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니갈레 V4를 갈고 닦는 두카티【2023년의 업데이트는 2022년 모델의 오너에게도 유효!】

슈퍼스포츠는 진화를 이어가지 않으면 안된다 !!!!

https://young-machine.com/migliore/2022/07/20/346376/

リッタースーパースポーツが数年に一度フルモデルチェンジを繰り返した時代はとっくに終わり、いまはダウンサイジングやカーボンニュートラル化へ各メーカーがどのように対応していくかの過渡期。もちろんドゥカティも持続可能な未来のためのMotoEマシン

young-machine.com

리터 슈퍼 스포츠가 몇 년에 한 번 풀 모델 체인지를 반복했던 시대는 벌써 끝나, 지금은 다운사이징이나 탄소 중립화에 각 메이커가 어떻게 대응해 나가느냐의 과도기.물론 두카티도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모토이 머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파니갈레 V4 개발을 결코 늦추지 않는 게 두카티다.

톱 엔드인 리터 슈퍼 스포츠의 수요는 줄고 있지만….

일본 메이커가 큰 붐을 일으킨 리터 슈퍼 스포츠 붐.1998년에 등장한 야마하 YZF-R1이 불씨가 되어, 거기서 일본 국산 메이커의 개발전이 격화되고. 2003년부터는 이 카테고리가 WSB의 호몰로게이션 모델이 됐고 국산 1000cc도 적극적으로 참전을 시작했다.

2기통 두카티 vs 4기통 일본차와의 싸움이 이어지며 머신은 2~3년마다 풀 체인지. 그런 흐름이 2010년대 중반까지 이어져 전자제어 시스템도 격상됬다. 그 제어가 지금은 다양한 카테고리에 보급되고 있다. 이후 슈퍼스포츠 판매량이 진정됨과 동시에 개발 기간도 길어지면서 이제 국산 업체들은 개발의 손길을 늦추고 있다.

이런 가운데 현재도 탐욕스럽게 퍼포먼스를 추구하며 고객에게 피드백하는 것이 두카티의 파니갈레 V4다.

화려한 그래픽에 의존하지 않는 것이 두카티 디자인의 기본. 면을 단단히 만들어 그 존재를 뚜렷히 드러내고있다.

레이스에서 기른 기술을 즉시 시판 차량으로 피드백

두카티는 레이스에서 기른 기술을 바빠르게 시판차량에 도입하는 메이커다. 파니갈레 V4도 MotoGP머신인 데스모세디치에서 피드백하여, MotoGP머신 레플리카라 불리기에 어울리는 만듬세를 보인다.

파니갈레 V4는 2018년 데뷔. 슈퍼바이크가 2기통에서 4기통으로 변화된 충격은 전 세계를 들썩이게 했다. 그리고 등장이후 불과 2년 만인 2020년에는 섀시와 에어로다이내믹스 등이 변경되었으며, 2022년에는 에어로다이내믹스, 엔진, 섀시, 전자제어, 디멘션을 대폭 손봐왔다. 그리고 2023년에도 전자제어 업데이트를 반복하며 그 진화는 멈출 줄 모르고있다.

이제 메이커 기술의 집대성이라 할 수 있는 톱엔드의 리터 슈퍼 스포츠를 이 정도의 속도로 진화시키고 있는 것은 두카티뿐으로 그 의지는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로 현재 파니갈레 V4 시리즈의 최고봉인 V4 SP2는 1만3000rpm에서 215.5ps를 발휘한다.

차중은 194.5kg이다(사진은 모두 파니갈레 V4S).

MotoGP 머신의 편린을 보여주는 슈퍼 스포츠. 바로 파니갈레 V4 시리즈다.

지금 두카티가 생각하는 최고의 기술이 여기에 집결

2022년에 대폭적인 업데이트를 했기 때문에, 2023년은 큰 변경은 없지만, 전자제어의 버전 업을 실시했다. 이러한 변경에 바로 대응하는 두카티의 속도감은 매우 기분이 좋다.

●새로운 엔진 브레이크 컨트롤 (EBC) EVO2

3단계부터 선택할 수 있어 기어마다 다른 캘리브레이션을 도입. 리어 브레이크에 걸린 부하를 감지해 엔진 브레이크를 최적화했다. 브레이크 초기 단계에서 리어 휠에 부하가 걸려 있지 않을 경우 EBC EVO2는 엔진 브레이크의 효과를 줄여 코너 접근을 쉽도록 해준다. 또한 하드 브레이킹시에 있어서의 리어 휠의 잠김을 억제한다.

●새로운 두카티 퀵시프트 (DQS)

모든 스로틀 개도에서 기어 체인지를 원활하게 사용할수있다. 스로틀 반개 상황에서 기어 체인지를 할 경우 이전에는 연료 분사를 차단했으나 이번에는 점화 시기를 늦춤으로써 보다 부드러운 시프트를 실현했다.

●새로운 두카티 트랙션 컨트롤 (DTC)

DTC는 코너링 시 정확도를 높이고 라이드 바이 와이어는 라이더가 요구하는 토크와 실제 공급되는 토크와의 관계를 보다 이상적인 것으로 개선하고 있다.

서킷이 잘 어울리는 파니갈레 V4. 2023 모델도 레이스에서 쌓은 기술을 아낌없이 투입해 진화를 이뤄냈다! [사진탭으로 확대]

서킷에서의 랩 타임 계측용 대시보드. 모드는 레이스 A로, 리어 ABS는 끌 때. 타코미터는 5000rpm부터 표시하는 나눠진? 사양이지만 1103cc의 대배기량인데도 1만6000rpm까지 표시가 있는 것이 대단하다. 그리고 제어 개입 상태나 기어 포지션이 매우 명확한 것을 알 수 있다. [사진 탭으로 확대]

2023년 업데이트를 2022년 모델 오너에게도!

두카티의 이러한 전자제어계 업데이트는 이전 모델 오너도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그 자세는 훌륭하다고 생각한다.이번 업데이트는 2022년 모델 오너분도 받을 수 있으며 2022년 7월 말부터 두카티 정규 딜러 네트워크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작업이 가능하다.

파니갈레 V4 시리즈의 유일한 우려는 WSB의 호몰러게이션 모델인 V4R이 유로5 규제에 적합하지 않아 판매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WSB는 두카티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R&D의 장소이기 때문에, 이대로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새로운 퍼포먼스 업을 기대하며 속보를 기다리고 싶다 생각한다.

2023 모델의 도입 시기나 가격은, 발표되는 대로 전하겠다. [사진 탭으로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