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이모탈 게임패드 컨트롤러 추천 선택 바이블. (feat. 쿨러, 한 손 패드)
생각보다 훨씬 뛰어났던
디아블로 게임패드 플레이
디아블로를 1부터 모뎀을 사용하여 배틀넷을 즐긴 찐 유저로써 콘솔에 특화되어 있던 게임패드는 전혀 어울릴 거 같지 않은 상상조차 해본 적 없는 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디아블로 3가 스위치로 이식되었을 때 긍정적인 후기를 보면서 예상외라고 생각되었는데요.
그러길 몇 년 후 출시된 디아블로2 레저렉션은 개발할 때부터 멀티플랫폼 기반으로 리마스터링되어 게임패드를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정말 오랫동안 기다려왔던 디아블로2 레저렉션이었기에 출시하자마자 컨트롤러를 연결하여 플레이해 보았는데... 이건 정말 신세계였습니다. 플레이 내내 인벤을 정리할 때를 제외하곤 키보드와 마우스가 생각나지 않을 정도였는데요.
조작성은 물론 손끝으로 전해져오는 진동까지 그야말로 게임을 좀 더 게임답게 즐길 수 있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젠 키보드 마우스로 플레이하는 게 오히려 어색할 정도. 그래서 얼마 전에 출시한 디아블로 이모탈도 게임패드를 기본 지원한다는 소식에 반신반의한 모바일이었지만 내심 기대했던 만큼 플레이해 본 느낌과 추천하는 게임패드 타입까지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게임 자체에서 컨트롤러를 지원하기에 XBOX 360, 안드로이드 HID 등과 같은 연결 방식을 지원하는 컨트롤러면 맵핑과 같은 세팅 없이 연결과 동시에 즉시 게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연결 여부는 게임 내 설정에서 컨트롤러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 가능하며 버튼 배치를 유저 임의대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도 XBOX 컨트롤러, 베이더 2 무선과 같은 양손 컨트롤러로 즐긴 만큼 디아블로 이모탈도 동일한 레이아웃을 가진 MX플렉스3와 APEX 2로 먼저 즐겨보았습니다. (아이폰 6S에서도 옵션 타협으로 돌릴 수 있다는 것이 신기 역시 아이폰..)
일단 전투를 즐기는 데에는 터치패드와는 비교불가한 조작감을 제공해 줍니다. MX플렉스3 같은 경우 MFI도 지원하여 아이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요. 다만 전투 외 부분에서 (인벤 정리, 메뉴 선택 등등)의 UI 디자인이 십자 패드는 제한적이고 조이스틱을 마우스로 대신 활용하도록 설정한 부분이 의외로 많은 점은 꽤나 불편한 요소였는데요.
결국 플레이하다 보면 자연스레 화면에 손이 갈 수밖에 없어 양손 컨트롤러 대신 한손 게임패드인 플라이디지 뉴와스프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추가로 부드러운 터치와 지문 없는 플레이를 위해 일면 게이밍 골무라고 불리는 플라이디지의 WASP 필러도 같이 착용해 주었습니다.
플라이디지의 뉴와스프 역시 안드로이드 HID 및 블루투스 연결 방식을 지원하기에 선없는 쾌적한 환경으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특히 최근에 리뷰했던 게임패드 연결 시 터치 입력이 불가능한 던파모바일과 달리 디아블로 이모탈은 연결에 상관없이 터치 동시 입력이 가능하여 별도의 맵핑없이 즐길 수 있는데요.
덕분에 터치 입력에서 가장 불편한 방향 조절은 NEW WASP 한손 게임패드로 정확하게, 나머지 스킬이나 메뉴, 인벤 정리, 퀘스트 등과 같은 양손 컨트롤러에서 아쉬웠던 부분들은 터치로 간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와스프 필러 덕에 지문 없이 즐길 수 있는 점은 덤!
하지만 어느 정도 사양을 요구하는 디아블로 이모탈인만큼 그래픽 옵션을 타협 없이 즐기다 보면 아무리 최신폰이라도 발열로부터 자유롭긴 힘든데요.
이는 곧 게임 및 스마트폰의 쓰로틀링을 야기하여 성능 저하를 불러오기에 만약 게임은 무조건 최고 옵션으로 즐겨야 한다면 플라이디지 조이원과 같은 콤팩트한 한손 컨트롤러와 스마트폰 전용 쿨러인 플라이디지 B5, B5X와 같이 겸용하여 플레이하는 것도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확실히 플레이해보면 해볼수록 양손 게임패드보단 한 손이 디아블로 이모탈에서는 최적인 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거기에 쿨러까지 있으니 그렇지 않아도 발열 심한 갤럭시 S21 울트라 모델도 성능 저하 없이 돌릴 수 있고요.
참고로 디아블로 이모탈은 PC에서도 즐길 수 있는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하기에 게임패드로 동일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직접 플레이해본 결과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없는 수준의 딜레이가 있는 최적화가 덜된 느낌이라 이는 향후 업데이트를 좀 더 기다려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제대로 패치만 된다면 PC에서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겠다는 생각이네요.
디아블로 이모탈 게임패드
한손 타입 추천!
이제 막 출시된 디아블로 이모탈은 향후 수많은 패치들이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거기에 게임패드 관련 패치도 포함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지금까지 즐겨본 바로는 편의성, 발열 등 여러 요소를 고려했을 때 양손 컨트롤러보단 한손 게임패드에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
※ 아이폰 같은 경우 MFI 지원 여부를 꼭 체크
특히 뉴와스프 같은 경우 현재 디아블로에게 영혼을 팔아버린 가격으로 할인 중이기에 좋은 기회이기도 하고요. 아무튼! 아직까지 모바일 게임을 하면서 게임패드를 사용해 보지 않으셨다면 이번 디아블로 이모탈을 통해 꼭 한번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까진 아니지만 쉴 틈 없는 전투 속에 터치패드와는 확실히 다른 조작감으로 보다 나은 결과를 거머쥘 수 있을 것이니깐요! END.
디아블로 이모탈 게임패드 둘러보기
본 포스팅은 조이트론으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