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정보&분석글

■주의

ㅡ정확한 의미 전달을 위해 물+불=증발(1.5배) / 얼음+불=융해(2배) / 불+얼음=냉각(1.5배) / 불+물=소화(2배) 로 표현합니다

■피해 계산식

{(주옵 x 계수) + 추뎀} x 피증 x 치피 x 증발융해 x 증발융해원마보너스 x 내성계수 x 방어계수 = 실제피해

<예시>

주옵 100 x 피증 3배(200%) x 치피 4배(300%)

= 1200

주옵 110 x 피증 3배 x 치피 4배

= 1320

주옵 100 x 피증 3.3배 x 치피 4배

= 1320

주옵 100 x 피증 3배 x 치피 4.4배

= 1320

각 요소에서 상승하는 비율이 같으면 최종데미지도 같음. 즉 곱해지는 부분이 골고루 높아야 함

운근신학한운격화같은 추뎀이 높을수록, 주옵을 올리는 것보다 다른 옵션의 가치가 올라감

내성깎

적의 내성이 10%면 데미지가 90%만 들어가는 식 (내성이 70% 초과 시 특수 계산식이 적용되므로 데미지가 0이 되지는 않지만... 사실 70%만 되도 면역수준)

내성깎의 수치만큼 그대로 내성이 뺄셈되고, 내성이 음수 미만에선 감소치가 절반이됨

내성 10% - 내성깎 40% = 내성 -15% // 데미지가 90%에서 115%가 되었으므로 데미지 증가치는 27.7% (=내성계수 1.277)

내성 70% - 내성깎 40% = 내성 30% // 데미지가 30%에서 70%가 되었으므로 데미지 증가치는 233.3% (=내성계수 3.333)

방깎

(내레벨 +100) ÷ [ {(내레벨 +100)+ (적레벨 +100) × (1-방깎%) ] = 방어계수

190 ÷ [ 190 + 200 × 0.7 ] = 0.5757

캐릭터레벨 90, 적레벨 100, 방깎 30%라고 가정하면, 방어계수는 0.5757이 됨

내레벨=적레벨에 방깎이 없으면 기본 0.5 ~ 적레벨이 높을수록 피해가 낮게 들어가며 방깎효율이 증가함

방깎끼리는 합연산되고, 방무는 방깎이 이미 적용된 값에 곱연산으로 적용되는 식 (동일수치 방깎 2개보다 효율 낮음)

■보호막

동일원소 피해흡수 250% = 데미지를 40%만 받음 = 쉴드 체력 2.5배

1.66배▲ 0.6배▼

바위쉴드 피해흡수 150% = 데미지를 66.66%만 받음 = 쉴드 체력 1.5배

0.66배▼

다른원소 피해흡수 없음 = 데미지를 온전히 받음 = 쉴드 체력 1배

원소 보호막이 바위 보호막과 HP와 계수가 같을 경우,

보호막과 다른 종류의 원소 공격에서 종려대비 0.66배, 같은 종류 원소 공격에서 종려대비 1.66배 단단함

= 보호막과 다른 종류의 원소 공격(일반적인 상황)에서 종려만큼 단단해지려면 1.5배, 같은 종류 원소 공격에서 종려만큼 물렁해지려면 0.6배의 HP또는계수 육성 필요

■피해감소

피감이 10%면 데미지를 90%만 입는 식 (100% 시 데미지를 입지 않음)

행추피감 42.32% + 북두피감 37% = 피감 79.32%로 데미지를 20.68%만 입음

+북두HP16%의 쉴드(피감적용시 대략 페보 종려수준이며, 번개원소 한정 1.66배 더 단단) +행추HP6%의 회복

행북피는 인식에 비해 엄청나게 단단한 조합임

■몬스터 보호막

ㄴ보호막

메이지

ㄴ아머

츄츄왕,심연

ㄴ예외

우인단

바위쉴드: 바위슬라임,돌방패츄츄

나무방패

■조합 밸런스 기조

ㅡ원신은 4인 파티 모든 구성원의 모든 기능이 유효한 시너지를 내는 최적합 조합을 구성했을때의 파티 전체 성능을 기준으로 밸런싱함.

4인 파티의 전체 성능이 기준이기 때문에, ""단독 성능 자체는 차이가 심하게 발생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함!

ㅡ결국 잘 짜기만 하면 어떤 파티던 성능은 고만고만 하기 때문에 편의성을 중시하는 것.

물론 성능이 남아돌아봤자 그걸 견딜 수 없는 컨텐츠가 없다는 이유도 맞음

ㅡ4성6돌, 5성명함을 기준으로 밸런싱함? 5성 돌파효율은 손 놓은?듯?

[공계수]

ㅡ공격력은 베넷을 필두로 외부에서 끌어올 수단이 많아 저점이 낮지만, 형편이 갖춰질수록 지금도 고점이 계속해서 올라가는 중

[체계수]

ㅡ체력은 외부에서 끌어올 수단이 물공명과 돌파 뿐이라 저점이 높음. 이미 없는 상태를 기준으로 밸런싱이 되었기 때문에 앞으로도 없을 가능성 큼

ㅡ온필드 딜러라면 생존력 관련한 패널티가 붙어있으나, 사실 거의 유명무실함 (딜 외엔 신경 크게 안쓰는듯)

ㄴ호두,느비는 둘 다 자해를 가지고 있음. 근데 왜 느비는 자해 이상으로 회복함?

