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 마인블루 - [2024년 10월 밸런스 패치 : 진화 페카 / 공허 너프, 말 많았던 놈들 위주 너프]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못보던 사이에 밸런스 쪽에 있어서 언급이 정말 많이 나왔었습니다.

일단 지난 달 9월 시즌에 있어서 진화 페카와 진화 메가 나이트가 공개되었는데, 진화 페카가 너무 너무 너무 너무 많이 보일 정도로 사기적인 성능을 가져왔는지라 메타가 영 좋지 않은 방향으로 갔습니다.

기존 페카같은 경우에는 타겟팅 어그로만 잘 끌면 진짜 바보되기 쉬운 유닛이였는데,

진화 페카의 경우에는 유닛을 잡을 때마다 체력을 회복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파훼법으로 수비를 하다가 오히려 체력을 회복해서 게임이 터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진화 메가 나이트가 정말 파격적인 성능을 가져왔음에도 불구하고, 메타가 하드 카운터인 페카를 채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인지라

메나같은 경우에는 언급이 그렇게 많지는 않고, 보편적으로 나오는 밸런스 언급은 [공허][진화 페카]였는데 이번에 너프를 받을 예정입니다.

* 물론 대포 카트도 말 많았는데, 이번 패치 대상에서 제외되었더군요.

아무튼 2024년 10월 밸런스 패치에 있어서 상단의 사진이 이제 게임사 측에서 내놓은 확정본며,

아마 10월 시즌이 시작되고 조금 더 뒤에 적용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게임은 진짜 너무 게을러서...

총 17장의 카드가 패치를 받을 예정인데, 이 중에서 마법 아처의 경우에는 상호작용 버그 수정이기 때문에 사실상 16장이라 보시면 될 것같고

[하향] : 폭탄병 / 고블린 데몰리셔 / 공허 / 진화 페카 / 진화 뇌전탑 / 진화 마법사 / 대포 사수 / 진화 박격포 (총 8장)

[상향] : 뇌전탑 / 고블린 저주 / 고블린 머신 / 해골 통 / 수상한 수풀 / 진화 고블린 우리 (총 6장)

[리메이크] : 진화 고블린 드릴 / 진화 감전 마법 (총 2장)

[버그 픽스] : 마법 아처

형태가 됩니다. 조정안이 많기 때문에 간략하게 요약본 형태로 빠르게 넘어갈 것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ㅡ 클래시 로얄 2024년 10월 밸런스 패치 ㅡ

[1] 폭탄병(Bomber)

-> 피해량 2% 감소합니다. 진화 폭탄병에도 적용됩니다.

폭탄병이 2코스트치고는 화력이 뛰어난 범위 원거리 딜러이기 때문에 이득 싸움에서 우위를 점하는 경우가 많았고

특히 진화 폭탄병이 바운스 공격으로 타워에게 주는 피해가 살벌하게 들어가는데 겨우 2코스트로 리스크 없이 큰 피해를 준다는 점에 있어서 얘기 많았는데,

피해량 2% 감소로 인해 동레벨 스피릿류를 이제 한 번에 처리를 못하는 등의 상호작용이 바뀌게 됩니다.

폭탄병이 워낙 저코스트 대비 화력이 뛰어나서 너프를 해야된다는 얘기가 많았었는데, 제발 좀 관짝으로 갔으면...하는 생각을 하기는 했으나

그래도 쓸 덱에서는 어느 정도 쓰지 않을까 싶습니다. 얘는 비용 대비 화력 뿐만 아니라 체력도 좋은지라...이득 싸움에도 항상 좋거든요.

[2] 고블린 데몰리셔(Goblin Demolisher)

-> 자폭 상태에서의 수명이 30% 감소합니다.

데몰리셔의 메커니즘이 체력 절반 이하로 떨어지면 원거리 딜러에서 자폭병으로 포지션이 바뀌게 됨으로써 체력이 서서히 떨어지다가

타겟 건물에 도달하거나 체력을 모두 소진하면 자폭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그러니까 자폭 상태의 지속시간이 본래는 10초였습니다.

