단적으로 높은 회피 수치] + [자신을 중심으로 넓은 치유 장판 스킬]을 가진 탱커 학생입니다.

일반적인 탱커들과는 [본인과 아군을 회복시키는 스킬을 가진 탱커]라는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고,

이 EX스킬은 넓은 범위와 함께 아츠코 본인 중심으로 같이 움직이기 때문에 [아군들이 온전하게 회복을 받을 수 있는 구조]인만큼 [분대 생존력과 유지력 강화에 특화된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승리 포즈의 모습"

다만, 높은 회피 수치와 회복과 관련된 스킬들에 편중되었다라는 점 때문인지 아츠코의 체력/방어력이 낮게 잡힌 부분에 있어서 [탱커 치고는 물몸]을 가지고 있으며,

회피라는 매개체 자체가 확률 기반으로 발현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회피 수치는 극단적으로 높더라도 언젠가는 맞을 수 있는 불안정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단점들이 작용되기 때문에 상성이 취약한 순간의 높은 피해량에 굉장히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장기전에 특화되어있지만, 짧은 시간에 고화력 전투에 돌입되는 상황에서는 구조적으로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다음 블루 아카이브 포스트는 광범위 강력한 폭발 피해를 주는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소속 학생 [네코즈카 히비키]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