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요정, 마법사 클래스 체인지 및 리부트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최근 모바일MMORPG 리니지M에서 클래스 케어가 진행되었습니다. 그 대상이 바로 초기 원조 클래스라고 볼 수 있는 요정과 마법사인데요. 이번에 대규모 개편을 통해 클래스 리부트되었고, 그와 함께 클래스 체인지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TJ쿠폰을 비롯한 다양한 이벤트들도 함께 진행 중이라서 이번에 차근차근 소개해드리는 시간 가져볼까 합니다.
요정과 마법사 두 가지 클래스 중 누가 더 많은 변화가 생겼냐고 물어본다면, 당연히 요정이라고 할 것 같습니다. 총사의 등장으로 원거리 딜러 2순위가 되면서 아쉽게 잊혀져 가는 클래스인가 싶었는데, 이번에 역대급 클래스 리부트가 진행된 것 같습니다. 일반 스킬로는 5개의 스킬이 추가되었으며, 각각의 정령 마법 스킬도 새롭게 추가되고 개선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블러드 투 소울은 HP 소모량이 감소되었으며, 무게가 부담되는 정령옥과 화살은 전반적으로 무게가 감소되었습니다. 또한, 상급 오리하루콘 화살 아이템도 추가되어 더욱 강력해진 모습입니다.
리니지M 요정 클래스를 즐기는 분들이라면, 많은 분들이 물 또는 바람을 선택해 플레이하실 것 같습니다. 정령 같은 경우 이번에 물 정령이 가장 많은 변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아쿠아 프리즌이 리뉴얼되고, 새롭게 추가된 스킬도 2개나 되기 때문이죠. 신규 스킬인 슈팅스타와 파이어 프로텍션 두 가지 스킬 같은 경우에는 혈맹 상점을 통해서 획득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명코 필요), 일단은 슈팅스타는 풍등의 유니 드래곤, 파이어 프로텍션은 화둥의 라바 골렘에게 드랍을 한다고도 하니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 밖에도 기란 내 스킬 상인으로부터 아쿠아 에로우는 3,300만 아데나에 구매가 가능하니까 일부 신규 스킬들은 꽤나 획득하기 쉬운 편인 것 같습니다.
마법사의 경우에는 요정에 비해서 많은 스킬이 개선되거나 바뀌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기존에도 마법사 클래스에 대한 전투력이 좋은 편이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일부 아쉬웠던 부분이 개선되고 더욱 강력해졌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보면, 유일한 정통 마법을 쓰는 클래스인 만큼 유니크한 매력이 있죠.
마법사라면, 필수라고 볼 수 있는 이뮨에 대한 신규 스킬도 등장했습니다. 바로 이뮨 투 함(에이션트)인데요. 이를 비롯해 서먼 가디언이 개선되었고, 오라클, 힐올/풀 힐이 개선되었습니다. 흑마법으로는 다크 스타가 개선되고 추가로 혈맹 버프, 버서커스, 아이스 스파이크 스킬이 개선되었습니다.
리니지M 요정, 마법사 클래스 체인지는 75 레벨 이상의 캐릭터라면, 모두 가능합니다. 클래스 체인지를 통해 단순히 클래스 변경 뿐만 아니라 장비와 스킬, 그리고 숙련도 등도 함께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완벽하게 클래스 이전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요정은 3,000 다이아로 교체가 가능하며, 마법사는 클래스 체인지 티켓을 제작해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장비와 스킬 등에 대해 변경을 하게 될 경우에는 가이아의 스톤 주머니(각인)을 지불해서 교체가 가능합니다.