자폭 상태 지속 시간이 10초라서 너프를 몇 번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타워에 닿아서 큰 피해를 주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 7초로 줄어들게 되면서 자폭상태에서 기존보다 더 빠르게 체력이 닳게 됨으로써 안정성이 떨어졌는데

이 정신나간 놈도 너프 먹어도 여전히 효율이 좋은지라 너프 얘기가 많았긴했습니다.

[3] 공허(Void)

-> 빨간색 공격(강공격)의 피해량이 32% 감소합니다.

가장 말이 많았던 카드이자, 무지성 딸깍 카드로 악명높았던 카드였던 공허가 이번에 또 너프를 먹게 됩니다.

빨간색 공격, 그러니까 단일 대상으로 공격하는 피해량이 무려 32%나 감소를 하게 되면서

일단 본래 강공격 3타 기준누적 피해가 1416 -> 960으로 대폭 감소,

강공격 2타에 있어서 944 -> 640

강공격 1타에 있어서 472 -> 320 형태로 피해량이 달라지면서

상호작용이 상당히 많이 바뀌게 됩니다. 해당 카드 이름 뒤의 수치는 토너먼트 11레벨 기준 공허와 동레벨 기준 체력 수치입니다.

본래 3방컷 ->

단독으로 처리 불가능

(체력 960 이상의 대상에 해당)

인페르노 드래곤 (1294)

베이비 드래곤 (1152)

진화 마법사 (754 + 190)

뇌전탑 (1152)

엘릭서 정제소 (1070)

나무꾼 (1282)

피닉스 (1052)

로얄 고스트 (1210)

고블린 데몰리셔 (1300)

얼음 골렘 (1197)

아처 퀸 (1000)

광부 (1210)

배틀램 (966)

엘리트 바바리안 (1341)

박격포 (1369)

보호막 없는 다크 프린스 (1200)

도끼맨 (1280)

바바리안 오두막 (1166)

폭탄 타워 (1356)

고블린 싸움꾼 (1081)

본래 2방컷 -> 3방컷

(체력 640 이상의 대상에 해당)

암흑 마녀 (907)

낚시꾼 (871)

바바리안 (670)

사냥꾼 (884)

마법사 (754)

얼음 마법사 (688)

리틀 프린스 (698)

마녀 (838)

머스킷병 (720)

메가 미니언 (837)

일렉트로 마법사 (713)

도둑 (907)

용광로 (848)

고블린 오두막 (848)

대포 (824)

본래 1방컷 -> 2방컷

(체력 320 이상의 대상에 해당)

해골 돌격병 (331)

폭탄병 (332)

그 외에도 대포 카트에 사용될 경우 기존에는 강공격이 실드 2타 + 본체 1타로 정리되었던 부분이 이제는 실드 3타로 대체되어 본체에 피해를 못주게 되었으며,

고블린 우리에 사용될 경우 기존에 강공격이 건물 2타 + 싸움꾼 1타로 피해를 줬던 부분이 이제는 건물에만 3타로 상호작용이 바뀌게 됩니다. 싸움꾼에 피해가 들어갔던게 이제는 못주게 됩니다.

그러니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빨간색 공격인 강공격의 피해량이 무지막지하게 파멸적으로 너프를 받음으로써

본래 3대로 정리되던놈이 이제 단독으로 정리 못하고, 2대로 잡을 놈이 3대까지 풀히트로 다 박아야하는 쓰기가 굉장히 어려울 정도로 나락으로 보냈다는 평가가 대부분입니다.

공허는 코스트가 낮은데 강공격이 지나치게 강력해서 운영에 있어서 강공격으로 이득을 엄청 보는 경우가 많았는데

더 이상 이런 불합리한 부분이 없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너무 많이 달라져서 쓰기가 힘들어질껍니다.

* 특히 강공격이 확정으로 나오는 것도 아니고, 상대방이 대비하고 다른 유닛을 꺼내면 공격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더더욱 뼈아픈 패치가 아닐까 싶습니다.

