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탐구 2, UI 속 컨텐츠 공부: 페이몬 아이콘
일주일동안 플레이하면서 플레이루프도를 좀 더 업그레이드 하려고 했는데
아직 레벨이 낮아서 직접 해보지 못한 컨텐츠들이 많다.
결국 일주일 플레이론 이해가 부족해 좀 더 경험을 쌓고 다시 만들어보려구
그래서 오늘부턴 내가 비교적 학습이 잘 되어 있는 상태인 원신 UI 속 컨텐츠 공부를 시작할 예정이다
첫 시작은 페이몬 아이콘
게임 시작하면 보이는 화면 가장자리에 여러 아이콘들이 있는데
저기 좌측 상단 끝에 보면
이 아이콘이 보인다
뭐라 불러야 할 지 모를 카테고리였는데 '페이몬 아이콘'이라고 한다
페이몬을 불러낼 수 있다고 하는데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페이몬 불러내서 얘기하는 목적이 아니라
이렇게 내 닉넴부터 모험등급, 월드레벨, UID 등 정보 확인 및 설정이 가능하고
(혹시 저랑 친구 하고 싶은 분들은 UID 884045896 복사하심 됩니당)
상점부터 시작해서~
~설문조사까지
게임 하면서 필요한 사항을 체크할 수 있는 목록들이다
맨 처음에 배치되어 있는 '상점'
첫 번째, '추천 상품'
사실 상점은 여태 한 번도 들어가본 적 없다
저 300으로 표시되어 있는 다이아 아이콘도 지금 처음 봄
AFK아레나였나
무과금러도 무료 아이템 얻을 수 있게 바로 상점으로 연결시켜서,
과금 안해도 상점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 수 있게 -> 거부감 없도록+상점 내 상품도 자연스레 살펴보도록 만들었다던데
원신도 본받으면 돈을 더 잘 벌듯 싶다
두 번째, '코스튬'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8종의 캐릭터 코스튬을 구매할 수 있고,
우측 상단에 0 상태인 다이아를 클릭해보면 '창세의 결정' 이라는 이름의 희귀화폐라고 한다
(맨 밑의 '결정 구매'에서 확인 가능한데 사실 '현실 돈'이다)
세 번째, '패키지 상점'
맨 처음 화면의 추천 상품인 '공월 축복' 패키지를 포함한 4종의 패키지 세트가 있다
확인해보면 사실 그냥 게임 하면서 충분히 얻을 수 있는 아이템들이라, 성격 급한 사람들이 살 법한 내용들
네 번째, '더스트 라이트 교환'
이건 현금 아닌 '스타라이트' 혹은 '스타더스트'를 통해 각종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는 곳으로
스타라이트가 34개면 캐릭터도 얻을 수 있다
난 스타라이트가 2개 뿐이라 아무것도 교환 못한다..
스타더스트는 교환 가능한 아이템의 가치가 좀 더 낮다
그래도 5성 캐릭 뽑을 때 필요한 뒤얽힌 인연이 교환 가능하다는 걸 지금 확인해서
원석 그지인 나는 나중에 한 번 교환해보려구
그리고 원석, 이 친구로는 뒤얽힌 인연/만남의 인연만 살 수 있다
앞서 말했다시피 뒤얽힌 인연은 5성 캐릭 뽑을 때 필요한 아이템이고, 만남의 인연은 4성 캐릭 뽑을 때 필요하다
화면에 보이듯 현재 원석이 1308개라 10번 한꺼번에 뽑기 위해선 300개가 더 필요한 상황 흑
다섯 번째, '결정구매'
다이아 아이콘이 0이었던 이유, 현질을 안 했기 때문이었다
창세의 결정=현질 이라보시면 된다
파티 설정
다른 사람이랑 하는 거 아니고, 내 캐릭터 구성을 짜는 곳이다
이렇게 다르게 짠 파티2 라는 이름의 파티 설정도 할 수 있음
1개의 파티 당 4명 제한으로, 최대 10개의 파티 구성 조합이 가능하다
새 조합 만들 때 저 플러스 버튼을 각각 눌러 각 캐릭터 스펙 확인하며 골라도 되지만
우측 하단의 '빠른 편성' 버튼을 누르고
캐릭터 선택을 다다다다 하면
빨리 만들 수 있다
그럼 이렇게 짠,
행추, 미카, 바바라, 노엘 파티원으로 구성된 상태로 퀘스트 진행 가능
친구
말그대로 내 UID 혹은 상대 UID를 추가해서 맺은 친구들 관리하는(?) 카테고리다
근데 월드 레벨 Lv.5 달성 후 가입 가능은 아직 뭘 말하는 건지 모르겠다
왜냐면 말풍선 아이콘 누르면 그냥 슨배림이랑 대화 할 수 있거든
뭘 가입할 수 있다는 거지?
