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럴 클라우드 알고리즘 파밍법 1강 주옵션
뉴럴 클라우드 알고리즘 파밍법 1강 주옵션
출처 : 뉴럴 클라우드 아카
슬슬 스토리를 4지역까지 밀고 알고리즘 파밍을 시작하는 시점이다
이 시점에서 알고리즘 파밍을 어떻게 해야할지 알아보도록 하자
나는 한섭으로 시작했지만 알고리즘 정보글들은 갤, 챈 등에서 다 찾아보면서 파밍법을 생각했다
교수는 아니더라도 조교정도는 가능하다고 생각
본 강의는 알고리즘의 기초적인 이해와 세트효과 등을 숙지했다는 전제하에 작성했다
알고리즘의 기초적인 이해와 세트효과, 인형별 추천세트는 다른 공략글들을 통해 알아보고 오자
알고리즘 파밍은 크게 3단계로 나눌수 있다
1단계 주옵션파밍
2단계 부옵션 등급 높히기
3단계 부옵션 옵션 뽑기
이 글에서는 1단계 주옵션 파밍을 다룸
1. 성질별 주옵션
공격성 (노랑 2칸기준)
공격력 +54 / +12% 450
연산력 +54 / +12% 450
물리관통 +20 / +7.2%
연산관통 +20 / +7.2%
효과저항 +50
안정성 (노랑 2칸기준)
체력 +1800 / +12% 15000
방어력 +56 / +7.2% 778
연산저항 +56 / +7.2%
전투 후 회복 +720
효과저항 +50
특이성 (노랑 2칸기준)
치명타 확률 +8%
치명타 피해 +16%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8%
치료 효과 +4%
방어력 +56 / +7.2%
연산저항 +56 / +7.2%
효과저항 +50
*1칸 알고리즘은 위 수치의 1/2이다
밑줄친 것이 주로 쓰이는 옵션이며
특이성의 경우 인형에 따라 다양하게 쓰이는 편이다
절대치와 퍼센트가 둘다 존재하는 경우 오른쪽에 손익분기점을 추가했다
기초스탯이 이 값보다 낮은경우 절대치가 더 좋고, 이 값보다 높은 경우 %가 좋다
지금 당장이 아닌 풀육성(60~70렙/5성) 기초스탯에서 생각해야한다
기초스탯에 대해서는 링크 중간부분 참조
https://arca.live/b/neuralcloud/64021768?category=%EA%B3%B5%EB%9D%BD&p=1
대부분 %가 좋은데 원거리는 깡체력이 체력%보다 좋으며 깡방어력은 방어력%보다 좋은 편이다
2. 필요한 세트
알고리즘은 장착/해제가 가능하지만 최대 8명이 편성인원이 알고리즘을 끼고 있어야 함으로 특정 세트는 여러 개가 필요하다
세트별로 어떤 주옵션을 몇개정도 가지고 있어야하는지 알아보자
참고로 알고리즘세트는 이름이 구분되어 있다
예를 들어 점진 연산력% 2세트를 킵하겠다 하면
점진-1 연산력 12%
점진-2 연산력 12%
두가지를 2개씩 총 4개 킵해야한다
공격성(요일 순 정렬)
공격력 +54 / +12% 450
연산력 +54 / +12% 450
물리관통 +20 / +7.2%
연산관통 +20 / +7.2%
효과저항 +50
예측
공격력을 활용하는 해결사가 쓸수 있는 세트이다
현제 한섭에서는 애매한 편이지만 추후 출시될 해결사 노라는 이 세트를 사용한다
추천 킵 : 공격력% 1~2세트
최소역치
사실상 베티 전용이다
참고로 체력흡수는 평타피해만 피흡한다고 함
추천 킵 : 공격력% 1~2세트
점진
대부분의 탱커와 힐러, 그리고 연산력을 이용하는 해결사들이 채용
풀육성기준 연산력 손익분기점인 450은 넘으니 연산력 %위주로 챙기자
추천 킵 : 연산력% 4세트 이상, 깡연산력 1~2세트
추론
공속이 유효한 해결사들과 평타관련패시브를 가진 파이슨(수위. 출시예정)이 사용한다
추천 킵 : 공격력% 2세트, 깡공격력 1세트(파이슨), 연산력% 1세트
데이터 복원
딜탱용인데 사실상 센타우레이시 전용
추천 킵 : 공격력% 1~2세트
이질회귀
대부분의 전사와 사수가 채용
딜러들이기 때문에 %가 깡수치보다 좋음
추천 킵 : 공격력% 4세트, 연산력% 3세트
안정성
체력 +1800 / +12% 15000
방어력 +56 / +7.2% 778
연산저항 +56 / +7.2%
전투 후 회복 +720
효과저항 +50
감지
코드압축과 더불어 안정성 2세트 투탑
실제 성능을 계산해보면 코드압축보다 약간 떨어지는것으로 보이나
코드압축 종결세트를 여러개 만들기는 너무 어려우니 감지와 함께 종결세트를 만드는게 현명해보인다
코드압축(피해감소)가 감지(기초체력15%)보다 유리한 점은 힐을 받았을 때 효율이므로
상대적으로 힐을 많이 받는 근거리는 코드압축. 원거리는 감지로 주는게 좋아보임
따라서 감지는 깡체력, 코드압축은 체력% 킵을 추천함
(참고로 알고리즘 옵션의 모든 체력%는 기초체력기준이기때문에
알고리즘옵션으로 받는 체력이 다시 감지의 기초체력15%으로 뻥튀기 되지 않는다)
추천 킵 : 깡체력 4세트 이상
코드압축
수위를 제외한 사실상 모든 인형이 채택
다만 상기한 이유로 체력%위주로 킾하고 근거리용을 만들자
근거리용 종결이 끝난다면(섭종전에 끝나긴 하나?) 원거리용도 만들면 됨
추천 킵 : 체력% 4세트 이상, 깡체력 2세트 이상
오버플로우
대부분의 수위들이 사용한다
체력%나 깡방어력을 선택하는데
중섭 공략도 조금씩 갈려서 살짝 애매하다
개인적인 분석으로는 깡방어력112(56x2.0) 은 연산피해를 줄여주지 못하고 힐이 없다는 전제하에 체력24%(12x2.0)에 비해 크게 밀린다
하지만 장기전으로 흘러 물리딜을 계속받으면서 힐을 지속적으로 받는 상황이라면 깡방어력이 유리해진다
범용성은 체력%이고 원탱세우는 사수조합이면 깡방어력을 고려해볼만 하다고 생각
추천 킵 : 체력% 2~3세트, 깡방어력 2세트
머신러닝
세트 효과가 애매하다
피해반사는 체감하기 어려우며 전투후회복도 글쎄?
