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M] 블래스터 스킬설명편 - 1편 (1차스킬)

메이플스토리M의 스킬은

1차 (Lv 1~)

2차 (Lv 30~)

3차 (Lv 60~)

4차 (Lv 100~)

하이퍼 (Lv 140~)

5차 (Lv 200~)

의 단계로 습득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드렸던 것과 같이

스킬을 불릿스킬 / 차지스킬 / 일반스킬로 나누고,

추가적으로 버프/패시브에 대해

설명 할 예정입니다.

스킬의 갯수가 많아 설명이 길기 때문에

다수의 편으로 나누어 작성합니다.

마지막으로 요약정리할 예정이니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전체 스킬

차지스킬 (액티브)

불릿스킬 (액티브)

일반스킬

액티브

버프

패시브

1차

-

매그넘 펀치

릴리즈 파일 벙커

익스플로젼 무브

비밀광장 긴급집결

리볼빙 캐논

더블 점프

인듀어런스 실드

리볼빙캐논 마스터리

2차

더킹

더블 팡

건틀렛 부스터

건틀렛 마스터리

피지컬 트레이닝

차지 마스터리

리볼빙캐논 업그레이드

3차

스웨이

해머 스매시

리프트 프레스

매그넘 캐논

-

리볼빙 캐논 업그레이드2

인듀어런스 트레이닝

콤비네이션 트레이닝

4차

-

-

플래시 무브

허리케인 믹서

리볼빙 벙커

슈퍼 인듀어런스

-

리볼빙 캐논 업그레이드3

인듀어런스트레이닝 2

콤비네이션 트레이닝 2

건틀렛 엑스퍼트

어드밴스드 차지 마스터리

하이퍼

하이퍼 매그넘 펀치

-

-

맥시마이즈 캐논

윌 오브 리버티

[펀치] 쇼크 웨이브 보너스어택

[펀치] 리인포스

[펀치] 크리티컬대미지

[릴리즈파일벙커] 리인포스

[릴리즈파일벙커] 쇼크웨이브

리인포스

[릴리즈파일벙커] 보너스어택

[릴리즈파일벙커] 보너스가드

[허리케인믹서] 쿨타임리듀스

[슈퍼인듀어런스] 쿨타임리듀스

5차

-

-

발칸 펀치

벙커 버스터

오라 웨폰

-

*편의에 맞춰 크게 3가지 스킬로 나누었습니다

(불릿스킬, 차지스킬, 일반스킬)

아래 표는 1차스킬의 목록입니다.

차지스킬 (액티브)

불릿스킬 (액티브)

일반스킬

액티브

버프

패시브

1차

-

매그넘 펀치

릴리즈 파일 벙커

익스플로젼 무브

비밀광장 긴급집결

리볼빙 캐논

더블 점프

인듀어런스 실드

리볼빙캐논 마스터리

1차스킬에는 차지스킬이 존재하지 않지만

첫번째 불릿스킬인 "매그넘펀치" (줄여서 매펀)

일반액티브인 "릴리즈 파일 벙커" (줄여서 릴파벙)

일반버프인 "리볼빙캐논" (줄여서 캐논)

일반패시브인 "리볼빙캐논 마스터리"

가 중요한 딜링스킬이 되겠습니다.

이외 스킬들은 간단히 짚고만 넘어가겠습니다.

대충 넘어가도 된다는 뜻

중요 스킬

리볼빙 캐논, 리볼빙 마스터리

매그넘 펀치, 릴리즈 파일벙커

리볼빙 캐논

차지스킬과 불릿스킬의 설명에 앞서

일반스킬 중 버프인 리볼빙캐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볼빙 캐논의 설명에는

다음과 같이 기재되어있습니다.

리볼빙 캐논을 활성화하여 버프가 유지되는 동안 일부 스킬 사용시 리볼빙 캐논이 자동으로 발동된다.

[리볼빙 캐논 발동 조건] 매그넘 펀치, 더블팡, 리볼빙 벙커 스킬 사용 시 불릿을 소모하여 전방의 적에게 대미지를 입힌다.

