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 마인블루 - ['시로미 이오리' : 코스트 대비 흉악한 3연타 범위 공격을 가하는 딜러]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입니다.

* 주말에도 여전히 바쁘게 굴러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히나선도부장님의 여름방학]이 다시 복각을 하는 상태입니다. 이 때문에 가챠 이벤트에 있어서 '히나(수영복)'이랑 '이오리(수영복)'이 다시 한정 기간동안 뽑을 수가 있는 상태인데,

개인적으로는 수집을 하시는 분들이 아닌 이상은 그렇게까지 추천을 드리지 않습니다. 물론 한정 캐릭터들이기 때문에 뽑아두면 좋은 부분이 있고 꼬운 현상이 안나오기는 하지만,

성능만을 보자면 추후 다른 강력한 캐릭터들이 계속해서 많이 출시가 될 예정이긴 하지만, 수오리같은 경우에는 성능 자체가 준수한 퓨어 딜러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수히나는 고투자하기에는 여러모로 성능 자체가 특출나게 좋은 편이 아니라서...최근에는 원본 히나가 더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같은 경우에는 게한나 학원 소속 학생이자, '선도부' 소속원 [시로미 이오리]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간단하게 이오리라고 하겠습니다.

[이오리]같은 경우에는 게임 내적 스토리에서도 비중이 어느 정도 높은 선도부 소속원인데다가, 스토리와는 별개로 인게임 시스템에서나 여러모로 유명한 캐릭터입니다.

성능 자체가 굉장히 흉악하다보니 항상 블루 아카이브의 '리세마라' 캐릭터에 있어서 항상 빠질 수가 없을 정도의 고성능 사기 캐릭터로 언급이 되며,

시간이 흐르면서, 메타가 바뀌면서 다른 적폐 캐릭터들은 언급이 되지 않거나 대체되는 캐릭터들이 많아지면서 리세 목록이 바뀌는 부분이 있는 반면 [이오리]는 서비스 시작부터 시작해서 현재 2023년까지 쭉 적폐를 유지해왔습니다.

이오리같은 경우에는 후방 포지션 딜러 캐릭터입니다. 다른 보편적인 캐릭터들처럼 전투에 직접 참여하는 '스트라이커형 캐릭터'입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입니다. * 일본 서버같은 경우에는 이미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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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트였던 '아마미 노도카'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시로미 이오리 ㅡ

이름 : 시로미 이오리

소속 : 게한나 학원 '선도부; 소속 2학년

취미 : 순찰, 매도하기

"수상한 사람을 보면 즉시 신고"

1) 캐릭터성

블루 아카이브 인게임 주 무대인 [키보토스]에 존재하는 3대 대형 학원들 중 하나인 '게한나 학원' 소속 학생입니다.

게한나 학원 자체가 자유분방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보니 여러 사건들과 함께 사고가 많이 나오는 그야말로 무질서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그런 질서를 바로 잡는 곳이 다름 아닌 [선도부]입니다.

현재 블루 아카이브 내에서 게한나 선도부에 소속되어있는 캐릭터는 총 4명이며, 이들 중에서 [이오리]같은 경우에는 '실행부'라는 하위부서에 소속된 학생입니다.

[이오리]의 포지션은 '선도부' 내에서의 행동대장. 선도부가 사건으로 인해 투입이 되었을 때 선두에서 지휘를 하며,

이오리 자체의 무력에 있어서는 상당히 강자인 측에 속할 정도로 전투력이 뛰어난 편에 속합니다. 전체적인 지휘같은 경우에는 상부 측에서 진행을 하지만,

이오리는 그런 지휘를 받음과 동시에 선두에서 다른 선도부원들과 함께 직접적인 전투를 하고 격전지 내를 뛰어다니면서 목표물을 정확하게 저격을 할 정도입니다.