뭐...말 엄청 많았고 혐오스러웠던 카드였는지라 희소식이긴하군요.

[4] 진화 페카(Evolved P.E.K.K.A)

-> 적 처치 시 발생되는 체력 회복량이 20% 감소합니다.

진화 페카가 워낙 회복량이 장난아니게 책정을 받았는지라 별의 별 정신나간 상황이 나오면서 메타를 장악하게 되었고 공허와 함께 말 많았던 카드였습니다.

원래 10월 밸런스 패치 계획안에는 13% 감소였는데, 그래도 과하다고 평가를 받았는지 최종적으로 20% 감소로 결정된 상태입니다.

그래도 여전히 회복량은 꽤 높은 편인지라 계속 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페카에 쓰이는 페램라나 페벌빙, 페틀램이 워낙 밸런스가 잘 잡혀있고 강력한지라...

[5] 진화 뇌전탑(Evolved Tesla)

-> 파괴 시 발생되는 전자 펄스가 삭제됩니다.

진화 뇌전탑이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 수비 끝판왕을 자랑하다보니 이 카드 하나만 믿는 경향이 있을 정도로 수비력이 장난 아닌 건물입니다.

특히 패치로 인해 '진화 뇌전탑이 파괴되면서 스턴을 유발하는 전자 펄스를 방출'하는 일명 데스 펄스가 추가되면서 더더욱 수비력이 높아졌는데

워낙 우주방어에 특화되었다보니 못막을껄 막는 그런 어처구니없는 상황을 자주 만들어내다보니 삭제라는 과감한 너프를 때린게 아닐까 싶습니다.

* 이게 펄스가 방출되면서 0.5초 스턴과 함께 피해 주는게 정말 끔찍하거든요. 심지어 파괴되더라도 끝까지 스턴 주는게 진짜 토악질나왔습니다.

[6] 뇌전탑(Tesla)

-> 공격 속도가 9% 증가합니다.

뇌전탑이 워낙 악명높을 정도의 수비력을 자랑했는지라 뇌전탑 자체를 너프를 먹였더니

사람들이 일반 뇌전탑을 안쓰고 진화 뇌전탑만 쓰는 상황이 펼쳐졌습니다. 이번에 진화 뇌전탑을 크게 너프먹이기는 하되,

너프로 약해진 뇌전탑을 공격속도 상향으로 보상하게 되었습니다. 1.2초에서 1.1초로 빨라질 예정.

[7] 진화 마법사(Evolved Wizard)

-> 보호막 파괴 시 발생되는 넉백이 25% 감소합니다.

진화 마법사의 보호막이 파괴될 때 발생되는 피해에 대한 넉백이 4칸에서 3칸 감소하게 됩니다.

얘도 너프를 먹었다하더라도 체력이 높아서 이제는 독 마법에 버티고, 보호막은 여전히 건재한지라 채용률이 비정상적으로 높은데

보호막 파괴 넉백 거리를 4칸에서 3칸으로 줄였다고 해서 큰 효과를 볼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무지막지하게 밀쳐내는거나 그냥 막지하게 밀쳐내는거나 똑같습니다.

2칸으로 줄인다면 모를까, 3칸이면 여전히 강력하게 밀어버립니다.

[8] 대포 사수(Cannoneer)

-> 첫 공격 속도가 33% 감소합니다.

-> 피해량이 4% 감소합니다.

대포 사수가 프린세스 타워랑 비교했을 때 이득을 취하는 상황이 워낙 많기도하고, 메타 자체가 페카를 중심으로 굴러가는 부분이 있다보니 이를 카운터 치고자 채용률이 높아진 상태입니다.

그냥 그걸 떠나서, [대포 사수 + 수비 건물]에 대한 방어력이 워낙 뛰어나고 엘릭서 이득을 많이 챙길 수가 있는지라 좋지 않은 여론으로 인해 너프가 확정되긴 했는데

문제는 첫 공격 속도가 0.2초 느려지면서 빠른 첫 타 메리트가 사라지고, 안맞고 완막될 상호작용들이 대거 없어지게 되고,

ㅡ 이제 해골 돌격병 완막 못할 수 있습니다.