[실린더 게이지 충전 & 리로드] 불릿을 소모할 때마다 실린더 게이지를 충전시킨다. 추가로 불릿을 모두 소모하면 리로드하여 불릿을 완충시킨다.

이 말의 주요 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불릿스킬 (매그넘 펀치, 더블팡, 리볼빙 벙커) 사용 시 자동으로 발동된다.

2. 리볼빙캐논이 발동되어야 실린더 게이지를 충전한다.

이 두 가지 문장만 보아도

리볼빙 캐논은

불릿스킬에서

불릿을 사용하게 하고,

릴리즈 파일 벙커를 쓸 수 있도록

실린더를 채워주는

아주 기본적인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리볼빙 캐논의 스킬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요한 사항만 정리하였습니다)

리볼빙 캐논

재사용 대기시간

0초

타겟 인원

5

타격 횟수

3

스킬 대미지

40%

리볼빙 캐논은

쿨타임이 없는 ON/OFF 타입 스킬이기 때문에

항시 켜두도록 합시다!

타겟 인원은 5명이고 타격횟수는 3회입니다.

불릿을 사용하면서 발동되는 스킬이므로

불릿스킬을 사용하였을 때

실질적으로

불릿스킬의 타수 + 리볼빙 캐논 3회

의 타격이 일어납니다.

리볼빙 캐논 마스터리

그렇다면 일반스킬에 버프에 있는

리볼빙 캐논 마스터리는 무엇일까요?

스킬 설명부터 확인해봅시다.

누적된 실린더 게이지에 따라 최종 대미지를 증가시킨다.

[패시브 효과] 물리 공격력을 증가시킨다.

리볼빙 캐논 마스터리는

실린더에 적용되는 스킬이며

패시브로 물리공격력을 얹어주는 스킬입니다.

리볼빙 캐논 마스터리의 스킬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리볼빙 캐논 마스터리

실린더 게이지 당

최종 대미지

2%

물리공격력

10%

앞선 글에서 우리는

실린더 게이지가 1부터 FULL (6) 까지

채워진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리볼빙 캐논 마스터리를 배우면

실린더 게이지가 FULL이 되었을 때

최종대미지를 12%만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 12%의 최종대미지에 얽혀

실린더를 항상 채워놓고 딜링한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FULL 상태의 12%의

최종대미지를 유지하는 것 보다,

FULL게이지에서

릴리즈파일벙커를 시전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인 딜메커니즘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딜메커니즘적 타수계산은

"릴파벙"파트에서 서술됩니다.)

불릿스킬 : 매그넘 펀치

매그넘 펀치는 불릿스킬중에

가장 먼저 습득하게 될 스킬입니다.

스킬 설명을 먼저 확인해봅시다.

건틀렛 리볼버의 폭발력을 이용하여 전방의 적에게 대미지를 입힌다.

[리볼빙 캐논 발동] 스킬 사용시 리볼빙 캐논이 발동된다.

더블 팡과 연계하여 사용 가능하다.

매그넘 펀치를 사용할 경우

리볼빙 캐논이 발동되는 것을

잊지말도록 합시다.

매그넘 펀치는 불릿스킬이기 때문에

매그넘 펀치의 타수에

리볼빙 캐논의 추가타수가 가해집니다.

가장 먼저 나오는 불릿스킬에

"연계"라는 단어를 언급합니다.

실제로 더블팡을 습득한 상태에서

매그넘펀치를 사용할 경우

매그넘펀치에서 더블팡으로

자동으로 바뀌게 됩니다.

매그넘 펀치의 스킬스펙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매그넘 펀치

타겟 인원

1

타격 횟수

10회

(8회 -> 10회로 패치되었음)

스킬 대미지

35%

타겟 인원이 1인 대신, 타격 횟수는 10회입니다.

현재는 매그넘펀치가

다수기 판정이 된다는 보고가 있으나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후

에 추가적으로 연구하겠습니다.

