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스냅] 2023년 12월 6일자: 12월 시즌, 첫 대규모 밸런스 패치에 대한 분석

(1) '이동' 효과에 대한 정리

이제 '미공개 카드' 에 대해서 확실하게 개발진이 판정 종결을 내줬다. 이제부터 '미공개 카드' 는 아예 카드를 내지 않은 취급이다. 따라서 카드 효과에 '미공개 카드 포함' 이렇게 되어있지 않는 이상, 미공개 카드에 대해서는 어떠한 간섭을 할 수가 없게 되었다.

예시로 '저거넛' 의 경우 이제 효과에 (미공개 카드 포함) 이라고 명시를 해놨기 때문에, 선공잡고 저거넛을 던져서 상대가 배치한 미공개 카드를 다른 구역으로 날려버릴 수 있게 되었다. 반대로 '스파이더맨' 같은 경우에는 선턴일 경우, 미공개 카드를 잡아당길 수 없게 되었다.

'에어로' 는 좀 다른데, '미공개/공개' 여부가 아니라, 상대가 플레이한 '마지막 카드' 라고 범위를 딱 한정해놨다. 이건 어떤 의미에서보면 너프이기 때문에 +1파워를 올려줬다고 개발진들은 설명을 했다. 얘는 미공개 카드를 포함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상대가 카드를 공개한 후 그 중에서 마지막으로 플레이된 카드를 에어로 구역으로 끌고 오게끔 바꾼 듯 하다.

(2) 대규모 밸런스패치

1) 마인드스톤 / 버프

타노스의 '마인드 스톤' 이 인피스톤만 2장 드로우하는게 아니라, 광범위하게 그냥 1코스트를 2장 가져오게 바뀌었다. 때문에 1코짜리 인피스톤뿐만 아니라 만약, 덱에 네뷸라 , 니코 이런걸 넣었다면 해당 1코를 가져올수도 있게 바뀌었다는 것이다. 좀 더 활용처가 좋아졌으니까 당연히 버프.

2) 블랙나이트의 에보니블레이드 / 쌉버프

이번에 가장 파격적인 버프를 받은 카드가 아닌가 싶다. 개발진이 측정해봤을때 신규 5풀카드 '블랙나이트' 의 사용률, 승률이 저조했다고 한다. 때문에 어떤걸 버프해줘야할까 고민하다가 '에보니 블레이드' 를 버프해보자 생각해서 이번 패치를 진행했다고 한다.

어떻게 바뀌었냐면, 블랙나이트 던진 후 버리기효과를 발동했을때 손패에 생성되는 '에보니 블레이드' 가 낸 이후에 파괴도 안되고, 심지어 파워가 감소도 안되게 바뀌었다. 이게 뭔소리냐? 기존의 에보니 블레이드는 보통 인피넛, 자이간토 등 큰 카드를 짤라서 14파워-20파워로 썼는데, 문제는 그냥 스탯만 있는 4코짜리 카드여갖고 샹치 쳐맞거나 쉐킹에 바보되거나 무력화되는 경우가 너무 많았다. 근데 이제는??? 쉐킹, 샹치 다 안통하게 되었음. 에보니 블레이드의 전략적 깡파워 스윙이 엄청 좋아졌다고 보면 된다.

3) 엘사 블러드스톤 / 쌉너프

9월이었나 10월이었나? 여튼 할로윈시즌, 패스카드였던 '엘사' 가 또 한 번 너프를 먹었다. 이번에는 꽤 큰 너프를 당했다. 자체 스탯이 +1파워 증가한 대신에, 엘사를 던진 구역이 아닌 타구역에서 풀필드 채웠을때 주던 버프가 없어졌다. 이게 뭔소린고 하니 ..

기존에는 엘사를 1구역에 던졌다 하더라도, 내가 2구역-3구역을 3장씩 채운뒤 마지막 칸에 카드를 채워넣으면 엘사 버프를 다 줄 수 있었음. 근데 이제는? 엘사의 버프를 받을라면 무조건 엘사 구역에만 던져야 한다. 엘사 던진 후 3구역 버프 스윙이 이제 없어졌고, 엘사 구역에만 비전/제프/크롤러 등 이동관련 카드를 던져서 사용하게끔 바뀌었다고 보면 되겠다. 엘사를 쓰는 덱이 더 한정적으로 바뀌었으니 쌉너프. 게다가 상대가 대응하기도 더 좋아졌다. 엘사 구역만 막아버리면 이제는 버프 공세 걱정안해도 되니깐.

4) 루크 케이지 / 개쌉너프

-파워 디버프, 파워 초기화&디버프에 대한 초기화 등 sss급 범용 테크카드로 쓰던 루크가 이번에 치명적인 너프를 당했다. 이제는 그냥 아무데나 던지면 안된다. 무조건 디버프를 먹는 구역에만 던지도록, 신중한 플레이를 강요받게 되었다.

