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1, 2성 학생들

블루 아카이브란 게임을 작년 말에 접해서 지금까지 열심히 재미 있게 즐겨오고 있다.

시작한 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나름 열심히 게임해서 다양한 학생들을 실전에서 써보았고,

그 결과 개인적으로 좋아서 추천해보고픈 1, 2성 학생들을 되도록 우선순위 순으로 소개해보고자 한다.

3성 학생들은 원하는 대로 나오는 게 아니고 쉽게 구할 수도 없어서 다 써보지를 못했지만,

게임에서 구할 수 있는 1, 2성 학생들은 직접 전부 얻어서 거의 다 써보았다.

3성은 현실적으로 무리라도, 2성까지는 무과금으로도 어떻게든 다 구할 수 있는 정도다.

스트라이커는 전부 다 써보았고, 스페셜 중에서 보고 이건 정말 아니다 싶은 망캐들 몇몇은 손도 대지 않았다.

2성, 1성이라도 3성에 못지 않다 이 정도면 투자해서 잘 키워볼 만하다 싶을 만큼 괜찮게 느껴진 학생들도 꽤 있었다.

게임 특성 상 신비 해방을 통해서 1성 학생이라도 5성까지 키우는 게 가능하기는 하다.

그만한 재화를 모은다는 게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워서 그렇지.

(다만 과금한다면 이야기가 많이 다를 수 있다.)

마음에 드는 1성 학생이 있으면 3성은 못해도 최소한 2성은 만들어주자.

상점에서 파는 해당 학생의 엘레프를 30개 정도만 사도 2성은 비교적 매우 쉽게 만들어줄 수 있다.

1성

세리나

1성이지만 매우 강력한 효율을 보이는 힐러다.

3성 학생들을 살펴봐도, 내가 보기에 세리나에 비교할 만큼 효율적일 거 같은 힐러는 노도카(온천) 한 명 정도밖에는 없었다.

일단 액티브 스킬의 코스트가 2라서 매우 싸고 실용적이다.

그리고 패시브 스킬에 힐이 붙어 있는데 이것도 매우 중요하다.

패시브 스킬에 힐이 붙어 있는 학생들은 거의 얼마 되지 않고, 그나마 세리나의 패시브 스킬만큼의 효율을 보이는 학생들은 나는 단 하나도 찾아볼 수 없었다.

다만 단점으로는, 다른 힐러들에 비해 스킬 쓰기가 불편하다는 점이 있다.

액티브 스킬로 구급 상자를 던지는데, 구급 상자를 던질 타이밍과 위치가 엇나가면 회복시켜주고 싶은 학생이 구급 상자를 무시하고 그대로 앞으로 뛰어나가고 엉뚱한 학생이 구급 상자를 사용하는 일이 종종 생긴다.

그러니 회복시켜주고 싶은 학생의 움직임을 잘 살펴보고, 얘가 지금 달려나갈지 아닐지 눈치를 잘 봐야 구급 상자를 정확히 사용해줄 수 있다.

코타마

1성이지만, 장기간(30초) 지속되는 버프를 학생 다수에게 광역으로 걸어준다.

패시브 스킬도 30초마다 20초 동안 단일 적의 공격력 감소라서 아주 실용적이다.

코타마 하나만 잘 키워서 제대로 쓰면 폭발 유형의 다른 학생들을 굳이 사용할 필요를 잘 느끼지 못할 정도다.

총력전 보상으로 코타마의 엘레프를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어서, 다른 학생들보다 키우기도 수월하다.

하루카

탱커라는 직함을 달고 있음에도, 액티브 스킬의 화력이 매우 준수하다.

샷건 연사를 방향 맞춰서 제대로 맞히기만 한다면, 어지간한 3성 학생들 못지 않게 딜량이 엄청나다는 걸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액티브를 보나 패시브를 보나 이 정도면 쓸 일이 많고 제대로 키울 만하다고 본다.

대신에 다른 탱커들에 비해서 생존력은 좀 떨어지는 편이다.

그래서 하루카의 생존력을 적당히 보완해줄 만한 다른 학생들까지 같이 고려해서 사용해주는 게 좋다.

