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 모바일] 무과금으로 키우고 있는 엔젤릭의 '스핏파이어' 스킬트리 리뷰 및 고찰 1편!
헬로우! 2022년 5월 6일, 금요일 밤에 인사를 드리는 엔젤릭입니다 ^.^!
계속되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리뷰입니다! 현재 무과금으로 하는 중~ 가장 비중있게 키우고 있는 스핏파이어는 제너럴로 각성을 했고~! 53레벨까지 찍은 상황입니다! 항마력은 11,000대를 돌파했고요! 물론, 더 쎄질려면 무기 강화와 능력치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죠!
스핏파이어에 대한 아이템 세팅 추천 관련한 고찰은 이후에 하도록 하겠고요! 이번 시간에는 스킬트리에 대한 고찰입니다! PC버전에서는 속성탄(은탄, 냉동탄, 철갑탄, 화염탄)과 속성류탄(파열류탄, 섬광류탄, 빙결류탄), 그리고 이외의 전투형 스킬들을 통해 적을 제압하는 방식으로 활용되었는데요. 그 때는 상황에 따라 물리 or 마법 비중의 스킬트리를 자유자재로 찍을 수 있었죠(물론, 저는 그 전에 접었기에... 들은 소문으로만)!
그러나 모바일 버전(물론, 넥슨 아이디에 한해 PC로도 가능)에서는 물리공격으로 통합되었고~ 실제로 키워보면서~ 화력은 있어도 분명 문제가 될 부분이 한 둘이 아니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스킬 종류가 워낙에 많아서 이번 분석에서는 2편으로 준비하게 되었으며!
♣ 1편 : 기본기와 속성탄&류탄, 패시브(각성기 포함)
♣ 2편 : 이외의 공격형 스킬(네이펌 탄, 교차 사격 등)(각성기 포함)
이렇게 다뤄보도록 할거에요!
사냥 기준 기본기 스킬(핵심만)
사냥 기준 기본기 스킬트리에 대해선 핵심적인 것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물리 크리티컬 히트(M) : 스핏파이어가 물리공격 캐릭터로 등장했기 때문에 필수로 찍어야 합니다.
② 윈드밀(1 or M) : 원래는 1개만 찍어도 되는데 최대한 찍고 하니까 쿨타임 대비 데미지가 잘 나오더군요.
③ 마하킥(M) : 윈드밀과 더불어 데미지가 정말 잘 나와 다른 스킬을 빼고 최대한 찍었습니다!
④ RX-78 랜드러너(1) : 결투장에서도 요긴하나 사냥터에서도 나름 요긴하게 쓸 수 있습니다!
던파 모바일로 넘어온 스핏파이어의 공격 스킬들의 데미지 상태가 쿨타임 대비 좋지 않은 게 한둘이 아닙니다. 다행히 스킬트리 조절은 공짜로 할 수 있으니 편안하게 최적화 시키면서 위와 같은 방식으로 만들어냈습니다!
실제로 제가 사냥을 할 때 류탄을 먼저 쓴 후 태클로 접근 후 윈드밀과 마하킥을 쓰고 다른 공격 스킬트리를 쓰는 방식으로 하는데요! 이 두 스킬이 기본기임에도 불구하고 공격계수가 좋은 편이라 아주 잘 쓰고 있는 중입니다!
사냥 기준 속성탄&류탄 스킬
① 은탄(1 or M)(속성탄)
처음에는 1개만 찍었으나~ 워낙 구린 스킬들이 많아 해당 스킬에 포인트를 끝까지 몰빵한 상태! 속성탄 중에서는 추가 피해량이 가장 낮은 편이나 25발 장전으로 속성탄 중에 제일 많이 장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핏파이어에게는 그 숫자도 부족할 지경(ㅠ.ㅠ)!
② G-14 파열류탄(0 or 1)(류탄)
결투장이면 견제용으로 쓸만하지만 사냥터에서는 세상천지 쓰잘데기 없는 천덕꾸러기 신세로 전락하게 되죠(어떤 게임 유튜버 분의 유행어를 따라해 봄)! 그냥 스킬창의 자리를 차지할 뿐이죠. 파열류탄은 솔직히 스킬 포인트 수치도 높고 데미지도 애매하고...! 던질 시간에 총을 쏘거나 윈드밀&마하킥으로 하는게 훨씬 좋아요!
