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미도 수감자별 낙인 셋팅과 길드던전 공략
무기미도 수감자별 낙인 셋팅과 길드던전 공략
무기미도 수감자별 낙인 셋팅
길드전 공략 A to Z
출처 : 무기미도 공카 quin님
<수정된내용1>한섭 길드전이 언제 열릴지 정해진 내용은 없습니다.
중섭에서 길드전이 나온시기가 비교적 빨라서 캐릭터들의 성장이 충분치 않았기 때문에
계정 성장해 비한 길드전의 난이도가 어려웠고, 난이도조절을 실패한 이벤트다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한섭 및 글섭에서는 수감자의 성장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길드전을 가능한 늦추고
그 사이에 다른 이벤트를 넣어서 육성재화를 충분히 공급하려는 제작사의 의도가 있으리라
개인적으로 생각하고는 있습니다.
중섭 컨텐츠 공개 순서에 따른 미래시라서 한섭과는 다를 수 있으나
중섭 공략사이트의 글들을 번역해가며 취합한 정보를 공유해드리려 합니다.
정보의 양이 많아 그림들은 최대한 생략할게요..
글자로만 공략 작성하는걸 죄송하게 생각합니다만.. 의도적으로 그림과 영상은 사용하지 않을게요.
또한 제가 직접 플레이해본게 아니고 중섭의 공략글을 취합한 정보들이므로
번역 오류나 공략원본글의 잘못된 정보가 있을수도 있음을 미리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길드전은 상시컨텐츠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이번 점술가 픽업과 같이 진행된 레이싱샌드 이벤트 처럼
이벤트 형식으로 열리는 컨텐츠가 길드전인데
개인단위로 진행되는 이벤트가 아니고
길드 단위로 진행되는 이벤트라고 생각하시는게 맞습니다.
때문에 차후에도 이벤트 형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으니까 재밌게 즐기시면 될것 같습니다.
길드전 보상도 마찬가지로 모든길드원이 100%참여해야만 얻을수 있는게 아니고
핵심 재화들은 왠만하면 모두 교환가능하니까 무조건 타이트하게 진행해야한다 는 아닙니다.
길드전 요약/정리/전략 시작해 보겠습니다.
1. 길드전 진행방식
- 11/18 19:00) 중국 비리비리위키에서 각 단계별 보스의 체력수치가 확인되어 추가하였습니다.
- 각 단계 보스 권장레벨을 추가하였습니다.
2. 일반타일공략 및 1-2일차 진행
3. 최종보스공략 및 2-10일차 진행
4. 길드전에 자주 사용할 캐릭터
순서로 작성하였습니다.
1. 길드전 진행 방식
길드전은 10일간 진행합니다.
중간보스까지 길뚫기 1회, 3개의 중간보스클리어 1회후 최종보스를 오픈하고
최종보스로의 길을 1회 뚫어두면 그 이후에는 최종보스에게만 공격할수 있게됩니다.
<수정된내용2>
최종보스 각 단계를 격파하면서 각 층의 중간보스도 리젠될수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파악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중섭 길드전에서 직접 활동하신 유저분이 있으면 질문해보고싶어요.ㅠㅠ
이리저리 찾아봤지만 각 층 클리어시 최종보스의 리젠과 함께 중간보스가 리젠되는지의 정보는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최종보스는 격파할때마다 다음단계의 최종보스가 리젠되며
최종보스를 최대 25단계까지 격파가능합니다.
최종보스까지 가는 길은 한번만뚫으면 되는것 같습니다.
컨셉은 각 타일이 잿더미에 뒤덮여있는 컨셉이고 각 타일마다 뒤덮여 있는 잿더미의 양이 다릅니다.
이 잿더미를 걷어내야 진격할수있는 컨셉의 컨텐츠 입니다.
그 타일의 맵(스테이지)에서 승리하면 잿더미를 차감 시킬수가 있고
각 타일의 선택 난이도에따라 걷어내는 잿더미의 양이 다릅니다.
길드전 시작시 일반타일을 깨서 중간보스까지 가는 길을 뚫고
중간보스 3개체를 처치하면 최종보스가 등장합니다.
최종보스는 총 체력을 까내면 클리어가 됩니다.
이후 보스클리어시마다 리젠되는 보스체력도 증가합니다.(25단계 보스 체력 3천만으로 확인)
중섭 공략영상보면.길뚫기타일 중간보스타일, 최종보스타일까지도
메인딜러들 70, 서폿들40으로도 충분히 공략 가능해보입니다.
각 단계별 보스 체력수치를 비리비리위키에서 확인하여 추가합니다.
1-4단계 보스 체력 800만 권장레벨45
5-10단계 보스 체력 1000만 권장레벨55
11-18단계 보스 체력 1200만 권장레벨65
19-25단계 보스 체력 3000만 권장레벨75
권장레벨 추가에 따른 분석)
권장레벨로 보시면 알수 있듯이 참여율이 어느정도만 뒷받침이 되면
18단계까지는 비교적 수월하게 공략할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상위권을 목표하는 길드들은 1-18단계에서 되도록 공격횟수 소모를 줄이고
19-25단계의 공략을 철저히 준비하는게 필요해보입니다.
