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소식! ] 12.5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 / 패치 하이라이트 / 특성의 고서 / 마법공학 증강 / 버그 수정 / 게임블로그 아카이브!
안녕하세요. " 게임블로그 아카이브 " 입니다.
오늘은 12.5 전략적 팀 전투 패치노트를 가지고 왔습니다.
3월 2일 기준으로 현재 패치 진행 중이며 , 좀더 추가 사항이 나올경우 수정해 드리겠습니다!
기사가 아니라 전사라고요? 상관 없습니다. 12.5 패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번 패치는 평소처럼 2주 동안 진행되는 대신 자그마치 4주나 진행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2.5 패치는 평소보다 훨씬 더 다양한 변경사항이 적용되는 패치이지만 많은 주요 밸런스 변경사항은 지난주의 12.4 추가 패치를 통해 미리 적용되었습니다. 마법공학, 혁신가 및 기타 강력한 유닛 하향 등 자세한 내용은 추가 패치에서 확인해 주세요. 물론, 이번 패치에서도 밸런스 조정, 증강 업데이트 그리고 아래에 자세히 설명된 변경사항이 적용되어 네온의 밤에 전략적 다양성을 더합니다!
패치 하이라이트
패치 기간이 두 배로 늘어난 이유
12.5 패치는 라이엇 게임즈의 모두가 소통하고, 회상하고, 회사 차원에서 목표를 세우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평소와 같은 2주 대신 4주 동안 진행됩니다. 전략적 팀 전투 패치를 기준으로 4주는 정말 긴 시간이지만 12.5 패치 메타를 가능한 한 긍정적이고 안정적인 메타로 만들기 위한 계획을 준비했습니다.
고품질의 12.5 패치를 준비하기 위한 계획은 여기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패치의 목표와 패치 준비 과정 중 주의할 내용 그리고 이미 적용된 내용을 볼 수 있죠.
대규모 변경사항
12.5 패치 기간만큼 긴 패치입니다. 패치 기간에 관한 내용은 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성의 고서
맞춤형 상징이 등장하는 빈도를 낮추기 위해 특성의 고서 강화 구간을 약간 조정했습니다. 이 변경사항은 요들, 쌍발총 및 강화술사를 통해 게임 초반에 특성 5개를 활성화하여 원하는 상징을 획득하는 전략을 제한하는 동시에 특성의 고서를 전체적으로 하향할 것입니다.
맞춤형 상징 아이템 없음: 활성화된 특성 0~4개 ⇒ 0~5개
맞춤형 상징 아이템 1개: 활성화된 특성 5~6개 ⇒ 6~7개
맞춤형 상징 아이템 2개: 활성화된 특성 7~8개 ⇒ 8~9개
맞춤형 상징 아이템 3개: 활성화된 특성 9~10개 ⇒ 10~11개
맞춤형 상징 아이템 4개: 활성화된 특성 11개 이상 ⇒ 12개 이상
마법공학 증강
많은 전투형 증강이 하향된다는 것은 그다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플레이어가 처음에 전투형 증강을 선택한 뒤 두 번째 전투형 증강까지 선택하면 상위 4위 이내로 게임을 마무리할 확률이 굉장히 높기 때문이죠.
일부 재미있지만 위력이 부족한 증강도 약간 상향되었습니다. 꼬마 거인이 더 듬직한 모습을 보여줄 것이며 숲의 장신구로 생성된 유닛이 나뭇가지로 만든 것처럼 느껴지지 않을 것이죠.
마지막으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증강 중 하나인 하이파이브가 새로운 모습을 선보입니다. PBE 서버의 하이파이브를 기억하실 수도 있지만 해당 버전은 위력이 너무 약한 나머지 네온의 밤이 출시되기 직전에 증강 목록에서 삭제했습니다. 이제 프리즘 증강인 하이파이브를 5단계 3성 챔피언을 노리는 플레이어가 위험을 감수하고 선택할만한 증강으로 재구성했습니다!
전투 마법사 I / II / III 추가 주문력: 30/45/60 ⇒ 25/35/50
화학공학 단합: 실버 ⇒ 골드
뇌진탕 펀치: 실버 ⇒ 골드
뇌진탕 펀치 재사용 대기시간: 7초 ⇒ 6초
사이버네틱 이식술 III 체력: 450 ⇒ 350
분해기 I / II / III 피해량: 2/3/4% ⇒ 1.5/2.5/4%
고전압 I / II / III 피해량: 90/135/180 ⇒ 60/100/160
사시사철 4단계 챔피언 수: 3 ⇒ 4
예견 II, 황금 용의 알 및 찬란한 유물 아이템, 겨울바람 (찬란한 서풍) 추방 지속시간: 10초 ⇒ 8초
황금 용의 알 및 찬란한 유물 아이템, 태양빛 망토 (찬란한 태양불꽃 망토), 최대 체력 비례 불태우기 피해량: 30초에 걸쳐 최대 체력의 120% ⇒ 30초에 걸쳐 최대 체력의 90%
루덴의 메아리 I / II / III 스킬 피해량: 135/200/275 ⇒ 100/150/200
신규 하이파이브 (프리즘): 무작위 5단계 챔피언 5명 획득
하이파이브 (프리즘) 증강은 세 번째 증강으로만 등장합니다.