* 정의감이 있고 선도부에 대한 역할이나 행동을 항상 중요시하기 때문에 불순하거나 위법 사항이 보이면 그 즉시 체포를 하거나 제압을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문제는 성격 자체가 욱하는 성격임과 동시에 빠꾸없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보니 뒤를 생각안하고 행동을 하는 단순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투력은 강력한 것은 사실이나 상대방의 계획이나 책략에 속수무책 당하거나 어이없게 넘어가는 경우가 나오는데, 실제로 함정이나 설득에 있어서 취약한 모습을 보여주며,

작전을 따로 신경쓰지 않고 저돌적으로 적진에 돌입하는 등, 여러모로 노빠꾸스러운 행동을 하게 됩니다.

특히 질서를 바로 잡는 선도부인데 정작 상단의 사진과 같이 논란이나 대립에 휘말리거나 설득을 당해버리는 단순한 모습을 보여주며,

모모톡 및 인연스토리 내에서도 스케반을 뒤쫓다가 오히려 쉬운 구덩이 함정에 빠지는 등 어딘가 나사빠진 모습을 보여줍니다.

인게임 주인공인 선생과 이오리 간의 관계같은 경우에는 딱 요시미랑 비슷한 구도. 선생은 이오리가 딱 놀려먹기 좋은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라 여러 부분에 있어서 괴롭히거나 갈구거나 변태적인 성향을 보여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그런 기이한 모습을 보여주는 이오리의 반응같은 경우에는 다른 학생들보다 독보적인 리액션을 보여주는 학생이다보니 자주 장난치게 됩니다. 물론 돌아오는 것은 응징이기는 하지만....

이 때문에 이오리는 선생을 항상 변태로 생각하고 항상 음흉한 생각을 하는 어른이라고 생각을 하고 그에 대한 반응들을 보는 맛이 여러모로 재미를 주는 학생이지만,

저렇게 서로 골려먹거나 변태 선생이라고 불러도 꺼림없이 서로 즐겁게 잘 지내는 편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2) 캐릭터 속성

후열 배치형 딜러이며, 스트라이커 캐릭터입니다. 공격 속성은 '관통'으로, 중장갑에게 강력하지만 경장갑에게 취약합니다.

방어 타입같은 경우에는 '중장갑'으로, 신비 공격에 강력하지만 '관통' 속성에 취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전투 시작 시 행동)

장비같은 경우에는 '모자' + '헤어핀' + '시계'이며,

전투 환경같은 경우에는 [시가전 : C] / [야전 : C] / [실내전 : S]입니다.

3) 캐릭터 스킬

[EX 스킬 : 일망타진]

[이오리]를 상징하는 스킬이자, 서비스 시작 이후 현재까지 적폐인 이유.

스킬을 발동하면 3발의 강력한 탄환을 발사하게 되는데 만레벨 기준 각 탄환의 공격력은 능력치의 666%라는 살인적인 수치를 자랑하게 됩니다.

문제는 3발 다 합쳐서 666%가 아니라 각 한 발당 666%가 들어가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전부 맞추는 경우에는 1998%이라는 양심없는 숫자를 보여줍니다.

특히 해당 공격같은 경우에는 연사 형태나 연발 공격, 여러 번 공격하는 구조가 아니라 딱 정확하게 3번의 공격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들어가는 총 피해량은 진짜 미친거나 다름 없는 수준인데

더 큰 문제는 해당 스킬은 [3코스트]로, 현재 존재하는 블루 아카이브 캐릭터들 내에서 '코스트 대비 피해량'이 가장 높은 캐릭터입니다.

추가적으로 EX스킬같은 경우에는 3번의 공격 도중에 지정된 적이 처치되면 사정거리 내 다른 타켓으로 자동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딜 누수도 적은 편이고,

여기서 더 웃긴건 착탄된 구역 기준 작은 부채꼴 형태로 후방에 광역 피해까지 주는 구조인지라

여러모로 설계 미스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지나치게 사기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기본 스킬 : 현상수배]

일정 주기마다 추가타를 부여하는 스킬입니다. 안그래도 강력한 EX스킬을 가지고 있는데 추가 피해를 주는 탄환을 일정 주기마다 발사를 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지속 피해 또한 상당한 편에 속합니다.

