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 마인블루 - ['진화 로얄 자이언트(Evolved Royal Giant)' : 공격 시 반동 피해를 주는 공성 대형 유닛]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오늘 원래 픽셀건을 작성할려고 했는데 제대로 준비를 하지 못한 상태라서 급한대로 클로얄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초기 4장의 진화 카드가 출시되고 이후 박격포, 기사, 로얄 훈련병 형태로 진화 업데이트가 진행되면서 [일반 카드]를 우선적으로 진화를 받는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현재 진화가 나온지 3개월 부근 되는 시점에서야 7장을 받은 상태라서 그런지 여러모로 답이 없는 굼벵이급 업데이트 속도를 자랑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카드가 100장 넘는데 아직 10%도 못채워버린 상태.

아무튼 한 시즌에 거의 1장...많아봤자 2장 정도로 진화 업데이트를 받을 예정으로 보이는데 한 시즌 자체가 한 달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전부 다 받은 부분에 있어서 시간이 작살나게 오래 걸리다못해 사람들이 죄다 나가리가 될 것같고...

게임 진짜 더럽게 못해먹겠다라는 결과만 도출될 것입니다. 아이고 망했어..

그렇게 지속적인 진화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는 와중에 오늘 작성할 글같은 경우에는 다름 아닌 세 번째 진화 패치를 받은 카드들 중 하나인 '진화 로얄 자이언트(Evolved Royal Giant)'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름이 더럽게 길어서 마음같아서는 진로나 진로자라고 하고 싶은데 뭔가 소주 상표랑 똑같은 단어라서 포기하기로 했습니다.

'진화 로얄 자이언트(Evolved Royal Giant)'기본적인 능력치 면에 있어서는 기존 로얄 자이언트랑 큰 차이가 없습니다, 본래 체력 측면에 있어서 지나치게 뻥튀기가 되었다보니 여러모로 욕을 바가지로 먹었던 카드인데

현재 두 차례에 걸쳐서 체력 너프를 받았기 때문에 기존이랑 체력 차이가 그렇게 나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 전까지는 정말로 줴랄맞게 단단했습니다.

ㅡ 그 외 특이점이라면 진동 피해를 준다라는 패시브가 있는데, 이 부분은 본문에 따로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ㅡ 진화 카드 사용법 ㅡ

'진화 로얄 자이언트(Evolved Royal Gian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진화 로얄 자이언트 조각 6개 또는 와일드 진화 조각 6개가 필요합니다.

단순하게 해당 조각 6개를 수집한다고 해서 인게임에서 진화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부분은 아닌데

다른 진화 카드들과 동일하게 현재 2023.9.9 기준으로 한 장만 진화가 가능하며, 진화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단의 사진과 같이 덱의 첫 번째 자리에 진화 조각 6개를 받은 카드를 배치해야만 인게임에서 진화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다른 진화 카드가 있더라도 추가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 가능한 진화 카드가 확장되지 않는 이상은 첫 번째에 배치된 진화 카드만

인게임에서 진화가 가능하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니다. * 이 게임은 도대체 뭐가 그렇게 좋다...

blog.koreamobilegame.com

이전 포스트였던 진화 바바리안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진화 로얄 자이언트(Evolved Royal Giant)' ㅡ

희귀도 : 일반

유형 : 유닛

비용 : 6 엘릭서

순환 주기 : 1주기

획득 조건 : 진화 로얄 자이언트 6조각 또는 와일드 진화 조각 6조각

로얄 자이언트가 진화하면 거대한 황금 대포알을 쏩니다. 고급스러움이 더해졌네요! 또한, 공격할 때마다 강력한 반동을 일으켜 주변에 피해를 주며 자신을 보호합니다.

'진화 로얄 자이언트(Evolved Royal Giant)' 지상 유닛이며, 건물을 공격하는 원거리 공성 유닛입니다.

전반적인 사양은 일반 로얄 자이언트(통칭 '로자')와 동일하게 탱커 역할을 하며 탱커 내에서 유일하게 원거리 공격을 하는 원거리 공성 유닛이라는 점 또한 똑같습니다.