휴대용 대장간 무기고 아이템, 존야의 역설 주문력: 45 ⇒ 50
휴대용 대장간 무기고 아이템, 존야의 역설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35 ⇒ 50
휴대용 대장간 무기고 아이템, 존야의 역설 무적 지속시간: 2.5초 ⇒ 3초
재생의 바람 III이 삭제되었습니다.
꼬마 거인 전략가 체력 증가: 35 ⇒ 40
숲의 장신구 분신 체력: 250 ⇒ 300
특성
억지로 경호대 조합을 사용하면 모든 게임이 힘들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이 변경사항이 적용되면... 역시 경호대만 선택하는 것은 좋은 전략이 아닙니다. 무엇이든 자연스러운 것이 좋은 법이죠.
잔나와 타릭이 전략적 팀 전투에서 사라진 이후, 강화된 회복 및 보호막으로 팀을 지원하는 특성에 문제를 일으키던 압도적인 회복량이 어느 정도 완화되었습니다.
이번 마법공학 드래곤 업데이트는 무한의 대검을 보유한 챔피언과 마법공학 드래곤의 눈에 띄지 않지만 강력한 상호작용을 제거합니다. 마법공학 드래곤의 스킬로 무한의 대검 치명타 피해량이 너무 많이 증가하기 때문이죠. 무한의 대검을 사용하지 않는 챔피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방향으로 스킬을 업데이트하여 이 강력한 상호작용을 제거했습니다.
경호대 시작 시 보호막 흡수량: 150/350/700/1,200 ⇒ 200/400/800/2,000
화학공학 피해 감소량: 20% ⇒ 15%
강화술사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흡수량: 25/40/60/100% ⇒ 25/45/70/100%
강화술사 마법 저항력: 20/35/50/75 ⇒ 25/45/70/100
집행자 기절 지속시간: 4초 ⇒ 3초
혁신가 마법공학 드래곤 조정: 이제 용의 포효가 치명타 확률을 75%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대신 포효의 효과를 받은 모든 유닛의 공격에 치명타가 발동합니다. (스킬은 보석 건틀릿/보석 연꽃을 보유해야 치명타 발동)
혁신가 마법공학 드래곤 전기 포효 치명타 피해량 증가: 10% ⇒ 25%
혁신가 마법공학 드래곤 전기 피해량: 500 ⇒ 600
유닛: 1단계
연미복 특성은 화끈함이 부족합니다. 다행히 브랜드가 도착했군요!
게임에서 평균 6명의 플레이어가 자르반 4세를 팀에 추가하므로 챔피언 이름을 자르반 6세로 변경하는 것도 고려했지만 단순히 게임 초반의 위력을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마법공학 특성의 강력한 효과를 함께 누리는 녹턴이 함께 하향된다는 것도 어쩌면 당연한 일이죠.
브랜드 불태우기 기본 피해량: 120/160/210 ⇒ 135/175/235
브랜드 불태우기 추가 피해량: 150/225/300 ⇒ 165/225/300
자르반 4세 공격 속도: 0.65 ⇒ 0.6
자르반 4세 마나 조정: 60/100 ⇒ 50/100
녹턴 말할 수 없는 공포 기절 지속시간: 2/2.5/3.5초 ⇒ 2/2.5/3초
녹턴 말할 수 없는 공포 피해량: 200/300/400 ⇒ 190/300/450
이제 녹턴의 말할 수 없는 공포 피해량이 주문력에 비례해 정상적으로 증가합니다.
트위치 관통 화살 공격력 계수: 125/135/150% ⇒ 125/130/140%
트위치 관통 화살 기본 피해량: 25/50/75 ⇒ 30/50/70
유닛: 2단계
렉사이는 평범한 난동꾼 챔피언이 아닙니다. 처치할 수 없을 정도의 능력치를 빠른 속도로 자주 확보할 수 있고, 상대의 방어 아이템과 특성을 무력화할 수 있으며 탱커 대항, 탱커 그리고 딜러 챔피언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죠. 렉사이를 업데이트하여 자체 회복 스킬을 통해 팀에게 시간을 벌어주는 탱커 유닛의 역할만 수행하게 했습니다. 꼭 필요한 경우 피바라기까지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애쉬 일제 사격 화살 개수: 6/7/8 ⇒ 8/8/8
애쉬 일제 사격 사거리: 공격 사거리 ⇒ 공격 사거리 + 1칸
업데이트 렉사이 성난 이빨 기본 피해량: 이제 피해량이 주문력에 비례해 증가하지 않습니다.