효과가 1-3구역 전부 적용이 아니라, 루크를 던진 구역에만 적용되도록 바뀌었다. 이게 뭔소리냐 하면 .. 네거티브 존에 내가 카드를 던져서 -파워 디버프를 당한 상태인데, 거기를 회복하고 싶으면 루크를 무조건 해당 구역에 던져야 한다. 다만 이렇게 된다? 다른 구역에서 상대가 발키리를 써갖고 내 파워카드들을 3파워로 디버프 시킨것을 복구시킬 수 없게 되었다.

-파워, 디버프 플레이에 대한 버프이기도 하다. 이제 루크 케이지가 한 구역밖에 커버를 못치기 때문에, 나머지 구역에서 디버프 존나 먹이면 되기 때문이다. 하이에볼덱, 정크덱, 해즈맷 덱의 버프라고 볼 수 있겠다.

5) 얼라이오스 / 너프

얼라이오스가 또 너프를 당했다. 파워가 또 너프를 당했고, 이제는 출현효과가 '상대의 미공개 카드' 만을 대상으로만 발동하게끔 너프를 당했다. 이거는 굉장히 치명적인데, 이제 얼라이오스는 무~~조건 내가 막턴 선공을 잡았을때만 사용할 수 있는 조건부 피니쉬 카드가 되었다.

기존에는 설사 후턴에 사용하더라도, 상대가 내는 구역만 갖다 맞춘다면 간혹 가다가 후턴이어도 역전을 할 수 있는 상황이 나왔었다. (상대 입장에서는 엄청 불쾌하긴 함) 이거를 이제 원천봉쇄해갖고, 내가 후턴일 경우에는 상대가 무조건 먼저 카드를 공개하기 때문에 얼라이오스 효과가 아예 발동이 안된다. 막턴에 후공이라면 얼라이오스를 아예 플레이 못하게 되었다는 뜻.

6) 차베즈 / 개쌉너프 + 리워크

아마 이번 패치의 가장 큰 대격변 주인공이 아닌가 싶다. 코스트+파워+효과 다 바뀌었다. 우선 기존의 차베즈는 '덱압축' 을 확실히 시켜주는 유일무이한 카드였기에, '덱압축' 이 필요한 모든 덱들이 필수적으로 쓰던 범용 카드였다.

스냅 개발진들은 이게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던거 같다. 덱압축을 무조건 시켜줘서 12장 카드 넣는 게임에서 무조건 11장으로 게임하게끔 만드는게 취지에 안맞는다고 생각한 거 같음. 때문에 아예 효과 자체를 바꿔버렸다.

이제는 그냥 출현효과로 내 다음 드로우할 카드(덱 맨위 카드)의 파워를 +2 시켜주는 떡대버프 카드로 바뀌었다. 효과가 엄청 심심하게 바뀌기는 했는데, 이번 패스카드 '세바스찬 쇼' 같이 무언가 버프효과를 발동했을때 이득을 주는 카드와 연계를 할 수 있게끔 바뀌었다. 그외에는 랭커들이 연구를 해봐야하지 않을까 싶다. 여튼 예전보다는 훨~~~~~~씬 안쓰일듯 하고 ..

현시점부터 '덱압축' 을 하기 위해서는 '퀵실버' '도미노' 이렇게 1-2턴에 무조건 손패에 잡히게끔 하는 카드를 넣어야할듯 하다. 차베즈의 강제 덱압축으로 많은 이득을 봤던 덱들이 덱리를 정말 전면적으로 수정을 해야하지 않을까 싶다.

7) 키티 프라이드 / 버프

엘사도 크게 너프를 먹었고, 안젤라 역시 애저녁에 너프를 먹어서 많이 약해졌기 때문에 키티는 다시 파워를 되돌려주는 버프를 받았다. 얘는 같이 쓰는 카드들이 워낙 구려져갖고 이렇게 깔짝 버프한다고 다시 예전처럼 막 쓰일지는 의문이다. 덱컨셉에 따라서 한정적으로만 쓰일 듯 하다.

8) 라보나 렌슬레이어 / 버프

라보나가 이번에 또 버프를 받았다. 저번에 버프를 해줬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잘 안쓰니까, 또 버프를 해준거 같다. 자체 파워가 세졌기 때문에 그냥 툭 던지고 바로 연계카드 던지라는거 같은데 .. 저 정도까지 파워가 올라갔다면 .. 이제는 그냥저냥 쓰긴 할듯? 근데 어쩌피 이전에도 쓰이던 덱에서만 쓰던 카드라 ..

9) 쉐도우킹 / 너프

루크케이지가 이번에 치명적인 너프를 당했기 때문에, 쉐킹의 파워&영향력이 더 커질게 분명함으로 소폭 너프를 가했다고 한다. 더이상 쉐킹이 3공 세레브로에서 버프대상으로는 못쓰이기 때문에 3공 세레브로 너프 패치이기도 하다. 얘는 근데 워낙 지금도 존나 좋아갖고 계속 쓰일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