리니,라슬처럼 공계수여도 붙어있을 수 있음. 하지만 체계수 온필드는 반드시 붙어있다는 뜻.

[방계수]

ㅡ사실상 바위원소 전용 계수. 방어력은 받는 데미지를 줄여주므로 보호막의 체력이 늘어나는것과 같은 효과가 있어 시너지가 있음

ㄴ바위원소는 컨셉부터가 탱커이므로 반응으로 딜을 뽑아낼 수 없는 대신 단단한 온필드여도 생존관련 패널티가 없음 / 폰타인 5성중 유일하게 바위원소만 자해가 없는 등...

[무기]

ㅡ이미 상시무기에 좋은 무기가 있으면 전무가 상대적으로 묻히는 경향이 있음

ㄴ호박,드슬때문에 법구 체퍼,서포터 캐릭터 전무 전부 저평가 받는중 / 음유 때문에 딜러 무기도 짜게 줌

ㄴ절현이랑 범용성 최강 천날때문에 활 전부 저평가 받는중

ㄴ한손검 보면 참암,벌침,아메,원목,해연,피...리...검.................. 그래서 늑송회광 나옴

이건 전무가 구린게 아니라 상시 무기가 좋은거임

무기가 좋으면 그냥 좋아서 개이득으로 끝이 아니라 ""무기가 좋은만큼 당연히 캐릭터 성능을 깎을테니 의존도가 심해지는거라"" 절대 좋은 현상 아님

원신 밸런스팀은 한국놈들같은 허접죠스 아니다

[배터리]

ㅡ페보니우스, 제례 시리즈를 의식한듯한 설계가 존재함

ㄴ원소입자를 생성하지 않는 바바라,노엘은 원소스킬부터가 페보니우스 무기를 착용하고 온필드로 굴리는것을 전제한 설계로 추측.

실제로 바바라의 강공계수는 299%로 힐러인데도 모나보다 높다...

ㄴ코코미는 원소입자를 생성하지만 치명타가 없어서 페보를 착용할 수 없음. 한 캐릭터가 물부착에 딜에 힐에 배터리까지 되면 너무 사기일거라 생각했나봄

ㄴ아예 배터리 컨셉인 도리는 원소스킬이 타격수3회, 1돌시 4회로 높아 페보니우스와 제례 둘 다 사용 가능

ㄴ제례법구는 시리즈 유일하게 원마부옵인데, 설탕이 착용하는것을 전제한 설계로 추측

ㅡ본인이 원소폭발을 사용하는건 입자를 많이 뽑을 필요 없이 그냥 요구치가 낮으면 되기 때문에,

원소입자를 많이 뽑는 캐릭터는 배터리를 겸하는 설계가 맞고, 특정 옵션 요구치가 높은 캐릭터는 그걸 챙기게 해서 딜까지 보는걸 어렵게 하려는 설계임

ㄴ리니슈브>향베 / 한운>소 등

[전체힐]

ㅡ직접적으로 딜적인 도움을 주는 기능이 없는 수준이거나, 있더라도 제한적임

ㄴ미카는 물리와 공속, 백출은 풀반응과 종잇장 실드, 한운은 청록과 낙공 한정으로, 범용성을 날려먹거나 5성은 되어야 유의미한 수준으로 제공함

ㅡ푸리나 의식해서 앞으로도 딜적인 기능은 넣지 않을 가능성 크거나, 넣더라도 물원소와 딜적인 시너지가 없는 원소로 출시될것

ㄴ물 바바라, 얼음 미카샤를, 바위 X / 불원소 전체힐러는 푸리나 풀스택을 받던 베넷을 넣던 차이가 없게 설계할 가능성 큼

[인챈트]

ㅡ불: 베넷 / 물: 캔디스 / 풀: X / 번개: X / 얼음: 중운 / 바람: X / 바위: X

ㅡ인챈트로 자리 하나분의 이득을 볼 수 있을 정도의 캐릭터는 이미 인챈트가 있고, 없다면 유라임...