원래 계획안에 없었던 피해량 4% 감소 너프가 확정안에 추가됨으로써 암울해지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9] 진화 박격포(Evolved Mortar)

-> 첫 공격 딜레이가 1초 추가됩니다.

일반 박격포의 경우에는 설치가 완료되었다하더라도 공격 선딜레이가 존재했었지만, 진화 박격포는 설치가 끝나자마자 바로 첫 공격을 날리게 됩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대응이 꽤나 어려웠다고 판단한건지, 요즘에는 또 대포 카트와 함께 사용되는 박격포 덱이 강력해서인지

결국 진화같은 경우에도 일반 박격포랑 똑같이 첫 공격 선딜레이를 추가해버렸습니다.

[10] 고블린 저주(Goblin Curse)

-> 피해량이 20% 증가합니다.

고블린 저주의 틱당 피해량이 증가하면서 해골과 박쥐를 4틱에 잡을 정도로 허약했던 부분이 3틱에 잡히도록 피해량이 조정되긴했는데

그래봤자 쓸 일은 아마 없을 껍니다. 저주가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를 보고 채용되는 경우가 많았고

4틱이든 3틱이든 고블린 저주는 단독으로 뭘 할 수 있는 애가 아닌지라 잘 안쓰일 것같습니다.

[11] 고블린 머신(Goblin Machine)

-> 체력이 5% 증가합니다.

얘같은 경우에도 개사기 op카드였던거 팔다리 사지 다 잘라져서 아무도 안쓰다보니 슈퍼셀이 어찌저찌 꾸역꾸역 솜방망이 상향을 때리기는 한데...

고블린 머신은 로켓 시스템이 파격적인게 아닌 이상은 부활이 어렵습니다. 체력이 5% 증가하면 11레벨 기준으로 2304인데

이제 해골 킹보다 체력이 높아졌다 하더라도 아이덴티티인 로켓이 너무 약해서...여전히 샌드백에서 벗어나질 못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12] 해골 통(Skeleton Barrel)

-> 데스 피해량이 9% 증가합니다.

갑자기 뜬금없이 해골 통이 상향 목록에 추가되었는데, 몇 달 전이라면 모를까 현재같은 경우에는 메가 나이트 진화가 생기면서 메골통이 다시 보이고 있고

대포 사수가 메타를 장악하는지라 해골 통 입지가 그렇게 나쁘지만은 않은데도 불구하고 최종적으로 상향을 받게 됩니다.

데스 피해량이 9% 증가하는데, 이에 대한 상호작용 변화점은 크게 없습니다. 끽 해봐야 타워 누적딜이 조금이나마 늘어났다는 점?

* 어차피 동레벨 창 고블린은 상향 전에도 한 방 컷이라서...

[13] 수상한 수풀(Suspicious Bush)

-> 이동속도가 33% 증가합니다.

처음에 공개될 때는 개사기인줄 알았는데 막상 써보니까 여러 단점들이 많이 부각되면서 채용률이 낮은 일종의 마법 유도 카드입니다.

일단 타워에 도달하기만 하면 2코스트치고는 흉악한 피해를 주긴하나, 은신이 있다 하더라도 타워까지 도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은신을 유지시켜주는 수풀 체력이 너무 허약해서 크게 위협적이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 때문인지 타워에 접근하기 위한 이동속도를 보통에서 빠름으로 바꾼 것같습니다.

[14] 진화 고블린 우리(Evolved Goblin Cage)

-> 유닛을 가둘 때 발생되는 피해 공격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무슨 뜻이냐면 진화 고블린 우리가 주변 유닛을 끌어당겨서 우리 내에서 구타하여 피해를 주는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이 구타하는 공격 속도가 1.1초마다 피해를 주던 것이 1초마다 피해 주는 것으로 바뀌어 DPS가 증가하는 개념입니다. 고블린 우리 평가가 빅덱 수비에는 정말 좋은게 사실이긴한데

장단점이 워낙 명확한지라...채용률이 낮은거 같습니다.