2. 일반타일공략 및 1-2일차 진행
2-1 일반타일
일반타일의 잿더미양은 타일마다 16/18/20/32이고 일반타일의 갯수는 44개.
난이도에따라 -4,-6,-8,-10의 잿더미를 차감할수 있습니다.
-4는 권장레벨 35, -10은 권장레벨 70이므로 현 상황에서도 충분히 공략 가능합니다.
중간보스까지 가는 길을 3갈래로 뚫고 중간보스를 클리어한후
최종보스로 가는 길을 뚫습니다.(최종보스로 가는 일반타일의 잿더미 수치는 32인것으로 추측됩니다)
길드전 1일차 2일차 유의점)
유의점1)길드원 개인에게는 하루에 3회 공격권이 주어지고 한개의 타일에 이미 캐릭터를 사용했을경우에
동일 타일에 재차 공격갈때는 이미 사용한 캐릭터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다른 타일에는 이미 사용한 캐릭터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때문에 길뚫기와 중간보스 클리어까지는 6개의 캐릭터만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유의점2)일반타일과 중간보스타일을 모두 뚫는데 소모되는 공격권은 총 133회가 필요합니다.
길드원 30명이 모두 공격한다고 했을때 하루에 사용할수 있는 공격권은 총 90회이므로
길드전 첫날은 모든분이 길뚫기에 동원되어야 하며
둘째날도 길드원분중 절반은 길뚫기/중간보스 클리어에 동원되어야 합니다.
유의점3)각 길드원과의 소통도 중요합니다.
혹시나 일반타일을 공략할때 쉬움난이도로 선택하여 잿더미를 -4 시키는일이 없는게 좋습니다.
모든 길드원들이 -10점을 차감시킬수 있는 난이도로 스테이지를 공략하는게 좋고
도저히 스테이지 공략이 안된다면 -8점의 난이도라도 공략할수 있도록 지정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유의점4) 길드 버프는 최종보스 이전에는 사용하지 않아도 공략에 어려움이 없을것 같습니다.
최종보스 앞에서 길드버프를 사용해서 유지하는게 좋아보이긴 합니다.
2-2 중간보스
각 중간보스는 방어선처럼 물방보스, 마방보스, 밸런스보스로 세종류로 존재합니다.
물방보스같은경우에 물방A, 마방D 정도이므로 방어선보다는 쉽습니다.
중간보스는 일반타일과 다르게 각 보스마다 150의 잿더미를 까내야 합니다.
일반타일과 동일하게 난이도에따라 -4,부터 -10까지 난이도존재합니다.
-10점의 난이도라도 중섭공략글을 보았을때 엄청 어려워보이지는 않았습니다.
-10난이도로 15회 공격성공
3. 최종보스 정보
1단계보스 체력이 800만정도입니다.. 길드원한명이 공격해서 체력을 까고
다음사람이 공격해서 체력을 깎아서 누적데미지로 클리어 하는 방식입니다.
1단계부터 25단계까지 존재하며 2일차까지 길을뚫고
2일차부터 10일차까지 최대한 높은 단계클리어를 목표로 합니다.
최종보스는
1-4단계의경우 체력이 800만,
5-10단계는 1000만,
11-18단계의 경우 1200만
19-25단계의 경우 3000만 입니다.
1-4단계의 보스, 5-10단계의 보스, 11-18단계의 보스와 19-25까지의 보스는 각각 패턴의 차이를 보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타 커뮤의 패턴 분석글들이 있습니다. 관심있으신분은 찾아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2일차-10일차 진행시 유의점.
유의점1)각 단계의 보스 막타는 길드내 가장 공격력이 강한사람이 치는게 좋습니다.
막타를 치고 남은시간에 30초를 추가하여 추가 공격기회를 준다는 것 같습니다.
유의점2)최종보스는 1분이내에 폭발적인 데미지를 꽂아넣는 방어선컨텐츠와 다르게
3분동안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집어넣는 컨텐츠입니다.
즉 방어선은 1분이내에 데미지를 확실하게 꽂아줄수 있는 이리나와 녹스가 캐리하는 컨텐츠이지만
길드전은 2-3분이후에 데미지를 충분히 줄수있는 캐릭터들이 조금더 빛을 발하는 컨텐츠입니다.
코어쫄이 많이 등장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에너지 수급이 풍족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이리나로 브레이크타임때 3-4번 스킬을 넣는 택틱이 어렵고
녹스의 경우 궁게이지를 계속수급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리나와 녹스가 길드전에서 나쁜 캐릭터는 아니지만 방어선정도의 캐리는 못합니다.
또한 3분간 지속적인 싸움을 해야하므로 이동횟수가 충분치 않아서 평캔도 자유롭지 못합니다.