클체 마법사 같은 경우에는 서버 별 5명 한정으로 진행을 했는데, 데스나이트 08 서버 같은 경우에는 모두 소진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이번에 요정이 더 많은 변화를 하긴 했지만, 마법사에 대한 수요가 상당히 높은 만큼 빠르게 소진된 것 같아요. 서버 별 상황은 다르니까 본인의 서버에 아직 티켓이 남아 있는지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3월 22일 리니지M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새롭게 TJ쿠폰 4종도 추가되었습니다. 이번 쿠폰은 룬 복구, 스페셜 상점 장비 복구, 스페셜 마법인형 합성, 스페셜 변신 합성을 획득해 볼 수 있습니다. 일정 기간 이후 사용이 가능한 쿠폰인데요. 일단 기본적으로 3월 22일 업데이트를 통해 룬 복구 쿠폰을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월 22일에 마르바의 특별한 선물을 개봉하게 되면 보상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개봉 시 받을 수 있는 엘븐 윙 슈즈는 컬렉션으로 등록하게 되면, 4월 19일까지 이동 속도 3% 효과와 대미지 감소 2% 효과를 얻어 볼 수 있습니다. 그와 함께 TJ쿠폰 룬 복구를 획득해 볼 수 있는데요. 저는 일전에 강화 시도를 했었던 +4 축복받은 힘의 룬을 다시 받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있을 3종의 쿠폰도 기대가 되네요.
리니지M 무접속 플레이를 주로 하는 분들도 많이 있을 것 같은데요. 기존에 시간도 적었고, 꽤나 불편했던 요소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편하게 즐길 수 있게 개선되었는데요. 4시간으로 다소 부족했던 시간이 8시간으로 변경되었으며, 이벤트 던전 외 모든 특수 던전과 아덴 필드 전지역, 하딘의 텔레포트 전지역으로 사냥 Zone이 더욱 넓어졌습니다.
그 밖에 편의 시스템이 대규모 개편되었습니다. 강화 시스템은 개별 및 일괄 사용이 가능하며, 동일한 장비를 선택해 강화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변신과 마법인형 카드 UI 개선도 되어 필요에 따라 유형을 구분해서 체크할 수도 있어서 훨씬 더 보기 좋아졌습니다.
추가로 아이템 시세를 확인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자신의 서버에 아이템이 없는 경우에 시세 파악이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서버간 이전이 꽤나 원활해진 리니지M이기 때문에 타 서버가 좀 더 저렴하게 풀리게 되면, 그 서버로 이전해서 구매하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시세 체크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시세 서비스를 오픈하게 되어 쉽고 간편하게 아이템 시세 체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부분은 확실히 좋아졌네요.
그 밖에 이벤트로는 코인 3종 교환이나 스킬북 판매, 마르바의 전투 지원 상자(이벤트) 혜택 등이 진행 중입니다. 가볍게 참여해서 보상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이며, 기존에 하나의 코인이 몰려 있는 분들은 코인 3종 교환을 잘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코인 상자 아이템 제작 같은 경우에는 창고 이동이 가능한 만큼 부 클래스로 꾸준히 코인을 모은 분들은 이번에 잘 활용해서 옮기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업데이트 이전에 사전예약도 신청했었기에 사전예약 혜택도 받아 볼 수 있었습니다. 부 클래스를 육성하지 않고 메인 클래스만 키우고 있기 때문에 저는 마르바의 보급 상자를 선택해 푸짐한 혜택을 받아 육성 중입니다. 올해에는 전설 클래스도 하나 획득하면서 조금 더 스펙업 하고 싶은 마음은 있네요.
리니지M은 3월 22일 업데이트 이후 이벤트 특수 던전 오염된 요정 숲을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당 특수 던전은 아인하사드의 따스한 시선 버프를 통해 축복 소모량이 20% 감소되어 좀 더 마음 놓고 사냥을 할 수 있는데요. 일일 이벤트 퀘스트와 획득할 수 있는 요정 숲 코인을 통해 다양한 아이템 제작도 가능합니다. 이번 이벤트 혜택 잘 활용해서 빠르게 레벨업 해야겠습니다. 저도 이제 88 레벨을 향해 달려 가네요. 하핫
슈팅스타 페이지 / 구글 플레이
본 포스팅은 엔씨소프트로부터 고료를 지원 받았으나,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