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잡으며 서울 구경까지"...포켓몬고 썬시티 게임, 오는 10월 서울 달군다

나이언틱이 자사 AR 게임 '포켓몬 고'를 통해 새롭게 기획한 오프라인 이벤트 '포켓몬 고 시티 사파리: 서울(이하 시티 사파리)'이 오는 10월 7일과 8일 양일간 서울 도심에서 진행된다. '수많은 글로벌 지역 중 서울에서 가장 먼저 개최되는 '시티 사파리'는 지역 상권, 관광지와 융합해 관광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19일 나이언틱

은 서울 중구 한국의 집에서 '시티 사파리'와 관련한 미디어 공동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에는 엘레인 휘 나이언틱 포켓몬 고 APAC 마케팅 디렉터와 박중현 동대문패션타운관광특구협의회 회장이 참석했다.

엘레인 휘 디렉터는 "나이언틱은 이번 시티 사파리 이벤트를 통해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여행객들도 유치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라며, "서울 내 숨겨진 보석과 같은 장소를 플레이어들이 발견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이언틱은 지난해 9월 자사 주관 최초 국내 오프라인 이벤트인 '포켓몬 고 사파리존: 고양'과 더불어, 올해 7월에는 포켓몬 코리아와 협업해 '하늘 나는 피카츄 in 제주'를 진행한 바 있다. 여러 오프라인 이벤트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더불어, 자사 '포켓몬 고' 플레이어들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함이다.

이번에 기획된 '시티 사파리'는 새롭게 기획된 최초 이벤트로, 특정 장소가 아닌 도시 전 지역에서 플레이가 가능한 이벤트다. 서울을 비롯한 멕시코시티, 바르셀로나 등 계획된 3개 '시티 사파리' 중 서울에서 가장 먼저 개최된다.

나이언틱은 '이브이' 모험을 주제로 진행되는 새로운 게임 이벤트 방식을 도입했으며, 내달 7일부터 8일까지 이틀간 개최된다. 티켓 가격은 1만1000원이다. 나이언틱은 온라인 디지털 게임 플레이와 시각적 체험이 가능한 오프라인 공간 구성을 혼합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이벤트에서는 새로운 포켓몬으로 '사파리 모자를 쓴 이브이'와 '메이클'이 등장한다. 특히 '메이클'의 경우 전세계 최초로 이번 행사에서 선보이는 포켓몬이다.

나이언틱은 인사동 쌈지길과 남산 서울 타워 플라자, 동대문 현대아울렛에서 행사를 진행할 방침이며, 방문 유저들의 이벤트 경험을 위해 '피카츄'와 '이브이' 썬캡을 제공한다. 이외 각 지역에 조성된 이벤트 체험 공간도 경험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서울 중구청 및 동대문패션타운관광특구협의회와의 긴밀한 협업으로 기획됐다. 현대아울렛 동대문점 광장 활용 협의 및 중구 가로등 및 시설활용이 지원됐으며, 온오프라인 플랫폼 홍보도 협업 아래 진행되고 있다.

나이언틱은 동대문 지역을 활용한 국내 및 해외 방문객 유입을 위한 이벤트를 구축 및 진행해 현지 유동인구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신규 기능 '루트'를 활용해 중구 지역 '걷기 좋은', '여행하기 좋은' 등의 키워드를 활용한 게임 내 탐험 루트도 구축한다.

