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알하이탐 성유물 세팅, 무기 및 돌파재료 맞춰보는 공략

원신이 3.4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전반부 기준 5성 신규 풀 원소 한손검 캐릭터 알하이탐이 출시되었다. 설정상 수메르 아카데미아 출신의 캐릭터로 서기관이라는 직책을 담당하고 있으며, 알하이탐(لهيثم)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실제 역사 속 아바스~파티마 왕조 시기의 물리학자이자 수학자인 알하이삼의 이름에서 유래된 것이다. 인도 힌두교 및 중동 속 이슬람 문화권을 모티브로 한 수메르다운 작명이라고 볼 수 있겠다.

아무튼 원신 알하이탐은 3.4 버전 전반부 기간 동안 캐릭터 이벤트 기원-1에서 확률업으로 뽑는 것이 가능하다. 함께 드랍할 수 있는 4성 캐릭터로는 요요(풀), 운근(바위), 구라구라꽃(불) 등이 있다. 개인적으로 봤을 때 함께 나오는 4성 캐릭터들이 알탐하고는 케미가 잘 안맞을 것 같아서 알탐을 뽑을 계획이라면 굳이 나머지 4성캐들까지 목숨 걸고 뽑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요요는 나온지 얼마 안된 캐릭터라서 정확히 어떻게 평가를 해야될지 모르겠음)

알하이탐은 출시 이전부터 각청과 스킬 모션이 비슷하게 느껴져 풀각청이라는 조롱 섞인 별명을 들었으나 정작 전투 스타일 및 운용법은 각청과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원소 스킬을 사용하면 주변의 적에게 풀 원소 피해를 주고 빛조각을 생성시키는데 빛조각의 갯수에 따라 피해량이 다르게 나오며, 원소 폭발을 사용할 경우 소모한 빛조각 수에 반비례하여 빛조각을 생성한다는 독특한 스킬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이 캐릭터는 빛조각의 갯수를 계산하면서 싸워야하고 온필드 메인딜러로 활약할 것인지 아니면 스킬 폭딜형으로 활용할 것인지 등등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해 스킬 구조가 상대적으로 단순한 각청과는 차이를 보여준다.

알하이탐 성유물 추천

시간의 모래

공간의 성배

이성의 왕관

원소 마스터리

공격력 %

풀 원소 피해 보너스 %

원소 마스터리

치명타 확률 %

치명타 피해 %

부 옵션

치명타 확률 % / 치명타 피해 % / 원소 마스터리 / 원소 충전 효율 % / 공격력 %

이 캐릭터는 원소 마스터리를 주요 자원으로 쓰이는데, 일단 원마 계수가 스킬에도 많이 있고 '밝혀진 비밀' 특성을 통해 피해 증가를 확보하는데도 사용되고 있으며, 원소 반응 피해량을 증가시키는데도 도움을 주고 있다. 아무튼 그래서 원마는 필수적으로 챙겨주고 치명타, 공격력 역시 당연히 챙겨주도록 한다.

그래서 시계에는 보통 원마를 주 옵션으로 쓰이고 있으며 성배는 아무래도 풀원피 주옵이 우선 순위가 높다. 나머지 왕관의 경우 치명타 피해 혹은 확률 중 본인에게 필요한 것을 주옵으로 선택해주면 된다.

부 옵션은 당연히 딜러 포지션이니 치명타 확률/피해를 1순위로 잡아주도록 한다. 그 다음으로는 원마, 공격력을 최대한 챙길 수 있는데로 많이 챙겨주면 좋다.

도금의 꿈 4세트 - 현재 알탐에게 가장 잘 맞는 성유물 조합은 도금 4셋으로 평가받고 있다. 우선 2세트 효과로 원마 80pt는 그냥 거져가는 셈이고 4세트까지 맞췄을 경우 풀 원소 캐릭터를 2명 정도 편성한다고 가정했을 때 원소 반응 후 원마 180pt와 공격력 14%을 얻게 되는데 여기에 나와 있는 두 능력치가 모두 필요한 알탐에게 있어서는 최적의 세트 효과라고 볼 수 있겠다.