물론 기본 스킬을 사용하는 도중에 적이 잡혀버리면 허공으로 날라가는 부분이 있지만, 이 부분은 다른 학생들도 똑같은지라 부각되지 않은 편입니다.

오히려 추가타에 대한 쿨타임이 30초인 하루나보다 5초 더 짧은 25초인데다가 퍼센트 또한 하루나보다 더 높기 때문에 독보적으로 높은 전투력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강화 스킬 : 일발필중]

[이오리] 명중률을 개선시켜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무장 자체가 SR(저격소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명중률 자체가 준수한 편이지만,

회피가 높은 적을 확실하게 자를 수가 있기 때문에 명중률 증가 또한 이오리에게 충분히 도움이 되는 편입니다. 다른 스킬들에 비하면 밸류가 조금 떨어지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PvP에 있어서 명중률이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되기 때문에 육성은 필요한 스킬이기도 합니다.

[서브 스킬 : 선도부원의 담력]

특이하게도 [이오리]는 서브 스킬 패시브에 있어서 독특한 부분이 있는데, 이오리 본인 기준으로 자신이 비엄폐 상태에서는 모든 공격 피해량이 추가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일반적으로 [이오리]같은 경우에는 다른 딜러 학생들과 동일하게 엄폐물이 존재하면 자동적으로 엄폐를 하기 때문에 환경이나 맵 구조에 따라 서브 스킬의 발동 유무가 요동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는 총력전도 마찬가지, 보스 맵에 따라 서브 스킬의 발동 유무가 달라지기 합니다.

다만, 조건 자체가 '자신이 비엄폐 상태'라는 점인데 엄폐물이 있을 때는 엄폐하여 일반 공격 및 기본 스킬을 사용하지만

[EX스킬]같은 경우에는 엄폐를 하든 안하든 이오리가 3연발을 발사하면서 엄폐를 풀고 엄폐물에서 멀어지기 때문에

사실상 EX스킬에 있어서 서브 스킬의 추가 피해가 기본적으로 달려있다라고 볼 수가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에 EX스킬을 더 흉악하게 만들어버리는 주범이 됩니다.

만레벨 기준 43.1%를 추가적으로 부여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화력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

4) 이오리의 장점

첫 번째 : 인게임 역사상 초월적인 코스트 대비 피해량

[이오리]가 서비스 시작 이후 현재까지 현역임과 동시에 사기 논란이 끊기질 않는 이유.

EX스킬이 만레벨 기준 666% X 3으로 1,998%의 피해를 주는데 문제는 저게 3코스트라는 점입니다.

* 죽창으로 알려진 아즈사, 마키, 사오리, 그리고 아직 한섭에 나오지 않는 미카도 기본적으로 5코스트 정도로 잡아먹습니다. 그걸 감안하면 확실한 설계 미스.

1코스트 대비 환산해도 666%이라는 살인적인 수치를 보여주는데, 3코스트 스킬을 지닌 학생들 내에서 1,000%를 넘기는 공격 스킬을 가진 캐릭터는 미도리 뿐이며,

미도리같은 경우에도 5발이 전부 한 대상에게 들어가야하고 그 마저도 모모이랑 같은 분대에 편성을 해야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문제는 이오리는 다른 별도 조건 없이 3코스트로 강력한 3연발을 그대로 때려박기 때문에 단독으로도 딜러 2~3인분 값 이상을 하기 때문에

게임사 측에서 설계를 잘못한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비정상적인 피해량을 자랑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 추가적으로 EX스킬을 사용하면 이오리 본인은 비엄폐 상태가 되기 때문에 사실상 666%에서 43.1%가 추가되어 939%가 됩니다. 3개 다 합치면 2,817%라는 개또라이같은 수치가 나옵니다.

연발/다연발 난사 공격도 아닌, 우직한 한 방이 3번 발현되기에 한 번이라도 크리티컬이 제대로 터지면 그야말로 적을 찢어버리기도 합니다.

