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23년 12월 하반기 연월나선비경 12층
쵸코소보루입니다. 원신 23년 12월 하반기 올해 마지막 연월나선비경 12층을 간략히 포스팅할께요.
연월 축복: 응양의 달
필드 위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수록 버프 적용이 증가됩니다.
1스택은 피해량 8%증가, 2스택 16%, 3스택 24%에 공격하면 1초마다 충격파 1회 발동.
사이노는 변신 후 최대 18초 공격이 가능해서 이번 연월 축복 효과를 제대로 활용 가능.
23년 12월 하반기
연월나선비경 12층
등장하는 적이 11월 하반기와 같아서 상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조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현재 픽업 중인 아야토와 사이노를 이용한 클리어 후기를 작성할께요.
12월 하반기 파티구성
전반부 메인딜러 아야토, 푸리나, 카즈하, 샤를로트.
후반부 메인딜러 사이노, 행추, 나히다, 쿠키시노부.
샤를로트의 대량 HP회복과 얼음원소+물원소=빙결반응으로 인해 얼어있는 적들을 상대하기 매우 쉬워져요.
얼어있는 적은 모으기가 훨씬 쉬워져서 카즈하로 모으면서 각종 피해량 상승.
푸리나는 아야토에게 크게 부족했던 대량의 피해량 상승과 소환수로 공격을 도와서 전반적인 진행을 수월하게 해줍니다.
푸리나는 아야토 메인딜러의 핵심이라서 변경불가.
카즈하를 운근, 샤를로트를 사유로 대체해서 진행할 수는 있어요.
하지만!!
느비예트 메인딜러일 때는 사유 회복량으로는 충분하지만 아야토 메인딜러일 때는 전반적인 회복량 부족이 느껴졌고, 운근은 원소반응 관련 이득이 없는데다 버프효과만큼의 피해량 or 효과반응을 내는 캐릭터들이 많아서 고민해볼 부분입니다.
아야토가 느비예트 보다 좋다고 할만한 부분은 현재 원소폭발스킬만 좋아요.
넓은 범위와 긴 시간 발동되는 지속적인 물원소부착!!
아야토의 가장 큰 문제는 너무 낮게 설계된 피해량입니다.
적들의 HP와 방어력이 높아졌다
위 화면은 운근 운명의 자리 6단계와 공격력 증가 버프를 획득한 아야토 공격 화면을 담았어요.
예전엔 필자도 자주 기용했던 캐릭터이지만, 현재 적들의 HP와 방어력 상승된 상황에선 기용이 꺼려지는 캐릭터입니다.
운근을 기용할 땐 아야토 운명의 별자리가 높아야 효율이 좋지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행추 버프가 사라지면 HP 감소가 극심
후반부 사이노 파티에서 문제는 생존력입니다.
특히 3번방에서 나히다라면 1타 또는 2타만 피격당해도 사망하는 경우가 있을만큼 적의 피해량이 높아요.
위 화면처럼 사이노의 방어력 1000을 넘긴 세팅도 적의 공격에 HP 소모가 극심해 몇초 안되어 캐릭터를 변경할만큼 관리가 힘듭니다.
피해량 반감 버프를 가진 행추가 아니었으면 벌써 전투불가 상태!!
특히 요즘 같이 적의 공격력도 높아진 상황에선 행추와 사이노의 생존력을 위해서 필요한 서포터.
사이노를 운영할 때 중요한 건 HP관리라서 소모가 심할 땐 변신시간이 남더라도 바로 체인지해서 HP관리하세요 .....솔직히 사이노를 뺀 나히다 행추 쿠키시노부 (만개파티)가 더 강력하고 편하게 클리어할 수도 있을지도?!?!?!
전투를 끝낼 때도 원소폭발에너지를 사용하지 말고 다음 스테이지로 가져가야하는 등 관리가 필요.
이건 필자의 생각입니다만, 운근의 실패를 딪고 아주 강력한 일반공격피해량 서포터가 분명히 나올거라고 봅니다.
그 때 다시 한번 더 사용의 이점이 생기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현재 필자에게 물어본다면 아야토와 느비예트 중에서 선택하라면 당연히 느비예트(비교불가 용왕님)
사이노와 각청이라면 원소에너지 신경 쓸 필요없는 각청.
사이노와 라이덴 ..... 답이 필요할까요?!
아래에 원신 23년 12월 상반기 연월나선비경 12층 진행영상을 첨부할께요.
현재 시작한 초보 유저에겐 아야토와 사이노 선택은 상당히 어렵지 않을까 생각해요.
원신 23년 12월 하반기 연월나선비경 12층 포스팅을 마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