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 스타레일' 월 이용자 35만명 / 1분기 국내 모바일게임 지출 신기록 / 블루아카이브 X 달콤커피 등 [230509 게임뉴스]
업계 소식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 다시 회복세 / 블루아카이브 X 달콤커피 / '붕괴: 스타레일' 월 이용자 35만명 등
■ 1분기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 2조원 '신기록'
▷ 코로나19 이후 축소세를 보였던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이 회복 중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시장조사업체 data.ai(구 앱애니)에 따르면, 올 1분기 국내 모바일게임의 다운로드는 1억 4천만건으로 소비자 지출은 15억 5천만달러를 돌파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기존 흥행작에 이어 지난해 하반기부터 '승리의 여신: 니케'와 신규 MMORPG 등 흥행작이 연이어 배출, 이에 모바일게임 시장도 다시금 회복에 나섰다는 것이 data.ai 측의 설명입니다.
세부적인 지표를 살펴보면, '리니지' 형제와 '오딘'과 함께 국산 게임들이 지출 부문에서는 여전히 상위권을 점령하고 있습니다. 해외 게임 중에서는 '원신'과 '로블록스'가 이름을 올렸고, 국산 서브컬처 게임 중에서는 '니케'가 순위를 지켰네요.
올해 1분기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 매출 규모가 15억5000만달러(한화 약 2조원)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15%, 지난해 4분기 대비 18% 늘어난 규모로 추산된다. 코로나19 엔데믹에 따라 주춤했던 모바일게임 시
game.mk.co.kr
■ 블루아카이브 X 달콤커피 콜라보
▷ 넥슨이 자사의 인기게임 '블루아카이브'에서 '달콤커피'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합니다.
먼저 5월 31일까지 카페 브랜드 '달콤커피'와 제휴 프로모션을 실시, 전국 매장에서 '방과후 힐링빙수 세트'를 구매하면 띠부씰 및 게임 쿠폰을 제공합니다.
특히 교대역점, 덕소 리버사이드점 등 일부 매장에서는 게임 캐릭터로 꾸며진 등신대와 포토월 등 오프라인 이벤트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고 합니다.
'블루 아카이브'와 '프랭크버거'의 콜라보레이션이 성황리 진행되는 등 최근 게임업계에서 외부 브랜드와의 협업 사례가 다시금 활성화되는 분위기입니다.
그간 식품과 게임의 대대적인 연계 이벤트를 국내에서 만나보기 어려웠는데, '블루 아카이브'가 여러 게임사들에게 좋은 레퍼런스를 제공해준 것 같네요.
- 5월 31일까지 전국 ‘달콤커피’ 매장에서 ‘방과후 힐링빙수 세트’ 구매 가능 ...
bbs.ruliweb.com
■ '붕괴: 스타레일' 월 이용자 35만명 돌파
▷ 호요버스의 신작 '붕괴: 스타레일'의 월간 활성화 이용자(MAU)가 35만명을 돌파했습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붕괴: 스타레일'의 출시 당일 일간 사용자(DAU)는 31만 7,207명을 기록했습니다.
여기에 구글플레이, 앱스토어, 원스토어 3대 마켓 사용자를 합산하면 월간 사용자가 35만명을 가뿐히 돌파했는데, PC 클라이언트도 함께 제공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 이용자 수는 더욱 대단할 것으로 보입니다.
'붕괴' 시리즈의 후속작이나 막상 '붕괴3rd'와 '붕괴: 스타레일'을 모두 설치한 이용자의 비율은 약 17.7% 정도라고 합니다. 게이머들도 '붕괴: 스타레일'을 후속작보다는 별개의 신작으로 바라보고 접근하는 것 같네요.
참고로, '원신'의 월간 사용자 수는 48만명을 기록했습니다.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가 '4월 MI TOP 50' 리포트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는 4월 게임 앱 사용자 수 및 매출 순위 등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다루고 있다. 다양한 게임 가운데 눈길을 끄는 건 지난 4월 26일 출시한 호요버스의 신작 '붕괴: 스타레일'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붕괴: 스타레일'은 출시 당일 일간 사용자 수
www.inven.co.kr
■ 네오위즈 '고양이와 스프', 중국 서비스 나선다
▷ 네오위즈가 자사 인기 방치형 게임 '고양이와 스프'를 중국에 서비스합니다.
이를 위해 네오위즈는 중국 킹소프트 산하 게임사 '킹소프트 시요'와 '고양이와 스프'의 현지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 게임은 별도의 설치 없이 웹 브라우저로도 즐길 수 있는 HTML5 형태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 같은 전략은 중국 내 판호 발급이 불투명하기에 빠르게 움직여 시장을 선점하려는 의도로도 풀이네요.
'고양이와 스프'는 네오위즈가 서비스, 인디게임 개발사 하이디어가 개발한 모바일 방치형 게임입니다. 귀여운 고양이를 감상하는 재미로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4,000만건을 돌파하는 등 인디 성공 신화를 이뤘죠.
게임의 저변 확대와 동시에, 귀여운 고양이 캐릭터를 필두로 한 다양한 IP 사업 확장 가능성도 개인적으로는 큰 기대가 됩니다.
[서울=뉴시스]최은수 기자 = 네오위즈는 중국 킹소프트 그룹 산하 게임사 ‘킹소프트 시요’와 힐링 방치형 게임 ‘고양이와 스프’의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newsis.com
■ '2023 플레이엑스포', 11일 개막
▷ 오는 5월 11일 경기도 킨텍스에서 '2023 플레이엑스포'가 개막합니다.
올해 모토는 '게임을 즐기자, 기회를 만들자!'로, 모두가 행사를 즐기고 인디게임사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하네요.
인디게임 뿐만 아니라, 닌텐도와 아크시스템웍스 등 해외 게임사의 참전과 함께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과 '철권8' 등의 게임을 만나볼 수 있을 예정입니다.
특히 '철권8'의 하라다 카츠히로 PD가 현장을 찾고, 님블뉴런 '이터널 리턴'은 현장에서 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부대 행사를 진행한다고 하네요.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3 플레이엑스포 프리뷰 -1-
www.thisisgame.com
■ 펄어비스, 이번엔 '검은사막걸리' 출시
▷ 이색 콜라보로 화제를 모으는 펄어비스 '검은사막'이 이번에는 막걸리와 콜라보레이션에 나섰습니다.
이는 한국을 모티브로 한 '검은사막'의 신규 콘텐츠 '아침의 나라'에 맞춰 선보인 협업으로, 전국 '이마트24'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검은사막걸리'를 구매하면,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함께 제공합니다.
펄어비스(대표 허진영)가 검은사막 신규 콜라보 제품 ‘검은사막걸리’를 출시했다고 오늘(8일) 밝혔다. ...
gamefocus.co.kr
■ 'RPG 메이커' 최신작, 유니티 에셋 스토어 입점
▷ 쯔구르 게임이라는 장르를 만든 'RPG 쯔구르'의 신작 'RPG 메이커 유나이트'가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 출시되었습니다.
"코드 없이 RPG를 만든다"를 특징으로 하는 'RPG 메이커' 시리즈 중 최초로 풀HD 해상도에 대응, 유니티 상에서 동작하기에 높은 확장성을 지닌 것이 특징입니다.
'RPG 메이커 유나이트'의 가격은 99.99달러이며, 출시를 기념해 21일까지 1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합니다.
가차 가차 게임즈(Gotcha Gotcha Games)가 RPG 메이커(구 RPG 쯔꾸르)...
bbs.ruliwe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