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토체스 시즌 11 14.8 패치 노트 대규모 변경점 리뷰 (TFT/전략적 팀 전투)
안녕하세요~ 루민입니다!
비가 그치니까 거짓말같이 더워지기 시작하네요!
진짜 감기 걸리기 딱 좋은 시기라서..
다들 건강 조심하셨으면 좋겠네요!
롤토체스 시즌 11 14.8 패치 하이라이트 / 출처 : 라이엇 게임즈
오늘은 덱 소개가 아닌 패치 노트 리뷰로 찾아왔습니다!
롤토체스 14.8 패치가 있었는데요!
오늘은 대규모 변경점이 많이 있어요!
단순히 밸런스 조정을 넘어서,
체계도 어느 정도 바뀌었기 때문에
메타가 크게 뒤흔들릴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 어떤 것부터 바뀌었는지 알아볼까요?
우선, 플레이어 피해량입니다.
여러분은 각 라운드에서 패배했을 때,
얼마의 데미지를 받을지 정확하게 아셨나요?
대부분 모르실 것입니다.
저도 항상 받을 피해량이 계산이 안되더라고요..
하지만 이제는 계산이 굉장히 쉬워졌습니다!
이제는 스테이지당 고정 피해만 알아 두면,
나머지는 생존한 유닛의 개수만 세면 되게 되었죠!
이번 패치가 줄 영향도 생각해 볼까요?
우선 전체적으로 받을 피해량이 줄었어요.
그렇다는 것은 어떤 걸 의미할까요?
후반에 힘이 생기는 밸류 덱이 강해진다는 것입니다.
밸류 덱은 체력관리를 잘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데,
그 체력관리가 수월해졌으니 당연히 좋겠죠!
롤토체스 시즌 11 행운 시너지
"행운" 시너지도 고려해 볼 만합니다.
시너지의 특성상 패배를 많이 해야 하고,
그만큼 체력적인 부분에서 손해를 보는 덱인데,
이번 패치 덕분에, 반등할 때 체력이 더 많아
좋은 성적을 거둘 확률이 높아진 것이죠!
이번 패치에 너프를 먹었음에도 주목할 만합니다.
다음은 연승/연패 보상입니다.
3개월 전에 사라졌던 2연승/2연패 보상이
다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오늘 계속해서 밸류 덱에 대한 이야기가 되는데요,
2연승/2연패 보상이 다시 생김으로써,
전체적으로 게임에 흐르는 골드 양이 더 많아집니다.
돈이 많다는 것은 레벨 업 기회가 늘어나는 것이고,
그것은 바로 밸류 덱의 성행으로 이어지는 거죠!
7레벨 리롤 확률도 변경되었습니다.
이전 버전에서 3코스트 기물들이 강세를 보였었죠?
그 여파로 리롤 확률까지 조정된 모습이네요.
기존보다 무려 4%가 내려간 모습입니다.
이렇게 되면 기존의 3코스트 리롤 덱들도,
차라리 8레벨까지 올리고 리롤을 하는 방향으로
메타의 흐름이 바뀔 가능성도 있어 보이네요!
우선, 귀인이 상향 받았습니다.
사실 귀인 시너지는 초반 빌드업 시에
너무 잘 붙어주면 경험치 펌프용 정도로만 사용했죠.
매 판 기물이 달라지는 귀인의 특성상,
초반 단계 외에는 활용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번 패치는 후반에 5귀인을 활용할 수 있도록,
피해량 증가 수치를 상당히 올린 모습입니다.
행운 시너지는 달성하기 어려워서 그렇지,
5행운을 달성하면 굉장히 높은 승률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체력 회복량을 줄이면서,
덱의 안정성을 대폭 줄인 모습입니다.
세트와 신드라에의 필연 효과에는 조정이 들어갔네요!
"천계 상징" 을 획득하면 가능했던
7천계의 능력치 상승량이 과도하다 생각했는지,
조금 조정이 된 모습입니다.
사실 저번 패치 버전 시점의 요네 덱은
결국 천계 시너지가 핵심이었고,
천계 시너지가 다른 1~2인 캐리 덱에서도
강한 모습을 보여줬었기 때문에,
당연한 결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천계 상징의 효과의 우수함도 한몫한 것 같습니다.
그 외에 일부 먹그림자 아이템의 조정,
3 이야기꾼 케일의 성능 하향이 이루어졌습니다.
