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의 매출 1위 모바일 게임, [리니지M] 분석

안녕하세요!

☘️ 콘텐츠 리뷰어 모부기 입니다~! ☘️

시험이 다 끝났습니다 드디어..

행복해요

하지만, 남은 과제가 7개나 되네요..허허

매일 매일 하나씩 끝내고 있는데,

왜 일은 빨리 끝낼수록 많이 생기는 걸까요...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게임은!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

부동의 1위!

리니지M

※ 게임 분석글은 ※

pc방 점유율 순위, 모바일 마켓 순위

매출 순위 및 유지 기간 등을 고려하여

게임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분석해보고,

역기획를 시도해보며,

보완점 등을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 포스팅입니다.

추가적으로 스토리, 세계관 등 게임 플레이 요소를

분석해보기도 합니다.

리니지M

개발 : NC소프트

장르 : MMORPG

플랫폼 : 모바일

출시일 : 2017년 6월 21일

성과 분석

구글 플레이 스토어 무료 게임 최고 순위 20위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최고 순위 1위

앱스토어 무료 게임 최고 순위 5위

앱스토어 매출 최고 순위 1위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리뷰수 90,117개

총점 2.6점

평균 DAU 약 65,000명

평균 MAU 약 130,000명

사용자 고착도는 50%로 훌륭한 편입니다.

누적 매출 2조

ARP MAU 167,449원

대한민국 콘텐츠 지출 1위

출시 이후 12일 만에 누적 가입자는 700만 명을 돌파,

첫날 매출 107억 원, 출시 이후 2주 만에

누적 매출은 1000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한 달 매출은 2256억 원을,

역대 국내 모바일 게임 중 최고 수치인

일매출 130억이라는 신기록도 세웠으며,

이후 양대 스토어에서도 매출 1위를 달성했고,

일평균 100억 원 대의 매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리니지M은 출시 이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으며,

다양한 수상 경력도 쌓아가고 있습니다.

2018년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2018 구글플레이 베스트 게임' 부문에 선정되는 등,

많은 수의 유저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게임 분석

리니지M은 온라인 RPG 게임으로,

플레이어는 다양한 퀘스트와 몬스터와의 전투를 통해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레벨업을 하며 성장할 수 있습니다.

무기, 방어구, 악세사리 등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함으로써,

플레이어은 캐릭터를 더욱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PvP 모드도 존재하여 다른 플레이어와의 대결도 가능합니다.

스토리

리니지M의 스토리는 고대의 신화가 떠오르는 이야기를 기반으로,

조금 더 판타지적인 요소, 마법이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강력한 마법사인 '레이드'와 함께,

강력한 악당을 물리치고 세계를 구하는 모험을 떠납니다.

콘텐츠

캐릭터 생성과 발전

게임에서 캐릭터를 생성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캐릭터를 선택할 때, 기사, 요정, 마법사, 군주, 다크엘프

5가지의 직업과 그 이후 추가된 총사, 암흑기사, 투사, 신성검사, 광전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각 클래스는 다른 능력과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캐릭터는 레벨을 올리고, 장비를 획득하고, 스킬을 배우며,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 협력하며 발전하는 것이 리니지M의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장비와 아이템

리니지M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아이템을 획득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템은 캐릭터의 능력치를 향상시키고,

플레이어가 더 강력한 몬스터와 전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게임에서 획득한 아이템은 일부를 판매하거나 분해해서

새로운 아이템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전투 시스템

직업에 따라 전투 모션, 방법이 달라지며, 모바일 MMORPG답게

일정 시간동안 자동사냥이 가능합니다.

게임에서 전투는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며,

다른 플레이어와 협력하여 몬스터를 물리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유저들에게 쩔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스킬 시스템은 통해 캐릭터가 다양한 스킬을 배우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신 마법 인형 시스템

‘변신/마법인형’ 시스템이란, 리니지M에서는 ‘캐릭터 변신’이라는

자신의 캐릭터를 몬스터의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이는 유료 뽑기를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리니지M의 과금의 핵심 요소입니다.)

이용자가 이 능력을 써 몬스터로 변신을 하면

캐릭터의 능력이나 특징까지 몬스터의 모습이 되고,

전투에 큰 영향을 주는 강화 효과를 받습니다.

리니지M은 무료로 다운로드 및 플레이할 수 있지만,

게임 내에서 여러 유료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템은 게임에서 진행 속도를 높이거나,

캐릭터의 능력치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연출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보여주는 연출의 그래픽은

굉장히 훌륭하여, 플레이어들의 몰입도를 높여줍니다.

이러한 시스템과 콘텐츠를 통해 리니지M은 플레이어들에게

다양한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합니다.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캐릭터를 발전시키고, 다른 플레이어와 교류하며,

게임 세계를 탐험하는 등의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BM 분석

리니지M의 BM은 IAP 전략을 이용했습니다.

게임 내의 재화자체 그리고 패키지를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패키지를 이벤트 기간 한정 상품으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판매하는 재화는 다양한 곳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금 결제를 통해서 장비 구매, 패키지 및 보급 상품 구매가 가능하며,

결제를 통해 마일리지를 얻을 수 있는 마일리지 시스템도 존재합니다.