ㅡ물 인챈트는 이미 평타에 반응해서 엄청난 물부착을 공급해주는 행추,야란의 존재로 필요성 자체가 의문

ㄴ물부착이 목적이 아니라 물반응이 목적이라면 고원마캐릭터의 개화, 고스펙캐릭터의 소화 등을 시도해볼 수 있겠으나... 보통은 훨씬 더 편하고 훨씬 더 좋은 조합이 훨씬 많음

ㅡ아예 인챈트 컨셉으로 신의 눈 없는 물리 캐릭터를 만들어야? 할듯

[온필드]

ㅡ시너지를 잘 받아먹을수록 단독 성능이 낮음

ㄴ요이미야는 공계수 일반공격 불원소 캐릭터라 증발융해,행추야란푸리나,베넷,운근,청록 등 온갖 시너지를 받을 수 있는 대신 단독 성능은 아쉬운편

ㄴ느비는 체계수 강공격 물원소 캐릭터라 자체성능이 뛰어난 대신 종알치,미코,청록 등 아주 기본적인 시너지만 활용할 수 있음. 푸리나 전엔 야란타탈 쓴거 생각하면 말 다함

그마저도 물원소와 사용하려면 특성 포기나 돌파 필요하고, 체계수라 물원소 온필드임에도 향베랑 사용하는게 비효율적

그렇기 때문에 오프필드의 부족한 성능만큼을 본인이 전부 해먹고 있는것 (오프필드까지 육성시켜줄 여력이 없거나 게임 이해도가 부족할수록 느비를 고평가 하는 경향?)

얘때문에 강공격 서포터 안나올듯

ㅡ하자가 달린 만큼 단독 성능이 높음

ㄴ호두~폰타인산 자해딜러의 HP를 대가로한 높은 성능

ㄴ활강공,방랑자,명함느비 등은 경직이슈로 보호막이 필수인 대신 보호막서폿을 넣어서 딜로스가 일어나는 만큼 단독성능이 높게 잡혀있음

원거리 캐릭터라 적한테 떨어져서 싸울 수 있다고 조준시간을 길게 준탓에 오히려 다른 캐릭터보다 경직에 취약하니까 근접캐보다도 보호막이 필수인 이상한 설계 무엇??

ㅡ기능이 범용적일수록 성능을 깎음

ㄴ법구 온필드는 상시로 원소딜이 가능하다고 어차피 서포터 굴리는 시간때문에 의미 없는데 성능 낮춤. 일성소 보면 일부로 낮춘거 맞음

다만 상시 원소딜은 보호막 철거 능력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합당한 설계는 맞음

다이루크는 상시 인챈트 가능하다고 호두 요미보다 성능 깎아먹음. 그렇다고 계속 나와서 딜할 수 있는 다인모드에서 호두 요미보다 강하냐 묻는다면... 그것도 아닌거 같은데 상시 취급이 그렇지 뭐

[오프필드]

ㅡ기능이 범용적일수록 성능을 많이 깎음

ㄴ무조건으로 자동사냥해주는 미코,알베도를 오버밸런스로 설계해버리면 온갖 팟에 끼어들어가는 느비 이상의 적폐가 됬을것. 그래서 느비랑 사용함.

ㄴ범용적이면서 성능까지 훌륭하지만 핵심기능이 원소폭발이라 단독사용 불가능하고 배터리가 필요한 식으로 설계하기도 함. 향릉+베넷 등

이런 고밸류 원소폭발 오프필드들이 나올때마다 떡상하는 캐릭터가 바로 라이덴

ㅡ서포터는 탐험,기믹 편의성 때문인지 활 캐릭터거나 원거리 공격 수단을 가지고 출시되는 경향이 있음?

ㄴ슈브/사라/신?학(감우가활임)/파루잔/고로/미카

불은 증발님이 서포터고 물은 원소 자체가 서포팅 컨셉 원소인듯

ㅡ버프의 지속시간을 짧게해서 같이 못쓰게 하는 것으로 제한을 두기도 함. 성능이 파격적일수록 지속시간이 짧음. (당연한 소리)

ㄴ베넷+운근은 둘 다 지속시간이 12초로 짧아서 둘을 같이 쓰는건 딜은 높아도 장기적으로 보면 지속시간 긴 서포터 넣는것보다 불리하여 단기결전용으로만 쓰임

ㄴ사라는 지속시간이 너무 짧아서 지금도 앞으로도 라이덴 전용일 예정

[불]

ㅡ대부분 메인딜러 성향을 띔

ㄴ향릉은 유일한 불섭딜이지만 배터리 필요해서 단독사용 불가 / 베넷은 힐을 주지만 70% 제한 / 토마는 일반공격 캐릭터와만 사용 가능 ...등 어떻게든 제약이 붙어있는 특이점 존재

ㅡ증발로 고점을 올림

ㄴ청록은 증발조합시 원소상성상 불을 묻히기가 어려워 활용하기 어려운 설계

불부착이 자유롭지 않아서 사이클상 라이터를 넣어야 하는 식으로 자리&시간를 깎아먹어서 결국 +-0이거나, 아예 그 라이터가 일부 증발을 뺏어가는 등의 난점이 있음

행추는 비비기만 해도 물이 묻음 / 야란은 공격하지 않으면 되지만 지속시간이 짧음 / 푸리나는 자동 공격

호두청록파티에서 라이터는 호두궁이 맡음, 호물카토 조합의 경우 호두궁을 날리지 않고 불확산이 가능하지만 토마가 증발을 뺏어갈 수 있음 / 요이미야의 궁이나 조준사격으로 미리 불을 묻힐 수 있어서 가능한 조합 존재