더불어 '시티 사파리'에서 한정적으로 등장하는 '사파리 모자를 쓴 이브이'의 이미지를 배경으로 한 중구 문화재 사진을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날 함께 참석한 박중현 회장은 "동대문패션타운은 여전히 연매출 10조원에 달할 정도로 꾸준하게 산업이 활성화되고 있으나, 현대시티아울렛과 같은 소매 시장은 이커머스 발달 이후 방문객이 줄어들고 있다"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동대문의 상권 재배치에 있어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테스트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행사를 계기로 향후에도 관련 행사 유치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인터뷰에서는 이외에도 이번 행사가 가지는 의미, 나이언틱의 향후 오프라인 이벤트 청사진 등에 대한 내용을 들을 수 있었다. 엘레인 휘 디렉터는 "한국 시장은 저희에게 있어 굉장히 중요한 시장 중 하나"라며, "서울은 역사적 유산과 함께 게임 문화가 잘 정착해 있고, K-POP도 발달해 고유하면서도 차별화된 지역"이라고 전했다.

이어 "모든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즐기면서 도시도 탐험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아래는 진행된 인터뷰 전문이다.

Q: 시티사파리가 새롭게 기획된 최초의 이벤트라고 했다. 사파리존과의 어떤 차이점이 있고, 의미가 있는지 궁금하다.

A: (엘레인 휘 나이언틱 포켓몬 고 APAC 마케팅 디렉터/이하 휘) 저희 나이언틱의 비전에서도 말했다시피, 플레이어들의 운동과 신체활동을 통한 탐험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파리 시티는 전 서울 도시를 사파리존 처럼 개념은 비슷하지만, 공원에 제한된 것이 아닌 도시로 확장됐다는 차이가 있다.

사파리 존 고양에서는 공원이 필요했지만, 이번에는 도시 전체를 탐험한다는 것이 다르다.

Q: 행사일인 10월 7, 8일은 연휴기간에 선정됐다. 이를 고려한 것인지 궁금하다.

A: (휘) 국내 플레이어들만 타겟을 한 것이 아니라 글로벌 플레이어도 고려해 해당 날짜로 정했다. 제가 알기로 서울은 해외 여행객들이 오고 싶어하는 흥미로운 곳으로 알고 있다.

Q: 새롭게 만든 이벤트를 제일 처음 서울로 설정한 이유가 궁금하다.

A: (휘) 한국 시장이 굉장히 중요한 시장 중 하나라는 점. 서울에는 역사적 유산과 게임 문화가 잘 정착해있고, K-팝도 발달돼있어 고유하면서도 차별화 됐다고 평가했다.

Q: 이번 행사를 통해 방문객 증가 기대치가 있는지 말해달라.

A: (박중현 동대문패션타운관광특구협의회 회장/이하 박) 뚜껑을 열어봐야할 것 같기도 하다. 가족단위가 많이 올 것으로 기대된다. 최초의 행사 테스트가 된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온다면, 이후에도 이러한 행사를 유치할 예정이다.

Q: 포켓몬 고 행사다보니 상인분들이 관련 상품을 전략적으로 내놓거나, 부스 배치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캐릭터 상품은 IP 문제도 있다. 나이언틱 혹은 포켓몬 측과 협의가 있었는지 궁금하다.

A: (박) 동대문은 제조를 하는 산업체이기 때문에 살아남았다. 포켓몬 관련 상품을 생산한다면 상표권 문제, 물량 등이 있다. 이번은 테스트의 의미가 크고, 향후에는 생산과 배치가 가능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

Q: 중구청과 연합을 한 이유, 그 중에서도 인사동, 남산, 동대문을 선정한 이유가 궁금하다.

A: (휘) 중구 지역을 선택한 것은 지역이 역사성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더불어 해당 장소들은 도보로 이동이 가능하고 안전한 장소이기 때문이다.

Q: 이벤트 지역에서의 안전에 대한 대비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말해달라.

A: (휘) 지역 내의 사건들에 대해 알고 있다.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신경쓰며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A: (박) 현대시티아울렛 주변은 도로가 넓고 좁은 지형으로 몰릴 가능성은 낮다. 현대시티아울렛 1층에서 지하로 내려가는 구간에 안전 인력을 배치할 예정이다. 행사 주관 측에서 안전요원을 충분히 배치할 것으로 믿고 있다.