그리고 내 UID를 어딘가 뿌리거나 다인모드에서 만난 사람이 죽이 잘 맞으면
여기로 친구 신청이 들어오고 이 때 친구를 받을 수도 거절할 수도 있다
요즘 휑하네,,
친구 뿐 아니라 최근에 다인모드를 같이 한 사람들의 접속 상태를 확인할 수도 있다
친구랑 대화하다가 끊기는 기분이 들면 얘가 바빠서 접속 자체를 못하는 건지, 나랑 얘기하기 싫어서 접속은 했는데 안하는 건지 알 수 있다(?)
'업적'
여러가지 업적이 있다,,
한 카테고리도 100% 달성해본 적이 없어서 보상이 뭔지 나는 모른다
다만 업적 목록이 길어서 꼼꼼히 확인해놓지 않으면
계속 이 빨간 아이콘이 떠서 거슬린다는 것만 안다,,
'도감'
장비도감부터 시작해서
생물지, 튜토리얼, 지리지, 서적, 여행일지, 물산지 등등 7가지 구성의 도감 모음이다
나중에 '캐릭터 도감'은 왜인지 따로 있음
먼저, 장비도감(무기/성유물)
무기는 스펙이 아니라 각 무기의 스토리 위주로 설명한다
성유물은 왜인지 스펙도 같이 설명
통일성 있게 갔으면 좋겠다
스펙만 보려면 사실 아래에 설명할 '캐릭터'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다 나오거등
두 번째, 생물지(적과 마물/야생동물)
적과 마물은 마주치는 몬스터들이다
우측 상단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렇게 몬스터 설명이 나온다
스펙은 안나오는데, 이게 내가 레벨이 올라가면 주위 몬스터들 레벨도 같이 올라간다고 하더라구
그래서 따로 계산 가능하게끔 스펙을 정리할 순 없는 거 같다
첫 모험등급 깨는 비경할 때 나를 괴롭히던 무상의 뇌전..
생명체가 맞다고 한다
그리고 야생동물란에서도 돋보기 아이콘 클릭하면
설명이 나오고
사냥할 수 없는 애들도 그냥 같은 카테고리에 묶여 있다
강아지 고양이 같은 경우엔 보통 마을 안에 있는 NPC 개념이라
공격해도 짖기만 할 뿐 타격을 입지 않는다
왜 다람쥐와 단 둘이 한 방에 두면 안될까?
한 번 해보고 싶게..
세 번째, 튜토리얼
어떻게하면 게임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지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원소 관련해서 공부할 수도 있고
이런 방패막 있는 몬스터는 어떻게 하면 뚫을 수 있는지,
시스템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도 알 수 있다
기타 등등 다양한 팁 모음집인 튜토리얼
네 번째, 지리지
모험하다보면 보라색으로 스팟이 뜰 때가 있는데 그거 클릭하면 해당 풍경이 찍힌다
사실 비 올 때 찍어도 맑은 날씨의 풍경을 주는 지라
내 상황을 찍는다기보단 공간 디자인한 개발자들의 자랑같다
딱히 보상도 없거등
다섯 번째, 여행일지(마신임무/전설임무)
게임의 주요 전투 모험인 두 가지 임무를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기록으로 남겨둔 곳이다
이런 식으로 마신임무/전설임무 다
대화한 내용과 이동한 경로까지 모두 있다,,(굳이?)