"진화가 진행되는 과정"

카드 자체가 6코스트라는 점에 있어서 상당히 무거운 감이 있기 때문에 진화 바바리안과 동일하게 진화를 위한 요구 순환 주기가 '1주기'로 굉장히 짧은 편입니다.

순환 주기가 1주기이기에 [로자] -> [진화 로자] -> [로자] -> [진화 로자] 형태로

일반 로자를 한 번만 사용하는 경우 곧바로 다음 로자같은 경우에는 진화를 받으면서 '진화 로얄 자이언트(Evolved Royal Giant)'가 되기 때문에 진화를 위한 난이도 자체는 그렇게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메인 탱커라는 점, 건물만 공격하는 공성 유닛이라는 점, 6엘릭서라는 점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억지로 순환을 돌리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보니 진화 바바리안이나 로켓병처럼 한 게임에서 진화 자체가 그렇게까지 많이 나오지는 않는 편입니다.

* 괜히 이니쉬 형태로 들어가는 로자를 무리해서 억지로 순환시키다가 게임 말아먹는 경우가 정말 많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해야하는 카드입니다.

ㅡ 토너먼트 기준 능력치입니다.

'진화 로얄 자이언트(Evolved Royal Giant)'의 전체적인 능력치를 보자면 일반 로얄 자이언트에서 체력 측면에서 업그레이드가 되었으며 나머지 능력치에서는 차이없이 똑같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후술하겠지만 진동 피해량이라는 별도 패시브가 달려있기 때문에 본래 카운터를 치던 일부 카드들이 '진화 로얄 자이언트(Evolved Royal Giant)'에게 오히려 역관광을 당하거나 반격을 당해버리는 불상사가 나오기도 합니다.

"좌측 : 일반 로얄 자이언트 // 우측 : 진화 로얄 자이언트"

체력이 토너먼트 기준으로 300 정도의 차이를 보여줬지만, 초창기같은 경우에는 똑같은 비용임에도 불구하고 체력이 무슨 1,000씩 차이가 날 정도로 괴랄했기 때문에 밸런스 쪽으로 욕을 많이 먹었던 카드였습니다.

건물만 공격하는 공성 유닛인데, 로얄 자이언트는 특히 '원거리' 공성 유닛이기 때문에 빠른 대응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타워에 막대한 누적 피해를 받는 구조를 보여줍니다, 그런 카드가 체력이 뻥튀기 되었으니 뭔 짓거리를 하더라도 기여코 개같이 살아남아서 꼭 한 두대를 때려박으니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환장할 노릇이였던 부분이 있습니다. 결국 너프를 두 번 당해서 현재와 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동레벨 기준으로 체력 300밖에 차이가 나다보니 탱커라는 점을 고려하면 진화를 하더라도 거의 비슷한 내구력을 가지지만, '진화 로얄 자이언트(Evolved Royal Giant)'가 꾸준히 높은 생존력을 보여주는 이유는 후술할 패시브 덕분입니다.

ㅡ '진화 로얄 자이언트(Evolved Royal Giant)' 아이덴티티 : 반동 피해 ㅡ

'진화 로얄 자이언트(Evolved Royal Giant)'의 특이점은 본인이 공격할 때마다 본인을 중심으로 넓은 범위의 '반동 피해'를 주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드시 진화 로자가 대상을 공격해야만 발동되며, 공격할 때마다 피해가 들어가기 때문에 실질적인 반동 피해의 주기는 로얄 자이언트의 공격 주기와 동일합니다.

건물을 공격함으로써 발생하는 반동 피해량은 11레벨 토너먼트 기준으로 겨우 81로 매우 낮은 피해를 주지만 상단의 GIF처럼 일반적인 해골은 일격사, 위니/물량 유닛같은 경우에도 몇 번의 공격으로 작살내버립니다.

"발키리가 제대로 때리지 못하는 상황"

특히 유념해야할 부분이 한 가지가 있는데, '진화 로얄 자이언트(Evolved Royal Giant)'가 공격할 때마다 발생하는 이 반동 피해같은 경우에는 [넉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진화 로자를 수비하는 유닛들의 공격을 지속적으로 방해합니다.