두 번째 : 범위 공격 + 대상이 중간에 잡히면 다른 대상으로 자동 공격

EX스킬이 강력한 것도 여러모로 골때리는데 문제는 저 EX스킬이 다름 아닌 범위 공격을 한다는 점입니다.

공격 범위가 넓다라고 볼 수는 없지만, 이미 안그래도 3코스트 치고는 지나치게 강력한 스킬에 후방 부채꼴 모양으로 추가 범위 공격 하다보니 더더욱 악명 높게 느껴질 수밖에 없는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당 범위공격같은 경우에는 거리 대비 피해 감소없이 스킬 피해량 그대로 발현되기 때문에 단일 대상 뿐만 아니라 일부 물량 전에서도 크게 활약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해당 부분같은 경우에는 일반 전역에서도 효과를 크게 볼 수가 있으며,

일부 총력전 미션이나, PvP에서도 그 흉악한 모습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특히 PvP에서는 이오리에 의한....흔히 말하는 억까가 정말 잘 나타나는데

캐릭터의 배치나 이동을 플레이어가 직접적으로 이동시킬 수가 없기 때문에 탱커 뒤쪽으로 이동을 한 학생들이

이오리 공격에 탱커랑 함께 찢겨나가는 모습을 정말 많이 보여줍니다. 앞서 언급을 했지만, EX스킬 자체도 흉악한데 서브 스킬이 자동적으로 발동되기 때문에 탱커도 잘못하면 나가리가 되는데, 딜러는....

세 번째 : 앞서 말한 모든 내용들로 인한 사기적인 구조를 지닌 모습

마키같은 경우에는 보유 스킬 4개가 모두 시너지를 내기에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면...

[이오리]걍 시너지고 나발이고 그냥 애 자체가 괴랄하게 잡혀있어서 사기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 특히 SR이라서 거치식도 아닙니다.

EX스킬은 3코스트 치고 지나치게 높은 피해량을 부여하고,

기본 스킬같은 경우에는 쿨타임이 다른 학생들에 비해 짧은 편인지라 추가타에 대한 지속 화력도 높은 편인데,

강화 스킬은 화력 자체 업그레이드를 기대할 수는 없지만, 명중 수치 증가는 곧 공격의 안정성을 향상시켜주고

서브 스킬은 엄폐하지 않으면 안그래도 강력한 학생이 괴물됩니다, 특히 EX스킬은 자동으로 엄폐가 풀리기 때문에 괴물이 아니라 굇수가 됩니다.

"EX 3연발 이후 바로 기본 스킬을 날리는 상황"

일본 서버 기준 블루 아카이브가 2년이 넘어가는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이오리]는 리세마라가 시간이 흐르면서 대체 학생으로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는 다른 학생들과 다르게,

시간이 흘러가도 사기성이 여전히 유지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오죽하면 고유무기, 애용품 등을 통해 밸런스를 맞추려는 모습이 보여주거나

다른 사기 캐릭터를 만들어도 코스트 대비 흉악한 피해량은 어디 안가기 때문에 2년이 지나도 여전히 최고의 사기 캐릭터는 평가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ㅡ 그나마 Hard 전역에서 이오리 엘레프 수급이 가능하다는 점이 위안이긴 합니다.

5) 이오리의 단점

첫 번째 : EX스킬 사용으로 인한 이동으로 스킬 불발 발생

이오리의 스킬 구조같은 경우에는 본인의 사거리 내 존재하는 '지정된 적'을 기준으로 3연발을 날리고

3연발을 날리는 도중에 대상이 죽으면 사거리 내에 존재하는 다른 적에게 자동으로 이동을 하기는 하지만

이오리 자신이 EX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백스텝을 하거나 옆으로 빠르게 이동을 하면서 사거리 밖으로 빠지면서 불발이 나오거나

사거리 내에 더 이상 공격할 대상이 없으면 EX스킬이 허공에 사라지게 됩니다.

특히 이오리는 후술하겠지만 후열에서 공격하는 캐릭터들 중에서 사거리가 짧은 측에 속하기 때문에 이동이 잦은 컨텐츠에서는 EX스킬이 낭비되는 경우가 꽤 자주 보이는 편입니다.