여섯 번째, 서적
음 심심하면 읽어보셔라
일곱번째, 물산지(티바트 물산/음식과 포션/전리품/간편 아이템)
보시다시피 다 아이템이 가진 이야기 위주 설명
그러나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건 스펙이나 사용방법 아니겠는가,
도감은 개인적으로 튜토리얼 외엔 유저들이 관심있어 할만한 내용이 없어 보인다
그래서인지 새로운 경험을 하면 튜토리얼 아이콘이 갑자기 화면에 생기며 빨간 느낌표 아이콘과 함께 확인 독촉을 한다
'캐릭터 도감'
'도감'이랑 '캐릭터' 중간 수준의 설명 카테고리 같다
음.. 설명이 빈약해
도감까진 그렇다 해도 이 '캐릭터 도감'은 정말 필요없어 보인다
'캐릭터'
캐릭터 도감에 나오는 설명까지 추가해서 보여주는 카테고리
사실 이 페이지에서 무기, 성유물 등 아이템 정보(스펙 위주) 확인이 다 가능해서
'캐릭터' 카테고리가 '도감'이나 '캐릭터 도감' 카테고리를 다 포함하는 개념이라 보면 된다
'배낭'
'캐릭터'에 이어 각종 아이템 정보 확인에 필수적인 카테고리인 '배낭'
무기/성유물/육성 아이템/음식/재료/간편아이템/임무/귀중한 물품/장식 등 9가지 소카테고리가 있다
각각 아이템 별 필요 설명이 아주 잘 되어 있음
'장식' 소 카테고리 저건 아마 펑할머니 주전자? 그 퀘스틀 깨야 얻을 수 있는 거 같다
그리고 아직 그럴 일은 없는데 배낭이 꽉차면 버릴 수도 있다
사실 같은 무기 많으면 저 보라색 정제용 하급 광물 얻으려고 버려본 적 있음
실상 버리는 게 아니라 교환인거지? 저 광물들도 '무기' 소 카테고리에 들어가는 아이템이거든
'임무'
원신의 메인 전투 모험 모음집
마신임무/전설임무/일일임무/월드임무 4가지가 있다
전설 임무는 얼마 전에 열렸고 내가 얼른 일일임무를 해서 열쇠를 얻어야 뭔가 진행될 듯 하다
'맵'
일지 쓸 때 맨 마지막에 개척한 곳들 이라며 자랑하던 이미지
신상을 포함한 워프포인트와 지맥, 비경 등 이슈 있는 퀘스트 등이 표시되어 있음
특정 아이템을 구하려면
원신 지도 공략, 티바트 월드맵, 위치, 퀘스트, 이벤트 정보 등을 게임 속 지도를 기반으로 정보 제공.
genshin.gamedot.org
원신맵스를 통해 얻을 수 있다
게임 내 있는 서비스가 아니라 아쉬운 게 있다
그리고 개방된 맵 어디든 클릭하면 '맵 핀' 창이 뜨는데
음식, 광부, 낚시 등등 다양한 아이콘이 있다
특정 지역에서 필요한 음식이나 광석이 있으면 저렇게 표시해두면 나만의 커스텀 지도가 된다
난 개인적으로 설정된 목적지가 너무 높은 절벽 위에 있을 경우,
돌아가는 지점을 찾을 때 종종 쓴다
'이벤트'
각종 이벤트 참여할 수 있는 곳!