통나무를 제외한 일반적인 넉백과 동일하게 '중형 이하 유닛'에게 밀치는 효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상단의 GIF처럼 발키리같은 경우 본래 여러 번 많이 공격을 해야하는데 지속적으로 넉백을 당하면서 제대로 공격을 못하고 자꾸 밀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런 특이점 때문에 안그래도 한 방 자체가 타워에 큰 피해를 주는 유닛인만큼, 추가적으로 진화를 통해 체력이 향상되었는 상황에서

'진화 로얄 자이언트(Evolved Royal Giant)'를 막기 위해 배치한 수비 유닛들이 지속적으로 밀려나감으로써 수비를 방해하는지라

원래라면 4대 맞을 상황에서 6~7대 또는 그 이상을 때리거나, 안맞을 상황에서 꼭 1~2대를 더 때리는 상황이 나오기도 합니다.

* 실제로 사진을 보시면 2대 맞고 끝낼 상황인데 4대나 때리는 상황이 나옵니다.

로얄 자이언트라는 유닛 특성상 타워에 한 대 자체가 상당히 중요한 유닛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메리트가 굉장히 큰 패시브.

다만, 해당 반동 피해같은 경우에는 [진화 로얄 자이언트가 공격할 때만 발생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공격을 하지 않으면 반동 피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상단의 GIF를 보시다시피 건물을 공격했더라면 반동 피해가 생기면서 해골 군대를 한 번에 잡아버렸겠지만, 사거리 내 건물이 없다보니 반동 피해가 나타나지 않음으로써 일반 로얄 자이언트처럼 허무하게 잡히는 꼴이 되버립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진화 로얄 자이언트가 유리합니다"

추가적인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물량 유닛에게 처참하게 발렸던 일반 로얄 자이언트와 다르게 '진화 로얄 자이언트(Evolved Royal Giant)'같은 경우에는 공격만 할 수 있다면 반동 피해를 줌으로써 오히려 역으로 카운터를 칠 수 있습니다.

해골이나 고블린같은 경우에는 말 그대로 작살내버리고, 수비를 할려는 '중형 유닛' 또한 지속적인 넉백으로 인해 제대로된 수비를 하지 못하고 타워에 큰 피해를 줄 정도로 상당히 까다로운 카드입니다.

특히 대형 유닛에게 강력했던 사냥꾼은 근접을 해야만 흉악한 피해를 주는 '산탄 공격' 특성상, 그리고 넉백을 고스란히 받는 '중형 유닛'이라는 점에 있어서

'진화 로얄 자이언트(Evolved Royal Giant)'가 공격할 때마다 가까이 배치된 사냥꾼을 계속해서 밀쳐나가면서 멀어지는 구조를 가지면서 원본을 대응할 때보다 저지력이 더욱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 본래 카운터를 쳤던 일부 카드들이 진화를 받음으로써 오히려 역으로 반격을 가진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케이스.

"상단의 카드들은 진화 로얄 자이언트가 불리합니다"

다만, 로얄 자이언트라는 그 거대한 틀 자체는 여전하기 때문에 높은 피해량을 가진 안티탱커 카드들에게 굉장히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체력이 높아졌더라도 초창기와 다르게 현재같은 경우에는 일반 로얄 자이언트와 눈에 띄게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한 대를 더 버티는 모습은 더 이상 볼 수가 없습니다.

미니 페카, 나무꾼, 수도자같은 경우에도 진화 로얄 자이언트 자체를 손쉽게 대응이 가능하지만 중형 유닛이라는 점에 있어서 저지력이 원본 로자를 상대할 때보다 떨어지는 대신

"대형 유닛에게는 넉백이 통하지 않는 모습"

페카는 대형 유닛이라는 점으로 인해 그냥 일반 로얄 자이언트랑 별 차이가 없고, 흉악한 피해량을 자랑하는 스파키같은 경우에도 '진화 로얄 자이언트(Evolved Royal Giant)'를 그냥 작살내버리는 구조를 보여줍니다.