추천 킵 : PASS or 체력% 1세트
이성, 연결
메리트가 없다
추천 킵 : PASS
특이성
치명타 확률 +8%
치명타 피해 +16%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8%
치료 효과 +4%
방어력 +56 / +7.2%
연산저항 +56 / +7.2%
효과저항 +50
순방향피드백
지속적인 힐링을 하는 치료사가 사용. 대표적으로 광역지속힐인 나나카
추천 킵 : 힐량% 2~3세트
서포트백터
순간힐. 특히 체력%가 낮은 아군에게 힐을 하는 경우 좋다
페르시카가 대표적
추천 킵 : 힐량% 2세트
*진의 경우 일장일단이 있다. 평타가 힐인 진은 지속힐러지만 체력%가 낮은 아군을 치유한다
체력이 45%미만으로 깍이면 서포트백터, 45%이상이면 순방향피드백 우위
순방향피드백이 더 무난하며, 극한상황에서 서포트백터가 유리할 수 있음
또한 진은 평타힐에 치명타가 가능학기 때문에 치명타확률을 주옵션으로 챙긴다.
진을 애용할 생각이면 순방향피드백 or 서포트벡터 택1을 해서 치명타확률 1세트를 챙기자
행렬구조
딜러들이 사용한다
주옵션이 문제인데 치명타확률 치명타피해량 쿨감 3가지 선택이 있다
인형마다 최적화 셋팅이 다르기때문에 인형별 알고리즘 세트 공략을 보고 자신의 주력을 선택해 그걸 먼저 돌리자
추천 킵 : 치명타확률or치명타피해 2~3세트, 쿨감 2~3세트
무중력가속
스킬을 자주 굴리고 싶은 인형이 사용. 많이 필요하다
존재의의가 쿨감이니 주옵션도 쿨감
플로렌스는 힐도 있지만 피해감소 스택을 주는 것도 중요하니 무중력가속을 채택한다
추천 킵 : 쿨감% 4세트 이상
합성곱
치명타 딜러들이 사용. 대표적으로 아키
주옵션은 치명타확률% or 치명타피해%인데 취향
개인적인 추천은 고점을 높이는 치명타피해%
추천 킵 : 치명타확률% or 치명타피해% 1~2세트
게임이론
모든 수위들이 사용
깡방어력이냐 쿨감이냐 선택인데
스킬의 밸류와 상황에 따라 갈린다
어차피 종결세트는 1개 많아도 2개만 만들면 되는데 개인적으로는 쿨감이 낫다고 생각
추천 킵 : 쿨감 or 방어력 2세트
계몽, 집속
메리트가 없다 PASS
치명타확률은 스킬이나 함수로 챙길수도 있고, 결국 반복해서 고점이 중요한 로그라이크 특성상 집속보다 합성곱이 좋다
추천 킵 : PASS
3. 파밍흐름
고급알고리즘을 깨게되고 레벨과 스킬작을 마치면
2배던전, 파편수집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인증키는 알고리즘 파밍에 들어간다
인증키카드는 아껴서 주력요일에 투자해 파밍하는 것이 좋다
또한 오픈초기는 성급이 안뚫려서 부가특성이 4칸 뚫려있는 경우가 별로 없으므로 3세트 위주 파밍이 좋다
추천은 월수금에 인증키카드 투자
최종목표는 주황색 등급 특성세트의 특정주옵션 + 좋은 부옵션을 달아주는 것이지만 갈길이 머니 중간 징검다리가 필요하다
일단 주옵션이 세트효과나 부옵션보다 훨씬 중요도가 크다. 수치도 체감이 되고 알고리즘효율로 더 배가 되니까
그래서 매일 파밍하면서 일단 세트는 안맞더라도 인형에게 맞는 주옵션위주로 장착해주자
허블을 예시로 들면 공격성에 깡연산력/연산력%, 안정성에 체력이나 방어력, 특이성에 쿨감이나 치명관련
또한 보라색과 주황색의 차이는 두배이다
딜러에게 연산6%(보라색 두칸)과 물리방어56(주황색 두칸) 중 어느 것을 낄지는 선택
개인적으로는 등급은 후자가 높아도 딜러는 딜러에게 수위는 수위에게 맞는 주옵션알고리즘을 껴주고 있다
이후 매일 파밍하면서 조금씩 교체해가자
이렇게 몇주를 파밍하다보면 위에 설정한 목표세트들을 상당부분 획득할 수 있을 것이고
인형에게 알맞는 세트/주옵션의 알고리즘을 장착할 수 있다
다음 강의에서 부옵션을 위한 재구성을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