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웨이니발 가이드

웨이니발은 9세대 팔데아지방의 포켓몬입니다.

라우드본, 마스카나와 함께 팔데아 지방의 스타팅 포켓몬 중 하나입니다. 2023년 9월 포켓몬고에 처음 등장했죠.

보시다시피 모습이 정말 특이합니다. 굳이 이랬어야 했나 하는 생각이 드는건 어쩔수 없죠. 대짱이, 누리레느, 개굴닌자 등 앞선 훌륭한 물타입 스타팅 포켓몬들과 비교하면 아쉽습니다.

타입 : 물/격투

약점 : 에스퍼, 페어리, 비행, 풀, 전기

내성 : 바위, 악, 벌레, 강철, 얼음, 물, 불꽃

그런데 타입은 지금껏 물타입 스타팅 포켓몬 중에서는 한번도 없었던 격투타입입니다. 강챙이와 팔데아지방의 켄타로스를 제외하면 환상의 포켓몬이나 전설의 포켓몬 정도만 갖고 있는 타입이죠.

약점이 5개나 되지만 내성이 7개로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7개타입의 약점을 찌를수 있습니다.

그런데 능력치가 좀 애매합니다.

최대 CP : 3411

공격력 : 236

방어력 : 159

체력 : 198

공격력이 매우 높습니다. 개굴닌자보다 13 더 높고 누리레느보다도 4 더 높습니다. 212의 대검귀, 202의 대짱이는 아예 상대가 안됩니다.

문제는 방어력과 체력입니다.

내구가 약해요. 이래서는 배틀리그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주기 어렵습니다. 그런데 또 특이한게 기술은 배틀리그용으로 쓸만합니다.

웨이니발의 기술들

물대포는 큰 경쟁력이 없는 기술입니다. 레이드에서는 나쁘지 않지만 배틀리그에서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날개치기가 있습니다. 아무리 웨이니발이 새처럼 생겼다고 해도 비행타입은 아닌데 말이죠. 날개치기의 성능은 확실합니다. 비행타입이 아닌 포켓몬이 써도 강력한 기술입니다.

처음에 그렇게 생각했죠. 이정도면 하이드로캐논이 없어도 쓸만하겠는데..?

그 정도로 훌륭하게 갖고 있습니다. 물론 아쿠아제트는 안씁니다. 이건 완전한 쓰레기 기술이에요.

대신 아쿠아브레이크가 있어요. 물론 하이드로캐논보다는 안좋지만 괜찮은 기술이에요.

그리고 인파이트도 있죠. 레이드에서야 평범한 기술이지만 배틀리그에서는 묵직한 한방을 가진 기술입니다.

마지막으로 제비반환이 있네요. 웨이니발이 새처럼 생겨서 이렇게 비행타입 기술들을 챙겨주는 걸까요.

무난한 성능을 가진 기술입니다.

배틀리그

굳이 이 포켓몬을 배틀리그에서 쓴다면 슈퍼리그나 하이퍼리그겠지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기술은 좋은 편입니다. 타입도 괜찮고요. 그런데도 능력치를 극복하는 것은 매우 어렵네요.

일단 아쿠아브레이크로 상대의 실드를 소모시킨 뒤에 인파이트로 마무리하는 것이 기본 전략입니다. 날개치기의 우수한 에너지 수급량이 뒷받침해주고요.

그런데 그 모든 상황이 잘 맞아떨어져도 여유를 가지기 어려울 정도로 웨이니발의 내구가 약합니다.

아쿠아브레이크 말고 하이드로캐논으로 더 강한 압박을 가할수 있게 되면 배틀리그에서 사용될까요?

지금보다는 더 좋긴 하겠지만 회의적입니다.

취향에 따라 제비반환을 추가해 약점인 풀타입을 보완해볼수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풀타입 포켓몬의 노말 어택에 녹아버리는 게 더 빠를겁니다.

레이드

이 부분은 확실하게 하이드로캐논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공격력이 높긴 하지만 아쿠아브레이크로는 개굴닌자나 대검귀 등을 이길수 없습니다. 대신 하이드로캐논을 얻게 되면 최상위권으로 올라갈수 있을겁니다.

설마하니 물/격투타입인 웨이니발을 비행타입으로 사용하시는 분은..없겠죠? 가능하긴 하지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제비반환의 레이드에서의 성능이 심하게 안좋습니다.

진화

꾸왁스를 아꾸왁으로 진화시키기 위해서는 꾸왁스의 사탕 25개가 필요합니다.

아꾸왁을 웨이니발로 진화시키기 위해서는 꾸왁스의 사탕 100개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