* 뒤로 스탭밟고, 옆으로 스탭 밟고, 앞으로 스탭 밟는데, 그 과정에서 사거리 밖으로 나가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물론 총력전처럼 자리를 잡고 공격할 때는 없는 패널티나 마찬가지인 부분.

두 번째 : 사기적인 성능에 대한 반작용

스킬들이 전부 사기적인 모습을 보여주다보니 게임사 측에서는 이런 정신나간 구조를 완화시키거나 밸런스를 맞추고자 여러 방향으로 조정을 많이 해왔습니다.

일단 전투 환경같은 경우에는 [실내전]을 제외하면 다른 전투 환경은 C로 최악인지라 전투 환경 보너스를 받기가 쉽지 않으며,

[고유무기]같은 경우에 있어서도 다른 학생들보다 공격력 증가 수치가 블루 아카이브 내에서 꼴등 가까운 수준으로 상승치가 낮은 상태입니다.

고유무기 2성에 있어서 강화 스킬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데, 이오리의 강화 스킬은 화력 쪽이 아니라 명중률 쪽으로 강화를 시켜주기 때문에 직접적인 화력 개선 기대치는 다른 학생들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에 속합니다.

* 문제는...게임사 측에서 저렇게 조정을 하더라도 명실상부 관통 1티어 캐릭터입니다.

세 번째 : 짧은 사거리와 엄폐를 잘 안하려는 AI, 그로 인한 낮은 생존력

[이오리]후열 배치, 그러니까 인게임 상에서는 Back 포지션을 담당하고 있는데 문제는 같은 후열에 배치되는 다른 딜러들에 비해 사거리가 비교적으로 짧은 편입니다.

일반적인 Back 포지션 딜러 캐릭터들의 사거리는 750도 되는데, 이오리는 혼자 650으로 짧습니다.

사거리가 짧다보니 다른 범위 공격(특히 상대 이오리)에 휘말리는 경우가 정말 많고 EX스킬을 사용하는데에 있어서 본인이 뒤로 빠지는 부분으로 인해

사거리 밖으로 빠져나가면서 스킬 불발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AI 특성상 엄폐를 잘 안하는 특성 때문에 안그래도 사거리가 짧은데 엄폐까지 잘 안하려는 부분이 있어서 생존에 있어 더더욱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 일반적으로 AI 특성상 엄폐 기준이 본인이 적을 향해 평타를 때릴 수 있는 교전 거리에 엄폐물이 있어야만 엄폐를 하게 됩니다.

엄폐를 하려면 교전 거리 내에 적이 있어야하는데, 다른 후열 딜러들보다 사거리가 짧아서 이오리 본인에게 적합한 엄폐물을 제대로 찾지 못하다보니

엄폐를 잘 안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ㅡ 물론 서브 스킬 때문에 비엄폐에 대한 화력 상승을 누릴 수 있기는 하나, 일단 본인 생존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더더욱 부각되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6) 카운터 및 상성

[이오리] 본인이 관통 공격을 하지만, 본인 자체 또한 관통에 취약한 '중장갑'이기 때문에 강력한 관통 공격 속성을 지닌 캐릭터에게 굉장히 취약합니다.

이오리의 카운터는 보통 이오리로 서로 맞카운터 치는 구조가 많이 보이지만,

사거리가 짧다보니 [미도리]처럼 강력한 공격을 위치 무관하게 번갈아가면서 때리는 캐릭터에게 굉장히 취약하고

퍼센트 배율은 적지만, 아치형 범위가 넓은 [세리카(새해)]에게도 잡혀버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공격 받는 입장에서도 카운터 당하는 것도 있지만, 가장 큰 문제는 속성에 있어서 역상성을 담당하는 '경장갑' 탱커에게 취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공격력이 아무리 높더라도 피해량이 반토막이나 나는데, 높은 방어력/체력/회피력을 통해 이오리의 공격을 대부분 씹어버리는데

[하루카]가 이오리에게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아무리 강력해도 상성도 안좋은데 하루카가 굉장히 단단하기로 유명한지라...이오리 입장에서는 여러모로 골때리는 학생이며,

실제로 PvP에서 이런 흉악한 이오리를 카운터 치고자 하루카를 채용하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 하루카 뿐만 아니라 회피 탱커인 마리나 또한 카운터가 될 수 있습니다.