코토리

학생들에게 광역으로 방어막을 걸어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대신에 딜은 쥐뿔이라서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고 본다.

한 번씩 패시브로 발동하는 기관총 난사가 멋있긴 한데, 그것까지 쳐도 딜은 얼마 안 나온다.

적들의 공격이 너무 아파서 학생들이 너무 쉽게 죽는다고 느껴지면, 코토리를 넣어서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한 번씩 광역의 폭발 공격이라든가 매우 아픈 패턴을 사용하는 보스들을 상대할 때, 코토리의 방어막을 타이밍 맞춰 사용해주면 받는 피해를 아주 많이 줄여줘서 도움이 된다.

아야네(수영복)

블아의 최근 이벤트에 등장한 1성 학생이다.

1성이라도 우습게 볼 게 못 된다.

좀 키워서 써보면, 정말 이걸 의도한 게 맞나 의심이 들 정도로 딜량이 무식하게 세다.

스킬에 방어력 무시가 붙어 있어서 그런 거 같다.

그러다 보니 전술 대회에도 벌써 많이 모습을 보인다.

다만 이벤트 기간이 지나고 나면, 이 학생을 얻을 방법은 없어질 거 같다.

이번 이벤트가 끝나기 전에 엘레프를 최대한 모아서 4성까지 키워줄 만하다.

요시미

광역으로 잠깐 스턴을 걸어주는 공격 스킬을 사용한다.

스킬을 보면 3성 학생들에 비해서 그렇게 좋지는 않다고 보지만,

관통 유형의 다른 유용한 스페셜 학생이 없다면 요시미로 대체할 만하다.

2성

츠바키

블루 아카이브의 대표적인 탱커.

고기방패로는 이만한 학생이 거의 잘 없다.

액티브 스킬로 도발을 걸어서 고기방패가 되는 것과 동시에 본인의 방어력을 끌어올려서 매우 실용적이다.

거기에 체력이 일정 이하로 떨어지면 패시브 스킬 "잠이 보약"으로 스스로의 체력을 상당히 회복한다.

전투 당 1회 한정이지만, 스테이지에서도 이를 잘 활용하면 개꿀이다.

유우카와 함께 초반에 필수적으로 키워야 할 만한 중요한 탱커라고 본다.

유우카

츠바키와 함께 매우 실용적인 탱커다.

액티브 스킬로 스스로에게 방어막을 걸어서 생존력을 높이는데, 타이밍 맞게 써주면서 힐도 짬짬이 걸어주면 어지간히 전투력이 차이나지 않는 이상 유우카가 죽을 일은 잘 없었다.

적들의 공격 대부분을 앞에서 감내하며 고기방패를 자처하는 유우카보다도, 뒤쪽에 체력이 낮은 딜러들이 몇 대만에 먼저 죽어나간다.

그 정도로 생존력이 매우 훌륭한 탱커다.

우타하

액티브 스킬, 패시브 스킬 모두 포탑(천둥이)을 소환한다.

액티브 포탑이 좀 더 강하고 지속 시간도 좀 더 길다.

포탑의 사정거리가 상당히 길어서 실용적인 것도 있고, 포탑이 어그로를 끌어서 적들의 공격을 대신 맞아주는 게 매우 좋다.

적정 레벨보다 높은 스테이지에 입장하면 적들의 공격이 매우 아픈데, 우타하의 포탑이 어그로를 끌어줘서 대신 맞아주면 학생들의 생존력을 대폭 높일 수 있다.

다만 화력은 별로 좋지 않다.

생존력은 충분한데 화력을 보완하고 싶다면 차라리 다른 학생들을 쓰는 게 더 낫다.

전술 대회 보상으로 엘레프를 구할 수 있다.

마리

액티브 스킬(방어막)이 값싸고 실용적이라 매우 가성비가 좋다.

탱커들한테 주로 걸어주면 생존력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

거기다 패시브 스킬은 광역 공격이다.

딜량이 그렇게 좋지는 않지만.

후우카

액티브 스킬의 범위가 넓어서 다수의 학생들을 한꺼번에 회복시키는 데 유용하다.