렉사이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40 ⇒ 45
렉사이 저항력 강탈 (삭제): 10% ⇒ 0%
렉사이 회복량: 150/250/400 (주문력에 비례해 증가하지 않음) ⇒ 150/200/350 (주문력에 비례해 증가)
렉사이 신규: 렉사이가 이미 깨문 대상에게 성난 이빨을 다시 사용하면 체력을 250/350/500 (주문력에 비례해 증가) 회복합니다.
유닛: 3단계
전투에 뛰어든 루시안은 공격 사거리가 짧아 가까이에서 적을 상대해야 하죠. 후방에서 적을 저격하는 미스 포츈과 루시안이 똑같은 방어 능력치를 가지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피해량을 추측할 때는 루시안이 두 번 공격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말자하는 일부 증강과 (7) 돌연변이 특성의 최고 수혜자 중 하나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말자하를 하향하지만 비전 마법사 특성이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는다면 추가로 조정하겠습니다.
에코 마나 조정: 80/120 ⇒ 60/120
나르: 메가 나르의 돌덩이 사거리가 1칸 증가합니다.
루시안 끈질긴 추격 피해량: 175/275/300 ⇒ 185/295/315
루시안 체력: 650 ⇒ 700
루시안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25 ⇒ 30
말자하 재앙의 환상 피해량: 625/875/1,050 ⇒ 600/825/950
모르가나 영혼의 족쇄 보호막 흡수량: 425/550/750 ⇒ 500/600/750
유닛: 4단계
아래의 아리 변경사항을 통해 아리의 푸른 파수꾼 의존도를 낮추고 두 번째 여신의 눈물을 획득하지 못한 게임에서 쇼진의 창을 장착해 3번 공격할 때마다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물론 푸른 파수꾼이 아리에게 조금 더 최적화된 아이템인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정말 추천하고 싶지 않은 원거리 딜러 아리를 사용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말이죠. 또한, 구슬의 각도를 조정하여 아리가 전투 초반에 주 공격 대상에게 더 많은 구슬을 적중시킬 수 있게 만들고 후반에는 모든 적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드레이븐은 약점이 너무 많습니다. 드레이븐이 도끼 2개를 준비한 이유죠!
바이가 유명 TV 프로그램의 스타라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명성에 걸맞은 별 등급을 보여주어야겠죠!
아리 마나 조정: 0/50 ⇒ 30/50
아리 구슬별 각도: 20 ⇒ 10
알리스타 분쇄 피해량: 200/350/1,200 ⇒ 150/250/1,000
브라움 금고 부수기 기절 지속시간: 1.75/2.25/8초 ⇒ 2/2.75/8초
드레이븐 공격 사거리: 3 ⇒ 4
드레이븐 신규: 이제 드레이븐의 고유 방어구 관통력이 25% 증가합니다.
드레이븐 VIP 추가 효과 방어구 관통력: 50% ⇒ 25%
바이 필트오버 분쇄 건틀릿 피해량: 150/225/450 ⇒ 125/200/450
바이 필트오버 분쇄 건틀릿 세 번째 사용 피해량: 300/400/900 ⇒ 250/350/900
유닛: 5단계
이제 탐 켄치가 거신에게 집어삼키기를 사용해도 이전보다는 슬픔이 덜할 것입니다. 켄치씨 그건 먹는 게 아니에요!
군중 제어 효과 면역 대상 탐 켄치 집어삼키기 피해량: 35% ⇒ 50%
갈리오 거신출현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5% ⇒ 6%
제리 공격력: 80 ⇒ 85
아이템
암살자의 공격에 완벽하게 대응하는 아이템의 위력을 하향했습니다. 전략적 팀 전투에서 특정 전략을 완벽하게 억제할 수 있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세운 전략이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상황은 재미가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덤불 조끼의 능력치를 하향하기만 하면 아이템이 너무 약해질 수 있으므로 반격 효과를 강화했습니다.
덤불 조끼 치명타 추가 피해 감소량: 100% ⇒ 75%
덤불 조끼 반격 피해량: 60/80/120 ⇒ 75/100/150
소규모 변경사항
게임 초반에 (5) 용병을 획득할 확률만큼 작은 변경사항입니다.
