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나온모바일게임 마블스냅 전 세계를 카드전략배틀로 열광시켰다
마블스냅이 출시 후 전 세계의 열풍을 일으키고 있죠. 스크린과 TV에 이어 이제는 게임까지도 장악하다니 IP를 무시할 순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IP 하나만으로 게이머들의 호평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건 아닌데요.
아시겠지만, 마블스냅의 장르는 카드전략배틀로 자칫 잘못하면 매니악한 장르가 될 수 있었지만, 하스스톤 전 개발자 벤 브로드의 손을 거치면서 어렵고 난해할 것 같은 장르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탄생한 건데요.
심지어 현대인을 생각해 3분 안으로 결판을 볼 수 있는데요. 그 안에서 짜릿한 승부와 심리전까지 느낄 수 있어 진짜 잘 만들었다는 말밖에는 안 나오는 게임입니다. 게임 시간이 3분이라니 라면에 물을 받고 한 판 즐기면 바로 먹을 수 있는 시간이네요.ㅎㅎ
마블스냅이 단시간 내에 결판을 낼 수 있는 이유는 무조건 6턴 안에 승부가 나기 때문입니다. 아래에는 덱에 편성한 카드 일부와 코스트 표시가 있습니다. 카드에는 왼쪽 파란색은 코스트, 오른쪽 주황색은 파워를 의미하는데요.
코스트와 파워를 생각하며, 중앙에 3개 필드 중에 카드를 배치하면 됩니다. 첫 턴에는 맨 왼쪽 필드가 공개되는데, 이후 턴이 끝날 때마다 가운데, 맨 오른쪽 순차적으로 공개가 됩니다. 필드가 오픈되지 않았다고 해서 그곳에 카드를 배치할 수 없는 건 아닙니다.
미리 배치를 해두고, 이후 필드가 공개되면서 효과를 받을 수도 있는데요. 참고로 필드는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 변수와 심리 싸움으로 작용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엘리시움은 카드 비용이 1 줄어들고, 아스가르드는 4번째 턴이 끝나면 이 구역에서 이긴 플레이어가 카드를 2장 뽑는다와 같이 고유 규칙이 성립됩니다.
여기서 이긴다는 말은 파워가 우세한 쪽을 의미하는데요. 위 이미지에 동그라미 친 것처럼 필드마다 카드들의 파워를 합산하여 높은 쪽이 우세하다는 걸 알려줍니다. 최종적인 승리는 2개 혹은 3개의 필드에서 내 카드들이 이겼을 시에 승리 판정을 받을 수 있답니다.
또 하나의 변수는 필드에는 최대 4개의 카드만을 올릴 수 있습니다. 초반 저코스트의 카드로 꽉 채운다면 헐크나 아이언맨처럼 공격력 뻥튀기 담당에게 허무하게 밀리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항상 신중하게 배치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블스냅은 연출 효과와 더빙까지 되어 있어 몰입감 + 더 큰 몰입감을 안겨주는데요. 예를 들어 옷을 찢고 등장하는 헐크는 파워도 엄청나지만, 배치되었을 때 쾅! 하는 이펙트는 상대로 봤을 땐 절망감을 심어주죠. 또는 화려한 마법을 선보이는 닥터 스트레인지는 높은 파워를 가진 아군을 게이트 웨이로 이동시키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초반은 쉽고 재미있을 수 있으나 '나중에 카드가 많아지면 복잡하지 않을까'라는 걱정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 다름 카드전략배틀과는 달리 앞서 말한 합산과 짧은 설명만이 전부이기에 접근성은 현저히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를 수집해 업그레이드하면 효과나 파워가 높아져 오래한 유저가 유리하지 않을까라는 걱정도 하실 필요 없답니다. 업그레이드는 온전히 퀄리티를 높이는 용도인데요. 예를 들어 카드 프레임 변화나 3D 모션 추가처럼 말이죠. 최대까지 업그레이드하면 과연 카드에 어떤 생동감이 부여될지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수집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 또 하나 있는데요. 150장의 카드 중에는 중복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크아이인데, 코스믹 원작의 호크아이도 있지만, 귀여운 캐릭터 느낌으로 그려진 모습도 있는가 하면, 베이비 모습을 한 호크아이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픽셀로 된 아이언맨, 왜곡된(?) 스타로드까지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변형된 카드들도 생김새만 다를 뿐 효과는 동일하고, 같은 카드로 취급되기에 중복해서 덱에 포함할 수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수집과 내가 마음에 드는 걸 골라 쓰는 재미가 있는 셈이죠.
카드전략배틀은 과금을 해야 한다는 편견도 잊었으면 합니다. 마블스냅에서는 오로지 실력을 요구하기에 열심히 플레이를 하면서 일일/주관 과제를 완료해 크레딧을 모으고, 시즌 패스 경험치와 레벨을 올려 카드 및 추가 다양한 보상들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 수집을 하면서 컬렉션 레벨을 올리면 구간마다 새로운 카드와 자원 보상들을 받을 수 있어 수집은 열심히 하는 것만으로 매꿀 수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매일 상점을 봐주는 것도 잊으면 안되는 게 일일 할인이나 빠른 업그레이드와 같은 상품들이 로테이션 되어 필요하다면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상점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매일 크레딧을 무료로 얻을 수 있으니 잊지 말고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새로나온모바일게임 마블스냅 포스팅을 마치며, 다음번에는 덱 추천이나 덱 공략을 준비해서 나름대로의 전략과 같이 설명을 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게임라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