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이모탈 전장 핵심 공략(재련석 얻는 방법 정리)
서부원정지 1시 방향에 가보면 전장에 참여할 수 있는 NPC가 있다. 디아블로 이모탈에서 전장은 매일 8:00~10:00, 12:00~14:00, 18:00~20:00, 22:00~0:00 이렇게 4번 열리고, 하루에 3번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완전 거저먹는(?) 콘텐츠다. 전장에서 승리하여 등급을 올리면 좋겠지만 패배하더라도 그대로 풍성한 일일 보상을 받을 수 있으므로 매일 꼭 3번 수행하는 걸 강력히 추천한다.
전장에 참여할 때마다 골드, 경험치, 고급 아이템, 재활용 부품을 대량으로 받을 수 있고, 등급이 오르면 열망자의 열쇠, 빛나는 조각(전설 아이템을 분해하면 얻는 재료)도 얻을 수 있다. 사실 이것보다 사람들이 전장에 열광하는 이유는 재련석 때문이다. 재련석은 매주 본인의 전장 랭크에 따라서 보상으로 제공되는 매우 귀한 보상이다. 게임에서 재련석을 얻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첫 번째는 배틀패스(꼴랑 3개), 두 번째는 칼자루 주화 상인에게서 매주 8개(1600 칼자루 주화 필요), 세 번째는 전장 시즌 보상으로 무려 20개를 얻을 수 있다.
디아블로 이모탈에서 전설 아이템을 +6, +11, +16강화(업그레이드)할 때마다 보너스 능력치가 붙게 되는데, 이게 랜덤이다. 나와 크게 상관없는 보너스 옵션이 나오면 재련석을 사용해서 다른 것으로 바꿀 수 있다. 물론 이것도 랜덤으로 뜨는라서 상당히 많은 재련석이 필요해진다. 무시하고 넘기기에는 너무 좋은 보너스 능력치들이 많이 있어서 만렙을 찍은 후에는 재련석 파밍에 시간을 투자해야 할 것이다.
어차피 무과금은 전장 가봤자 학살당하고, 궁극이 셔틀만 되는 거 아니냐고 걱정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 그래도 나름 인싸 게임이라 그런지 브론즈 티어까지는 무과금/라이트 유저들이 많이 있어서 재미있게 무쌍을 찍을 수 있을 것이다. 평소 전설 아이템을 파밍 하면서 PvP 옵션이 있는 것들은 잘 챙겨두는 걸 추천한다. 전장에서 쓸모가 많다. 참고로 최근 전장에서는 악마사냥꾼과 강령술사가 1티어로 군림하고 있다. 강령술사는 의외로 PvP가 좋아서 더 주목받는 것 같다.
전장은 공격과 수비로 구분된다. 공격은 7분 안에 3개의 수호자를 처치하면 완료다. 방어하는 쪽은 당연히 3개의 수호자를 지켜내면 된다. 공격 쪽이 수호자와 더 가깝기 때문에 1개는 포기해야 하고, 나머지 2개를 지키는 쪽으로 진행하면 된다.
얼핏 보면 공격이 유리할 것 같지만 수호자 하나를 파괴한 후 양쪽으로 찢어져서 나머지 수호자 2개를 처치해야 하므로, 전력이 분산되게 된다. 이때 수비 쪽에서 길목을 잘 막아주면 공격 쪽은 부활(스타팅 장소) 지점을 벗어나지 못하고 입구에 갇히게 된다. 여기서 시간 7분을 다 소비해버리면 방어 쪽의 손쉬운 승리가 된다.
만약 공격 쪽이 3개의 수호자를 모두 처치하면 2단계로 넘어가면서 열정의 우상이 움직이게 된다. 열정의 우상은 공격 쪽 유저가 근처에 있으면 앞으로 이동하는데, 이때 방어 쪽 병력이 앞에서 가로막으면 우상은 멈추게 된다. 즉, 방어하는 유저들을 처치하면서 열정의 우상을 고대 심장 쪽으로 이동시키면 성공! 제한 시간은 6분! 여기서 중요한 건 열정의 우상 주변에 공격 쪽 유저가 없다면 우상은 저절로 후퇴하게 된다는 것. 그래서 상시 공격 쪽 유저는 우상의 위치를 확인하고, 근처에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공격 쪽이 환상적인 호흡으로 열정의 우상을 고대 심장까지 옮기면, 이제 고대 심장을 공격할 수 있게 된다. 방어 쪽은 6분 동안 고대 심장을 지키거나 공격 쪽 인원을 55명 처치하면 남은 시간에 상관없이 승리하게 된다. 방어 쪽은 사망했을 때 얻는 페널티가 공격 쪽보다 적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고, 공격 쪽은 지형적으로 유리한 부분이 있어서(공격 쪽이 더 가까움) 전장의 밸런스는 괜찮은 것 같다.
그렇다고 방어 쪽 유저가 무작정 죽으면 안 된다. 죽을수록 부활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점점 불리한 상황이 연출된다. 디아블로 이모탈 전장에서는 생명력 물약을 직접 사용하는 게 아니라 전투 중이 아닐 때 사용하는 붕대가 있으며, 맵 곳곳에 오브젝트를 파괴해서 얻는 생명의 구슬이 있다. 적절하게 활용하면 전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한 가지 팁이라면 전장을 플레이할 때 파티를 결성해서 하게 되면 파티 버프를 공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파티원 전체가 무적 스킬의 효과를 받는 등, 이로운 효과를 공유할 수 있으니 파티 플레이로 승률을 높여보면 좋을 것이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그동안 내가 열심히 파밍 했던 전설 장비, 전설 보석, 정복자 레벨의 강력함을 그대로 만끽할 수 있는 PvP 콘텐츠다. 디아블로 2레저렉션, 디아블로3에서는 경험하지 못했던 부분이므로 꼭 한 번 경험해 보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