[15] 진화 고블린 드릴(Evolved Goblin Drill)

-> 2번째, 3번째 재배치에 발생되는 넉백과 피해량이 삭제됩니다.

-> 드릴이 2번째 들어갈 때 고블린 1기 추가됩니다.

이 개같은 드릴은 진짜 패치를 몇 번 받는지 모르겠는데, 일단 리메이크가 되는만큼 진짜 조정 내용이 와다다다 있어서 뭔 개소리냐 싶겠지만

요약하자면 이제 넉백이랑 피해량이 사라져서 역관광이랑 동선 낭비 유발이 사라지고, 위니 유닛을 대항하기가 어려워졌지만

본래 삭제했던 2번째 재배치 고블린 소환이 다시 부활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 원래 물량으로 막으려다가 드릴이 다시 튀어나올때 피해가 들어가서 물량이 죄다 죽는데, 이제 별도 마법 없으면 물량에 잡혀버립니다.

[16] 진화 감전 마법(Evolved Zap)

-> 3차 공격이 삭제됩니다.

-> 2차 공격 피해량이 104% 증가합니다.

원래 원본 피해량을 3번이나 주면서 높은 누적 피해를 자랑했던 진화 감전이 너프를 먹고 각각 100% 50% 50% 형태로 대미지가 들어갔던 부분이

이번에 리메이크되어 3차 공격이 아예 삭제됨으로써 1,2차 공격만 남게 되었습니다.

100% 50% 50%에서 100% 100%으로 바뀌는지라 누적 딜은 차이가 없지만, 감전 마법은 누적 딜 자체보다는 '군중제어'에 더 성능이 집중되었는지라

0.5초 스턴을 3번 때리는 것이 2번 때리는 것으로 대폭 떨어졌기 때문에 기존보다 CC기 강도가 확연히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17] 마법 아처(Magic Archer)

-> 체력이 1 감소합니다.

저번 해골 드래곤때도 그랬고 이번에도 스벙 뭔 체력 0.002% 떨어뜨려서 뭔 헛짓거리를 하는거냐 의미있냐 싶겠지만

이쪽같은 경우에 있어서도 레벨마다 메커니즘이 달라지게 되는 얼척없는 상황이 나오는지라 이렇게 패치를 하겠다라고 했더군요.

정확히는 [박격포]와의 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데

15레벨 기준으로 마법 아처 체력이 774, 박격포 2대가 772로 두 방에 처리를 못하지만

11레벨 토너먼트 기준으로는 마법 아처 체력이 532, 박격포 2대가 532로 정확하게 두 방에 처리하는 등의

레벨마다 상호작용 다른 부분을 수정하기 위해 체력을 진짜 쥐똥만하게 너프를 한 것입니다. 이런거는 좀 생각하고 최고 레벨을 출시해야했던게 아닌가...싶네요.

해당 패치들은 2024년 10월 8일에 조정이 될 예정입니다. 물론 버그가 또 생기거나 슈퍼셀 쪽에서 뭔 헛짓거리로 지연이 될 수도 있긴하지만

대부분의 내용들을 보면 진짜 말 많고 탈 많았던 카드들을 위주로 너프를 대거 때려서 메타가 또 어떻게 될 지 모르겠습니다.

진화 페카를 중심으로 메타가 굴러가지만, 진화 페카의 너프 폭이 그렇게 크지않은 대신 같이 사용하던 공허가 심하게 하향을 받았는지라

공허를 쓰지않은 페카 덱이 여전히 건재하지 않을까 싶고, 고드릴이나 박격포, 그리고 대포 사수와 뇌전탑 수비력 믿고 운영하던 덱들에 타격이 들어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패치 적용된게 직접 나와봐야 알겠지만, 최근 본인도 페카 때문에 로얄 훈련병을 쓰고 있는데...진화 메가 나이트를 해금해도

페카가 워낙 날뛰어서 제대로 못써먹고 있다는 점이 조금 아쉽기는 하군요. 제발 정상화 당했으면 좋겠는데...메골통이 요즘 재밌더라고요.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