ㄴ융해는 얼음원소캐릭터 중 오프필드 부착이 뛰어난 캐릭터와 상황이 한정적이라 단기결전용으로만 쓰임

케이아 8초~ / 아야카 5초 / 감우 배터리 필요

케이아는 몬스터를 잡아야 지속시간이 늘어난다는 다소 불합리한 제약을 가지고 있는데, 보스에서 지속시간 길면 불딜러 고점 터지고, 잡몹전은 더 잘하는 파티가 많으니 합당한 설계

ㄴ빙결융해는 경직도가 높은 공격의 경우 쇄빙이 우선 발동하여 융해가 터지지 않고, 보스는 빙결반응시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고 원소가 아예 사라져서 사용 불가능

보스가 얼지 않는건 빙결파티 견제 뿐만 아니라, 불원소 메인딜의 빙결융해파티 견제까지 포함된 것으로 추측

다이루크가 빙결된적 때리면 쇄빙 우선발동, 호두가 낙공해도 쇄빙 우선발동 / 보스 뿐만 아니라 일부 정예몹에도 빙결 면역 패턴 존재

ㄴ증발반응의 높은 포텐셜로 인해 단독 성능은 낮은편이고, 단독 성능이 높다면 증발반응을 활용하기 어려운 설계로 되어있음

요이미야는 불부착 공격 빈도가 낮아 증발 효율이 낮은 대신, 그렇기에 융해와 청록까지 활용 가능 / 리니는 아예 깡불 컨셉

~불 메인딜러가 고점을 더이상 올릴 수 없게 온갖 억까를 거느라 다른 원소까지 덩달아 새우등 터지는 상태~

[물]

ㅡ소화 효율을 낮추기 위해 ICD상 불리하게 설계되어있는 대신, 원소반응에 의존하지 않고도 단독성능이 높은 경향 (원소가 귀족인게 아니라 그냥 캐릭터를 사기로 만듬)

ㄴ타탈,아야토,느비,행추,야란 모두 물을 과도하게 부착하거나, 주공격이 3타당 1회씩 평균적으로 부착하므로, 소화가 아예 터지지 않거나 터지더라도 효율이 낮음

그나마 푸리나가 좋은 편인데, 연소가 아니면 감당 못할정도의 부착력인건 여전함 / 연소를 적극 활용하는 딜러가 없어서 파티 전체적으로 보면 비효율적. 리니가 그나마 적합함

소화 캐릭터가 나온다면 계수가 많이 낮을것?

ㄴ푸리나,행추,야란을 전부 넣고 전체힐러가 발사대하는 깡물파티는 원소반응이 없음에도 굉장히 강력한 조합 / 스피드런에서 닐루는 개화가 아니라 2돌파의 물원소 내성깎으로 쓰임

ㄴ모나,푸리나 등 파격적인 범용버퍼가 둘 다 물원소.

원소통이 높아도 그 이상으로 원소입자를 뽑는 등 배터리 없이도 단독사용이 가능함.

본인이 강해지는게 아니라, 본인은 이미 충분하니 다른원소 캐릭터를 더 강하게 만들어주는 느낌

행추야란이 불증발캐릭터를 매우 강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데, 반대로 행추야란을 강해지게 해주려면 어떻게? 조금 의아해지는 느낌?

ㄴ나선 솔플영상에 단골출연하는 야란,느비의 공통점은 체계수 비일반공격 물원소 캐릭터라는 점

느비는 체계수 + 강공격 + 자해 + 경직 + 물원소 + 온필드 라는 6중고를 받고 피젯스피너를 얻은 유래없는 극단적 설계. 이정도면 의도한게 맞음.

원신에 현존하는 온필드가 받을 수 있는 모든 제약을 다 가지고 있어서 "모든 높은자를 내려다봐야 할 명분"이 있기 때문에, 느비 이상의 캐릭터가 나와서 밸런스 안깨지려면 아예 파티 없이 단독사용만 가능하다는걸 조건으로 걸어야 하는 수준...

참고로

공계수 + 일강낙공스킬원폭 아무거나 써도 되고 계속 쓸 수 있음 + 단발성 공격이거나 연계되서 끊어쳐도 딜로스 없음 + 경직저항 있음 + 때리면서 움직일 수 있음 + 사거리김 + 자해 없고 힐있고 튼튼함 + 제한 없이 상시 원소딜 가능 + 불원소

이런게 가장 최약체로 설계해야 하는 구조. 보기만 해도 사기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게 떠오르는 캐릭터 몇몇 있을것

물의 용왕 느비가 최고 제약 최고 성능 단독캐리형이니 반대로 불의 신은 최저 제약 최저 성능 파티조화형일 가능성?