이런이유로 평타에 추가효과가 있는 고공속 딜러인 프리실라와
소환수평타로 크리뎀을 팍팍 꽂을수있고 소환수6개가 전부 소환되는 1분이후의 5족 여름
다시만난날 낙인 착용시 공격력을 무한대로 올릴수있는 백이 길드전 메인딜러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백 사용방식이 방어선과는 다릅니다.
다시만난날을 착용하고 전용낙인을 오픈한 백의 활용법은 설명이 길어서 다른글or제 개인방송에서 말씀드릴게요.
유의점3)최종보스가 광역스턴기를 시전합니다.
조야의 공포, 울버린의 기절로 보스의 스킬을 차단할수 있고,
Mr.Fox의 스킬로 CC면역버프를 입히면 스턴을 피해갈수 있습니다.
중섭과 한국 커뮤에서 보스가 어느타이밍에 스킬을 사용하는지
보스의 시간대별 스킬패턴을 분석 해 둔 글들이 있습니다.
최종보스 트라이에 진심이신분은 찾아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글의 원작자 분께 허락을 받은건 아니기에 링크는 따로 남기지 않겠습니다.
유의점4) 최종보스는 1-2일차의 길뚫을때와 달리 타일 한칸에 세번씩 공격을 해야하므로
총 18개의 캐릭터를 사용합니다.
길드 지원캐릭터를 각 공격기회마다 사용을 해도 최소 15개의 캐릭터는 준비가 되어야 합니다.
중섭 공략글 중 어떤 글에서는 1파티 6인, 2파티6인, 3파티3인의 15인으로 공략한 영상도 있고..
길드 지원캐릭터를 제외하면 12-13개의 캐릭터만 준비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아직은 캐릭풀이나 캐릭터의 성장이 충분하지 못하기때문에
3개팀 구성시 1개팀은 메인팀 2개팀은 서브팀으로 구성할수밖에 없습니다.
3개팀을 대충이나마 구성해보면
ex) 1파티 녹스+조야+하멜+프리실라+카멜리안+랭글리
2파티 데이먼(데몰리아)+여름+울버린+mr.fox+치이+아리엘
3파티 백+레버린스+emp(헤카테) 등
대략 이런식으로 구성하게 됩니다.
(위에 적어드린 예시는 생각나는대로 아무렇게나 만든거니까 졸업구성이라거나 뭐 그런건 아닙니다.)
(조합은 상당히 다양하게 존재하고 각 개인마다 준비된 캐릭터에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유의점5) 최종보스가 존재하는 맵은 최종보스에게 직접 데미지를 입지 않는 타일이 존재합니다.
최종보스의 뒤쪽 두칸과 최종보스에게서 가장 먼 맨 왼쪽 칸이 그러한데..
이 타일들을 잘 활용하는 덱구성과 택틱을 설계하기 때문에
1레벨 캐릭터라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3분이라는 비교적 긴시간동안 전투가 진행되기때문에
힐러의 존재도 완소합니다. 덱구성은 차후 길드전이 시작되게 되면 많은 공략글이 올라오리라 생각합니다.
유의점6) 과금러가 많은길드가 유리한가.. 참여율이 높은 길드가 유리한가..
무과금이 29명이고 핵과금러 1명이 있는 길드라할지라도..
메인딜러급의 캐릭터를 지원으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때문에 핵과금러와 무과금러의 데미지의 양은 어마어마한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공략을 숙지하고 덱구성에 진심이며.. 택틱을 연구하는 무과금러 29명이
핵과금러의 캐릭을 지원받은상태로 참여율이 높다면..
참여율,공략숙지가 부족한 핵과금러길드보다 앞설수 있는 컨텐츠입니다.
캐릭터의 족수, 레벨 보다 참여율이 핵심임을 인지하시고
무기미도 모든 길드의 길마님들 화이팅입니다.
4. 길드전에 자주 등장 할 캐릭터
평가S
- 백/ 5족여름/ 프리실라/ 카멜리아/ 하멜/ 미래시가 맞다면 12월에등장할 신캐 서펜트(한국명 나차)/ 미래시가 맞다면 1월에 등장할 신캐 엔피엘
평가A- ~ A+
- 녹스/ 조야/ 치이/ 돌리/ 월하미인/ 랭글리/ 울버린/ 로레카/ 플로라/
이리나/ 헤카테/ 루비아레이/ 조안/ 빅토리아/ mr.fox/ 아리엘/ 마키아또/
등이 길드전 활용도가 있습니다.
1렙으로 활용해도 활용가치가 충분한 캐릭터도 있고, 2별을 달았을때 활용가치가 높은 캐릭터도 있으니까
준비해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길드전 보상, 대략 1명당 얼마정도의 데미지를 넣을수 있는지..
길드전 지원캐릭터를 많이 대여한 사람에게 어떤 혜택이 있는지 등..
자잘한 정보들도 많지만..
주로 길드전의흐름과 주요전략만을 소개하는 글이라서 잡다한 자투리 정보는 제하였습니다.
자잘한 정보는 각자 찾아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