7) 기타 정보

[이오리]의 메모리얼은 인연 랭크 6서 잠금해제가 됩니다. 사용 총기는 [Kar98k]입니다.

현재 이오리의 바리에이션 스킨 캐릭터는 [이오리(수영복)]입니다. 이쪽같은 경우에는 원본과 다르게 폭발 속성이며,

극딜을 노리는 누커 캐릭터가 아니라 디버프를 이용하여 나타나는 지속 피해를 활용하는 퓨어 딜러 쪽이라 보시면 됩니다.

"아로나의 똥손으로 그려진 이오리의 모습"

스토리 일화에 있어서 이오리가 주인공인 선생의 푸딩을 훔쳐먹다가 아로나에게 걸려서 발퀄 초상화가 상단의 사진처럼 그려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본래 피해량에 있어서 3연발 다 합쳐서 666%가 아닌가 추측이 나오는 경우가 많았는데, 계수 착오로 인해 정식 출시를 했을 때는 한 발에 666%가 나오면서 3개 다 맞추면 1998%로 정식 출시가 된 것이 아닐까

그런 의혹이 생길 정도로 밸런스 차원에 있어서 어이가 없는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챠 게임 특성상 출시 이후 밸런스 패치를 되도록 하지 않으려는 부분이 있기에 현재까지 그대로 남아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스킬 육성에 있어서 [보이니치 사본][볼프세크 강철]을 사용하게 됩니다. 사본 쪽이 메인으로 사용되고 강철 쪽이 서브 재료입니다.

[이오리] '게한나 학원' 소속 학생이기 때문에 해당 학교와 관련된 기술 노트와 전술 교육 BD를 사용하게 됩니다. 별도로 기본/강화/서브 스킬을 10레벨로 올리기 위해서는 [비의서]가 필요합니다.

[정신나간 흉악한 피해량] + [코스트 대비 말도 안되는 피해량] + [범위 공격]을 지닌 딜러입니다.

블루 아카이브가 서비스를 한지 2년이 넘어가는 부분에 있어서 다른 캐릭터들은 대체 캐릭터가 나오거나 상위호환이 나오면서 리세마라 목록이 바뀌는 부분들이 나오는 반면에,

이오리같은 경우에는 서비스를 하는 기간동안 불변의 관통 딜러 1티어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추후 미카가 이오리와 동일하게 사기적인 스킬을 보유하고 있고, 시너지가 좋은 미카도 같은 포지션을 담당하지만,

이오리같은 경우에는 [별도 조건이나 시너지가 없어도 2~3인분 이상을 하는 강력한 캐릭터]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는 것입니다.

(승리 포즈 모습)

다만 이런 사기적인 부분으로 인해 반작용이 있는데, 실제로 [고유무기 공격력 상승폭이 굉장히 처참한 부분]이 있고 [전투 환경 보너스를 받기가 힘들다는 점]이 있습니다.

다른 후열 딜러들에 비해 [짧은 사거리]로 인해 EX스킬이 불발이 나오거나 허공에 날라갈 수가 있으며, [엄폐를 잘 하지 않으려는 AI]로 인해 서브 스킬 자체를 활용하기는 쉽지만

엄폐를 잘 안하기 때문에 생존력에 있어서는 여러모로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 그런데...그걸 감안해도 여전히 사기적인 위치를 감안하면 얼마나 오버밸런스인지 잘알려주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음 블루 아카이브 포스트는 산해경 고급중학교 소속 학생으로, 범위 내 적들에게 도트 피해를 주는 후방 지원 캐릭터인 [야쿠시 사야]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