[번개]

ㅡ단독 성능은 평균적이며 증폭반응도 활용할 수 없으나, 내성깎을 받기 매우 쉬워 대부분의 상황에서 평균 이상의 성능이 보장되며 고내성 적에게 유리함

ㄴ물 <감전반응의 동시부착 특성으로 상시부착 물,번개 적을 대상으로도 번개,물 확산반응을 일으킬 수 있음

불 <동시부착 되지 않는 불원소와도 슈브르즈와 사용하여 내성깎을 받을 수 있음

풀 <풀과는 동시부착 되지 않으나, 활성반응은 원소부착이 간헐적이어도 되므로 번개원소 부착이 풀을 이기는 상황에서는 쉽게 번개확산을 일으킬 수 있음 (풀 상시부착 적은 번개확산 불가능)

얼음 <그냥 초전도 반응 자체가 내성깎임. 번개깎은 아니지만

ㄴ번개관련 반응은 전부 격변or격화이므로 원마를 올리는 바람확산서폿과의 시너지가 훌륭하며, 촉진 또한 추뎀형식이므로 원마와 내성깎과의 시너지가 훌륭함

ㅡ모든 원소 보호막에 평균 이상의 피해를 입힐 수 있음 (번개는 동일원소니 당연히 제외)

ㄴ바위쉴드도 불과 조합하여 과부화로 피해를 입힐 수 있음

ㅡ타 원소반응에 끼어들어가도 본래 흐름을 거의 방해하지 않거나 오히려 도와주는 특성이 있음

ㄴ증발+번개 <=과증발. 감전반응으로 물,번개 동시부착되어 증발이 여전히 일어나고, 불캐릭터 원마 기반의 과부화가 추가됨. 대표적으로 라행향베 / 소화는 그냥 해도 어려움

냉각+번개 <번개가 얼음,불 둘 다 지워서 반응 횟수가 줄어들긴 하지만... 물을 넣는 것 보다는 훨씬 덜 방해함. / 융해는 그냥 해도 어려움

빙결융해+번개 <번개는 빙결을 방해하지 않고 불원소 만을 지우므로 융해가 그대로 이루어짐

발화+번개 <=레인보우. 연소를 적절히 소모시켜 추가 원핵을 생성해내므로 시너지 발생. / 연소소화(증발화)는 덜 일어날 수 있으나 원핵으로 매꾸고도 남음

연소냉각+번개 <반응 횟수가 줄어들 수 있으나 연소의 강한 불부착력으로 커버 가능한 수준

물&풀&얼+번개 <감전,초전도,빙결안품,격화,만개 등 모든 경우에서 반드시 이득

결론은, 불원소와 함께 사용했을때만 약간의 주의점이 생기는 정도

몇몇 조합은 따로 이름이 붙을 정도로 유명함. 보통 다른 원소가 섞이거나 원소간 부착 비율이 조금만 틀어져도 효율 박살나는거 생각하면...

자동사냥컨셉 미코가 번개원소인것만 봐도 범용성 중시 설계인것을 알 수 있음

불+물 증발 / 불+얼 융해 / 불+풀 연소

물+얼 빙결 / 물+풀 개화

얼+풀 X

불+물+얼 빙결융해 / 불+물+풀 발화 / 불+얼+풀 연소냉각

물+얼+풀 빙결개화

불+물+얼+풀 냉장발화

[얼음]

ㅡ물리가 너무나도 아웃사이더인 탓에 번개원소와는 사실상... 조합하지 않으므로 빙결,냉각,빙결개화(냉장고) 세개가 전부라고 봐도 됨

ㄴ빙결: 얼용 성유물과 얼음캐릭터의 깡성능으로 승부보는 조합. 근데 보스한테 안통해서 봉인. 정예몹도 몇몇은 봉인...

성해짐승처럼 감당이 안될정도로 발광하는데 다행히도 얼려지는 몇몇 몹의 카운터로 쓰임

ㄴ냉각: 증발과 동일한 피해 1.5배 증폭반응으로, 얼음원소가 고점 볼 수 있는 유일한 방법

불원소 오프필드 부착요원이 부실하여 조합이 거의 정해져있고 불편한점이 많음. 라슬이 그나마 활용하기 좋게 설계되어 있음

자세한 설명은 풀에서 계속

ㅡ유일한 5성 전용원소 서포터 신학의 존재로 초고점 성능은 정신나간 수준 (비싸다고 음해함)

[바람]

ㅡ사실상 바람=청록 취급

ㅡ깡바람파티는 여러종류의 원소내성~면역,보호막몹이 동시에 등장하는 상황에서의 무상성 카운터로 쓰임

ㄴ불,물,번개,얼음 슬라임,메이지,정령 등. 바위 슬라임이나 바람 슬라임이 껴있기도 한데 바위 면역이랑 바람 면역이 동시에 등장하는 경우는 거의? 아예? 없음

바위,물리도 카운터가 가능하지만, 바람이 훨씬 공격적이고 보호막 녹이는 속도는 비교 불허. 체력까지 높아서 캐릭터 하나분이라도 딜 분산되는 순간 클탐이 안나올 정도면 확실하게 깡바람 접대 환경이라 볼 수 있음

[바위]

ㅡ구조물,원소공명 시너지로 바위끼리 쓰면 강하게, 바위 외랑 썼을때 평범한 성능이 나오도록 조절하는 경향

바위는 원소반응으로 딜적인 이득을 못보고, 부착원소가 없으면 결정도 생성되지 않으므로 타당한 조정

ㄴ치오리를 나비아랑 같이 쓸 수 있으면 고점 폭발하고 대놓고 알베도 확인사살하는꼴이니 바위구조물 제한을 둔것

바위구조물 제한 없이 온전한 성능을 낼 수 있었다면 알베도랑 차이가 없는 성능이었을것

애초에 나비아가 바위구조물 생성능력이 없는 것 부터가 나중 캐릭터까지 생각해서 밸런스 설계하려고 그랬을 가능성?