Q: 지난해 행사에서는 다채로운 오프라인 이벤트가 눈길을 끌었다. 주요 현장 이벤트 요소를 설명해줄 수 있나?

A: (휘) 구조가 다르다. 공원이 아니기 때문에 경로를 따라서 플레이어와 관람객이 탐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현장 이벤트는 곳곳 마다 이벤트 요소를 준비할 예정이다.

Q: 시티 사파리가 사파리존 이벤트를 교체하는 것인지, 병행인지 궁금하다.

A: (휘) 현재로서는 사파리존을 교체할 계획은 없다. 시티 사파리를 확장할 계획이다. 서울에 이어 바르셀로나, 멕시코를 계획하고 있다. 이후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을 받고 장기 계획을 생각 중에 있다.

Q: 나이언틱은 이용자가 이번 행사로 어떤 경험을 얻어가길 바라는가?

A: (휘) 모든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즐기고 도시를 탐험하기를 바란다. 하이브리드한 방식을 통해 게임을 즐기는 동시에 친구, 가족과 함께 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Q: 기본 티켓가격이 사파리존 대비 낮지만, 레이드, 향로 등 아이템이 나눠져있다. 이렇게 한 이유는?

A: (휘)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형이 다르다. 어떤 분들은 레이드를 좋아하는 분들이 있고, 걸어다니며 포켓몬을 수집하는 것을 좋아하는 유저들이 있다. 플레이 유형에 따라 유연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판매정책을 정했다. 트레이너가 함께 모여서 온라인 뿐만 아니라 현실세계에서 커뮤니티를 이루기를 바라고 있다.

Q: 나이언틱의 비전을 현실화하는데 이러한 글로벌 이벤트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나?

A: (휘) 3가지 중요 축인 교류 부분이 있다. 저희 게임은 마법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본다. 실제 플레이어는 사람을 볼수는 없지만, 실제로 게임을 하면서 현실세계에서 사람을 만나고 친구를 사귄다. 친구 뿐만 아니라 가족과도 연결이 될 수 있다. 저와 제 여동생이 함께 커뮤니티에 들며 관계가 나아지기도 했다. 공통의 관심사가 생겼기 때문이다. 현장 이벤트를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비전이 바로 이것이다.

Q: 2021년 리버풀에서 열린 행사의 효과가 컸던 것으로 알고 있다. 고양에서의 성과가 궁금하다.

A: (휘) 수치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전세계에서 몇년간 이런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경제적 효과가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IP의 힘이자 사람들이 연결되는 힘이라고 생각한다. 저희가 매년 다른 국가를 선정해 새로운 형식으로 이벤트를 진행하는 이유다.

Q: 동대문 지역의 이벤트 유치 과정에 대해 설명해달라.

A: (박) 중구청을 통해 전해들었다. 당연히 좋다고 이야기했고, 가장 적합한 장소를 찾아 현대시티아울렛을 선정했다. 사람을 모이게 하는 것을 위해 별 이의 없이 정했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부탁드린다.

A: (휘) 국내 그리고 APAC 플레이어 모두가 즐기시길 바란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서울을 또 다른 방식으로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저희가 마련한 주요 거점에서 게임을 잘 즐겨주셨으면 좋겠다. 이번 이벤트 기간 동안 사파리 모자를 쓴 이브이와 메이클이 처음으로 등장한다. 최대한 많이 잡아 전세계 플레이어들이 서울 플레이어를 부러워했으면 좋겠다.

A: (박) 게임도 즐기고 쇼핑도 즐기고, 주변 호텔들의 할인 패키지도 있으니 숙박도 편하게 하셨으면 좋겠다. 편안한 관광을 즐기시고 다음에도 방문해주셨으면 좋겠다.

#게임

#포켓몬

#서울

#서울 호텔투어

#서울관광

#서울 시티

#썬시티

#게임

#이브이의게임

#스윗포인트

#팬텀솔져

#피스톨

#파워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