일반스킬 : 릴리즈 파일 벙커

[스킬 사용 조건] 실린더 게이지 수치가 3 이상일 때 실린더 게이지를 소모하여 사용 가능하다.

실린더 게이지를 한 번에 소모하여 전방의 적에게 대미지를 입히고

충격파를 발생시켜 넓은 범위의 적에게 추가로 대미지를 입힌다.

릴리즈 파일 벙커는 대미지 반사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 스킬을 감히 일반스킬로 나눠도 될지

매우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만큼 딜링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있기 때문에

서술할 내용이 조금 더 길지도 모르겠습니다.

릴리즈 파일 벙커(줄여서 릴파벙)는

리볼빙 캐논을 통해 채워진 실린더게이지를 소모시키고

충격파를 방출시키는 스킬입니다.

레벨 60 이후부터 습득할 수 있는 패시브인

리볼빙 캐논 업그레이드1~3를 통해서

릴파벙의 타수와

타격인원이 모두 증가하게 됩니다.

통합적인 설명을 위해서

리볼빙 캐논 업그레이드1~3에 있는

릴파벙의 업그레이드 스펙을

가져와보겠습니다.

릴리즈 파일 벙커

강화스킬

-

리볼빙캐논 업그레이드 1

리볼빙캐논 업그레이드 2

리볼빙캐논 업그레이드 3

타겟 인원

1

1

1

1

타격 횟수

12회

(10회 -> 12회로 패치되었음)

-

-

-

스킬 대미지

30%

70%

(+40%)

110%

(+40%)

150%

(+40%)

충격파 타겟인원

1

7

9

15

충격파 타격 횟수

15회

A : 15회

30회

B : 15회

45회

C : 15회

60회

D : 15회

충격파 스킬 대미지

35%

90%

(+55%)

145%

(+55%)

200%

(+55%)

충격파 종류

A

A, B

A, B, C

A, B, C, D

릴리즈 파일 벙커는

기재된 타겟인원은 1이지만

릴파벙의 실질적인 딜링구조는

충격파가 주요합니다.

위의 이펙트가

릴파벙의 후폭발로 인한

충격파의 이펙트입니다.

스킬대미지는 다소 낮은편인 150%이지만

충격파의 종류가 A-D까지 나뉘어져

실질적으로 적용되는 범위가 달라집니다.

각 충격파의 타수는 A-D까지 15타씩,

60타가 됩니다.

릴파벙은 실린더의 수치가

3 이상일 때부터 발동이 가능합니다.

앞서 실린더의 수치는

1, 2, ... 5, FULL까지

채워질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실린더의 수치가

3부터 그 이상이 될수록

범위는 넓어집니다.

직접 실험을 해서

실린더별 이펙트의 범위를

비교하였습니다.

실린더가 3부터 FULL까지 변할수록

충격파의 범위는 다음과 같이 증가했습니다.

또한 본딜 / 충격파의 이펙트를 비교해보았습니다.

릴파벙의 본체 타격이펙트는

왼쪽의 파란색 원으로 발동되고

충격파에 의한 타격이펙트는

붉은색 원으로 발동되는데요

실린더 수치별 본체/충격파 타격이펙트에 대한

범위를 비교하는 중

다음과 같은 특이사항을 발견하였습니다.

1. 실린더 3 : 충격파 이펙트가 발동X

2. 실린더 4, 5 : 본체 -> 충격파 이펙트 발동

3. 실린더 FULL : 충격파 -> 본체 이펙트 발동

따라서 실린더 수치에 따른 판정이

다소 다를 수 있는 것으로 추론됩니다.

또한

릴리즈 파일 벙커의 타격인원은 1로 기재되어있으나,

실제로는 다수기로 판정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코멘트 혹은 스킬수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실린더 수치가 3까지만 충전되어도

릴파벙을 시전할 수 있는데,

굳이 FULL까지 채우는 이유를

묻는 분도 계실 것 같아

준비했습니다.