ㅡ바위가 접대 받으려면?

ㄴ여러종류의 원소면역몹이 동시에 나오는데, 체력이 높고, 심지어 매우 공격적이라 얼고 불타고 날아가고 터지고 개쌔게때리고, 무거워서 안몰리고, 바람면역인데 바위쉴드 착용한 정신나간 애들이면... 깡바람파티보다 깡바위파티가 우위일 가능성 있음

ㄴ바위슬라임은 실드 깨려면 바위가 필요한데 바위면역인 모순적인 아이라 사실상 종려,대검,과부화 접대 몬스터라 봐야함

[풀]

ㅡ원마 기반이라 저점이 매우 높지만 고점의 한계도 명확한 편

ㅡ풀 관련 격변반응은 연소를 제외하면 원핵관련인데, 모두 풀원소 피해를 입히므로 카운터 당하기 쉬운 설계

ㅡ바람과 반응하지 않아 내성깎으로 청록이 아니라 숲기를 사용함. 다만 숲기는 원소에 상관없이 eq를 지속적으로 타격해줄 수만 있다면 아무 캐릭터나 착용해도 됨

ㄴ바람원소와 조합하지 않으므로 몹몰이를 사용할 수 없는 대신, 나히다가 연대책임권으로 거리 상관없이 헤아려줌

나히다가 '풀부착' 그 자체를 컨셉으로 들고온 탓에 명확한 한계점이 생겨버려서, 나히다 이상의 딜링이 나오는 오프필드 풀섭딜은 나오지 않거나 엄청난 제약을 달고 올 가능성 큼

(원소구슬을 극소량 뱉으면서 원소게이지가 100 이상이라거나, 단 한 타겟만을 아주 간헐적으로 공격한다거나... 백출...)

ㅡ얼음과 반응하지 않지만, 그래서 동시부착이 가능한것을 활용한 조합이 존재

ㄴ연소냉각: 얼음이 이미 붙어있다면 그 상태에서 불을 붙이기 위해선 2번 연속의 불부착이 필요한데, 풀이 붙어있을경우는 연소반응이 일어나 즉시 불부착이 일어나는 것을 활용하여 부실한 불부착을 보강하는 원리

ㄴ빙결개화(냉장고): 원소상성상 풀이 물보다 우위, 즉 풀을 물로 때리면 개화반응을 두번 일으킬 수 있음.

물부착이 아무리 많은 상태여도 거기에 얼음원소를 단 한번만 떨궈도 빙결상태가 되면서 물부착이 되지 않아, 풀이 물에 소모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부착이 되어 원핵 생산량이 증가하는 원리.

원핵은 비슷한 범위딜 반응인 과부하와 달리 쇄빙하지 않아서 빙결과 겸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디테일 중 하나?

개화는 물이 반응을 가져가므로 물캐릭터가 극원마세팅을 해야하고+풀 캐릭터는 발산반응을 활용해야 딜이 나옴. 하지만 얼음원소 캐릭터는 빙결만 걸면 온전한 성능을 낼 수 있으므로 깡딜까지 챙기는게 가능

풀과 반응하지 않음에도, 오히려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 얼음원소 조합인 빙결,냉각과 시너지가 발생하는 지능적? 설계

[물리]

ㅡ전 종류 원소면역 환경이 나왔을때의 최후의 보루.

그런데 그런 환경이 나오면 물리접대가 아니라 물리 하라고 칼들고 협박하는 수준이라 오긴 올른지? 와도 욕할듯

쓸모 없다고 평가받는 원소일수록 초고압 환경에서의 대응력은 오히려 올라간다?

풀<불<물<번개<얼음<바람<바위<물리

풀로 날먹<하다가 질리면 불원소로 고점 연구함<불이랑 같이 쓰는 물을 육성하기 시작<하다가 질리면 얼음은 좀 비싼거같고 풀이랑 반응을 안해?? 번개에 눈독들임<단물 다 빨았으면 어쩔 수 없이 얼음 건드렸다가 초전도 매운맛 살짝 봐버림<어쩌다 파루잔 풀돌되서 바람 키움<원태기와서 결국 종려를 딜세팅해보는 지경에 이름<매검 풀재

오 딱 고인물들 좋아할만한 순서

■캐릭터 공통 정보

ㅡ일반공격,강공격 명중 시 원소게이지를 극소량 회복함. 낙공은 회복하지 않음

ㅡ바람원소의 모든 전환원소 추가타는 바람피해보다 우선으로 들어감? 먼저 원소를 묻히고>그걸 확산시키는 순서

이미 다른 원소가 묻어있으면 상쇄되면서 바람피해에 확산이 터지지 않을 수 있음

ㅡ공격, 타격, 피해는 모두 다른 트리거임

ㄴ공격: 동작을 실행하기만 해도 발동 (허공에 때려도 발동, 그냥 동작을 하는 도중이면 몇번이고 계속해서 발동하는 판정)

행추q,야란q

ㄴ타격: 적을 타격하면 발동 (보호막을 때려도 발동O)

북두q,타탈단류?