물론 도금 4셋 말고도 다른 세팅법이 있기는 하다. 절연의 기치 2세트 + 원소 마스터리 80pt 2세트로 맞춰 원충 효율과 원마를 받아볼 수 있거나 숲의 기억 2세트 + 원소 마스터리 80pt 2세트로 세팅하여 풀원피와 원마 효과까지 받아보는 등 다양한 세팅법이 존재하고 있다.

알하이탐 무기 추천

잎을 가르는 빛(5성) - 알탐의 전용 무기인 만큼 확실히 가장 이상적인 무기로 여겨지고 있는데, 일단 추가 능력치가 상당한 양의 치명타 피해이며 무기 스킬로는 치명타 확률을 그냥 제공해주고 빛조각으로 적에게 평타를 거는 알탐 특성상 조건을 충족하기 쉬운 원소 마스터리 추가 계수까지 확보할 수 있다. 그냥 해당 캐릭터에게 필수적인 옵션은 다 들어있는 무기라고 보면 되는데, 지금 현재 3.4 버전 전반부 무기 픽업 기준으로 화박연이라는 최악의 인질과 함께 있어서 알탐에 엄청난 애정을 갖고 있지 않는 한 위험을 무릅쓰고 굳이 전무를 뽑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어차피 대체 무기는 충분히 있기 때문.

반암결록(5성) - 전무에 미련을 두지 않는다면 반암이 훌륭한 대체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우선 높은 수준의 치명타 확률을 제공해주고 있고 HP 계수로 공격력 보너스를 확보해 사실상 두번째 전무로 취급받는 중이다. 게다가 전무하고 비교해봤을 때 딜 성능차가 10%밖에 안되기 때문에 본인이 지금 반암이 있다면 그냥 이걸로 계속 써도 크게 상관없다. 게다가 초록색 계열이라 룩도 상당히 잘 어울린다.

안개를 가르는 회광(5성) - 치명타 피해 기본 제공에 원소 피해 보너스를 제공해주고 있다. 그리고 원소 피해 보너스 획득 조건도 해당 캐릭터에게는 쉬워서 회광도 괜찮게 쓸 수 있는 무기다.

이외에도 치명타 확률 제공과 모든 원소 피해 보너스 및 평타 피해 증가 수치를 무기 스킬로 제공하는 하란 월백의 후츠(5성)도 쓸만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칠흑검(4성) - 마땅한 5성 무기가 없다면 기행 무기로 쉽게 획득이 가능한 칠흑검도 좋다고 생각한다. 치명타 확률 기본 제공에 평타와 강공격 피해 증가도 받아볼 수 있다. 또한 HP 회복 효과도 쏠쏠하게 챙겨볼 수 있는 것도 덤.

크시포스의 달빛(4성) - 뽑기 출처가 매우 제한되어 있지만 가지고 있다면 이것도 쓰기에는 상당히 좋다. 원소 마스터리를 추가 능력치로 주고 있고, 원마에 비례하여 원충을 추가적으로 챙겨주거나 다른 파티원의 원충을 증가시키는 등 괜찮은 효과가 많다. 근데 크시포스가 한정 무기라 얻기가 쉽지 않고 알탐에게는 중요도가 낮아서 굳이 무리해서 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돌파 재료 정보

풀 원소 캐릭터 답게 자라나는 비취를 요구하고 있고 나머지 재료로는 푸른 꽃날개, 모래 번데기, 금자수 붉은 비단 등을 요구하고 있다. 푸른 꽃날개를 획득하려면 이번에 새로 나온 모래 벌레 터널을 포획해주면 된다.

모래 번데기의 위치는 신규 필드 지역인 하드라마베스 사막의 바람 지렁이, 신이 버린 신전, 망자의 통로, 새 운하의 땅, 타니트 야영지 근처, 거인 협곡, 부러진 정강이 협곡 근처에 있다. 적어도 70개 이상은 확보가 가능하지만 각자 흩어진 자리에 있기도 해서 사람에 따라 귀찮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다.

원신 알하이탐 성유물과 무기 등 다양한 정보에 관한 공략은 여기까지다. 자칭 허약한 학자라고 소개 하는데, 그러기에는 다부진 몸을 지니고 있는 (물리)학자 캐릭터다. 독특한 전투 스타일의 온필드형 메인딜러이지만 크게 애정이 없어 후에 복각할 야란과 호두를 기다리고 있는 유저라면 잠시 지갑을 닫아주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