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등급표 3, 4성 티어 알고 쓰자 With 후기
얼마 전 콜라보 이벤트를 보고 복귀해서 천공의 아레나를 재미있게 즐기고 있는 와중에 요즘 또 재미있게 즐기고 있는 작품이 하나 더 늘어났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오늘 준비하게 된 소식이 바로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등급표 3, 4성 편입니다. 티어로 구분할 것 없이 명확하게 속성 별로 선호되는 소환수를 엄선해 봤는데요.
글을 쓰다 보니 리뷰에 가까운 의견을 계속 적게 되어 보시기에 불편할 것 같아, 아예 파트를 나누었습니다. 후기 먼저 전해드리고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등급표 티어 관련 이야기를 할 예정이니 보시는데 참고가 되시길 바라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을 즐기며 좋았던 점이 새로운 느낌을 줄 수 있는 다른 옷을 입혀놓았지만, 그러면서도 원작의 향수가 느껴진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익숙한 소환수와 룬부터 스킬과 진화, 각성 방법 등을 이야기하는 건데, 이게 성장 방식의 핵심이라 천공의 아레나를 접해본 적이 있다면 굉장히 접근하기 쉬울 것 같았습니다.
6성 진화인데 여전히 3성 무지개몬이 요구된다.
그러면서도 디테일한 부분에서는 차이가 있다는 게 신선했는데요. 예를 들어 원래 3성은 좋은 소환수여도 스킬 레벨 업이 완료된 이후에는 아무리 나와도 제물밖에 쓸모가 없었는데, 이번에는 진화 시 같은 이름을 가진 조각이나 태생 성급의 무지개몬을 필요로 하기에 성장할 수 있는 바탕이 되어준다는 것입니다. 그것도 속성 구분 없이 말이죠.
넘쳐나는 조각은 교환을 통해 다른 소환수나 성장 재화로 바꿔 먹을 수 있어 쓸모가 없는 것이 없다는 점이 매력적이었고, 도감을 보면 3, 4, 5성의 역할이 확실하게 구분이 된 느낌을 받아 더욱 마음에 들었습니다. 가장 자주 보게 되는 3성은 해당 속성 소환수 전체의 능력을 끌어올려 주는데, 4성부터는 해당 소환수 개인의 역량을 강화시키죠.
4성까지는 생각 이상으로 자주 만나볼 수 있기 때문에 과금 여부에 관계없이 시간만 투자하면 누구나 방향성을 정해 성장할 수 있게 만들고, 5성은 데빌몬을 통한 스킬 레벨 업과 단순한 성장 외에도 도감이라는 요소를 만듦으로써 과금으로 인한 차별화도 확실하게 챙긴 것입니다.
그리고 속성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던전에 입장 시 추가 전투력을 얻을 수 있는 부분이나 보스에 따라 포인트가 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소환수를 필요로 하게 만들어서 소환수를 모으고 육성하는 재미가 확실히 있습니다. 수집 욕구가 자극될 수밖에 없게 만들어 놓았다는 점이 정말 매력적이더라고요.
여기에 스토리를 보는 재미도 추가되었습니다. 메인과 서브 퀘스트를 진행하며 NPC들과의 대화를 보는 재미가 있었고, 중간에 애니메이션이 삽입된 것도 보는 맛을 더해주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야기'를 되게 중요시해서 이런 요소가 강화된 것이 또 매력으로 느껴지더라고요.
이야기 중간에는 직접 수동 전투를 통해 클리어하는 던전을 만들어 차별화를 시도하기도 했습니다. 그냥 자동으로 해도 될 걸 수동으로 바꾸기만 하면 의미가 없는데, 매 던전마다 다른 기믹을 넣어 조작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컨트롤로 전투력 차이도 커버할 수 있어 양쪽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점이 좋더라고요.
또 다른 점이 3D 그래픽과 화려한 스킬 이펙트가 더해져 비주얼적으로도 뛰어나기 때문에 몰입되는 재미가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면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소환수를 성장시키는 재미에 소환사도 동시에 육성하는 맛까지 생겨서 다양한 측면에서 업그레이드가 된 느낌을 받았는데요.
무엇보다 모험 기록, 서머너 패스, 수호단 일지, 지역 던전, 소환수 이야기, 라힐 수호단 연대기, 컬렉션 챌린지 등 게임 내에 여러 가지 보상 시스템이 존재하여 부족함 없이 플레이가 가능하고, 길드와 가공, 연금, 요리, 대장 등 전문 기술과 의상까지 강해지려면 할 것도 끝없이 많아서 정말 재미있게 하고 있는데요.
아레나 랭킹만 봐도 선호되는 소환수가 따로 있다.
일이 바빠 선두 그룹에 속하진 못해도 이 정도면 애정을 가지고 플레이한다는 것은 충분히 전해졌을 것 같으니, 이제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등급표 티어 관련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공식 포럼 내 업로드 된 공략을 참고하여 제 개인적인 의견을 담은 공략이라는 점 참고 바랍니다.