ㄴ피해: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발동 (보호막 등으로 피해가 발생하지 않으면 발동X)

알베도e,라이덴e,데히야e,파루잔c6

ㄴ기타:

피슬c6 <적을 타게팅한 일반공격에 발동

■치치

첫 5성...

힐 원툴

바바라,코코미처럼 나와서 때려야 전체힐 들어가는데 원소공급조차 못하는 진심 힐 캐릭터

초전도, 빙결처럼 원소 부착이 간헐적이어도 된다면 사용할 여지 있음

레이저와의 조합성은 증명되었으니 5성 번개 물리 캐릭터가 나온다면... 샤를로트 씀

언데드마냥 힐에 피해를 입는 몬스터가 출시된다면?

페보로 원소입자 뽑는것보다 그냥 제례검으로 원소스킬을 무한유지하는게 더 유용?

■라이덴

2돌로 6돌성능이 나올 뿐이지, 명함 라사카베도 하이퍼캐리 성능 남들 이상 나옴

사라 없어서 종려 넣었는데 다른 하이퍼캐리 파티랑 딜차이 10% 언저리, 사라면 더 나오겠지 아마

스킬이 보호막에 발동되지 않아서 눈물나오는 철거능력이나 엄청 높은 깡계수 등 퍼플물리로 설계한듯한 흔적이 보임

하지만 보호막만 없으면 계속 터지는 e... 궁도 평강낙 ICD 별개인가? 촉진 효율은?

■카즈하

청록은 나와있을때 확산반응을 일으켜야 하지만, 바람 속 시 낭송 특성은 카즈하가 들어가있어도 궁으로 발동시킬 수 있음

청록과 카즈하피증은 전환이 아니라 '확산을 일으켜야 발생'함

*!전환과 확산은 명백하게 다른 것으로, 낙공이 불전환 되었다고 항상 불확산이 되지는 않음!*

ex) 카즈하가 베넷장판에서 불전환하고 낙공을 찍기 전에 모종의 이유로 물이 부착 > 물부착과 불전환피해가 만나 증발 > 물이 남거나 아무것도 남지않음 > 바람피해에 불확산이 되지 않음 = 청록,카즈하피증 둘 다 미발동

■푸리나

물들의 가수는 오버힐 판정이라 조개를 착용할 수 있음. 물론 뉴비 살려두고 직관하는 용도임. 그래도 죽는애는 죽더라

■운근

추가피해 형식으로, 계수가 가장 높은 공격에서 비교했을때의 최고 피해 숫자는 베넷에 밀릴 수 있으나, 계수가 낮은 공격까지 전부 포함하면 압도적 우위를 가짐

요미를 썼을때 베넷이랑 운근이랑 막타 데미지가 같다 = 운근이 압도적으로 좋음

■행추

물원피 66.6% 기준 피감 42.32%

우렴검 파괴당 행추HP6%의 회복, 파괴쿨타임 1~1.5초 추정, 재우유홍 중에는 파괴되지 않으므로 회복도 하지 않음

우렴검이 존재하는 동안 모든 공격을 피감하고, 완전히 파괴된 후에도 피감이 파괴쿨타임만큼 유지됨

물부착이 좋다는건 우렴검 습기까지 포함한거고 공격만으로는 야란이 우위

■카베

닐루 대체제로 사용할 생각이면 99% 후회함. 순수개화딜로 닐루파티 이기려면 카베가 아니라 얼음원소를 넣어야 함

닐루가 아닌 개화파티는 불&번개&바람까지 섞어서 만개발화로 꺾거나, 몹몰이 등의 유틸성을 챙기거나, 다양한 원소로 상성파훼하는 용도 ...식으로 접근해야 경쟁력 생김