마법공학 증강
신속한 정의는 PBE 테스트 서버에서 공격 속도를 제공하는 증강이었으나 지금은 고정 피해를 제공합니다. 증강의 이름을 더 적절하게 변경하여 진정한 정의는 서두르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합니다.
보물창고 III가 이미 첫 번째나 두 번째 증강으로만 등장하므로 나머지 보물창고에도 똑같은 규칙을 적용했습니다.
이제 팀에 저격수가 둘 이상 포함되어 있으면 전투 마법사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지배는 지난 전투에서 승리했을 때에만 등장합니다. ⇒ 지배는 2연승 이상을 달성할 때에만 등장합니다.
문제가 두 배 I / II / III 추가 공격력, 주문력,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40/50/65 ⇒ 35/45/60
황금 용의 알 및 찬란한 유물 아이템, 집단 충격기 (찬란한 이온 충격기) 피해량: 최대 마나의 300% ⇒ 최대 마나의 275%
황금 용의 알 및 찬란한 유물 아이템, 새벽의 서광 (찬란한 밤의 끝자락) 두 번째 은신 효과 발동 체력: 25% ⇒ 30%
황금빛 선물은 두 번째 증강으로만 등장합니다.
이제 팀에 다음 유닛이 포함되어 있으면 나이프의 날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비전 마법사 2명, 학자 2명, 저격수 2명, 강화술사 2명
휴대용 대장간 무기고 아이템, 황금 징수의 총 골드 등장 확률: 50% ⇒ 60%
신속한 정의의 이름이 진정한 정의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보물창고 I 및 보물창고 II가 첫 번째 증강으로만 등장합니다.
이제 팀에 3단계 챔피언이 둘 이상 포함되어 있을 때에만 3에 깃든 힘이 등장합니다.
특성
쌍발총은 더 좋은 총알을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5) 쌍발총을 사용할 때에는 더욱 절실하죠. 잠깐, 5명이면 쌍발총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요?
쌍발총 추가 공격력: 10/25/40/60 ⇒ 10/25/45/80
유닛: 2단계
코르키 발사.
코르키 폭격 피해량: 200/260/333 ⇒ 220/275/350
룰루 급성장 추가 체력: 325/350/375 ⇒ 350/370/390
유닛: 3단계
트린다미어 회전 베기 기본 피해량: 60/90/150 ⇒ 50/75/100
유닛: 4단계
카직스의 오랜 스킬 이름을 외형에 맞춰 변경할 시간입니다
진 커튼 콜 공격력 계수: 150/200/300% ⇒ 175/200/300%
카직스 사막의 습격 스킬 이름이 공허의 습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유닛: 5단계
넌 완벽해.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5씩만 더 높으면 말이지.
징크스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40 ⇒ 45
아이템
밤의 끝자락 은신 효과 발동 체력: 50% ⇒ 60%
스태틱의 단검 번개 피해량: 70 ⇒ 60
버그 수정
초고속 모드의 사라진 아이템: 플레이어가 PvE 라운드에서 최소 아이템 개수보다 적은 수의 아이템을 획득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3에 깃든 힘 II와 3에 깃든 힘 III를 동시에 사용할 때 시작 마나가 정상적으로 증가합니다.
이제 대격변 생성기가 다른 전리품 증강처럼 자석 제거기를 결투장 좌측 상단에 생성합니다.
유일무이: 하나의 등급만 존재하는 대천사의 포옹 II의 이름이 대천사의 포옹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찬란한 밴시의 발톱 툴팁에 밴시의 발톱과 마찬가지로 최대 600 피해를 흡수한다고 표시됩니다.
탐 켄치가 실코의 불안정한 혼합물이 적용된 유닛을 집어삼키지 않고도 집어삼켰을 때와 동일한 피해를 입힐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밤의 여명: 이제 집행자가 찬란한 수은을 보유한 유닛이나 찬란한 서풍에 적중된 유닛을 기절시키지 않습니다.
테마가 버그: 돌연변이 상징을 장착한 워윅이 의도했던 것보다 높은 피해를 입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플레이어가 (3) 요들과 (6) 요들을 빠르게 변경하면 요들의 마나 소모량이 즉시 업데이트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탐 켄치가 밤의 끝자락으로 스킬에서 벗어난 적을 기절시키거나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초가스를 처음 결투장에 배치했을 때 거신 추가 체력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실코가 탐 켄치가 집어삼킨 유닛에게 불안정한 혼합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유닛을 처음 결투장에 배치하면 루덴의 에코가 피해를 입히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다른 태생을 선택하면 마법공학, 연미복 또는 타격대 특성 관련 증강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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