난 못 푼 임무나 퀘가 많아서 이벤트 제한이 있다 흑흑
내가 레벨업 하는 사이에 사라지지 않을까 조바심 느끼는 카테고리다
'모험 핸드북'
임무 포함, 여러가지 할 것들? 을 정리해놓은 모험 핸드북
각종 행동 하나하나에 보상을 준다
'기원'
캐릭터 뽑기 카테고리다
각종 스타라이트, 스타더스트, 원석, 뒤얽힌 인연, 만남의 인연 등등을 활용해 캐릭터를 뽑을 수 있다
기원 10회를 클릭하면 캐릭 1개&쓸모없는 무기 9개 나오는 느낌이다
'기행'
모험등급처럼 기행등급이란 게 있다
'대지 기행'은 기행 시즌마다 기본으로 해금되고, 진주기행 해금을 원할 경우엔 진주의 노래 교환을 통해 가능하다고 함
난 아직 기행 등급은 안 익숙해서 그냥 로그인하고 일일 의뢰 마치면 좀좀따리로 보상을 얻어가는 중이다
'다인모드'
친구가 아닌 상태의 다양한 유저들 서버에 접속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엇 3월 11일 초보 유저가 있었네?? 나도 뉴비 체험 해볼 걸 ㅠㅠ 니가뭐라고
어쨌든 좌측 하단에 '가입 가능만 표시' 버튼을 누르면 내가 들어갈 수 있는 유저들로 추려준다
가입 가능하지 않은 유저들은 왜 맨 처음에 보여주는지 모르겠다
분명 무슨 이유가 있을텐데 아직은 이해불가
'특별 이벤트'
상점에 이어 한 번도 확인해보지 않은 창 ver2
일반 이벤트와 다른 무언가 거대한 게 나오길 기대하겠다
'공식 커뮤니티'
누르면 아이폰 내 사파리 창으로 가서 이렇게 뜬다
난 내 커뮤니티 속 선배림들이 계시니 앞으로 볼 일은 없을 거 같다^^
다만 저 좌측 상단에 출석체크는 하면 매번 다른 보상이 소소하게 주어지니 체크하는 걸 추천
'버전 이슈'
원신 내 소식들 확인이 가능한 창이다
공식 소식들은 여기서 확인 가능
'피드백'
'피드백' 창이라고 해놨지만 여러가지 확인이 가능하다
내가 여태 획득한 창세의 결정, 원석, 성유물, 무기 등과 레진 소모 기록 등을 시간 별로, 그리고 어디서 얻었는지 등을 다 기록해뒀다
너무 무섭다
여하튼 좌측 상단의 '피드백'을 누르면 이렇게 제출 가능하니 참고
'설문조사'
보상이 주어지는 설문조사
이건 그냥 내가 공부하기 좋을 거 같아 캡쳐해놨다 ㅋㅋ
원신은 설문조사 항목이 다 꼼꼼하고 다양하게 있어서 객관식으로 충분히 고르기 쉽다
그렇게 다 끝내고 나면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우편함' 이라는 곳에서 보상 수령이 가능하다
끝
휴 길어졌다
UI 위주로 보려다 속에 컨텐츠들을 다 다루게 되어서 제목을 UI 공부 -> UI 속 컨텐츠 공부로 변경..
여러가지를 살펴봤는데, 그 중에서도 게임에서 메인으로 다루는 컨텐츠들은 플레이 화면에 나와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아이콘을 잘 살펴보자
좌측>
'임무'를 가장 좌측에 배치해서 유저가 왼 손으로 퀘스트를 확인하면
그 퀘스트가 일어나는 지역이 어디인지 볼 수 있게 바로 옆에 '맵'을 배치해놨다
퀘스트가 어려우면 '다인모드'를 쓸 수 있다
다인모드 옆에 있는 '원소시야'는 페이몬 아이콘 속에 없던 시스템으로, 다음 포스팅에서 좀 더 설명하겠다
우측>
우측 상단엔 차례로 이벤트, 기행, 기원, 모험 핸드북, 배낭, 캐릭터를 확인 가능!
캐릭터나 아이템 스펙이 알짜배기로 정리되어 있는 배낭과 캐릭터를 가장 우측에 배치했다
덕분에 오른 손으로 가장 자주 확인할 수 있다
페이몬 아이콘 속 남은 컨텐츠와 플레이 화면 속 UI 공부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볼 예정!
덧.
https://gamedesignernawe.tistory.com/94
안녕하세요. 나위입니다. 붕괴 3rd의 제작사 '미호요'의 기대작, 원신을 플레이해봤습니다. 이 게임. 어마어마한 용량도 용량이지만... 게임 기획자로서 제 자신을 돌아보게 만드는 게임이었어요. 단언컨대 지금껏 봐 왔던 어떤 모바일 게임보다 압도적인 퀄리티와 스케일이었습니다. 정말 대단한 게임이 등장했다고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당연히 게임 UI와 UX에서도 참고할 것이 많다고 생각되어요. 열심히 스크린샷을 찍었습니다. 찬찬히 살펴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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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시작할 때 챙기지 못했던 초반부 이미지 및 UI 구성은 여기에서 잘 다루고 있어서 참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