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꼭 뽑는게 좋은 체리노&있으면 좋은 마리나
10월 17일 화요일 점검 후부터 10월 24일 화요일 오전 11시까지 일주일 동안 통상 캐릭터 체리노&마리나의 복각 픽업 가챠가 개최됩니다.
일섭 픽업 일정은 불인지심 복각(카호&이로하&카에데&츠쿠요)이 진행된 이후에 체리노&마리나가 나왔는데 한섭&글로벌섭에는 불인지심 복각보다 체리노 복각을 먼저 하는군요.
픽업이 바뀐 이유는 확실하진 않지만 아마 같은날 시작하는 헤세드 총력전에서 체리노가 매우 유용해서 그런게 아닌가 싶네요.
체리노는 관통 속성 스트라이커-딜러로서 EX스킬을 사용하면 화면안에 있는 모든 적을 공격합니다. 1스로는 적 하나에게 집중 공격 상태를 부여하고 치명 대미지 저항률을 낮춰서 크리댐이 좀 더 잘 들어가게 해주고 3스로는 코스트 회복 속도를 상승시켜 줍니다.
EX 스킬의 코스트는 처음엔 7코지만 3레벨때 6코, 5레벨때 5코가 되니 EX 스킬 레벨작이 정말 중요하며 3스도 레벨에따라 코스트 회복량이 차이나니 3스 레벨링도 중요합니다. 어차피 남는게 붉은겨울 BD일테니 스작해주긴 쉬운 편이에요.
1스의 치명 대미지 저항력 감소는 유용하지만 헤세드 총력전 등에서 헤세드나 보스한테 집중 공격 상태를 부여하여 아군이 평타로 잡몹을 처리하지 않는 일도 벌어지니 주의해야 합니다. 물론 보스 하나만 나오는 총력전에선 그런 패널티가 없죠.
3스는 체리노를 편성하기만 해도 1분에 약 3코스트 정도를 더 회복시켜주며 붉은겨울 학교 소속의 학생(마리나, 토모에, 노도카, 시구레 등)이 같이 있을 경우 코스트 회복 속도를 더욱 상승시켜 줍니다.(최대 3명) 확실히 붉은겨울 학생들을 넣으면 코스트 회복 속도가 크게 오르긴 하지만 같이 편성될 일이 잘 없으며 그냥 체리노 하나만 넣어도 체감이 될 정도라 상관없습니다.
광역딜+대미지 증폭+코스트 회복까지 달린 만능 캐릭터로서 2021년에 나온 이후 2년이 지났는데도 아직도 대체가 안되는 캐릭터입니다.
중장갑 잡몹이 주로 나오는 헤세드 총력전, 특별 의뢰-거점 방어, 이벤트 스페셜, 지역 클리어, 종합전술시험에선 과광역 EX스킬을 활용할 수 있어서 더욱 좋지만 잡몹이 안나오는 총력전에서도 대미지 증가+코스트 회복을 보고 사용되며 약간 높은 체력을 이용하여 탱커로 쓰이기도 합니다.
체리노랑 비슷한 시기에 나왔던 아즈사,코하루 등은 엘레프 파밍 수단이 생겨서 픽업에서 굳이 뽑을 필요가 없지만 체리노는 아직도 엘레프 파밍처가 없기 때문에 픽업이 열리면 꼭 뽑아가는게 좋습니다.
권총 캐릭터라 딜이 묘하게 낮아서 장비+스킬+성작이 안되어 있으면 잡몹을 한방에 못죽일수도 있으니 웬만하면 전부 풀강을 해주는게 좋으며 엘레프가 넉넉하면 5성+전무 2성까지는 해주면 좋습니다.
마리나는 관통 속성 스트라이커-탱커로서 3코스트 EX스킬을 사용하면 전방에 적을 밀어내는 광역 다단 히트 공격을 시전하면서 전진합니다. 1스로는 체력이 20% 이하가 될 경우 전투 중 한 번 불사상태가 되어 일정 시간동안 죽지 않게 되며 (10레벨 기준 약 22초) 2.3스로는 회피율이 올라가죠.
넉백이 있는 다단히트 광역 공격은 특정 총력전, 특정 종전시에서 유용하며 PVE인 전술 대항전에선 경장갑+회피탱+불사 스킬의 효과로 특정 조합에서 탱커로 활용됩니다.
저도 1년전에 뽑아서 써봤는데 확실히 있으면 몇몇 구간에서 좋지만 꼭 필수까지는 아닙니다. 마리나가 없어도 충분히 총력전 파티가 나오며 마리나가 필요한 종전시에선 빌려 써도 되고 마리나를 안쓰는 대항전 파티도 많죠.
그래도 체리노를 천장전에 뽑았고 이미 120연 정도 돌렸다면 강제 천장을 쳐서 데려올 정도는 됩니다.
이후 픽업 일정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이번처럼 변경될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해두세요.
10/24?~10/31? 카호&이로하&카에데&츠쿠요
10/31?~11/14 메리스&바토키
11/14?~11/28 레이사&카즈사&나츠&마리
11/14?~11/28 수즈사&수시로&수후미
전 나츠를 꼭 뽑을 계획입니다. 픽업할때마다 청휘석 부족해서 넘겼다가 1년 반동안 고통받고 있네요. 페로로지라에서 이렇게 대체가 안되는 탱커였을 줄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