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ROBLOX)와 프렌즈(FRENZ)에서도 호환가능한 오픈메타버스 플랫폼 레드브릭(REDBRICK)!!
안녕하세요 여러분
주말 저녁 잘 보내고 계신가요?
토요일이라 다들 나들이 다녀 오셨을듯 한데요.
오늘도 여러분들과 함께 새로운 정보를 통해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라는 단어를 대중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준 일등 공신이 있죠.
바로 페이스북(구 사명)이 사명을 '메타'로 바꾸면서 사람들의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을 상당히 높였는데요.
최근 메타가 보여준 기술이 앞으로 얼마나 메타버스가 발전할 수 있을지를 보여준 사례라고 볼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터치라는 기술은 컨트롤러가 없이 VR의 화면을 조정하는 기술인데요.
현재 VR은 컨트롤러를 손에쥐고 버튼을 클릭해서 마우스 클릭처럼 했지만 다이렉트 터치는 바로 손으로 터치하는것 같은 기술이죠.
마치 우리가 스마트폰을 손가락으로 터치하듯이 말이죠.
이런 기술의 발전을 보면서 사람들은 메타버스에 대해서 더욱 기대하게 되었고 대기업들이 앞으로 지금보다 훨씬 더 큰 투자를 하게 될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럼 블록체인에서는 어떤 프로젝트가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샌드박스와 디센트럴랜드가 있죠.
샌박의 경우 22년도에만 100만명의 플레이어를 달성했고 100만건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여러 NFT 컬렉션을 출시하면서 생태계 확장에 더욱 힘쓰고 있어요.
그리고 디센트럴랜드는 샌드박스와 마찬가지로 메타버스 프로젝트로 주목 받으면서 토큰의 가격도 크게 올랐죠.
그럼 국내에서는 어떤 프로젝트가 메타버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을까요?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여러가지로 시도를 하고 있지만 오늘은 그중에서도 2018년부터 진행한 오픈 메타버스 플랫폼인 레드브릭(Redbrick)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죠.
레드브릭은 최근 Web 3.0 전환을 알리며 디스코드 커뮤니티를 오픈했어요.
먼저 레드브릭의 대표는 삼성전자와 바이두 OS 개발자를 거쳐 수차례 창업을 시도한 끝에 2018년 위즈스쿨을 창업했다고 합니다.
2021년 레드브릭으로 사명을 바꾸면서 본격적인 메타버스 사업에 뛰어들었다고 하는데요.
아기유니콘 200 육성사업에 선정이 되기도 하고 삼성드림클래스 SW 교육 프로그램 제공사로서 일부 교육청에도 프로그램을 공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만 봐도 어느정도의 기술력이 뒷받침 된다고 볼수 있을것 같네요.
레드브릭 대표 이미지
또한 2022년까지 누적 투자금액은 234억 원에 이르며 시리즈 B유치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NH투자증권이 주도하고 아이온자산운용, YG인베스트먼트등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있어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웹 3.0 기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지난 5월 블록체인 기술 업체인 플레이댑과 파트너십을 체결한 레드브릭은 플레이댑과 함께 NFT 마켓 플레이스를 조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픈메타버스 플랫폼인 레드브릭에서 제작된 컨텐츠는 여러분들이 잘아시고 계시는 로블록스나 FRENZ(프렌즈)같은 다른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도 호환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디지털 IP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IPX(구 라인프렌즈)와 전략적 협업을 통해 레드브릭의 창작물을 IPX의 디지털 캐릭터 IP 생성 플랫폼인 'FRENZ(프렌즈)'에서 구동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유명 기업들에게 투자유치를 받은 레드브릭의 성공 비결은 아무래도 기술력이라고 보여지는데요.
특허기술인 AI를 활용한 사용자 코드 분석 시스템과 코딩에 익숙하지 않아도 누구나 쉽게 메타버스 월드를 만들 수 있는 블록코딩 기술을 레드브릭은 가지고 있다고 해요.
메타버스 내에서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배경지식이 필요한데 레드브릭에서는 누구나 쉽게 메타버스 월드를 만들 수 있도록 블록코딩 기술을 가지고 있으니 아무래도 다른 플랫폼 보다는 훨씬 더 활성화가 될것으로 보여지네요.
위의 이미지처럼 크리에이터들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수익을 올릴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현재 레드브릭 크리에이터 수가 15만명을 돌파했고 이들의 평균연령이 14.5세로 주로 알파세대들이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죠.
그만큼 알파세대가 쉽고 재미있게 무언가를 만들수 있도록 기본 툴을 제공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위 이미지에 보이는 크리에이터들과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이 개발한 컨텐츠 수만해도 벌써 48만개를 넘어서 있고 최근 메타버스 시장에 접근하고 있는 연령대는 점점 어려지는 추세라 대기업들이 미래산업으로 메타버스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이 추세라면 레드브릭이 앞으로 국내에서 가능성이 높은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앞으로 미래에 메타버스 생활권이 다가올것으로 예상이 되는 가운데 레드브릭이 한자리를 차지할것으로 보여지네요.
그럼 오늘의 리뷰를 여기서 마치며 관련 링크를 아래에 공유해 드리니 한번 직접 알아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아요.(DYOR)
디스코드 : https://discord.com/invite/EZ3ExVPUQ9
트위터 : https://twitter.com/RedbrickLand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8copJ0_PZWEVQ1GK9LwPpQ
홈페이지 : https://redbrick.land/
* 이 글은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리뷰이며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은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