풀발사대 겸 자힐탱커의 특성을 가짐. 코코미와 유사. 이를 100% 활용하는 방법은 카베 제외 3명을 전부 오프필드 딜러로 채우는것

e는 원핵을 폭발시키는 공격기가 아니라, 특성을 발동시키는 회복기 및 숲기 지속시간 갱신용으로 이해해야 함

발화~레인보우 파티가 성능,만족도 모두 높았음

[행추][토마][피슬,야란][카베] 파티 추천. 이 파티는 행추가 야란보다 딜,안정성 모두 우위임

원마기반 불원소 딜러 나온다면 발화파티 떡상 가능성은... 있다

■토마

ㅡ발화토마

ㄴ키타인 들고 qe 쓰나, 용학살 들고 eq써서 본인이 입자먹으나 차이 없음

보호막 얻으면 지속시간 갱신되서 원소스킬을 나중에 쓰는게 단단한 방패를 길게 가져갈 수 있는 것도 아님 원폭을 최대한 길게 가져가는게 맞음

키타인으로 입자까지 본인이 먹으면 비교 불가능 수준이긴 하나 시간이 너무 늘어짐. 사이클상 상관 없으면 충분히 고려 가능

■북두

ㅡ파도잡이

ㄴ피격 시 피해 증가는 일반적인 피증이 아니라 '''계수추가''' 형식으로, 피격 시 피해 증가에 적힌 계수가 최대 2번 더해짐

즉, 파도잡이 13레벨 기준 기본피해 258%, 1회 피격시 598%, '''2회 피격시 938%'''라는 말도 안되는 계수가 나옴

ㄴ원소입자는 기본 2개, 피격마다 1개씩 추가되어 최대 4개를 생성하지만 카운터를 치는게 숙련도 이전에 몹의 공격주기에도 영향을 받아서 원충이 많이 불안정한 편

ㅡ작뢰

ㄴ일반공격, 강공격 타격에 반응하지만 원소폭발에는 반응하지 않으므로 라이덴과 사용 불가능

ㅡ 북두학개론 및 나무위키에 적혀있는

작뢰의 체인 라이트닝은 원신에 존재하는 모든 원소 반응보다 전이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북두(특히 메인딜)는 반드시 번개딜을 노리는 원소 마스터리보다는 깡공격력을 올리는 방향으로 템세팅을 해주어야 한다.

이 문장은 오역임

ㄴ'작뢰가 트리거된 공격보다, 작뢰가 먼저 들어가는 신기한 판정'이라 작뢰가 거의 부착을 가져가기 때문에 원마가 의미가 없다는 의미? 인줄 알았는데

작뢰키고 코코미 평타 때려봤는데 북두 원마로 감전딜이 일어났음. 연비로도 실험해봤는데 역시 북두 원마로 과부화딜이 일어남. 이러면 작뢰가 더 느리다는 의미

ㄴ존재하는 모든 원소 반응보다 전이 속도가 빠르다 ? ? ?

전이속도를 비교할 수 있다는건 전이가 되는 원소 반응을 말하고 있다는건데 그런건 확산 하나밖에 없음

그래서 몹 두명 세워놓고 한명한테 물묻히고 > 멀리서 작뢰쓰고 > 설탕평으로 물확산+작뢰 일으켜봤음

물확산보다 작뢰전이가 더 빠르다면... 원소 안묻은 옆몹에 먼저 번개가 부착되고, 그 다음에 물확산으로 물이 부착되면서 설탕의 원마로 감전딜이 일어날것임

하지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앗슴...

ㄴ단순히, 사이클상 지속시간 긴 북두가 먼저 나올거고, 그럼 작뢰가 여러명한테 옮겨다니면서 빠르게 번개부착을 미리 해버릴테니까 북두가 반응을 못가져간다~ 라고 일반론적으로 이해하면 됨

ㄴ풀원소 출시 이전에 쓰여진 글이므로 현재는 격화조합에서 사용한다면 원마도 충분한 유효옵임

애초에 이전에도 과부화는 쓰지 않았고, 감전반응은 북두도 일으킬 수 있음

■슈브르즈

본인이 불이고, 번개는 내성깎 특화고, 내성깎은 증발을 못이기므로, 번개 쓰라고 나온 캐릭터로 추측.

공계수 아닌 번개딜러가 나오면 베넷도 빼니까 불부착으로 데히야, 번개부착으로 미코, 데히야와 미코가 들어가는 만큼 단독밸류 높은 번개 활강공 캐릭터(미코 배터리 가능)가 나오면 완벽한 설계ㄷㄷ

■나선

모든 방을 다 다른 조합으로 깨도 36별 취급됨

첫방은 힐탱 없이 진심 딜조합으로 깨부순 뒤, 첫방은 신경쓰지 말고 두세번째 방에 제대로 카운터되는 조합으로 도전하면 비교적 쉽게 36별 가능

이런 꼼수때문에 첫방이 제일 어려움?

■멀티

ㅡ초대를 로딩중에 하면 앂혀서 수락도 재초대도 안되는 버그 있음. 방 다시파면 다시 초대 가능. 원신 서비스 당시부터 있었던 버그같은데 어떻게 아직도ㅋㅋ 안고침

근데 멀티 돌려놓고 사람 버리고 가는 악질방장은 서리를 당하는 형에 처해도 할 말 없고 모렙도 50 이상이라면 뉴비가 몰라서 그런것도 아닐테니 거리낌 없이 필요한거 챙겨가도록 하자

ㅡ2배 이벤트일때 제발 한판 돌고 나갈꺼면 걍 솔플을 하십시오

ㅡ★★★★★★★★★★★★!!!!!!!!!!!!!!!!!!!!!!!!!!!!!!!Xianyun's ​falling attacks of Elemental Burst is Limited to 8 stack is shared by all characters!!!!!!!!!!!!!!!!!!!!!!!!!!!!!!!★★★★★★★★★★★★