공격할 때마다 발생하는 반동 피해의 넉백은 '중형 이하 유닛들'에게만 적용되기 때문에 대형 유닛에게는 넉백/밀쳐내기가 불가능하다라는 점에 있어서 카운터가 더더욱 확실해진 상태이며,

특히 이런 반동 피해는 지상에만 영향을 주고 공중에게는 영향을 주지 않기에 모든 공중 유닛들에게 취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한 대 한 대가 중요한 카드 특성상 둔화 및 감전을 주는 얼음 마법사나 감전돌이 또한 굉장히 껄끄러운 카운터 카드이기도 합니다.

ㅡ 총평 ㅡ

'진화 로얄 자이언트(Evolved Royal Giant)' 약간 증가한 체력과 함께 공격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넉백 장판을 생성하는 반동 피해를 통해 원본보다 더 높은 생존력을 자랑하는 진화 카드입니다.

카드 자체가 오랫동안 살아남을수록 공격 한 방 자체가 굉장히 중요한 카드인만큼 체력이 올라가면서 내구력이 더 높아지고

물량 및 중형 유닛들을 지속적인 넉백 피해를 주면서 저지력을 떨어뜨려 안그래도 높아진 생존력을 더 끈질지게 만들어서 한 대를 꼭 치는 역겨운 상황을 만들어주는 현재 유일한 진화 탱커이자 진화 공성 카드입니다.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진화 로얄 자이언트 덱"

카드 구조 자체가 건물만 공격하는 공성 유닛이며, 6엘릭서로 높다보니 아무리 순환 주기가 1주기로 적다할 지라도 함부로 내놓기에는 범용성이 떨어지는 메인 카드이기 때문에 소환 횟수 자체는 다른 진화 카드들에 비하면 꽤 적은 편에 속하지만

특유의 업그레이드된 체력과 수비를 방해하는 반동 피해가 여전히 남아있기 때문에 간간히 메타에서 보이기도 합니다.

다만, 체력이 무려 7.7% 감소, 8.3% 감소로 두 번이나 크게 먹었다보니 일반 로얄 자이언트에 비해 10% 정도 밖에 업그레이드되지 않은 상태인지라,

초창기랑 비교하면 채용률 자체가 상당히 크게 떨어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전까지는 더럽게 말도 안되는 구조였는데 지금은 조금 좋은 수준에 그친 상황.

ㅡ '진화 로얄 자이언트(Evolved Royal Giant)'의 특징 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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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상 유닛이며, 건물을 우선적으로 공격하는 원거리 공성 유닛입니다.

    지상 유닛이며, 건물을 우선적으로 공격하는 원거리 공성 유닛입니다.

  • [jd

    기존 로얄 자이언트에 비해 체력이 10% 증가하였으며, 그 외 능력치는 원본과 동일한 사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 로얄 자이언트에 비해 체력이 10% 증가하였으며, 그 외 능력치는 원본과 동일한 사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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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시브 : 반동 피해]를 가지고 있으며, 진화 로얄 자이언트가 건물을 공격할 때마다 자신을 중심으로 넓은 범위 피해를 줍니다. 이때 중형 이하 유닛은 넉백을 받습니다.

    [패시브 : 반동 피해]를 가지고 있으며, 진화 로얄 자이언트가 건물을 공격할 때마다 자신을 중심으로 넓은 범위 피해를 줍니다. 이때 중형 이하 유닛은 넉백을 받습니다.

  • [jd

    진화를 위한 요구 순환은 1주기, 기존 로얄 자이언트를 한 번만 사용하면 바로 진화 로얄 자이언트를 사용할 수가 있게 됩니다.

    진화를 위한 요구 순환은 1주기, 기존 로얄 자이언트를 한 번만 사용하면 바로 진화 로얄 자이언트를 사용할 수가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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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동 피해는 진화 로얄 자이언트가 공격할 때만 발생하며, 대형 유닛에게는 넉백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공중 유닛에게는 반동 피해를 줄 수가 없습니다.

    반동 피해는 진화 로얄 자이언트가 공격할 때만 발생하며, 대형 유닛에게는 넉백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공중 유닛에게는 반동 피해를 줄 수가 없습니다.

    다음 글은 원본 로켓병의 진화 버전이며, 향상된 체력과 함께 공격 착탄 지역에 지속 범위 피해를 주는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