③ G-35L 섬광류탄(0 or 1)(류탄)
폭발 데미지는 세상천지 쓰잘데기 없는 역대급 쓰레기이며, 감전 효과로 인한 데미지 추가~ 이 또한 세상천지 쓰잘데기 없습니다!
④ 냉동탄(1 or M)(속성탄)
최대로 올리면 은탄 제외한 나머지 속성탄과 추가 피해량이 비슷해집니다. 다만, 빙결 부여 효과가 생각 외로 썩 좋지 못하며(10% 확률로 2초간 기절, 고레벨 던전일수록 불리) 장전 수 또한 15발로 머스켓으로 해도 금방 다 떨어지죠!
⑤ 철갑탄(M)(속성탄)
스킬 이름 그대로 높은 관통력을 가진 속성탄이며 추가 피해량이 높아 꼭 마스터 해주시길 바랍니다. 다만, 15발의 장전 수가 단점!
⑥ 작열탄(M)(속성탄)
스핏파이어의 멋을 보여주는 속성탄 스킬! 데미지 좋고~ 공중사격 스킬 쓰고 보우건으로 공중 난사하면 아주 끝내주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작열탄이 제일 좋음). 단, 위와 마찬가지로 장전 수가 15발이라는게 문제!
⑦ G-18C 빙결류탄(0 or 1)(M은 글쎄...)(류탄)
분명 류탄 스킬 중에서는 데미지가 제일 높고 효과 또한 몬스터를 50%의 확률로 얼려버리는 것까지는 좋은데 말이죠. 문제는~ 이 스킬을 끝까지 찍지 않아도 더 화끈하게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스킬들이 있기 때문에 찍을꺼면 견제용으로 1개나 많게는 5개? 다만, 머스켓을 쓰는 제 입장에서는 그렇게 권장하지 않을 뿐이죠!
패시브 스킬
① 트리플 클러치
먼 거리에서는 평타 및 스킬을 쓰지만~ 근접해서 싸워야 할 때는 태클 후 이 패시브로 '윈드밀 → 마하킥'으로 이어지는 방식으로 싸웁니다! 모든 거너 계열에 이 패시브가 적용되어 있는데 워낙 스핏파이어의 전직 계열 스킬 중 안 좋은게 많은 편이라 태권 버전으로 쓰는 것도 아주 좋다고 봅니다!
② 강화탄
기본적으로 경직율&관통율이 증가하며, 머스켓 or 보우건 착용 시 기존보다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이는 다음에 소개할 패시브 스킬을 통해 더 강력해지죠!
③ 매거진 드럼(M)
머스켓 or 보우건 착용 시 공통적으로 기본 사격 발사 수 증가(2발)와 스킬 공격력 증가율(마스터 기준 10%)을 부여합니다! 그리고 머스켓에는 평타 후 딜레이 감소와 공격 속도 증가(각각 10%)를, 보우건은 스킬 공격력 증가율(10%)을 추가로 받았습니다. 즉, 화끈하게 평타나 속성탄을 날릴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물론, 스킬 공격은 말할 필요 없고요!
④ 병기 숙련(M)
머스켓 or 보우건 착용 시 장전속도&사거리가 증가하며(머스켓 10%, 보우건 20%) 스킬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그런데 현재 기준으로 스킬 공격력은 기본기에 속한 스킬들만 적용되고 있더군요. 그리고~ 무기 착용 시 부여되는 효과 또한 아직까지 미적용이라 하고 있다면...! 수정되면 조금 더 쎄지겠군요!
⑤ 듀얼 플리커(M)(각성 패시브)
각성 후에 찍을 수 있는 패시브 스킬로 또 스킬 공격력을 올려줍니다(1레벨 7%, 1%씩 증가). 그리고 머스켓&보우건의 평타 연사 시 한 번에 두 발이 발사됩니다. 즉, 해당 무기 전제 공격 속도가 어느 정도 증가를 하죠! 물론, 총탄이 나가는 총 갯수는 똑같습니다(속성탄 적용도 마찬가지)!
결론적으로~ 스핏파이어의 속성류탄은 장전 수를 늘려주던가~ 아니면 적용 시 5초 동안 지속 공격으로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류탄은...! 공격계수를 좀 많이 늘려주세요(ㅠ.ㅠ)! 패시브는 '병기 숙련'의 미적용상태만 좀 수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ㅇ.ㅇ)!
스핏파이어 스킬트리에 대한 고찰 1편은 여기까지! Have a good n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