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에서 요가와 명상 체험(ROBLOX 에서 ALO SANCTUARY 체험후기)]
메타버스 플랫폼인 ROBLOX에 무료로 요가와 명상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고 해서 제 아바타가 다녀왔어요. 미국의 요가복 브랜드인 ALO YOGA에서 개발한 ALO SANCTUARY라는 프로그램이에요.
메타버스 세상은 아직 저에게는 많이 낯선 곳이에요. 얼마 전 ZEPETO에서 아바타를 만들어 본 경험밖에 없어요. 그런데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요가와 명상은 어떨지 궁금해서 ROBLOX 에도 회원가입을 하고 아바타를 만들었답니다.
ROBLOX 회원가입은 굉장히 쉽게 할 수 있어요. 만 13세 이상이라면 별 제한 없이 가입할 수 있어요. 제가 사용하고 싶은 닉네임은 대부분 이미 사용 중이어서 마음에 드는 닉네임을 정하기가 쉽지 않았지만, 가입 절차가 매우 간단해요.
회원가입을 하고 나면, 아바타를 만들어야지요. 저는 우선 무료로 제공되는 기본 아이템에서 선택했어요.
그리고 ALO SANCTUARY를 검색해서 프로그램을 찾아들어가 게임 시작하듯 play를 클릭하면 드디어 요가와 명상체험이 시작돼요.
온라인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저는 제 아바타를 어떻게 움직이게 할 수 있는지조차도 몰라서 처음에 잠시 헤맸어요.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가장 먼저 할 일은 ALO 매장에 찾아가서 무료로 제공되는 요가매트를 챙기는 것이에요. 수련하려면 매트가 필요하니까요.
ALO 매장
저는 핑크색 매트를 골랐어요
이 프로그램의 배경은 고요한 요가원이 아니고, 경치가 아름다운 외딴섬이에요. 그 아름다운 섬을 탐험하듯 돌아다니며 특정 장소를 찾아서 요가 자세를 취하거나 명상을 하는 것이에요.
말은 요가와 명상체험이지만, 사실은 아이템을 획득하는 게 목적인 게임이라고 하는 표현이 더 정확하다고 생각해요. 제 아바타가 잠깐 요가 자세를 취하지만, 저는 컴퓨터 앞에서 손가락만 움직이고 있으니까, 결국은 게임을 체험한 것이지요. 요가복 아이템을 얻기 위한 게임이에요. 요가복 브랜드에서 만든 프로그램이니 당연하다고 할 수 있지요. 요가나 명상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면 대표적인 요가 자세의 이름을 알게 되고, 호흡명상을 잠시 체험해 볼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저는 다시 체험하지는 않을 것 같지만, 게임을 즐기는 분이라면 요가게임이 새로운 경험이 될 수도 있겠어요.
아직은 메타버스 공간에서 요가 또는 운동을 체험하는 데 한계가 있겠지요. 증강현실과 메타버스가 결합된 운동도구들(또는 게임기 형태)이 이미 시장에 나와 있기도 하니, 앞으로 계속 새로운 제품들이나 프로그램들이 개발될 것이라는 기대를 가져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