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버스 곱버스 ETF 하락 배팅 - 코덱스200선물인버스2X
인버스 곱버스 ETF 하락 배팅 - 코덱스200선물인버스2X
ETF는 상장 지수 펀드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한 종목에 투자하는 개별 주식과는 다르게, 특정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를 주식 시장에서 투자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했다면, 코스피 지수가 3% 오르면 ETF도 3% 오르고 반대로 3% 내리면 같이 3% 내리는 식의 상품입니다.
한 종목에 투자하는 것에 내 돈을 배팅하는 것보다, 비슷한 산업에 속해있는 여러 종목들을 담아놓은 ETF 투자하는 것은, 리스크를 분산하는 훌륭한 방법중 하나인데요. 이렇게 리스크 분산의 효과로 많이 쓰이는 투자 방법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인버스와 곱버스 상품들이 존재합니다.
인버스는 영단어 Inverse를 의미하는데 반대 방향에 배팅을 한다는 뜻입니다. 즉, 코스피 지수가 3% 오르면 인버스 ETF는 반대로 3%가 내려가는 것이죠. 코스피가 3% 내리면 반대로 인버스는 3%가 올라 수익을 얻겠죠?
비슷하게 곱버스는 영단어 Inverse와 x2를 의미하며 반대에 두배로 배팅을 한다는 뜻입니다. 즉, 코스피 지수가 3% 오르면 곱버스 ETF는 반대로 두배만큼 6%가 내려간다는 뜻이죠. 코스피가 3% 내리면 곱버스는 6%가 올라 수익을 얻는 것이구요.
이처럼 두 ETF는 반대 배팅을 하는것이기 때문에 시장이 상황이 좋지 않은 하락장일 때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곤 하는데요. 주의해야할 점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첫 번째, 기존 ETF와는 다르게 가만히 매수하거나 매도하지 않고 들고 있어도 운용하는데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고, 두 번째, 현재 가격에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에 추정되는 가격으로 거래하는 선물 거래이기 때문에 큰 리스크가 있으며, 세 번째, 만기가 가까워진 선물을 매도하고 새로운 선물을 매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롤오버 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인버스나 곱버스에 꼭 투자를 해야겠다면 단기적으로 생각하는것이 좋고, 하락에 대한 확신이 들때 들어가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것도 안하고 있는데 눈 뜨고 내 돈이 다 날라가버리는 상황을 겪게 되죠.
위 사진중 왼쪽은 코덱스 코스피의 주가 차트이고 오른쪽은 코덱스 200선물인버스2X의 주가 차트 사진입니다. 주가의 방향이 반대로 가고 있는 것이 보이시나요? 왼쪽 사진에서 상승할때는 오른쪽 사진이 하락하고, 왼쪽 사진에서 하락할때는 오른쪽 사진이 상승하는 모습이죠.
더욱더 위험한건 하락 배팅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우하향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매수에 계획이 있으시다면 단기적으로 들고가시기를 바랍니다.
상승과 하락의 방향만 정확하게 예측할 수만 있다면 이 보다 수익률이 높은 투자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 시장의 방향성은 아무리 똑똑한 사람도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 기정 사실화 되어있죠.
부디 투자에는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