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스냅] 230208 카드 밸런스 업데이트 (자부, 실버 서퍼 너프)
안녕하세요, 블로거 판금머리어깨입니다.
오늘은 230201 마블스냅 카드 밸런스 업데이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부(Zabu) 카드 너프 ▼
개발자 코멘트: 자부의 개별 카드 성능은 강했지만, 과하지는 않습니다. 1월 상위 카드 5장 안에도 들지 않았죠. 대개 문젯거리는 그쪽에 있는데도요. 자부의 우월한 성능은 클러스터 전체를 평가할 때만 명백해졌습니다. 표면화될 때까지 더 오래 걸리는 데이터기도 하죠. 1월 중순, 저희는 승률, 큐브 획득량, 사용 비율면에서 상위에 드는 자부 덱 3개를 발견했습니다. 그때 변화가 필요하다는 걸 느꼈으나, 다음 패치는 이미 확정된 상태였기에 지금까지 이른 것입니다.
자부의 비용 감소량을 2에서 1로 낮추면 잠재적인 에너지 감소량이 줄어 6턴까지 결정적인 파워를 감추거나 드라큘라를 위해 손패를 비우기가 어려워집니다. 저희 의도보다 강력했던 스파이더맨/업소빙맨 콤보도 불가능해지죠. 비용을 2로 낮춰 다양한 비용 4 카드를 중심으로 게임을 이어가는 템포를 되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자부 덱은 좀 달라지겠지만, 경쟁력은 여전히 강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에너지
3
2
파워
2
2
효과
지속: 비용이 4인 카드의 비용이 2 줄어듭니다. (최소 1)
지속: 비용이 4인 카드의 비용이 1 줄어듭니다. (최소 1)
개인적인 시선: 너프 후에도 4 코스트 카드를 좀 더 가볍게 쓸 수 있다는 점은 아직 매력적인 효과입니다. 기존에는 3턴에 자부를 내고 4턴에 4 코스트 2장, 5턴에 4코스트 2장, 6턴에 4코스트 3장을 내는게 가능했다면, 변경 후에는 2턴에 자부를 내고 3턴에 4 코스트 1장, 4턴에 4 코스트 1장, 5턴에 4 코스트 1장, 6턴에 4코스트 2장을 낼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자부를 사용하는 덱은 4 코스트 카드로 가득 넣어놔도 돌아간다고 하면, 변경 후에는 4 코스트 카드 비중을 줄여서 일부 콤보 연계용으로 사용될듯 합니다. 기존 자부의 강함이 드러나던 이유인 스파이더맨, 업소빙맨, 문걸, 다크호크, 웡, 슈리, 드라큘라 등 전체적으로 제약이 생겼고 그 화력 또한 감소한듯 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좋은 옵션은 맞고 기존 티어 덱 구성이 크게 변형될듯 합니다.
실버 서퍼(Silver surfer) 카드 너프 ▼
개발자 코멘트: 실버 서퍼의 변경 사항은 자부와 미묘하게 연관이 있습니다. 출시 이후 계속 상위 5개 덱의 상위 5개 카드에 들었지만, 플레이어들이 적응하고 나자 안정되고 큐브 획득량도 줄어들었죠… 자부가 나오기 전까지는요. 새비지 랜드 중, ‘세라 서퍼’는 이상한 영웅이자 종합적으로 가장 좋은 덱이었습니다. 그러나 필드 75% 이상을 상대로 우위를 차지했고, 따라서 자부를 하향하고 나면 사용률이 과하게 높아질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이번 변경 사항은 서퍼 덱 자체는 대부분 유지하면서도 그 위력을 낮추는 데 중점을 둡니다. 특히나 실버 서퍼 본인에게 파워를 추가했는데, 덕분에 플레이어는 새로운 방식으로 플레이할 수 있고, 저희는 이를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 대가로 멋진 미스터 네거티브 덱 몇 가지를 잃게 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에너지
3
3
파워
0
2
효과
출현: 내 다른 비용 3 카드에 +3 파워를 부여합니다.
출현: 내 다른 비용 3 카드에 +2 파워를 부여합니다.
개인적인 시선: 변경 전에는 파워가 없었지만 버프량이 출현 +3이였기 때문에 웡처럼 출현 효과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카드와 함께 했을 때 필드 파워가 크게 증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변경 후에는 파워가 소폭 부여되고 파워 버프량이 감소하여 누적되는 필드 파워가 감소하여 나름 밸런스가 잡힌듯 합니다. 또한 네거티브를 이용하여 0 코스트 3 파워 카드로 사용하던 네거티브 서퍼 덱이 이번 패치 사장되었습니다.
오늘은 230208 마블스냅 카드 밸런스 업데이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패스 구매 시 지급하던 카드들이 패스 종료 후 너프되어 여러 의견 나오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의견으로는 ‘앞으로의 너프가 무서워서 패스와 토큰을 통한 카드 구매가 무섭다’, ‘현금으로 구매한 아이템의 가치가 하락했고 이에 대한 보상이 필요했다’, ‘너무 오버 밸런스여서 패치가 필요하긴 했다’, ‘아직 너프해야 할 다른 카드들이 남아있다’ 등의 의견들이 있습니다. 추후 출시되는 카드들은 좀 더 신중하게 밸런싱하여 지속적인 너프 없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