이 테이블에서는

실린더 수치별 릴파벙을 시전하였을 때

판정되는 타수를 계산하였습니다.

*스킬을 시전하는 시간은 모두 동일하다고 하였을 때 시전시간과 시전횟수는 비례하기 때문에

릴파벙까지 시전하는 사이클에서 스킬 1회 시전당 타수를 평균적으로 나타낸 값입니다.

릴파벙 시전을 실린더가 3부터 FULL까지 증가시키면

시전횟수 1회당 타수가 비약적으로 증가합니다.

이러한 결과부터, 우리는 실린더가 FULL일때 릴파벙을 시전해야

타수를 비약적으로 끌어낼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앞서 서술한 내용과 같이

실린더가 3일 경우에는

충격파 이펙트가 확인되지 않기 때문에

실질적인 타수는

더 적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드시 실린더가 FULL일 때

릴파벙을 시전하도록 합시다.

그 외 스킬

이라고 쓰고 잡스킬이라고 읽는다

익스플로젼 무브, 비밀광장 긴급집결

더블 점프, 인듀어런스 실드

일반 액티브스킬

: 익스플로젼 무브

[스킬 사용 조건] 불릿을 소모하여 사용 가능하다.

불릿을 폭발시켜 후방으로 도약하며 주위의 적에게 대미지를 입힌다.

윗 방향 키와 함께 스킬키를 누르면 상단으로 도약하며 주위의 적에게 대미지를 입힌다.

익스플로젼 무브는 대미지 반사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익스플로젼 무브는

블래스터의 이동기입니다.

전사 특성상 더블점프로도

좌우방향 이동을 할 수 있지만

익스플로젼 무브를 통해서

4방향 이동이 가능합니다.

4차레벨이 된다면 불릿은 총 6개가 되므로

재장전 전까지 6번의 무빙이 가능합니다.

불릿에 의한 반동으로

점프하는 스킬이라고 볼 수 있는데

메이플M에서 쓸 수 있을리는

사실 만무하니

있다는 정도로만 알고

넘어갑시다.

+ 뇌절 영상 1, 익스플로젼 무브로 어디까지 올라가나요?

맵의 Y축 한계는 없어보이나,

X축을 넘어가면 강제소환됩니다.

게쓰레기스킬

일반 액티브스킬

: 비밀광장 긴급집결

레지스탕스 소집령에 의해 비밀 집결지로 귀환한다.

레지스탕스 스승님이 있는 광장으로

이동하는 스킬입니다

게쓰레기스킬2

일반 패시브스킬

: 더블점프

점프 중 점프 키를 누르면 더블점프를 사용한다

전사직업의 특성상

좌우방향의 더블점프만이 가능합니다.

익스플로젼 무브라는 게쓰레기스킬이 있으니

활용해서 이용하도록 합시다 ^0^~

일반 패시브스킬

: 인듀어런스실드

피격 시 받은 대미지의 일부 수치가 보호막으로 부여된다.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피격 시 피해를 흡수시키며

부연된 보호막의 수치만큼 피해가 흡수되거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보호막이 사라진다.

[패시브] 스탠스,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 최대 HP를 증가시킨다.

블래스터의 스탠스가 중요한 이유는

스킬의 연계가 끊기면 안된다는 점에 있습니다.

이에 보상이라도 하려는 듯

인듀어런스 실드라는 패시브 스킬이 존재합니다.

블래스터의 HP가 타직업보다 유달리 높고

비교적 물몸이 아니라는 점은

이러한 인듀어런스 실드 스킬 덕인 것으로 보입니다.

다소 긴 글에

독자분들의 숨이 차셨을거라 생각합니다.

1차 스킬만 서술해도

글이 이렇게 길어집니다..

하지만

1차스킬에서 블래스터의 스킬 시전에 대한

매우 기본적인 구조가 드러납니다.

이전 글에서

불릿의 사용 -> 실린더의 충전 -> 릴파벙 시전

의 딜 메카니즘을 이용한다고 서술한 만큼

1차스킬에서 충분하게 이해하셨을 것을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