현재 속성 별로 선호되는 소환수가 굉장히 명확한 편인데요. 불, 물, 바람, 빛, 어둠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불 속성 3성은 '페어리'가 딜러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고, 눈물샘 동굴 탈라데스의 치명타 버프 해제를 위해 '고르' 육성도 추천하는 정도입니다. 반면 4성은 가장 많은 선택을 받고 있어 뜨거운데요.
현재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등급표 0티어라 불리는 '에피키온 사제'는 무적을 두 개나 가지고 있어 대체 불가로 압도적인 픽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선택권 1순위로 추천하며, 이외에는 폭발적인 딜링을 자랑하는 '마법 검사', 회복 불가 및 공격력 감소에 회복과 공증까지 덱 압축에 좋은 '하르퓨', 기절에 면역 해제를 가진 '카우걸'.
그리고 체력 비례 피해를 가진 준수한 딜탱 '늑대 인간'까지 평이 좋습니다. 물 속성으로 넘어가면 쿨타임 감소와 회복으로 유명한 '가루다'가 집중적으로 추천을 받고 있고, 3성 중 희귀하게 받는 피해량 증가를 가진 '픽시'와 유일한 무적 해제 보유자 '고르', 적은 코스트로 도발과 기절이 가능한 탱커 '프랑켄' 정도를 추천할 수 있으며,
4성은 소환수 이야기에서 육성 재료까지 함께 수급할 수 있는 '아마존'도 괜찮다는 평인데, 저는 물 속성에서 하나 고르라면 해제러 역할을 해줄 '호울'을 추천하겠습니다. 이런 소환수는 분명 써먹을 데가 있거든요. 또 '늑대 인간'도 포럼 평점이 좋은 편인데, 저는 개인적으로 스킬 코스트가 높아서 매력적이진 않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바람 속성은 원작에서도 초반 필수로 손꼽혔던 '픽시'가 3성 0티어로 추천되고 있습니다. 덱 압축에 아주 좋은 녀석이죠. 조건부 방어력 관통이 가능한 '리빙 아머'와 물 호울이 없는 분이 해제 역할로 쓰기 좋은 '고르' 정도가 손에 꼽히고 있으며, 4성에서는 '미스틱 위치'를 가장 많이 추천하는데요.
그 이유는 4막의 보스 '슈레클리'의 거대화를 회복 불가로 해제하고, 방어력 증가 전환에 받는 피해량 증가까지 초반에 굉장히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연대기를 통해 무료 획득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고요. 그 외에 보이는 바람 속성 4성은 도발과 지속 회복, 지속 피해 해제 및 스킬 가속으로 유용하다는 '펭귄 기사' 정도입니다.
'빛암 3성은 무조건 하나 이상 킵해두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그만큼 잠재력이 높은 속성이라는 뜻인데요. 희귀해서 아직 전부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일단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등급표 티어 최상위권에 위치한 녀석이 확실하게 하나 있습니다. 힐에 각성 시 부활까지 해주고 물 속성의 쿨감까지 가지고 있는 '가루다'입니다.
천공의 아레나에서도 예전에 필수로 손꼽혔기에 저도 믿음을 가지고 키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레나에서 탱딜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리빙 아머' 정도가 있는데, 반면 암 속성은 죽창 딜러로 이름난 소환수가 꽤 많습니다. '페어리', '헬 하운드', '임프' 등이 있고 4성에 '이누가미'는 디버프가 가득해 전작 이상으로 강력해 보였습니다.
앞으로 더 연구될 여지가 많지만, 확실한 건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등급표 티어 중에서도 매력적인 선택지가 더 많아 보였는데요. 중요한 건 지금 추석맞이 이벤트로 빛암 선택권과 300만 골드를 9월 29일까지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당연하게도, 이런 혜택이 있을 때 시작하는 것이 좋겠죠.
위에서 언급한 등급표 티어 속 빛암 가루다, 리빙 아머, 헬하운드 등의 소환수들도 빛암 선택권으로 획득이 가능합니다. 어렵게 얻을 필요 없이 접속만 해도 선택권을 부여 받아 소환수를 획득할 수 있으니 아주 이득이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출시 초반답게 추석 기념 송편 모으기와 보름달 행운 이벤트, 접속 보상과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시험의 탑, 가을 토끼, 내 소환수를 더 강력하게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정말 플레이하기 좋은 시점이라 생각되는데요.
오늘 전해드린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등급표 티어 공략 참조하셔서 더 즐거운 게임 플레이하시면 좋겠습니다. 5성이 많다고 좋은 게 아니라 색다른 매력이 있고, 앞으로 더 재미있어질 여지도 많아 보여 저도 계속 플레이할 것 같은데요. 여러분도 꼭 이 재미를 느껴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다운로드 / 공식 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