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별의소원 슈퍼리그 추천조합/CP1500/고배틀리그 히스이 포푸니 획득
들어가며
2022년 12월 1일(목)부터 포켓몬고 별의소원 슈퍼리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슈퍼리그는 12월 16일(금)까지 개최된 이후, 2023년 1월 13일에 다시 개최됩니다. 고배틀리그 레벨이 올라가면서 슈퍼리그 덱을 계속 고민하게 됩니다. 오늘 버전으로 가져왔습니다.
+ 고배틀리그 3승 리워드로 히스이 포푸니를 획득했습니다(고배틀리그 레벨 17). 히스이 포푸니는 [격투/독] 타입으로 독개굴과 같은 타입입니다. 격투컵에서 종종 보입니다.
포켓몬고
고배틀리그 별의소원 슈퍼리그 추천조합
고배틀리그 슈퍼리그 진행중
포켓몬고 고배틀리그 일정입니다. 홈페이지 공지와 앱 내 스케줄이 약간 다르게 나와있습니다. 앱 내 스케줄이 더 정확한 것 같습니다.
현재 슈퍼리그와 격투컵(슈퍼리그 버전 리믹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격투컵은 승률이 좋지 않아 잘 안 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다시 슈퍼리그로 넘어갔습니다. 슈퍼리그도 덱 짜기가 만만치 않아 이제야 포스팅을 합니다.
12월 16일(금) 06:00부터는 하이퍼리그와 하이퍼리그(HL) 프리미어 클래식이 열립니다. 하이퍼리그가 더 자신이 없는데요, 하이퍼리그 덱도 다시 짜봐야겠습니다.
별의소원 슈퍼리그 내조합
조합이 절대적일 수 없다는 점을 먼저 알려드립니다(상대방이 어떤 상성으로 조합을 구성해올지 모르기 때문). 특히나 일반 슈퍼리그는 제한이 없기 때문에 나올 수 있는 조합이 더욱 방대합니다. 실제로 일관성 있게 많이 나오는 조합을 찾기는 어려웠습니다.
왕구리 / 그림자 대짱이 / 지라치
왕구리는 무조건, 나머지는 유동적
왕구리는 [물] 단일타입입니다. 왕구리 이전에 왕구리와 비슷한 롤로 [마릴리]를 썼습니다. 둘 다 체력도 많고 스킬도 빨리 차는데 비교해 보자면 노말공격으로 땅기술을 쓰는 왕구리가 나은 것 같습니다.
대짱이는 [물/땅] 타입입니다. 저는 일반 대짱이가 아닌 그림자 대짱이를 사용합니다(일반 대짱이가 있다면 일반 대짱이도 좋습니다). 정화를 하지 않고 로켓단 점령 때 기술을 바꾸어놓았습니다. 대짱이는 풀만 안 만나면 웬만해서는 괜찮습니다.
지라치는 [에스퍼/강철] 타입입니다. 메타그로스, 솔가레오와 같은 타입입니다. 지라치는 슈퍼리그 리믹스부터 데리고 다녔는데 꽤나 쓰임이 괜찮은 것 같습니다(과거 깊이 잠이 든 포켓몬을 깨워라 퀘스트를 받아 최근에 퀘스트를 완료하고 받았습니다).
왕구리
[물]
상대방이 왕구리를 가져왔을 때 꽤나 상대하기 힘들었던 기억이 있어 왕구리를 만들어버렸습니다. 제 왕구리는 노말기술 머드샷[땅], 스페셜기술 웨더볼[물]을 사용합니다.
물 단일타입의 약점은 [풀], [전기] 공격입니다. 땅기술(노말기술)은 [불], [전기], [독], [바위], [강철] 타입을 1.6배로 때리며, 물기술(스페셜기술)은 [불], [땅], [바위] 타입을 세게 때립니다. 약점은 풀공격인데, 풀 타입은 [풀/독] 타입이 많기 때문에 세게 맞아도 세게 때릴 수 있어 어느 정도 상쇄가 됩니다.
(그림자)대짱이
[물/땅]
대짱이도 적으로 만나면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특히, 슈퍼리그(CP1500 이하)이기 때문에 그림자 대짱이도 나올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저도 그래서 그림자 늪짱이를 그림자 대짱이로 진화시켰습니다. 이상해꽃 같은 게 있으면 되는데 CP1500 미만으로 이상해꽃을 키우기도 쉽지 않습니다.
물/땅 타입은 [풀] 공격에 이중약점(2.56배)이 있습니다. 이외에는 약점이 없습니다. 풀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제 그림자 대짱이는 노말과 스페셜 모두 [땅]을 씁니다. 차징이 느리므로 순서를 2번째로 배치했습니다(차징 느린 포켓몬은 잘 안 쓰는데, 쓴다면 잘 배치해야 합니다). 땅기술(노말기술)은 [불], [전기], [독], [바위], [강철] 타입을 1.6배로 때립니다.
지라치
[에스퍼/강철]
지라치는 상대로는 잘 만나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인지 배틀을 붙다 보면 지라치가 무슨 속성인지 감을 못잡는 분들도 있습니다(이득).
제 지라치는 노말공격 염동력[에스퍼], 스페셜공격 파멸의소원[강철]을 사용합니다. [에스퍼/강철] 타입의 약점은 [불], [땅], [고스트], [악] 기술입니다.
에스퍼기술(노말공격)은 [격투], [독]에, 강철기술(스페셜공격)은 [얼음], [바위], [페어리]에 강점이 있습니다. 간혹나오는 얼음(씨카이저 등), 페어리(그랑블루, 푸크린 등)를 보내기에 좋습니다.
별의소원 슈퍼리그 추천조합 영상
왕구리/지라치/(그림자)대짱이
vs. 무장조/대로트/가라르 메더
[왕구리/지라치/(그림자)대짱이]가 [무장조/대로트/가라르 메더]를 만났습니다. 상대방의 포켓몬은 셋 다 슈퍼리그에서 종종 마주칠 수 있는 포켓몬입니다.
무장조는 [강철/비행], 대로트는 [고스트/풀], 가라르 메더는 [땅/강철] 타입입니다. 상성싸움에서 그리 좋진 않았는데 가까스로 이겼습니다(대로트가 해방을 해서 스페셜기술이 고스트였다면 졌을 수도 있겠습니다). 마지막 대짱이 vs. 메더의 경우는 대짱이가 차징은 느리지만 파워가 강력한 땅기술이었기 때문에 이길 수 있었습니다.
상대방의 덱이 좋다면 벤치마킹하는 것도 좋습니다. 사실 무장조/대로트/가라르 메더 조합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만 불꽃 타입기술에 약하겠어요(그런데 불꽃을 가져가기는 또 애매해서 잘 안 가져가게 됩니다).
고배틀리그 3승 리워드 히스이 포푸니
고배틀리그 3승 리워드로 히스이 포푸니를 처음 만났습니다. 개체값도 좋은 걸로 받았습니다(개체값 98). 히스이 포푸니는 [격투/독] 타입입니다. 일반 포푸니는 [악/얼음] 타입입니다.
포푸니 사탕 100개 + 히스이 포푸니를 파트너로 설정하고 7km를 걸으면 격투컵 적폐로 밴 당한 포푸니크로 진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