이를 이용해 상점에서 아이템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리니지 BM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프리미엄 유저

일반 유저들 간의 차별화 된 혜택을 통한 수익 창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 내에서 아이템 판매와 프리미엄 구매 등은

유저들이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수적인 아이템이나 서비스를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합니다.

리니지의 핵심 과금 요소는 역시 ‘변신/마법인형’ 시스템 입니다.

이 능력은 사실상 돈을 지불해 ‘확률형’ 카드를 뽑아야만 가질 수 있습니다.

카드는 ‘고급’, ‘희귀’, ‘영웅’, ‘전설’, ‘신화’로 등급이 나뉘어져 있으며,

여러 변신 능력을 소유할 수 있는 ‘컬렉션’이라는 것이

존재해 리니지의 주요 과금 요소로 평가받습니다.

변신 뽑기 성공 확률은 고급 등급에선 3~5%이지만,

희귀 등급은 0.1~0.03%, 영웅 등급은 0.02~0.01%,

전설 등급은 0.0005~0.0003%까지 낮아집니다.

과도한 현금 결제를 유도한 시스템이라는 비판을 받고있지만,

프리미엄 유저와 일반 유저의 혜택을 명확하게 가르고,

이를 통해서 PVP 시스템 및 혈맹 시스템을 유지하는

리니지만의 비지니스 모델로써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전작들의 특징을 계승하고, 유저층을 유지하는 만큼

리니지만의 BM구조를 선택했습니다.

사용자 분석

리니지M의 사용자 대부분은 30대와 40대 남성이며,

이들의 가장 높은 사용시간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리니지M의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다른 앱에는

유튜브, , 페이스북, 밴드,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와 같은 SNS플렛폼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이후로는 쇼핑, 배달, 인터넷방송, 음악 어플

중복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사실 이는 대한민국 국민이 대부분 이용하는 앱들이기에,

이러한 앱들을 사용한다는 점이 큰 의미를 주지는 않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일일 평균 사용 시간은 1인당 약 600분, 10시간이며,

한달 평균 사용 시간은 7600분, 126.6시간 입니다.

모바일 게임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굉장히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유저가 꾸준한 플레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리니지M의 사용자들은 평균적으로 11개월 동안 게임을 즐긴 뒤

이탈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한, 연령층이 높을 수록 앱 사용 기간이 가장 긴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추가적으로,

카카오게임즈의 아키에이지 워의 등장으로,

NC소프트의 리니지2M의 많은 이용자가 떠날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이는 실제로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아키에이지 워 출시 전후로 리니지2M의 사용자 수, 거래액에 큰 변화가 없었으며,

두 게임의 교차 사용자도 5,272명에 불과한 것으로 보아,

둘의 상관관계는 크게 없었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리니지M은 대규모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게임 출시 전부터 다양한 광고를 통해 유저들의 관심을 끌고,

출시 후에도 광고와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많은 유저들이 게임에 접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명한 게임 스트리머, BJ와의 협업 등을 통해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러한 마케팅 캠페인은 게임의 인지도를 높이고,

신규 유저들의 유입을 촉진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결론

리니지M는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게임이라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금을 통한 플레이어들 간의 서열구조,

그리고 주요 사용자층의 취향에 맞는 게임의 디자인 등

리니지M의 플레이 요소들이 유저들의 사랑을 받았던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하지만, 유료 아이템과 관련해서

리니지M이 해결해야하는 문제들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경마, 카지노, 로또 등의 실제 도박보다

더 극악한 확률을 보여주기도 하고,

이를 얻기위해 수십억씩 사용하게끔 플레이어들을 유도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위에서 말씀드린 '카드'를 뽑기 위해서,

전설 등급 카드를 얻기 위해선 최대 6000만원을 지불해야 하고,

전설 등급 카드 2개를 합성해야 만들 수 있는

신화 카드는 최소 3억원을 투자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이로인해서, 게임의 평가는 굉장히 낮은 수준입니다.

높은 매출에도 불구하고, 정작 플레이어들은 게임을 하면서

불쾌감을 느낀다는 의견이 대다수였습니다.

또한, 게임의 진행 속도가 느리기에

특히 젊은 세대에게 게임 플레이에 있어 피로감, 지루함을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해나아가며,

리니지만의 장점을 잃지 않는다면,

앞으로의 신작 그리고 리니지M이 더욱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는 게임이 될 것 같습니다.

후기

이번 분석글을 작성하면서, 리니지를 처음 플레이 해봤는데,

게임 플레이 화면이 정말 취향이 아니었어요..

기존 플레이어들에게는 익숙한 방식이나,

저처럼 신규 유저에게는 많이 낯설더라구요,,,

그리고, 이번 리니지를 조사하면서

정말 정보의 바다에 빠진 기분..

너무 많은 정보가 있어서

이를 정리하고 선별하는 과정이 너무 오래걸렸어요

그래도 막상 다 쓰고나니 뿌듯하네요.

+ 오늘 할 일이 진짜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많아서 그만두고싶었지만,

이렇게 또 하루를 해냈습니다 ㅎㅎ

아쉽게도,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들 재미있게 보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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