국밥 빌드업이던 이야기꾼이 주춤하면서
초반 빌드 업 단계 양상도 주목해야겠네요.
1,2코스트 기물들의 변화를 볼까요?
뒤에 언급할 예정이지만, 거인의 결의가 너프 되어서
그에 따라 나르가 조정 패치를 받았습니다.
케일의 너프로 이야기꾼 빌드업이 약해질 것을 염려해
성능이 조금 떨어지던 리븐, 자이라가 버프 됐습니다.
그리고 2코스트에서 가장 강하던 기물,
세나가 너프 됐습니다.
대신에 스킬 적중 로직이 개선되었다고 하네요!
3코스트 유닛은 의외로 변경점이 적었습니다.
알룬이 버프를 받고, 요네가 너프 됐습니다.
시즌 초창기에는 알룬도 캐리 기물로 활용됐었는데,
최근에는 거의 보이지 않았었죠!
때문에 이번 버프가 결정된 것 같습니다.
요네는 말이 필요 없죠? 너무 강했습니다.
저번에 한번 너프했음에도 통계에서 상위권이었죠.
그래서 추가로 공격 속도까지 너프 된 모습이네요.
롤토체스 시즌 11 4단계 유닛 변경 의도
오늘의 하이라이트, 4코스트 변경점입니다.
현재 카이사를 제외하면 4코스트 유닛들은
너무 약한 성능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1코스트나 2코스트 2성 유닛보다
4코스트 1성 유닛이 더 약했으니까요!
때문에, 이번 패치에서 4단계 유닛들의
전체적인 체력과 스킬 스펙들을 조정했습니다.
롤토체스 시즌 11 4단계 유닛 변경점
그리고 특히 약했던 기물인 모르가나, 노틸러스,
리 신, 릴리아, 애쉬는 추가 상향 조정을 받았고,
너무 강했던 카이사는 소폭의 체력 상향을 받았으나
공격 속도 너프를 받게 되었습니다.
롤토체스 시즌 11 5단계 유닛 변경점
이렐리아는 공격 메커니즘이 변경되었습니다.
공격 대상을 칼날의 위치에서 가까운 4명이 아닌,
이렐리아의 위치를 기준으로 4명 타깃 합니다.
때문에 기존에는 탱커를 무시하고 후방도 타깃 해
전투에서 굉장히 유리했으나,
이제는 탱커를 잡아야만 딜러에게 닿을 수 있습니다.
증강 변경점도 빠르게 알아볼게요!
너무 말도 안 되게 강했던 증강,
전부 떠나야 하는 법! 이 다시 비활성화됩니다.
4코스트 3성을 너무 쉽게 찍던 증강이어서,
어쩔 수 없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네요..
사실 전떠법 관련 포스팅을 준비 중이었는데,
사라져서 살짝 아쉽기는 하네요!
추가로 도자기 관련 증강인 "끓는점" 이 너프,
"아이템 숙성" 증강도 너프가 되었네요!
아이템 변경점도 있습니다.
이번에 4단계 유닛들의 내구도가 올라가면서
거인 학살자에 의도치 않게 저격당하는데요,
그렇게 되지 않게끔 조정한 모습입니다.
추가로, 전사 유닛에게 너무 강한 아이템인
거인의 결의의 주문력 증가치를 낮추었네요!
사실 기존의 50이라는 주문력이 상당한 수치여서,
볼리베어나 요네에게 유의미한 너프인 것 같습니다.
롤토체스 시즌 11 14.8 패치 소규모 변경점
마지막 소규모 변경점입니다!
6도자기 시너지와 볼리베어는 살짝 너프를 먹었고,
6암영, 키아나, 티모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5코스트 유닛들도 내구도 버프를 받은 모습이네요!
자야는 깃털 관련 버그가 고쳐졌다고 합니다.
미니 영혼의 꽃 요네
오늘은 롤토체스 14.8 패치 노트 리뷰를 해봤습니다!
패치 노트 리뷰는 처음 작성해 보는데,
하필 대규모 패치를 첫 리뷰 대상으로 삼아서..
포스팅이 너~~무 길어졌는데요..
덕분에 분량 조절에 매우 매우 실패한 모습입니다..
변경점이 굉장히 많은 만큼,
이번 버전이 더욱 재미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