패시브 스킬도 탱커의 생존력을 높이는 데 최적화되어 있어서 좋다.

전술 대회 보상으로 엘레프를 구할 수 있다.

모모이

부채꼴 형태의 액티브 스킬로 다수의 적들을 쓸어버리기가 좋다.

게임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노노미와 함께 필수적으로 활용할 만하다.

노노미

모모이처럼 액티브 스킬로 다수의 적을 쓸어버리는데, 스킬의 위력이 모모이보다 더 강하다.

게임 초반에 미션 달성으로 얻을 수 있고, 엘레프를 모아서 최소 3성으로 만들어서 사용하기를 추천한다.

미션 달성으로 얻을 수 있는 엘레프에 더해서 상점에서 조금만 더 사면 신비 해방을 통해 노노미를 3성으로 만들 수 있다.

그 정도 투자할 가치는 충분하고도 남을 만큼 실용적인 캐릭터라고 본다.

아카네

아카네 본인의 딜량은 낮은 편이지만, 액티브 스킬을 통해서 단일 몹에게 30초나 방깎을 걸어준다.

그러니 피통이 빵빵한 단일 보스몹을 상대하는 데 최적화되어 있다.

딜을 전담할 딜러와 함께 활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최대한 받을 수 있다.

당연한 말이지만, 아카네로 방깎을 걸고 나서 딜러가 딜을 넣는다.

코타마처럼 총력전 보상으로 엘레프를 구입할 수 있다.

하스미

패시브 스킬로 적 처치 시 공업 버프를 받아서, 스테이지에서 잡몹들을 잡아주면서 버프를 유지하며 진행하기 유용하다.

카요코

액티브 스킬의 범위가 매우 넓어서, 타이밍을 잘 맞춰서 쓰기만 하면 수많은 적들을 한꺼번에 시원하게 쓸어버릴 수 있다.

다만 단일 보스몹을 상대할 때는 딜량이 부족해서 적절하지가 않다.

광역 디버프 공격에 최적화되어 있는 캐릭터라서, 상황을 봐 가면서 스킬 타이밍을 잘 맞춰서 쓰는 게 중요하다.

무츠키

액티브 스킬의 타격 범위가 매우 넓은 편인데 코스트는 4라서 가성비가 매우 좋다.

카요코와 함께 액티브 스킬을 잘만 활용하면 다수의 적들을 시원하게 쓸어버릴 수 있다.

카요코와는 다르게 딜량이 상당히 준수하다.

액티브 스킬을 잘 써서 다수의 적들을 몇 번 쓸어버리는 데 성공하면 가히 경이적인 딜량을 뽑아내기도 한다.

아카리

패시브 스킬로 평타를 때릴 때 일정 확률로 공업 버프를 받는다.

그래서 직접 액티브 스킬을 써서 타격하지 않더라도, 평타만 때려도 공업 버프를 유지해서 높은 딜량을 뽑아낼 수 있다.

패시브 스킬의 레벨을 높이면 공업 버프의 효과를 더더욱 극대화시킬 수 있다.

키리노

디버프에 특화된 학생이다.

액티브 스킬(연막, 명중률 감소)의 범위가 넓고 디버프 지속 시간이 20초로 길다.

그에 비해서 코스트는 3밖에 안 돼서 가성비가 매우 좋다.

대신에 딜량은 얼마 안 되지만, 스테이지에서 쓸 거라면 딜이 잡몹들 정도는 거의 죽일 수 있을 만큼 어느 정도는 괜찮게 나온다.

하나에

액티브 스킬이 지속 회복이라서 활용성이 높고, 스킬 사용하기도 세리나보다 훨씬 더 용이하다.

탱커가 적들에게 맞고 있을 때 힐을 걸어주면 지속 회복하면서 버틴다.

세리나랑은 다르게 학생들 눈치 겁나 볼 필요 없이 그냥 원하는 타이밍에 써주면 된다.

세리나에 비해서 장단점이 있지만, 이 정도면 힐러들 중에서는 괜찮은 편이라고 본다.

여기에서는 생략했지만 그 밖에 치세, 피나, 세리카 등도 나름대로 쓸 만하긴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